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숏폼 콘텐츠(틱톡 등) 관련..
전체 76%가 숏폼 콘텐츠 시청 경험, 10대~20대가 주 이용자 층 ..
2021 뉴스레터 구독 서비스 관련 ..
전체 44.5%만이 스스로 사회 이슈 및 트렌드를 잘 파악하고 있다고 평..
2021 SNS 이용 및 인플루언서 ..
전체 84.2% "인플루언서는 자신의 사회적 영향력에 책임져야 해" <..
2024 이어폰, 헤드폰 및 ‘노이즈..
- 일상생활에서 '이어폰', '헤드폰' 이용 비중 높은 편 - 주로 '..
스마트폰 위젯 기능 관련 U&A 조사
- 10명 중 7명, "스마트폰 '위젯' 자세히 알고 있어" - '위젯..
삼성 ‘갤럭시’ vs 애플 ‘아이폰’..
- 주 사용 스마트폰, "갤럭시 64.2% vs 아이폰 33.5%" -..
업무 환경에서의 AI 기술 활용도 관..
- 챗GPT, "어느정도 상용화 된 것 같아" - 벤처/외국계 기업, ..
챗GPT 사용 경험 및 사회적 이슈 ..
- 10명 중 7명 "요즘 챗GPT 인기 실감해" - 아직까지 사용률높..
디지털 정보 격차 및 챗GPT 상용화..
- 10명 중 6명 "디지털 시대 변화에 뒤처진다고 생각해 본 적 있어"..
2016 소형가전가구 이용 관련 조사..
1인가구와 개인화 성향이 이끄는 '소형 가전·가구'의 인기 ..
2014 소형 가전가구 관련 조사
- 10명 중 7명 "소형 가전/가구가 실속 있으며(71.3%), 활..
2012 TV(OLED TV 포함) ..
- 10명 중 4명 "아날로그 방송이 종료되는 것에 대한 홍보가 제대로 ..
'퀵커머스' 서비스(플..
- 10명 중 9명, "온라인 장보기, 정말 유용한 서비스" - 온라인..
2024 대용량(벌크형) vs 소포장..
- 10명 중 8명, "물건 살 때 '가격' 고려하는 편" - '양' ..
명품 소비 및 명품 쇼핑 앱(플랫폼)..
- 10명 중 7명, "요즘은 명품 지닌 사람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어"..
2024 ‘팝업스토어(pop-up s..
- 10명 중 8명, "팝업스토어 방문한 적 있어" - "요즘, 모든 ..
2024 데이(기념일) 문화 관련 인..
- 전반적인 '데이 문화' 피로도 소폭 낮아져 - 10명 중 6명, "..
2021 욜로 및 취향 관련 인식 조..
전체 73.7% "무엇보다도 내 행복을 우선시하려고 한다" 상
2021 달력(캘린더) 효용도 관련 ..
새해 맞이에 빼놓을 수 없는 '달력' 준비, 전체 79.4%가 올해 달력..
2013 생활용품 렌탈서비스 관련 조..
- 2명 중 1명(48%)은 렌탈서비스 이용 경험, 가장 많이 이용해본 ..
2012 생활용품 렌탈서비스 관련 조..
- 렌탈서비스하면 '정수기'를 가장 많이 떠올리는 것으로 나타나 &nb..
2024 ‘숙취해소제’ 관련 U&A ..
- 10명 중 9명, "'숙취해소제' 이용해 본 경험 있어" - 숙취해..
‘글루텐 프리’ 식품 관련 U&A 조..
- 10명 중 8명, "평소 건강에 대한 관심 높아" - '건강식' 중..
2024 주류 음용 및 (프리미엄) ..
- 10명 중 8명, "마음 맞는 사람들과의 술자리가 행복해" - 저연..
2025 키즈카페 관련 U&A 조사
- 10명 중 9명, '키즈카페' 방문 경험 있어 - 자녀 연령 어릴수..
2024 핫플레이스 방문 경험 및 인..
- '핫플레이스', SNS 영향 많이 받는 것으로 보여 - 주로, '젊..
프로 스포츠 관람 문화 관련 조사
- "다양한 종목에서 프로 스포츠 팬덤 문화 활성화되고 있어" - 다만..
2024 독서 현황 및 동네 책방 관..
- 10명 중 8명, "독서는 필수적인 문화 생활" - 단, 독서는 '..
2024 SNS 이용 및 인플루언서 ..
- "인플루언서는 SNS에서 유명한 사람"이란 인식 높아 - 주로 '전..
2024 ‘팬덤’ 문화 및 ‘덕질’ ..
- 10명 중 8명, "공인이나 스타 좋아해 본 경험 있어" - 저연령..
2025 전기 자동차 관련 인식 조사
- '전기 자동차' 전반적인 '주행 만족도' 꾸준히 증가세 - 단, 아..
2024 자동차 보유 현황 및 리스,..
- 10명 중 8명, "한 가구 한 대 차량이 기본" - 저연령층, '..
2024 자율주행차 관련 인식 조사
- 10명 중 7명 "자율주행차는 피할 수 없는 시대변화" - 저연령층..
2025 소비 생활 및 경제상황 전망..
- 10명 중 6명, "지난해, 저축조차 하기 힘들었다" - '가계소득..
2025 새해 계획 및 운세 서비스 ..
- 10명 중 7명, "'신년 계획' 세우는 것 자체가 중요해" - 가..
2024 김장 및 월동 준비 관련 조..
- 10명 중 8명, "식탁에 '김치' 없으면 허전해" - 단, 김치 ..
2024 직장인 점심식사 및 구내식당..
- 10명 중 7명, "구내식당, 필수 복지 중 하나" - 단, "구내..
2024 ‘직장 내 괴롭힘’ 관련 인..
- 10명 중 7명, "직장 내 괴롭힘은 심각한 사회 문제" - '직장..
2024 ‘삼국지’ 소설 및 인물 관..
- '포용력'과 '신뢰'의 '유비' 리더십 선호도 높은 편 - 단, '..
교통비 부담도 및 교통비 지원 정책 ..
- 10명 중 8명, "대중교통 요금 인상으로 생활비 부담 가중" - ..
2023 연명의료결정법 관련 인식 조..
- 10명 중 6명 "평소 죽음에 대해 생각해" - 고연령층, 두려움보..
세대별 정치 성향 및 정치 참여(팬덤..
- "정치적 성향, 직접 보고 겪으며 형성" - 73.4% "과도한 정..
흡연 실태 및 ‘전자담배’ 관련 조사
- 흡연자 10명 중 7명, "담배 습관적으로 피워" - '흡연, 주변..
2024 기부 경험 및 기부 문화 관..
- 기부 경험자 10명 중 6명, '정기적으로 기부 중' - '심리적 ..
2024 집회 관련 인식 조사
- 10명 중 7명, 한국 사회 정치 구조에 대한 우려 큰 편 - '집..
재능 공유 플랫폼 관련 인식 조사
- 85.3% "한국 사회, 안정적 직업 찾기 어려워" - 전반적으
2022 영어학습 관련 인식 조사
- 89.2% "영어 잘하고 싶은 욕심 커" -"한국 사회, 영어 능력..
2021 직장인 자기계발 및 이러닝(..
직장인 76.1% "한국사회에서 안정적인 직업 찾는 것이 어려워지고 있다..
다이어트 경험 및 비만 치료제(삭센다..
- 10명 중 7명, "다이어트는 평생의 과제" - '외모관리' 일종의..
‘셀프 분석(퍼스널 컨설팅)’ 서비스..
- 10명 중 6명, "시간 걸리더라도 '나'에 대해 깊이 있게 알고 싶..
2023 헤어 관리 및 탈모 관련 인..
- 10명 중 3명 "탈모 증상 경험한 적 있어" - 탈모 경험 없지만..
‘웰에이징(Well-aging)’ 관..
- 10명 중 9명, "최대한 천천히 늙고 싶어" - 단, 노화에 대한..
2022 피부 관리 및 홈뷰티 관련 ..
- 피부 상태 만족도 더욱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 - 연령 및 피부 타입..
2019 피부관리 및 홈뷰티(Home..
여성 대부분(96.4%)이 "피부관리 필요성 느껴"
「올드 머니(Old money)」 트..
- 전체 10명 중 6명, "고급스러운 취향 지닌 사람으로 보이고 싶어"..
고가 의류 및 브랜드 패딩 계급도 관..
- 전체 47.5% "실제 패딩 브랜드에 따라 계급이 존재하는 것 같아"..
2021 문신(타투) 관련 인식 조사
10명 중 8명 "타투에 대한 인식이 과거보다 많이 관대해졌다"
2024 가상화폐 관련 인식 조사
- 10명 중 7명, "'
2024 재테크 및 대출금리 관련 인..
- 불안한 금융 시장, '은행 예금' 니즈 높아져 - 10명 중 6명,..
2023 은행 서비스 이용 및 인터넷..
- 10명 중 8명, "인터넷 전문은행 자세히 알고 있어" - 20대 ..
환전 서비스 및 해외여행 특화 카드(..
- 외화 환전 시 온·오프라인 비중 큰 차이 없어 - 단,..
무지출 챌린지 관련 인식 조사
- 96.9% "최근 물가 인상 체감하는 편" - 69.5% "생활비
2021 짠테크 관련 인식 조사(TR..
욜로(YOLO) 성향 줄어들고 미래지향적인 태도 강해진 모습 소비자 1..
주택청약 제도 관심도 및 인식 조사
- 72.9% "주택 청약 제도에 관심 있어" - 55.5% "주
2020 주택연금 제도 관련 인식 조..
기혼자 29.8%만이 "노후생활 자금 마련을 위한 준비하고 있다"
2019 1인 가구 공유주택 관련 조..
10명 중 4명은 '1인가구 공유주택' 거주 의향, 젊은 층의 의향 높아..
기간검색
필사하거나 일기를 쓰는 등 손글씨를 쓰는 것을 '힙'하게 여기는 '라이티힙' 트렌드가 확산되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문구·사무용품 거래액 전년 대비 75% 증가
• 만년필, 볼펜 등 필기구 2.4배 증가
• 다이어리, 플래너 등 노트류 43% 증가
♦ 29CM, '라이팅힙' 트렌드 경험을 위한 문구 페어 이벤트 진행
• 문구 크리에어터, 인기 브랜드와 협업한 아이템 전시 및 판매
♦ 29CM의 문구 페어 얼리버드 티켓, 발매 3일 만에 전량 매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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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 불황이 장기화되면서 '가성비 소비'가 확산되는 가운데, 아울렛보다 더 저렴한 가격으로 재고 상품을 판매하는 백화점의 오프프라이스 스토어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 주요 백화점의 오프프라이스 스토어 매출 증가
• 신세계백화점의 '팩토리스토어', 지난해 매출 전년 동기 대비 27%↑
• 현대백화점의 '오프웍스', 지난해 30%의 매출 신장률 달성
♦ 고물가로 소비자의 가격 민감도↑, 저렴한 상품 찾는 경향 뚜렷해짐
♦ 특히, '가성비' 중시하는 2030 중심으로 오프프라이스 스토어 인기
♦ 유통업계, 2030에게 인기있는 브랜드 확대 예정
경기 침체와 소비 양극화로 인해 국내 명품 시장에 지각변동이 일고 있습니다. 샤넬·디올·구찌 등 대중적인 명품 브랜드의 매출은 감소한 반면, 에르메스와 같은 하이엔드 브랜드는 여전히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 경기 침체로 명품 시장 내 2030 고객 이탈
→ 샤넬·디올 등 대중성 높은 명품 브랜드 매출 감소
♦ 샤넬, 디올 지난해 매출 전년 대비 각각 4%, 10% 감소
♦ 구매력 높은 고객 많은 에르메스, 지난해 매출 19% 성장
♦ 구매력 높은 고객일수록 하이엔드 주얼리 등 초고가 제품 구매
→ 명품 시장 내에서도 '소비 양극화' 심화
♦ 희소성과 투자 가치가 부각되며 하이엔드 주얼리 인기 높아질 전망
은행업계가 젊고 친숙한 이미지로 전 세대에게 다가가기 위해 '빅모델' 전략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 젊고 열정적인, 강한 신뢰감을 주는 '빅모델' 라인업 구축
→ 다양한 연령대의 소비자층을 확보하려는 전략
♦ 하나금융, 개성 넘치는 이미지의 '지드래곤' 새로운 광고모델로 선정
♦ 신한은행, '잘생긴 모임통장' 컨셉에 맞춰 '차은우' 광고모델로 선정
♦ 우리은행, 전세대를 아우르면서 트렌드 이끄는 '장원영' 모델로 선정
OTT 중심이었던 구독 서비스가 'AI 서비스'로까지 확장되고 있습니다. 빅테크 기업뿐만 아니라 국내 AI 서비스를 제공하는 이동통신사들도 유료화를 선언하면서 '구독플레이션'이 더욱 심화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 2023년 대비 생성형 AI 구독 이용 건수 299% 증가
♦ 특히, 20대의 AI 구독 비중이 38%로 연령대 중 가장 많았음
• 과제부터 자기소개서까지 생성형 AI 다양하게 사용하는 20대
♦ 구독 서비스가 AI까지 확장되면서 '구독'에 쓰는 비용 점차 증가할 것
♦ AI서비스들이 점차 유료화 진행하면서 '구독플레이션' 우려
• SK텔레콤 '에이닷', LG유플러스 '익시오' 유료화 계획 발표
MZ세대 내에서 전통 예술 공연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들 세대 사이에서 전통 문화를 '힙'하게 받아들이는 '힙 트레디션' 열풍이 공연계까지 영향을 준 듯 보입니다.
♦ 2030 창극단 관객 비율 10% 초반(2010) → 30%로 상승(2024)
♦ MZ세대의 유입으로 창극단 내 '팬덤' 문화 열풍
• 전회차 재관람하는 고정 관객 등장
• 팬클럽이 배우에게 커피차 등 '조공'하는 문화 등장
♦ '힙 트레디션' 열풍에 전통 예술 공연 인기
• 국립국악관현악단 ‘음악 오디세이 천하제일상’ 2030 예매율 80%
• 국립국악관현악단 '애주가' 공연 예매자 중 44%가 2030세대
♦ 단, 소수 스타 중심으로 한 인기가 한계점
• 현대 장르와 더 적극적으로 융합해 친근하게 다가가도록 노력
홈쇼핑업계가 '모바일 라이브 커머스(MLC)'에 집중하며 '탈 TV 전략'을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홈쇼핑의 핵심 채널이 TV에서 '모바일'로 빠르게 이동하고 있는 것입니다.
♦ 홈쇼핑업계, 핵심 소비층을 타겟으로 한 유튜브 콘텐츠에 집중
♦ 해외 라이브 방송을 통해 해외 '잇템'을 소개하기도 함
♦ MLC에 집중하면서 새로운 형태의 콘텐츠도 확산 중
• CJ온스타일, 연예인 MC 내세운 모바일 라이브쇼 '겟잇뷰티' 론칭
♦ '탈TV' 전략의 효과를 맛 본 홈쇼핑업계, '모바일' 콘텐츠에 집중
원조 고가 브랜드의 저렴한 대체품을 소비하는 '듀프(Dupe) 소비'가 합리적 소비를 중시하는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특히, 대체품 소비를 부끄러워하기보다 오히려 당당하게 자랑하는 분위기가 '듀프 소비'를 확산의 주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 '복제하다(Duplicate)'의 줄임말인 '듀프(Dupe)' 소비
• 패션과 뷰티 영역 넘어 생활용품까지 듀프 소비 영역 확장 중
♦ 디자인·성능은 고가 제품과 유사하지만 가격은 낮은 '듀프' 제품
→ 가성비 중시하는 젊은 세대들이 주 소비층
♦ 원제품을 그대로 따라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짝퉁'과 차이 있음
♦ SNS 인플루언서들의 영향으로 모조품에 대한 낙인이 사라짐
→ 가성비 좋은 모조품을 구매한 것이 '자랑'할 만한 소비가 됨
♦ 단, 모조품 소비는 디자인 복제 논란 및 법적 위반 여지가 있음
문해력 문제가 대두되면서 '필사'를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여기에 '텍스트힙' 열풍까지 더해지며 '필사' 유행이 더욱 확산되는 분위기입니다.
♦ 관심 받는 '필사', 관련 책 출간이 출판계 경향으로 자리잡는 중
• '필사' 책 판매량 전년 대비 692.8% 증가, 출간 종수 42.1% 증가
♦ 시·소설을 넘어 법률·경제·철학 등 필사 책 종류도 확대 추세
♦ 글을 소비하는 것을 멋스럽게 여기는 '텍스트힙' 트렌드
→ MZ세대를 중심으로 '필사' 열풍 확산
롯데홈쇼핑이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중장년층을 겨냥한 콘텐츠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는 TV홈쇼핑의 핵심 고객층인 5060세대를 끌어모으기 위한 시니어 마케팅 전략의 일환으로 해석됩니다.
♦ TV홈쇼핑의 핵심 고객층인 5060세대
• 롯데홈쇼핑 유료회원제 개편 중 '헬스케어' 혜택 추가
→ 가입자 수 2배 증가, 이 중 60%가 5060세대
♦ 전원생활에 관심있는 5060을 겨냥한 '우리집 집들이' 콘텐츠 론칭
• 단독주택에서 살고있는 중장년층 일반인 집을 방문하는 컨텐츠
♦ 건강에 관심있는 중장년층 위해 건강 레시피 소개하는 '건강식사' 론칭
♦ 50대 모델을 내세워 패션 룩북, 동안 메이크업 등의 콘텐츠 선보임
분양시장에서 상품성, 입지, 교통편 등 주택 수요자들이 중요하게 여기는 요소를 고루 갖춘 '육각형 아파트'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 실거주 시 완벽한 조건은 물론 투자 안정성까지 보유한 '육각형 아파트'
♦ '육각형 아파트', 서울시는 물론 강남 내에서도 높은 청약경쟁률 기록
• 서초 '래미안 원펜타스’, 527.3 : 1의 청약경쟁률 기록
♦ 교통·학군·편의시설 갖춘 아파트, 매매 신고가 경신 사례 증가 중
• ‘방배그랑자이’, 지난해 12월 29억 7,500만원에 거래돼 신고가 경신
이랜드그룹의 식자재 자회사 이랜드팜앤푸드가 대형마트·뷔페 등 연관 사업에 시너지를 일으키며, 고물가 시대 '가성비 전략'의 성공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 애슐리퀸즈 메뉴의 간편식 버전 '델리바이애슐리', 전 메뉴 3990원
• 애슐리퀸즈와 이랜드팜앤푸드를 통한 식자재 구매로 단가 낮춤
• 가성비 전략으로 구매하는 고객 수 증가하는 중
♦ '애슐리퀸즈'의 딸기 뷔페, 가성비 측면에서 인기몰이
• 이랜드팜즈의 산지 직소싱한 딸기로 가성비 전략 유지
♦ 돼지 직매입 후 유통 단계 단축 → 유통 마진 낮춤
러닝과 아웃도어 활동에 대한 관심이 여전히 뜨겁습니다. 이에 국내외 여행업계는 러닝과 여행을 결합한 '런트립' 상품을 선보이며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습니다.
♦ 여행사·관광청, 해외 마라톤 및 트레킹 축제 여행 상품 주목
♦ 교원투어, '사이판 마라톤 2025' 참가하는 여행 패키지 출시
♦ 하나투어, 글로벌 러닝 트렌드에 맞춰 각국 마라톤 상품 판매
• '2025 오사카 마라톤' 상품, 오픈 동시에 마감될 정도로 인기
• 러닝 인플루언서와 함께 참가하는 '2025 다낭 마라톤' 상품 판매
♦ 홍콩관광청, '2025 홍콩 아웃도어 페스티벌' 개최
• 대표 관광 명소를 배경으로 러닝하는 코스 운영
극장가에서 여전히 '재개봉작'이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재미없는 신작보다 검증된 '명작'을 찾는 관객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입니다.
♦ 극장가, 관객 끌어모으기 위해 '재개봉작' 내세우는 중
• 올해 1~2월 인기 독립·예술영화 20위 중 6개가 재개봉작
• 지난달 1일 재개봉한 '러브레터', 한 달 만에 10만 관객 돌파
♦ 인지도는 높지만 본 적 없는 명작을 공략할 수 있다는 게 장점
♦ 수 차례 재개봉한 작품들은 '업그레이드' 통해 신선함 제공
♦ 경쟁력 유지를 위해 극장가 내 재개봉 추세 이어질 전망
→ 이로 인해 신작 공급은 줄어들 것으로 보임
'헬시 플레저' 트렌드 속에서 '로우 스펙 푸드(카페인·당·열량을 없애거나 줄인 음식)'가 주목을 받고 있는 가운데, '디카페인' 커피를 찾는 소비자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 카페인 함량 90%이상 제거한 '디카페인' 커피 인기
♦ 디카페인 커피 수입량 3년 전 대비 1.5배 증가
♦ 스타벅스 디카페인 음료, 더 비쌈에도 전년 대비 판매량 55% 증가
♦ 디카페인 인기에 편의점도 관련 제품 출시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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