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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9월 18일
'가성비'보다 '가심비' 찾는 중국 관광객들이 온다
Today

'가성비'보다는 '가심비'를 중시하는 여행이 중국 관광객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에 단체보다는 소규모·개인 여행을, 면세점·백화점 쇼핑보다는 공연 관람·카페 투어 등 취향 기반의 경험 추구 여행이 새로운 여행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中 젊은 세대 중심으로 '취향 기반' 여행 트렌드 부상

  • 좋아하는 분야에 적극적으로 투자하는 가치관 확산

  • '가성비' 좋은 단체여행보다 '가심비' 높은 개인·소그룹 여행 인기

  • 자신의 취향을 만족시킬 수 있는 '특별한 체험'이 여행에 중요 요소

 

♦ 면세점·백화점 대신 공연 관람·카페 투어 가는 中 관광객들

  • '가심비' 추구 경향으로 해외여행 선택하는 中 젊은 세대

   → 한국, 중국인들이 많이 찾는 관광지 2위 차지

  • K팝 아이돌 공연 관람, 카페 투어, 향수 공방 등 '이색 경험' 선호

  • 이색 경험 추구로 서울 외 지방 소도시도 관광지로 주목받을 가능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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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에 충실한 '아날로그 가전'이 돌아온다
Today

가전 시장에서 첨단 기능을 갖춘 제품들이 대세가 되고 있는 가운데, 최근 유선 청소기, 통돌이 세탁기 등 아날로그식 제품들이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단순한 복고 트렌드를 넘어 '기본에 충실한' 본질로의 회귀 전략으로 틈새 수요를 공략하려는 움직임으로 풀이됩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기본에 충실한' 아날로그 가전이 돌아왔다

  • 독일 가전 브랜드 밀레코리아, 프리미엄 유선 진공청소기 출시

   → 무선보다 강하고 오래 가는 유선 청소기에 대한 꾸준한 수요 공략

  • 오랜 내구성, 수리 용이성 등 장점으로 통돌이 세탁기 다시 인기

 

♦ 가전 업계, 아날로그 제품으로 틈새 수요 공략

  • 고령층, 다인가구, 가성비 따지는 소비자에서 아날로그 제품 수요 증가

  • 최근 기본 성능과 안정성에 주목하는 소비자 증가

  • 다변화되는 시장 상황 속, 아날로그 제품으로 틈새 수요 공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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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물가에 떠오른 '중고 거래' 트렌드, 역직구까지 확장
Today

합리적인 소비를 지향하는 Z세대 사이에서 '중고 거래'가 유행하고 있습니다. 기업들은 이러한 수요를 겨냥해 소비자 간 중고 거래를 돕는 '리커머스' 사업을 강화하고 있으며, 이는 글로벌 역직구 시장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중고거래, 개인 간 거래(C2C) 넘어 하나의 사업군으로 진화

  • 패션 브랜드·플랫폼 중심으로 리커머스 사업 강화 사례 증가

  • 기업이 리커머스 시장에 진출하면서 신뢰성·편의성 문제 해소

  • 소비자 10명 중 7명, "중고 의류 전문 판매 채널이 늘면 좋겠다"

 

♦ Z세대가 이끈 '중고 거래' 트렌드

  • 10~50대 소비자 중 중고 거래 경험이 가장 많은 20대

  • 합리적인 소비 지향 성향으로 '중고 거래' 수요 증가

 

♦ 리커머스 시장, K-콘텐츠 열풍 업고 해외로까지 확장

  • 역직구 수요 증가하면서, 중고 상품 찾는 해외 소비자 급증

  • 특히, 한국 콘텐츠 관련 중고 물품이 인기를 끌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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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9월 17일
요즘 예능 콘텐츠의 인기 코드는 '우정'?
Today

연예인 간의 친분을 내세운 '우정'이 예능 프로그램의 인기 코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관계에서 비롯되는 케미스트리가 팬층의 지속적인 관심을 끌면서, 우정 예능이 하나의 '팬덤 콘텐츠'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예능 프로그램의 인기 코드, '우정'

  • 임영웅과 그의 친구들의 모습을 담은 '섬총각 영웅'

  • 30년 우정을 쌓아온 박준형-장혁 관계 내세운 '박장대소'

 

♦ 우정 예능, 하나의 팬덤 콘텐츠로 부상

  • 과거부터 있던 연예인 우정 예능 → 신선함 떨어진다는 지적

  • 새로움보다 포맷, 출연진, 출연진 간 관계가 중요한 우정 예능

   → 일정 시청률 보장하며 인기 코드로 떠오름

  • 우정 예능, 팬덤 콘텐츠로 떠오르며 꾸준한 사랑 받는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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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Z세대, '전통 자개'에 홀렸다
Today

MZ세대 사이에서 자개함을 비롯한 전통 소품이 소유하고 싶은 '힙한 아이템'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들은 전통 소품을 구입하는데 그치치 않고, 자신만의 개성을 표현하는 도구로 활용하며 '전통 트렌드'를 즐기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MZ세대 사이에서 인기몰이 중인 '전통 아이템'

  • 다이소 '전통 시리즈' 소품, 출시 하루만에 품절 사태

  • 옛날 물건으로 여겨졌던 전통 문양, 자개 등 한국적 디자인 인기

  • 전통 감성, 젊은 세대의 '일상'으로 스며드는 중

 

♦ 전통 소품, '나만의 개성'을 나타내는 도구

  • 소품을 나만의 방식으로 꾸미는 트렌드 확산

  • 전통 문화 체험객 수, 전년 대비 102% 급증

  • 전통 문화, 자신의 개성을 표현하는 '신선한 콘텐츠'로 부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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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성비와 콘텐츠로 소비자 공략하는 SPA 브랜드
Today

SPA 브랜드들이 가성비를 내세우는 동시에 다양한 콘텐츠를 내세우며 소비자 공략에 나서고 있습니다. 인기 캐릭터와의 콜라보는 물론, 유명 디자이너와의 협업을 통해 소비자들의 다채로운 취향을 반영한 제품을 선보이는 중입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팬심 사로잡자"...인기 캐릭터 내세우는 SPA 브랜드

  • 스파오, 인기 캐릭터 내세운 다양한 협업 제품 선보이는 중

  • 실제 협업 관련 매출 전년 동기 대비 40% 증가

 

♦ 명품 디자이너의 제품을 SPA 브랜드에서?

  • 명품 디자이너와 협업한 SPA 제품 인기

  • 유니클로, 명품 브랜드 르메르 디자이너와 협업해 제품 출시

   → '르메르 맛 유니클로'라며 오픈런, 웃돈 붙은 중고거래 등 화제

 

♦ 소비자를 공략하기 위한 SPA 브랜드의 새로운 전략

  • 가성비 → 콘텐츠 강화로 전략 바꾸는 SPA 브랜드들

  • 콘텐츠가 보유한 '팬덤' 공략해 소비자층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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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9월 16일
생성형AI, 업무 넘어 일상생활까지 침투
Today

챗GPT가 업무용보다 오히려 비업무 영역에 더 활발히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일상 속에서 생성형 AI가 자연스럽게 녹아들며, 하나의 일상 도구로 자리잡고 있는 모습입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챗GPT, '업무용' 보다 '생활용'에 더 집중

  • 전체 대화의 70%가 실생활과 관련된 영역

  • 반면, 업무 관련 사용은 30%에 그친 것으로 나타남

 

♦ 생성형 AI, 보조 도구 넘어 하나의 '조언자'로 부상

  • 정보나 조언을 구하는 '질문형' 메세지, 전체 메세지의 49% 차지

  • 자신의 견해·감정을 나타내는 '표현형' 메세지, 전체의 11% 차지

 

♦ 전문가들의 전유물 아닌 보편적 도구가 된 AI

  • 챗GPT 출시 3년 만에 7억 명이 사용하는 일상 도구로 부상

  • 남녀 간 사용자 비율 격차도 사실상 해소된 것으로 나타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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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혼생활 졸업합니다"...요즘 노년 트렌드는 '졸혼'
Today

전통적 결혼관에 대한 인식이 변화하면서, 법적으로 혼인 관계를 유지하면서도 각자의 삶을 꾸려나가는 '졸혼'이 부부 관계의 새로운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전통적 결혼관의 붕괴

  • 방송가에서 '이혼'을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는 컨텐츠 증가

  • 5060세대 중 40.3%, "상황에 따라 황혼이혼 가능"

 

♦ "따로 또 같이"...노년 생활의 새로운 트렌드 '졸혼'

  • 법적 관계는 유지하면서 각자의 삶을 꾸려나가는 '졸혼' 트렌드

  • SNS를 중심으로 졸혼 관련 게시물들이 공감을 얻고 있음

  • 해외서도 시니어 중심으로 LAT(Living Apart Together) 관계 확산

 

♦ 졸혼, 자유인가 고립인가

  • 자율성과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존중한다는 긍정적 측면

  • 단, 돌봄과 교류의 약화·경제적 부담 증가로 고립으로 이어질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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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부터 뷰티까지...대세가 된 '메이드 인 차이나'
Today

중국 소비재가 한층 진화한 기획력과 브랜드 구축 역량을 내세워 국내 시장에 빠르게 침투하고 있습니다. 과거 저품질 '짝퉁' 이미지에서 벗어난 중국 소비재는 이제 하나의 소비 트렌드로 자리잡으면서, 한국 시장에서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하나의 트렌드가 된 '메이드 인 차이나'

  • 전 세계적으로 불고 있는 '라부부' 열풍이 대표적인 예시

  • '라부부'가 하나의 트렌드가 될 정도로 C-소비재 영향력이 커지고 있음

 

♦ K뷰티 위협하는 C뷰티?

  • SNS를 중심으로 중국 스타일 화장 '왕홍 메이크업' 유행

  • 중국 뷰티 브랜드 '플라워 노즈' 국내 시장 진출 준비

  • 기능성·효능 내세우는 K뷰티 vs 독특한 색조·감성 내세우는 C뷰티

 

♦ 향후 국내 시장 내 중국 브랜드 영향력 더욱 커질 전망

  • 모방 이미지에서 벗어나 독창적인 디자인으로 차별화 포인트 강화

  • Z세대가 열광할 소비재 문화를 만드는 데 영향력 큰 중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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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9월 15일
업무 효율 vs 정보 유출...기업 내 딜레마, 'AI 섀도'
Today

업무 효율을 높이기 위해 생성형 AI를 사용하는 직장인이 늘고 있는 가운데, 기업들은 내부 정보 유출에 대한 우려로 AI 사용을 경계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서로의 입장이 갈리는 상황에서 직원이 기업의 감시를 피해 AI를 몰래 사용하는 '섀도 AI' 현상이 새로운 문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AI 사용으로 인한 기업 정보 유출 문제

  • 주요 생성형 AI에 입력된 데이터 중 8.5%가 기업 내부 정보

  • 내부 정보 중 고객 정보가 45.77%로 가장 많은 비중 차지

 

♦ 사내 AI 개발? 현실을 쉽지 않아

  • 일부 기업은 보안을 위해 사내 AI를 따로 개발하기도 함

  • 그러나 대다수는 기업용 AI 서비스 구독조차 부담되는 것이 현실

  • 직원의 AI 활용 실태를 관리한 내부 인력 및 시스템 부족도 문제

 

♦ AI 사용 금지보다는 정보 유출 막을 방안 마련이 중요

  • AI로 해서는 안 되는 일을 규정해 '네거티브 규제' 방식으로 접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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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물가 시대...'셀프 미용' 트렌드 확산
Today

고물가로 인해 미용 관련 서비스 요금에 대한 부담이 커지면서,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머리를 직접 손질하는 '셀프 미용' 트렌드가 확산하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고물가 시대, 미용료에 대한 소비자 부담 증가

  • 미용료 소비자물가지수 전년 대비 3.5% 증가

   → 전체 소비자물가 상승률인 1.7%보다 2배 높은 수준

 

♦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확산하는 '셀프 미용' 트렌드

  • SNS에 셀프 미용 가이드, 제품 후기 영상 확산

  • 다이소, 올리브영 등 가성비 좋은 셀프 미용 제품 인기

 

♦ 셀프 미용 카테고리 늘리는 유통업계 vs 위기 맞은 미용업계

  • 셀프 미용 트렌드에 발 맞춰 관련 제품 늘리는 유통업계

  • 이런 트렌드 확산으로 폐업 등 미용업계는 위기 맞는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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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뷰티, 화장품 넘어 뷰티 디바이스 시장까지 접수
Today

피부 전문 케어를 원하는 소비자를 중심으로, 집에서 뷰티 기기를 통해 합리적인 비용으로 관리할 수 있는 '홈 에스테틱'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국내 기업들은 차별화된 기술력과 K뷰티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뷰티 디바이스를 앞세워 세계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K 뷰티 디바이스, 해외서 인기

  • 미용기기 수출액, 약 1245억원(2022) → 2958억원(2024)로 증가

  • 일본 '큐텐 재팬' 내 K 미용기기 판매량 전년 대비 4배 증가

 

♦ 뷰티 디바이스 시장 확장에 속도내는 국내 기업들

  • 뷰티업계, 뷰티 디바이스 제품 개발 및 홍보에 나서는 중

  • 에이피알 내 뷰티 디바이스 매출 비중 4%(2021) → 43%(2024) 로 확대

  • 생활가전업체, 소형 가전 업체 등 다양한 업계서도 뷰티 시장 노리는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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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9월 12일
백화점, '럭셔리 브랜드 체험'으로 차별화 노린다
Today

백화점 업계가 럭셔리 브랜드 체험 콘텐츠 강화에 나서고 있습니다. 오프라인 공간에서 제공하는 차별화된 경험으로 고객과의 접점을 확대하려는 전략으로 풀이됩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럭셔리 브랜드도 '경험 소비' 내세운다

  • 오프라인 쇼핑 채널 내 '경험 소비' 중요성 부상

  • 차별화된 브랜드 경험을 위해 '고가 제품 체험' 내세우는 백화점

 

♦ 백화점의 럭셔리 브랜드 체험 콘텐츠

  • 신세계, 왕관 착용 및 가죽 제조 체험 내세운 보테가 베네타 팝업 운영

  • 롯데, 명품 주얼리 브랜드와 아트 프로젝트 진행

  • 백화점 3사, 와인 문화 체험할 수 있는 '와인 클럽'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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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속 그 장소...글로벌 MZ가 주목하는 '콘텐츠 트립'
Today

글로벌 MZ세대를 중심으로 자신이 좋아하는 콘텐츠 속 장면을 직접 방문·체험하는 '콘텐츠 트립'이 새로운 여행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한국은 '케이팝 데몬 헌터스(케데헌)'의 세계적인 인기에 힘입어, '콘텐츠 트립' 수요가 증가하는 국가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글로벌 MZ세대의 New 여행 트렌드, '콘텐츠 트립'

  • 콘텐츠 속 장면 방문, 체험해 보는 여행 방식 인기

  • 콘텐츠가 여행을 견인하는 현상이 글로벌 트렌드로 부상

 

♦ 케데헌 인기, '콘텐츠 트립' 위해 한국 방문하는 글로벌 MZ

  • 케데헌에 나온 북촌한옥마을, 롯데타워 등 장소 인기 관광지로 부상

  • 애니 장면 속 대중목욕탕, 한복 체험을 따라하려는 체험 콘텐츠 인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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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황에도 '프리미엄 욕실'은 포기 못 해
Today

프리미엄 욕실에 대한 수요가 커지면서, 불황 속에서도 욕실 인테리어 시장은 호황을 누리고 있습니다. 욕실이 오롯이 나에게 집중할 수 있는 '힐링 공간'으로 주목받으면서, 욕실 스타일링에 관심을 갖는 소비자가 증가한 것이 주요 배경으로 풀이됩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욕실, 나만을 위한 '힐링공간'?

  • 인플루언서 영향으로 욕실을 힐링공간으로 보는 분위기 확대

  • 욕실을 힐링 공간으로 꾸미는 '욕실 스타일링' 트렌드 확산

  • 건설경기 불황에도 욕실 인테리어 시장만은 호황

 

♦ 프리미엄 욕실 체험 매장으로 매출 견인

  • 대림바스, 프리미엄 제품 위주로 쇼룸 구성해 매출 견인

  • 한샘, 플래그십스토어 5층 전체를 욕실 상품 위주로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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