휴대폰/디지털기기

어려운 대화도, 부정적 감정도 표현하기 쉬운 ‘모바일스티커’, 64.9% “모바일스티커 사용하면 대화가 좀 더 재미있어”

[TK_201407_NWY1368] 2014 모바일 스티커(이모티콘) 관련 조사

목차


Ⅰ. 조사 개요 1. 조사 설계 2. 응답자 특성 Ⅱ. 조사 결과 요약 Ⅲ. 주요 조사 결과 Part A. 모바일 메신저 U&A 평가 1. 다운로드 및 주이용 스마트폰 모바일 메신저 앱(App) 2. 주이용 모바일 메신저 앱(App) 평가 – 1) 메신저별 주사용 이유 2. 주이용 모바일 메신저 앱(App) 평가 – 2) 메신저별 친구 등록 수 2. 주이용 모바일 메신저 앱(App) 평가 – 3) 메신저별 대화 상대 2. 주이용 모바일 메신저 앱(App) 평가 – 4) 메신저별 불만족 요인 3. 모바일 메신저 앱(App) 사용 경험 평가 1) 나는 모바일 메신저로 대화할 때 의미 전달이 잘 되지 않는 경우가 종종 있다 2) 나는 모바일 메신저로 대화하다가 뜻하지 않게 상대방과 갈등을 겪은 적이 있다 3) 나는 단체카톡방에서 나가고 싶어도 나가지 못한 적이 있다 4) 나는 잦은 단체메세지 때문에 스트레스를 느껴본 적이 있다 5) 나는 잦은 홍보(광고)메시지 때문에 스트레스를 느껴본 적이 있다 6) 나는 모바일 메신저가 없으면 안될 것 같단 생각을 해본 적이 있다 7) 나는 모바일 메신저를 아예 탈퇴하고 싶었던 적이 있다 8) 나는 모바일 메신저보다 문자를 사용하는 것이 더 좋다고 느낄 때가 있다 9) 나는 모바일 메신저를 사용하다가 공부, 학습 또는 일에 방해가 된 적이 있다 10) 나는 이동중에 모바일 메신저를 사용하다가 사고가 날 뻔한 적이 있다 11) 나는 가끔 모바일 메신저가 상대방과의 대화를 방해하는 매개체라고 생각한다 12) 전체 항목 평가 4. 모바일 메신저 앱(App) 내 프로필 사진 평가 – 1) 설정 사진 유형 4. 모바일 메신저 앱(App) 내 프로필 사진 평가 – 2) 설정 사진 교체 주기 5. 모바일 메신저 앱(App) 프로필 사진 관련 전반적 인식 평가 1) 나는 나의 프로필 사진을 다른 누군가가 볼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2) 나는 프로필 사진에 신경을 쓰는 편이다 3) 나는 다른 사람의 프로필 사진을 자주 보는 편이다 4) 나는 기분에 따라 프로필 사진을 바꾸는 편이다 5) 나는 프로필 사진도 자신감의 표현이라고 생각한다 6) 나는 자랑하고 싶은 것을 프로필 사진으로 설정하는 편이다 7) 나는 프로필 사진을 바꾸기 위해 일부러 사진을 새로 찍기도 한다 8) 나는 프로필 사진이 왠지 신경쓰인다 9) 전체 항목 비교 Part B. 모바일 스티커(이모티콘) U&A 평가 1. 모바일 스티커(이모티콘) 장단점 평가 1-1. 모바일 스티커(이모티콘)의 장점 평가 이유 2. 모바일 스티커(이모티콘) Usage 평가 1) 대화 상대별 사용률 2) 사용 상황 및 상황별 스티커 사용 도움도 3) 유료 구매율 및 구매 이유 4) 모바일 스티커(이모티콘) 관련 제품 구매율 3. 모바일 스티커 (이모티콘)에 대한 전반적 인식 1) 나보다 나이가 많은 사람에게는 모바일 스티커(이모티콘)를 보내면 안된다 2) 나보다 나이가 어린 사람에게는 모바일 스티커(이모티콘)를 편하게 보내도 된다 3) 나보다 나이가 어린 사람이 모바일 스티커(이모티콘)를 보내면 안된다 4) 모바일 스티커(이모티콘)를 사용하는 사람은 신세대이다 5) 모바일 스티커(이모티콘)를 사용하는 남자는 남자답지 못하다 6) 모바일 스티커(이모티콘)를 많이 보내오는 이성에게 좀더 호감이 간다 7) 나는 호감이 가거나 좋아하는 이성에게 모바일 스티커(이모티콘)를 많이 보내는 편이다 8) 모바일 스티커(이모티콘)를 많이 사용하는 사람은 가식적인 사람같다 9) 모바일 스티커(이모티콘)을 사용하면 대화가 좀더 재밌어지는 것 같다 10) 텍스트 대신 스티커(이모티콘)로 내용을 대신하는 것은 때론 성의없어 보일 수도 있다 11) 전체 항목 비교 4. 향후 모바일 스티커(이모티콘) 전망 1) 앞으로 모바일 스티커(이모티콘) 사용자는 점점 늘어날 것이다 2) 향후 모바일 스티커(이모티콘) 시장은 성장 가능성이 있다 3) 우리나라 사람들은 모바일 스티커(이모티콘)를 유독 좋아하는 것 같다 4) 모바일 스티커(이모티콘)는 아시아권에서만 통하는 아이템이다 5) 앞으로 해외에서도 모바일 스티커(이모티콘) 사용자가 늘어날 것이다 6) 요즘은 스티커(이모티콘) 대화가 대세이다 7) 모바일 스티커(이모티콘)를 활용한 광고는 앞으로 효과가 클 것이다 8) 전체 항목 비교

- 전체 52.4% “요즘은 모바일 스티커를 사용한 대화가 대세이다”

→ 시장조사전문기업 마크로밀엠브레인의 트렌드모니터(trendmonitor.co.kr)가 모바일메신저를 사용하는 전국 만 19~59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모바일 스티커(이모티콘)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모바일메신저 사용자의 64.9%가 모바일 스티커를 사용하면 대화가 좀 더 재미있어 지는 것 같다는 데 공감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전체 절반 이상(52.4%)이 요즘은 모바일 스티커를 사용한 대화가 대세라고 생각할 만큼 모바일 스티커에 대한 호감도가 높은 것이다.

 

 

 

- 10명 중 7명 “향후 모바일 스티커 시장 성장가능성 있고, 모바일 스티커 사용자도 늘어날 것”

→ 또한 10명 중 7명은 향후 모바일 스티커 시장의 성장가능성이 있으며(69.1%), 모바일 스티커 사용자도 점점 늘어날 것(70.7%)이라고 바라봐, 모바일 스티커의 시장에 대한 밝은 전망을 엿볼 수 있었다. 해외에서도 모바일 스티커 사용자가 늘어날 것이라는 의견(64.1%)이 지배적이었으며, 앞으로 모바일 스티커를 활용한 광고 효과도 클 것이라는 예상(60.6%) 역시 많았다.

 

 

 

 

 

- 모바일 스티커에 대한 평가, 단점보다 장점이 더 많다 45.6%, 장점보다 단점이 더 많다 2.4%

→ 모바일 스티커에 대한 평가는 긍정적인 시각이 주를 이뤘다. 모바일메신저 사용자의 45.6%가 모바일 스티커는 단점보다 장점이 더 많다는 의견을 밝힌 반면, 단점이 더 많다는 부정적인 평가는 2.4%에 불과하였다. 연령이 낮을수록 모바일 스티커의 단점보다 장점을 높게 평가하는 태도(20대 53.2%, 30대 46%, 40대 42.8%, 50대 40.4%)를 보였다. 모바일 스티커의 장점과 단점이 비슷한 수준이라는 응답은 43.2%였다.

 

 

 

- 모바일 스티커 최대 장점 “말할 내용을 재미있게 표현할 수 있다”

→ 모바일 스티커에 장점이 있다고 평가한 이용자들은 말하고 싶은 내용을 재미있게 표현할 수 있는 점(54.4%, 중복응답)에 가장 크게 주목하였다. 대화내용이 보다 재미있어지며(46.1%), 표현을 훨씬 다양하게 할 수 있는 점(45.3%)도 중요한 장점으로 꼽혔다. 또한 부정적인 감정을 우회적으로 표현할 수 있고(30.3%), 감정을 좀 더 과장되게 표현할 수 있으며(30.3%), 쑥스러운 애정표현도 쉽게 가능한(29.4%) 점도 모바일 스티커의 장점으로 여겨지고 있었다.

 

 

 

 

 

- 스티커를 많이 사용하는 상황은 ‘상대방에게 친밀감 표현할 때’와 ‘기분을 풀어주고 싶을 때”

→ 모바일 스티커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 상황은 상대방에게 친밀감을 표현할 때(사용하는 편 81.3%)와 상대방의 기분을 풀어주고 싶을 때(79.8%)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상대방에게 센스 있어 보이고 싶을 때(75.2%)나 귀여워 보이고 싶을 때(71.5%)와 같이 다른 사람의 호감을 얻고 싶은 상황에서 모바일 스티커를 이용하는 경우도 상당히 많았다. 그밖에 얼굴표정을 리얼하게 보여주고 싶을 때(70.4%), 미안함을 표현할 때(69.1%)도 모바일 스티커를 많이 사용하였으며, 대화 중에 할 말이 별로 없을 때(66.8%) 사용한다는 응답도 적지 않았다. 반면 상대방에게 예의를 갖춰야 할 때(9.4%)와 진지한 대화를 나누고 싶을 때(10.7%)는 모바일 스티커의 사용을 자제하는 모습을 보였다.

 

 

 

- 스티커 사용대상에 대한 선입견 없어 “나보다 나이 많은 사람에게 보내면 안 된다” 19.6%뿐

→ 모바일 스티커 사용대상에 대한 특별한 선입견은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신보다 나이가 많은 사람에게는 모바일 스티커를 보내면 안 된다는 인식(19.6%)과 자신보다 나이가 어린 사람이 모바일 스티커를 보내면 안 된다는 의견(4.5%) 모두 매우 낮은 수준인 것이다. 다만 나이가 어린 사람에게는 모바일 스티커를 ‘편하게’ 보내도 된다는 데 동의하는 의견(41.1%)이 비교적 많은 편이었다.

 

 

 

 

 

- “스티커 사용하는 사람은 신세대다” 동의 38.5% vs. 비동의 22.4%, 50대 동의율(44.4%) 높아

→ 모바일 스티커를 많이 사용하는 사람이 가식적인 사람 같고(10.6%), 모바일 스티커를 사용하는 남자는 남자답지 못하다(5.4%)는 부정적인 편견은 매우 적었다. 오히려 모바일 스티커를 사용하는 사람은 신세대라는 인식에 동의하는 의견(38.5%)이 비동의 의견(22.4%)보다 우세한 것으로 나타나, 모바일 스티커에 대한 호감을 엿볼 수 있었다. 특히 모바일 스티커 사용자는 신세대라는 인식은 40대(41.2%)와 50대(44.4%)가 많이 가지고 있었다.

 

 

 

- 모바일 스티커와 이성에 대한 호감 어느 정도 상관관계 있는 편

→ 모바일 스티커와 이성에 대한 호감 사이에는 어느 정도의 상관관계도 있는 편이었다. 모바일 스티커를 많이 보내는 이성에게 좀 더 호감이 간다는 의견에는 다소 엇갈리는 태도(동의 29.3%, 비동의 24.5%)를 보였으나, 호감이 가거나 좋아하는 이성에게 모바일 스티커를 많이 보낸다(동의 36.1%, 비동의 19.4%)는 의견에는 동의하는 응답자가 우세하였다. 다만 10명 중 4명(39%)은 텍스트 대신 스티커로만 내용을 대신하는 것이 때론 성의 없어 보일 수 있다는 의견을 밝히기도 했다. 모바일메신저와 스티커를 많이 이용하는 젊은 층에서 이런 공감(20대 46%, 30대 44%, 40대 34.8%, 50대 31.2%)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 스티커 유료 구매 경험 21.1%, 구입이유 “보다 다양한 감정을 표현하는 스티커 사용하고 싶어”

→ 전체 10명 중 2명(21.1%)은 모바일 스티커를 유료로 구매한 경험도 가지고 있었다. 모바일 스티커의 유료 구매 경험은 여성(27.2%)과 20대(29.6%)가 상대적으로 많은 비중을 차지하였다. 돈을 주고 스티커를 구입하는 가장 큰 이유는 보다 다양한 감정을 표현하는 스티커를 사용하고 싶어서(67.8%, 중복응답)였으며, 좋아하는 캐릭터를 갖고 싶거나(45%) 남들에게 없는 스티커를 갖고 싶어(25.6%) 구입하는 경우도 적지 않았다. 모바일 스티커 관련 상품을 구입한 경험은 10명 중 1명(11%) 꼴이었다.

 

 

 

- 전체 절반 “평소 모바일메신저로 대화할 때 의미전달이 잘 되지 않은 경험 종종 있어”

→ 모바일메신저의 평소 사용 경험을 평가한 결과, 전체 절반 가량(51.2%)이 평소 모바일메신저로 대화를 할 때 의미전달이 잘 되지 않은 경험을 종종 겪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10명 중 3명 이상(32.8%)은 모바일메신저로 대화하다가 뜻하지 않게 상대방과 갈등을 겪은 적이 있었는데, 연령이 낮을수록(20대 45.2%, 30대 40.8%, 40대 24.8%, 50대 20.4%) 이런 경험이 많은 특징을 보였다.

 

 

 

- 10명 중 6명 “모바일 메신저 사용하다가 공부나 학습, 일에 방해된 적 있다”

→ 모바일메신저에 대한 피로감을 느끼는 이용자도 상당히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10명 중 6명 정도가 잦은 단체 메시지(56.8%)와 홍보/광고 메시지(64.4%) 때문에 스트레스를 느껴본 경험이 있었다. 또한 모바일메신저를 사용하다가 공부나 학습, 일에 방해가 된 적이 있다는 응답이 60.5%에 이르렀다. 남성(56.6%)보다 여성(64.4%), 그리고 낮은 연령대(20대 75.2%, 30대 66.8%, 40대 54%, 50대 46%)에서 모바일메신저로 인해 생활에 방해를 받은 경험이 많았다. 가끔씩 모바일메신저가 상대방과의 대화를 방해하는 매개체라고 생각하거나(51.9%), 모바일메신저보다 문자를 사용하는 것이 더 좋다고 느낄 때가 있다(48.2%)는 사용자도 절반에 달했다.

 

 

 

 

 

- “모바일메신저 없으면 안될 것 같다” 40.1% vs. “모바일메신저 탈퇴하고 싶었던 적 있다” 37.1%

→ 모바일메신저가 없으면 안될 것 같다는 생각을 해본 적이 있다는 사용자가 40.1%에 달했지만, 아예 모바일메신저를 탈퇴하고 싶었던 적이 있다는 이용자도 37.1%로 많은 적지 않았다. 눈여겨볼 점은 주 사용층이라고 할 수 있는 20대가 모바일메신저가 없으면 안 된다는 의존성(20대 47.2%, 30대 42%, 40대 37.6%, 50대 33.6%)과 탙퇴를 하고 싶다는 피로감(20대 44%, 30대 40%, 40대 31.6%, 50대 32.4%)이 모두 높은 특징을 보인 것이다.

 

 

 

- 주로 이용하는 메신저는 ‘카카오톡’, 각 메신저 주로 사용하는 이유 “친구/지인들이 많이 사용”

→ 주로 가장 많이 이용하는 모바일메신저는 역시 카카오톡(98.5%, 중복응답)이었으며, 네이버 라인(20.6%)과 페이스북 메신저(19.5%)도 일정 수준의 사용자를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다음으로 네이트온 UC(7.6%)과 다음 마이피플(7.3%), 행아웃(5.1%) 등이 뒤를 이었다. 각 메신저를 주로 사용하는 이유는 공통적으로 친구/지인들이 많이 사용하는 메신저(카카오톡 83.8%, 라인 43.7%, 페이스북 메신저 76.9%, 네이트온 UC 50%, 다음 마이피플 50.7%)라는 점이 가장 크게 작용하였으며, 메신저의 전반적인 이용방법이 편리하다는 의견(카카오톡 50.3%, 라인 35.4%, 페이스북 메신저 47.7%, 네이트온 UC 36.8%, 다음 마이피플 34.2%)도 많았다. 다만 라인 이용자는 다양한 종류의 스티커(27.7%)를 네이트온 이용자는 PC버전과의 병행 사용(69.7%)을 중요한 사용 이유로 꼽는 경우가 상대적으로 많은 특징을 보였다.

 

 

 

- 카카오톡에 대한 가장 큰 불만 요인 “원하지 않는 상대가 종종 친구로 등록”

→ 가장 많이 이용하는 카카오톡에 대한 불만족 요인은 원하지 않는 상대가 종종 친구로 등록되는 점(70.2%, 중복응답)이었다. 또한 게임 관련 메시지가 너무 많고(58.2%), 게임이나 SNS 등 다른 APP과의 연동이 많은(37.6%) 부분에 대한 불만도 큰 것으로 나타났다. 라인과 페이스북도 원하지 않은 상대의 친구등록(라인 28.6%, 페이스북 46.2%)에 대한 불만이 많은 가운데, 스팸이나 광고성 메시지가 많다는 지적(라인 31.6%, 페이스북 32.8%)도 적지 않았다.

 

 

 

 

 

본 조사는 특정 기업의 의뢰 없이 마크로밀엠브레인의 컨텐츠사업부(트렌드모니터)의 자체 기획 및 자체 비용으로 진행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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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 IT/모바일-휴대폰/디지털기기
  • 조사기간 2014-07-15~2014-07-18
  • 샘플수 1000
  • 보고서 페이지수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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