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생성형 AI 서비스 관련 U&A..
- 10명 중 9명 "생성형 AI 서비스 영향력 커지고 있어" - '챗..
2021 숏폼 콘텐츠(틱톡 등) 관련..
전체 76%가 숏폼 콘텐츠 시청 경험, 10대~20대가 주 이용자 층 ..
2021 뉴스레터 구독 서비스 관련 ..
전체 44.5%만이 스스로 사회 이슈 및 트렌드를 잘 파악하고 있다고 평..
2025 삼성 ‘갤럭시’ vs 애플 ..
- 現 사용 스마트폰, "갤럭시(63.2%) vs 아이폰(36.8%)" ..
2024 이어폰, 헤드폰 및 ‘노이즈..
- 일상생활에서 '이어폰', '헤드폰' 이용 비중 높은 편 - 주로 '..
스마트폰 위젯 기능 관련 U&A 조사
- 10명 중 7명, "스마트폰 '위젯' 자세히 알고 있어" - '위젯..
2025 업무 환경에서의 AI 기술 ..
- 'AI 서비스' 적극 활용하는 직장인 증가하는 추세 - 특히, '저..
‘지브리 스타일’ AI 이미지 생성 ..
- '지브리 스타일' AI 이미지, 만족도 높은 편 - 10명 중 8명..
‘생성형 AI’ 서비스 일상생활 활용..
- "'생성형 AI' 어느 정도 '상용화' 된 단계" - 특히 '저연령..
AI 가전 소비자 인식 조사
- 10명 중 8명, "AI 가전 구매한 경험 있어" - 가전제품 내 ..
2016 소형가전가구 이용 관련 조사..
1인가구와 개인화 성향이 이끄는 '소형 가전·가구'의 인기 ..
2014 소형 가전가구 관련 조사
- 10명 중 7명 "소형 가전/가구가 실속 있으며(71.3%), 활..
‘듀프(Dupe)’ 소비 트렌드 관련..
- 10명 중 8명, "최대한의 '만족' 얻기 위해 '가성비' 따져" ..
중국산 가전 제품 관련 U&A 조사
- 10명 중 7명, "중국산 제품 '기술력' 많이 높아져" - '중국..
편의점 택배 서비스 관련 U&A 조사
- 택배 서비스, 주로 '중고거래', '반품' 목적으로 이용하는 편 -..
‘키링’ 액세서리 관련 U&A 조사
- 10명 중 7명, "최근 '키링' 착용한 사람 많이 보는 편" - ..
2024 ‘팝업스토어(pop-up s..
- 10명 중 8명, "팝업스토어 방문한 적 있어" - "요즘, 모든 ..
2024 데이(기념일) 문화 관련 인..
- 전반적인 '데이 문화' 피로도 소폭 낮아져 - 10명 중 6명, "..
2021 달력(캘린더) 효용도 관련 ..
새해 맞이에 빼놓을 수 없는 '달력' 준비, 전체 79.4%가 올해 달력..
2013 생활용품 렌탈서비스 관련 조..
- 2명 중 1명(48%)은 렌탈서비스 이용 경험, 가장 많이 이용해본 ..
2012 생활용품 렌탈서비스 관련 조..
- 렌탈서비스하면 '정수기'를 가장 많이 떠올리는 것으로 나타나 &nb..
커피 음용 및 디카페인 커피 관련 U..
- 10명 중 6명, "커피는 일상적인 루틴에 가까워" - 저연령층, ..
2025 주류 음용 및 술(사케) 관..
- 10명 중 6명, "숙취 있더라도, 술자리 빠지고 싶지 않아" - ..
2025 ‘로코노미’ 활용 식품 관련..
- 10명 중 8명, "'로코노미 식품' 구매해 본 경험 있어" - '..
2025 백화점, 대형마트 ‘문화센터..
- 10명 중 8명, "양질의 문화센터 = 백화점·대형마트 ..
‘제철코어’ 소비 트렌드 관련 U&A..
- 10명 중 7명, "계절마다 특색있는 음식, 활동 즐기는 편" - ..
2025 여름 휴가 및 스테이케이션,..
- "여름휴가 비용 부담되지만, 포기할 정도는 아니야" - 저연령층, ..
2025 영화 관람 태도 및 영화관 ..
- '영화'에 대한 관심도 낮아지는 추세 - 10명 중 7명, "영화는..
SNS 알고리즘 콘텐츠 소비 관련 인..
- '알고리즘 추천 콘텐츠'에 대한 의존도 높은 편 - 단, 고연령층일..
2025 복고(레트로) 문화 및 명작..
- 10명 중 8명, "다양한 분야의 '복고 컨셉', 반가워" - 불안..
2025 카쉐어링 관련 U&A 조사
- '카쉐어링' 이용률,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 - 10명 중 7명, "..
2025 전기 자동차 관련 인식 조사
- '전기 자동차' 전반적인 '주행 만족도' 꾸준히 증가세 - 단, 아..
2024 자동차 보유 현황 및 리스,..
- 10명 중 8명, "한 가구 한 대 차량이 기본" - 저연령층, '..
2025 결혼식(스몰웨딩 등) 관련 ..
- '결혼은 꼭 해야 한다'는 인식, 전체 17.3% 불과 - '결혼'..
2025 홈인테리어 니즈 및 홈퍼니싱..
- 10명 중 9명, "'집'은 최고의 휴식 공간" - 집안, '나만의..
2025 인간관계 및 연애관 관련 인..
- 10명 중 8명, "소수의 친구들이 있는 것만으로도 성공한 삶" -..
2025 現 직장생활 및 이직 의향 ..
- 업무 '만족도' 49.4%, 업무 '몰입도'는 소폭 증가해 - 단,..
2025 직장인 워라밸 및 주 52시..
- 10명 중 7명, "퇴근 후 개인 시간 보내는 편" - 한국 사회 ..
2024 직장인 점심식사 및 구내식당..
- 10명 중 7명, "구내식당, 필수 복지 중 하나" - 단, "구내..
「(1차) 민생회복 소비쿠폰」 관련 ..
- '민생회복 소비쿠폰' 정책, '국민적 관심' 높은 편 - 외식, 식..
교통비 부담도 및 교통비 지원 정책 ..
- 10명 중 8명, "대중교통 요금 인상으로 생활비 부담 가중" - ..
2023 연명의료결정법 관련 인식 조..
- 10명 중 6명 "평소 죽음에 대해 생각해" - 고연령층, 두려움보..
2025 ‘능력주의’ 관련 인식 조사
- '능력'은 '개인의 성취 수준'이란 인식 높은 편 - 저연령층, '..
2025 하절기 전기 요금 인상 관련..
- 10명 중 8명, "올해 전기 요금 인상 체감하는 편" - 요금 인..
2025 ‘자존감’ 관련 인식 조사
- '스스로의 가치'를 존중하는 태도 강해져 - 2명 중 1명, "자신..
재능 공유 플랫폼 관련 인식 조사
- 85.3% "한국 사회, 안정적 직업 찾기 어려워" - 전반적으
2022 영어학습 관련 인식 조사
- 89.2% "영어 잘하고 싶은 욕심 커" -"한국 사회, 영어 능력..
2021 직장인 자기계발 및 이러닝(..
직장인 76.1% "한국사회에서 안정적인 직업 찾는 것이 어려워지고 있다..
건강기능식품 소비 패턴 및 저가·소용..
- 10명 중 8명, "'건강관리'도 하나의 스펙" - '건강기능식품'..
혈당 관리 및 「저속노화」 트렌드 관..
- 남녀노소 '건강관리'에 대한 관심 높은 편 - 10명 중 8명, "..
다이어트 경험 및 비만 치료제(삭센다..
- 10명 중 7명, "다이어트는 평생의 과제" - '외모관리' 일종의..
2025 헤어 관리 및 탈모 관련 인..
- 10명 중 4명, "탈모 경험 없지만 예방 관심 많아" - 탈모 예..
기초 스킨케어 화장품 관련 U&A 조..
- 10명 중 9명, "현대인들에게 '피부 관리'는 필수" - 저연령층..
‘웰에이징(Well-aging)’ 관..
- 10명 중 9명, "최대한 천천히 늙고 싶어" - 단, 노화에 대한..
중고 의류(패션) 관련 U&A 조사
- 10명 중 6명, "요즘에는 '중고 의류' 익숙해" - 중고 의류,..
「올드 머니(Old money)」 트..
- 전체 10명 중 6명, "고급스러운 취향 지닌 사람으로 보이고 싶어"..
고가 의류 및 브랜드 패딩 계급도 관..
- 전체 47.5% "실제 패딩 브랜드에 따라 계급이 존재하는 것 같아"..
2025 금(金) 시장 및 투자 관련..
- 10명 중 7명, "금(金) 제품 구매해본 경험 있어" - 주로 '..
2024 가상화폐 관련 인식 조사
- 10명 중 7명, "'
2024 재테크 및 대출금리 관련 인..
- 불안한 금융 시장, '은행 예금' 니즈 높아져 - 10명 중 6명,..
환전 서비스 및 해외여행 특화 카드(..
- 외화 환전 시 온·오프라인 비중 큰 차이 없어 - 단,..
무지출 챌린지 관련 인식 조사
- 96.9% "최근 물가 인상 체감하는 편" - 69.5% "생활비
2021 짠테크 관련 인식 조사(TR..
욜로(YOLO) 성향 줄어들고 미래지향적인 태도 강해진 모습 소비자 1..
주택청약 제도 관심도 및 인식 조사
- 72.9% "주택 청약 제도에 관심 있어" - 55.5% "주
2020 주택연금 제도 관련 인식 조..
기혼자 29.8%만이 "노후생활 자금 마련을 위한 준비하고 있다"
2019 1인 가구 공유주택 관련 조..
10명 중 4명은 '1인가구 공유주택' 거주 의향, 젊은 층의 의향 높아..
기간검색
최근 연애 예능 프로그램이 '연상녀·연하남' 중심의 서사로 관계 방향 전환을 시도하며 시청자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 30~40대 여성 시청층이 연상녀 연애 서사에 강하게 공감하면서, 고정 팬층 형성 및 수요 확장이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요즘 연애 예능 프로그램 대세는 연상女·연하男 커플
• 연상녀·연하남 구조를 전면 배치한 '누난 내게 여자야' 방송 인기
• 나는 솔로, 환승연애 등 인기 방송에서도 연상연하 서사 등장
♦ 새로운 설렘의 시대 여는 연애 예능
• 세대와 경험의 차이가 만들어낸 연상연하 커플
→ 기존 연애 예능의 관계 변화를 준 새로운 테마로 주목
• 연상녀 서사로 3040 여성까지 수요 확장 효과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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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적으로 K-콘텐츠가 인기를 끌자 외국인들 사이에서 한국 식문화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김치'에 대한 관심이 쏠리며 '김장 문화'를 체험해 보고 싶어하는 글로벌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 K 콘텐츠 인기로 '김장 문화'에 대한 글로벌 관심 증가
• K팝, 케이팝데몬헌터스, 오징어 게임 등 K 콘텐츠 글로벌 인기
→ 미디어에 자주 노출된 '김치'에 대한 관심도 같이 증가
• 국내 외국인 뿐만 아니라 해외서도 김장을 배우고 싶어하는 수요 ↑
♦ 해외 SNS 인기 콘텐츠, '김치 레시피'
• 직접 김장하고 이를 SNS에 올리는 외국인들 증가
• 인스타 내 'kimchi' 관련 게시물 290만개 이상
♦ 국내 2030세대 인기 모임은 '김장계'?
• 국내 2030세대 1인 가구 중심으로 함께 모여 김장하는 트렌드 확산
• 같이 김장할 사람 모집하는 '김장계'가 인기 모임으로 부상
와인 시장에서 병 단위가 아닌 한 잔으로 즐기는 '글라스 와인'이 새로운 소비 트렌드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글라스 와인의 평균 가격대가 1만 원 수준으로 낮지 않다는 점을 고려하면, 해당 트렌드는 단순 가성비 추구가 아닌 가치 있는 경험을 충족하려는 소비 수요에서 비롯된 것으로 분석됩니다.
♦ 병 아닌 잔으로...'글라스 와인' 수요 증가
• 사브서울 매장 글라스 와인 판매 건 수, 전년 대비 50% 이상 증가
• 가치 있는 경험을 추구하는 소비 패턴 확산 → 글라스 와인에 주목
♦ 글라스 와인 판매에 나서는 백화점 업계
• 현대백화점, 프리미엄 와인 바 열며 와인을 30ml 단위로 판매
• 신세계백화점, 와인 바에서 잔당 1만5천원~4만원대 글라스 와인 판매
♦ 글라스 와인 문화, 마트·일반 외식 공간으로 확산
• 롯데마트, 매장 내 글라스 와인·음식 즐기는 공간 마련
• 아영FBC, 서울 와인바 4곳서 글라스 와인 체험 프로젝트 마련
고물가 시대에 직장인들이 합리적인 가격으로 한 끼를 해결하는 대안으로 구내식당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여기에 커피와 디저트까지 구내식당 내에서 한 번에 해결하려는 수요가 늘자, 급식업계는 사내 카페를 확장해 부대사업 매출 증진에 나서고 있습니다.
♦ 급식업계의 새로운 성장동력, '사내 카페'
• 아워홈, 구내식당 내 카페 매출 전년 동기 대비 10% 증가
• 삼성웰스토리, 올해 사내 카페 매출 전년 대비 20% 이상 성장
♦ '사내카페'에 K직장인이 몰린 이유?
• 합리적인 가격에 안정된 맛 보장
• 카페 못지 않은 차별화된 메뉴 개발·외부 브랜드 협업
• 구내식당 내에 위치 → 직장인들이 이용하기 편리
좋아하는 대상에 소비를 아끼지 않는 잘파 세대의 소비 성향을 겨냥해 패션 플랫폼들이 '팬덤 경제'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패션을 넘어 K-팝·굿즈·전시·e스포츠까지 팬덤 활동 전반을 끌어안는 생태계 확장에 나서고 있는 것으로, 팬덤 콘텐츠를 통해 플랫폼 내 체류시간과 방문 빈도 증가를 유도하려는 전략으로 풀이됩니다.
♦ 무신사, 팬덤을 위한 'K커넥트' 서비스 론칭
• K팝 및 K컬처 관련 상품을 한데 모아 소개하는 서비스
• 무신사 단독 굿즈, 오프라인 행사 등을 통해 차별화된 경험 제공
♦ 팬덤 놀이터로 자리잡은 에이블리
• 에이블리 내 커뮤니티 기능 강화 → 팬덤 놀이터로 부상
• e스포츠 팀 T1과 리드 파트너 계약하며 공식 후원자로 나섬
→ K팝 넘어 e스포츠 팬덤까지 겨냥하는 에이블리
♦ 패션 플랫폼이 '팬덤 경제'에 뛰어든 이유
• 좋아하는 것에 적극적 소비하는 잘파세대 소비 성향 공략
• 팬덤 콘텐츠로 플랫폼 내 체류시간 및 방문 빈도 증가 효과 기대
• 팬덤 소비, 패션 넘어 다양한 카테고리와의 연계 용이
일상에서 작지만 확실한 행복을 추구하려는 소비 패턴이 확산되면서, 수건·그릇·침구 등 일상 용품을 프리미엄화 하려는 '베러 베이직(Better Basics)' 트렌드가 부상하고 있습니다.
♦ '베러 베이직(Better Basics)' 트렌드 부상
• 프리미엄 소비, 가전·가구 넘어 일상 아이템까지 확산
• 보여주기 소비보다 일상의 만족과 감각 경험을 중시
♦ 고급 일상 제품에 대한 수요 증가
• CJ온스타일, 고급 일상 제품 매출 전년 대비 260% 급증
• 특히, '프리미엄 타월'에 대한 수요가 두드러지는 추세
→ 20만원대 타월, 30분만에 1억원 넘게 팔리며 인기 인증
최근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자신의 취향을 일상 속에서 경험하고 공유하는 문화가 확산되고 있습니다. 이에 식품업계도 굿즈 출시, 콘텐츠 제작, 콜라보레이션 등 다양한 '경험 중심 마케팅' 전략을 펼치고 있습니다.
♦ '경험 마케팅'의 다양화, 새로운 핵심 경쟁력으로 부상
• MZ세대 중심으로 취향을 경험·공유하는 문화 확산
• 소비자가 '경험 마케팅'을 접할 수 있는 채널 확대에 나선 기업들
♦ 제주삼다수, 굿즈·콘텐츠·협업으로 브랜드 경험 강화
• 브랜드 정체성을 담은 제주삼다수 형태의 다양한 굿즈 출시
→ 일상에서 굿즈를 사용하며 브랜드 경험 확대 전략
• 유튜버와 협업한 콘텐츠 전략으로 브랜드 외연 확장
고물가 속에서 메인 식사부터 디저트까지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패밀리레스토랑이 가성비 높은 외식 선택지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높은 접근성으로 다양한 연령대의 고객이 찾고 있는 점도 주요 인기 요인으로 분석됩니다.
♦ 다시 핫플로 떠오른 추억의 패밀리레스토랑
• 아웃백스테이크, 2938억 원(2021) → 4306억 원(2024) 매출 증가
• 빕스 지난해 신규 점포 매출 전년 대비 35% 증가
♦ 가성비·트렌드·높은 접근성 전략이 주효
• 메인 식사부터 디저트까지 해결 가능 → 가성비 좋은 선택지로 부상
• 트렌디한 메뉴 개발에 주력
• 접근성 제고를 위해 점포 이전·재정비하는 '리로케이션' 전략
최근 시니어가 주목하는 생활 트렌드 중 하나는 'AIP(Aging In Place)'로, 고령자가 스스로 선택한 거주지에서 기존 관계를 유지하며 노후를 보내는 것을 의미합니다. 요양원 같은 분리된 공간이 아닌 원래 살던 곳에서 노후를 보내고자 하는 시니어가 늘면서, 건설사들은 고령 입주민을 고려한 로봇·AI 기반 주택 공급에 나서고 있습니다.
♦ 시니어가 주목하는 생활 트렌드, 'AIP'
• 한국인의 80.4%, "살던 동네·집에서 계속 살고싶다"
• 요양원 아닌 기존 거주지에서 살고자 하는 AIP 트렌드 부상
♦ 건설사, 고령 입주자를 위한 스마트 기술 주택 공급에 나선다
• 고령자의 원활한 이동 및 건강관리를 위해 기술을 주택에 접목
→ 영올드가 노후 생활을 스스로 꾸려갈 수 있도록 지원
• AI 챗봇 및 원격의료 서비스로 고령 입주민을 위한 헬스케어 제공
• 고령자의 이동 및 생활을 돕는 AI 서비스, 로봇 모델 도입 등
헤어·두피를 피부처럼 관리하는 '두피 스키니피케이션(Scalp Skinification)' 트렌드가 부상하면서, 유통업계가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헤어케어 시장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 뷰티 시장 New 트렌드, '두피 스키니피케이션'
• 자기 관리 범위 확대 → 피부관리 넘어 헤어까지 관리하는 소비자 증가
• 두피를 피부처럼 관리하는 '두피 스키니피케이션' 트렌드
♦ 두피 기능성 상품 인기
• CJ올리브영 올해 두피토닉·앰플 매출 전년 대비 135% 급증
• 에이블리 내 '탈모 샴푸' 거래액 전년 대비 21배 이상 증가
♦ 유통업계, 상품 라인업 확대하며 소비자 수요 겨냥
• 닥터지, 두피 진정·모근 강화 등 다양한 솔루션에 맞춘 상품 확대
• 쿠팡, PB 제품으로 두피 관리 상품 출시
구매를 넘어 '특별한 경험'을 찾는 소비자들이 늘면서, 백화점 VIP 시장의 중심축이 단순 '소유 중심'에서 '경험 중심'으로 변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 백화점 VIP 소비 패턴, '이렇게' 바뀌었다
• 여기서만 경험할 수 있는 '특별함'을 찾는 소비자 증가
• 소유 또는 브랜드를 넘어 '경험'이 주는 가치에 주목
♦ 신세계백화점, VIP 전용 큐레이션 플랫폼 '더 쇼케이스' 출시
• 플랫폼에서만 경험 가능한 프리미엄 상품 인기
• 희소성·차별화 등 신세계에서만 경험 가능한 요소가 구매 결정 요인
Z세대 사이에서 '가치 소비' 트렌드가 부상하면서 친환경·지속가능한 소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에 '중고 시장'이 주목받고 있으며, 유통업계도 관련 사업에 잇따라 진출하고 있습니다. 중고 상품의 카테고리 또한 패션을 넘어 가전까지 확대되는 추세입니다.
♦ Z세대 중심으로 확산되는 '가치 소비' 트렌드
• 기후위기가 화두로 떠오르면서 '친환경'에 대한 관심 증가
• Z세대의 66.9%, "조금 비싸도 ESG 실천 기업 제품을 구매하겠다"
♦ "중고가 힙한 것이다"...떠오르는 중고패션 트렌드
• '가치소비' 열풍에 지속가능한 소비 관점에서 주목받는 중고 패션
• 최근 브랜드의 ESG 전략으로 주목받고 있음
♦ 유통업계, '친환경' 전략 위해 중고시장에 진출
• 롯데하이마트, 가전 중고 거래 시장(리셀 시장)에 진출
→ 구매 이후의 처분까지 책임지는 '생애주기 전반 케어'로 서비스 확대
• 백화점업계도 중고 의류 시장에 진출하는 추세
OTT 서비스 선택 기준으로 ‘요금’을 중시하는 소비자가 늘면서, 국내 OTT 시장의 경쟁 구조가 ‘콘텐츠 중심’에서 ‘요금·구독 모델 중심’으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이에 디즈니+·티빙·웨이브는 세 서비스를 동시에 이용할 수 있는 번들 상품을 출시했으며, 글로벌–로컬 OTT 간 첫 전략적 연합이라는 점에서 시장 재편의 신호탄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 티빙·디즈니+·웨이브 연합, '3 PACK' 상품 출시
• 개별 구독보다 최대 37% 저렴한 번들 상품 출시
• 넷플릭스 독주 체제에 도전...콘텐츠 아닌 '구독 모델'에 차별점
• 글로벌-로컬 OTT 간 협력 최초 사례 → 시장 구조 변화의 출발선
♦ OTT 경쟁, '콘텐츠 중심'에서 '가격·구독 모델'로 이동
• OTT 가입 결정 요소 1순위 '이용 요금', 주 해지 사유도 '요금 부담'
• OTT 이용자 58% 결합상품 이용 경험 有, '요금 부담 감소'가 주 원인
최근 서울 잠실권이 방한 외국인들 사이에서 핵심 관광지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K-컬처의 인기와 한 공간에서 다양한 체험을 하는 '지속형 관광'이 트렌드로 떠오르면서 공연·쇼핑·관광을 한 번에 할 수 있는 롯데타워·몰이 '원스톱 관광 허브'로 자리잡으며 인기를 끌고 있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 잠실 롯데타워·롯데월드몰, 인기 관광지로 부상
• 롯데타운 잠실 외국인 매출 전년 대비 약 20% 증가
• 전망대 '서울스카이' 이용객 전년 대비 9% 증가
♦ 서울패스 제휴 확대가 불러 온 효과
• 교통·관광·공연·쇼핑 할인 등을 한 번에 이용할 수 있는 관광 패스
• 제휴 범위 확대 → 이용객 전월 대비 75% 급증
• 이동 거리 최소화·경험 소비 니즈 증가 → 통합 관광 패스 인기
♦ 여행 트렌드, 한 공간에 오래 머무는 지속형 체류 패턴 확산
• 많은 장소를 빠르게 찍고 가는 것보다 한 공간에 오래 머무는 여행 선호
• 다양한 경험보다 적은 경험이더라도 깊게 소비하는 '압축소비' 트렌드
희소성과 개성을 중시하는 잘파세대를 공략하기 위해 패션 브랜드 간 협업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글로벌 스포츠 브랜드와 국내 패션 브랜드의 협업은 서로 다른 정체성을 지닌 브랜드가 만나 새로운 트렌드를 이끄는 만큼, 젊은 세대의 높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 새로운 트렌드를 주도하는 스포츠+로컬 패션
• 글로벌 브랜드의 헤리티지+로컬 브랜드 고유의 감각의 결합
• 독보적인 스타일로 희소성·개성 중시하는 잘파세대 주목
♦ 글로벌 스포츠 브랜드 X 로컬 브랜드 협업 확산
• 푸마, 로컬 브랜드와 협업한 스니커즈 완판하며 '협업 맛집'으로 등극
• 아식스 X 언어펙티드, 특유의 비대칭 구조 스니커즈로 '희귀성' 강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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