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숏폼 콘텐츠(틱톡 등) 관련..
전체 76%가 숏폼 콘텐츠 시청 경험, 10대~20대가 주 이용자 층 ..
2021 뉴스레터 구독 서비스 관련 ..
전체 44.5%만이 스스로 사회 이슈 및 트렌드를 잘 파악하고 있다고 평..
2021 SNS 이용 및 인플루언서 ..
전체 84.2% "인플루언서는 자신의 사회적 영향력에 책임져야 해" <..
스마트폰 위젯 기능 관련 U&A 조사
- 10명 중 7명, "스마트폰 '위젯' 자세히 알고 있어" - '위젯..
삼성 ‘갤럭시’ vs 애플 ‘아이폰’..
- 주 사용 스마트폰, "갤럭시 64.2% vs 아이폰 33.5%" -..
2023 이어폰, 헤드폰 관련 U&A..
- 이어폰/헤드폰, 일상생활에서 상당 시간 사용 - 주로 '주변 소음 ..
챗GPT 사용 경험 및 사회적 이슈 ..
- 10명 중 7명 "요즘 챗GPT 인기 실감해" - 아직까지 사용률높..
디지털 정보 격차 및 챗GPT 상용화..
- 10명 중 6명 "디지털 시대 변화에 뒤처진다고 생각해 본 적 있어"..
2023 『메타버스』 관련 인식 조사
- 54.0% "메타버스 개념 인지하고 있다" - 65.9% "메
2016 소형가전가구 이용 관련 조사..
1인가구와 개인화 성향이 이끄는 '소형 가전·가구'의 인기 ..
2014 소형 가전가구 관련 조사
- 10명 중 7명 "소형 가전/가구가 실속 있으며(71.3%), 활..
2012 TV(OLED TV 포함) ..
- 10명 중 4명 "아날로그 방송이 종료되는 것에 대한 홍보가 제대로 ..
명품 소비 및 명품 쇼핑 앱(플랫폼)..
- 10명 중 7명, "요즘은 명품 지닌 사람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어"..
중국산 제품 및 중국 쇼핑 앱 관련 ..
- 전체 10명 중 6명, "중국산 제품 구매해 본 적 있어" - 중국..
2023 무인점포(가게) 방문 및 이..
- 10명 중 8명, "무인 점포 이용해 본 적 있어" - 저연령층일수..
2021 욜로 및 취향 관련 인식 조..
전체 73.7% "무엇보다도 내 행복을 우선시하려고 한다" 상
2020 커피 매장 U&A 및 연말 ..
전체 40.1%가 커피전문점 연말 프로모션 참여 경험, 20대~30대 중..
2015 재래시장 관련 인식 조사
'생존의 기로'에 놓인 재래시장 전체 81.3% "지역상권의 활성화
2021 달력(캘린더) 효용도 관련 ..
새해 맞이에 빼놓을 수 없는 '달력' 준비, 전체 79.4%가 올해 달력..
2013 생활용품 렌탈서비스 관련 조..
- 2명 중 1명(48%)은 렌탈서비스 이용 경험, 가장 많이 이용해본 ..
2012 생활용품 렌탈서비스 관련 조..
- 렌탈서비스하면 '정수기'를 가장 많이 떠올리는 것으로 나타나 &nb..
‘대체(대안) 식품’ 관련 U&A 조..
- 10명 중 7명, "대체(대안) 식품 구매해 본 적 있어" - 주로..
집밥 취식 및 반찬 전문점(가게) 관..
- 평소 '외식'보다 '집밥' 취식 비중 높은 편 - 집밥 반찬으로는 ..
2023 ‘뷔페식 음식점’ 관련 U&..
- 85.7%, "코로나19 확산 이후 뷔페식 음식점 이용 경험 있어" ..
프로 스포츠 관람 문화 관련 조사
- "다양한 종목에서 프로 스포츠 팬덤 문화 활성화되고 있어" - 다만..
2024 골프 산업 기획 조사
- 2~3년간 골프장 이용료 올랐다는 인식 뚜렷 - 단, 젊은 골퍼 대..
e스포츠 관련 인식 조사
- 10명 중 8명 "요즘은 게임 잘 하는 것도 능력" - 게임, 일종..
2024 영화 관람 태도 및 영화제 ..
- 10명 중 7명, "평소 영화에 대한 관심 많아" - '영화관 관람..
‘K-pop(케이팝)’ 정체성 및 글..
- '팝송'보다 'K-pop' 청취 비중 높은 편 - 저연령층 중심으로..
영상 콘텐츠 ‘빨리 감기’ 시청 습관..
- 10명 중 7명, 영상 콘텐츠 '빨리 감기'로 시청해 본 경험 있어 ..
2024 자동차 보유 현황 및 리스,..
- 10명 중 8명, "한 가구 한 대 차량이 기본" - 저연령층, '..
2024 자율주행차 관련 인식 조사
- 10명 중 7명 "자율주행차는 피할 수 없는 시대변화" - 저연령층..
2023 자동차 보유 현황 및 리스,..
- 자동차, 현대 사회에 꼭 필요하다는 인식 높아 - 75.8%, "차..
2024 반려동물 양육 경험 및 ‘펫..
- 10명 중 6명, "반려동물 양육해본 경험 있어" - '반려동물 양..
2024 현대인의 꿈, 적성 및 인생..
- 현재 직업, 과거 장래 희망과 관련 없는 경우 많아 - 10명 중 ..
공유(공공) 자전거 서비스 관련 U&..
- 10명 중 8명, "공유(공공) 자전거 서비스 이용해본 적 있어" ..
2024 창업 시장 관련 인식 조사
- "창업 열풍 예전만 못하다"는 인식 늘어 - 한국사회, "청년들이 ..
2023 이직 의향 및 조용한 사직 ..
- '월급으로 경제적 여유?' 기대감 낮아 - 現 직장 불만족스러운 이..
2023 노조 및 노사관계 관련 인식..
- 現 직장에 대한 만족도 현저히 낮아 - 전체 2명 중 1명, "임금..
교통비 부담도 및 교통비 지원 정책 ..
- 10명 중 8명, "대중교통 요금 인상으로 생활비 부담 가중" - ..
2023 연명의료결정법 관련 인식 조..
- 10명 중 6명 "평소 죽음에 대해 생각해" - 고연령층, 두려움보..
세대별 정치 성향 및 정치 참여(팬덤..
- "정치적 성향, 직접 보고 겪으며 형성" - 73.4% "과도한 정..
2024 다문화 사회(가정) 관련 인..
- 평소 '다문화 가정' 접하는 경우 많아져 - 10명 중 8명, "앞..
2024 ‘파리 올림픽’ 관련 인식 ..
- 관심도 다소 낮은 편 - "한국 성적 10위권 안에 들 것"이란 ..
2024 일반 의약품 약국 外 판매 ..
- 10명 중 9명, "일반 의약품 약국 外 판매 정책 찬성한다" - ..
재능 공유 플랫폼 관련 인식 조사
- 85.3% "한국 사회, 안정적 직업 찾기 어려워" - 전반적으
2022 영어학습 관련 인식 조사
- 89.2% "영어 잘하고 싶은 욕심 커" -"한국 사회, 영어 능력..
2021 직장인 자기계발 및 이러닝(..
직장인 76.1% "한국사회에서 안정적인 직업 찾는 것이 어려워지고 있다..
2023 헤어 관리 및 탈모 관련 인..
- 10명 중 3명 "탈모 증상 경험한 적 있어" - 탈모 경험 없지만..
2023 일상적 운동 경험 및 ..
- 10명 중 9명, "평소 건강 관리에 신경 쓰는 편" - 운동은 자..
'헤어관리' 및 ..
- 30.9% "탈모 증상 경험 있어" - 탈모로 인한 스트레스 높게 ..
‘웰에이징(Well-aging)’ 관..
- 10명 중 9명, "최대한 천천히 늙고 싶어" - 단, 노화에 대한..
2022 피부 관리 및 홈뷰티 관련 ..
- 피부 상태 만족도 더욱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 - 연령 및 피부 타입..
2019 피부관리 및 홈뷰티(Home..
여성 대부분(96.4%)이 "피부관리 필요성 느껴"
「올드 머니(Old money)」 트..
- 전체 10명 중 6명, "고급스러운 취향 지닌 사람으로 보이고 싶어"..
고가 의류 및 브랜드 패딩 계급도 관..
- 전체 47.5% "실제 패딩 브랜드에 따라 계급이 존재하는 것 같아"..
2021 문신(타투) 관련 인식 조사
10명 중 8명 "타투에 대한 인식이 과거보다 많이 관대해졌다"
2024 재테크 및 대출금리 관련 인..
- 불안한 금융 시장, '은행 예금' 니즈 높아져 - 10명 중 6명,..
2023 은행 서비스 이용 및 인터넷..
- 10명 중 8명, "인터넷 전문은행 자세히 알고 있어" - 20대 ..
2023 금(金) 투자 관련 인식 조..
- '착장용', '돌 선물용'으로 금(金) 구매 많은 편 - 구매 꺼리..
환전 서비스 및 해외여행 특화 카드(..
- 외화 환전 시 온·오프라인 비중 큰 차이 없어 - 단,..
무지출 챌린지 관련 인식 조사
- 96.9% "최근 물가 인상 체감하는 편" - 69.5% "생활비
2021 짠테크 관련 인식 조사(TR..
욜로(YOLO) 성향 줄어들고 미래지향적인 태도 강해진 모습 소비자 1..
주택청약 제도 관심도 및 인식 조사
- 72.9% "주택 청약 제도에 관심 있어" - 55.5% "주
2020 주택연금 제도 관련 인식 조..
기혼자 29.8%만이 "노후생활 자금 마련을 위한 준비하고 있다"
2019 1인 가구 공유주택 관련 조..
10명 중 4명은 '1인가구 공유주택' 거주 의향, 젊은 층의 의향 높아..
기간검색
은행들이 친환경 활동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자원을 아껴쓰고, 친환경 제품으로 바꿔쓰고, 재활용 할 수 있는 것들을 발굴해 다시 쓰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활동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신한은행 절약 캠페인, '신한 아껴요'
• 캠페인으로 올 상반기 약3억9200만원 절약
• 전기·종이·휘발유 절약
• 외에도 대중교통 이용, 디지털 그린 등 다양한 활동 실천
♦ 하나은행, 폐지폐 재활용 이벤트
• 폐지폐 사용해 상품 제작 → 이벤트 상품으로 이용
• 지난해 폐지폐 상품 응모자 총 86만명, 20t 폐지폐 재활용
♦ KB국민은행, 친환경 제품 확대
• 1289대 업무용 차량 친환경 제품으로 전환
• 친환경 물품 구매액 22년 대비 23년 52.5% 증가
• 노후시설 교체해 에너지 효율화 제고
기사 바로가기
농업 로봇 기술이 진화하고 있습니다. 노동력의 고령화와 인구 소멸 등으로 농촌의 인력 문제가 악화되는 상황에서 이러한 로봇 기술이 해결책이 되어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 초고령사회로 접어든 농촌, 노동력 부족 심각
• 지난해 국내 농가 인구 중 고령층 비율 52.6%
• 각종 안전 사고 및 근골격계 질환에 취약
♦ 농촌 노동력 문제 해결을 위해 로봇 개발·상용화 추진
• 제초 로봇, 운반 로봇, 방제 로봇 등 상용화
• 향후 전 과정에서 다수·다종의 로봇 투입 예상
최근 깊은 산 속에만 머물지 않고 세상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려고 노력하는 '젊은 스님'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그들 중 하나인 비구니 무여 스님은 유튜브 '무여 스님 TV'를 운영하며 전국 사찰의 아름다움을 전파하고 있습니다.
♦ 무여 스님, 많은 사람에게 부처님의 가르침 알리고 싶어 시작
♦ 비신자에게도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는 '사찰 소개' 컨텐츠 선택
♦ 최근에는 경전 독송, 해외 불교 성지 순례 등 다양한 컨텐츠 확장
♦ 5만4천명의 구독자 보유 중
하나투어가 이른 새벽 여행지에 도착하거나 늦은 밤에 한국으로 출발하는 여행객들도 마지막까지 관광·마사지·쇼핑 등 알찬 여행을 보낼 수 있도록 0.5박 호텔 추천 기획전과 하프데이 특전 상품을 선보였습니다.
♦ 0시 입실 10시 퇴실, 정오 입실 20시 퇴실 가능한 0.5박 상품
• 1박 요금보다 저렴하게 귀국 전 필요한 시간만큼 묵을 수 있음
♦ 3~5만원의 저렴한 가격으로 만족도 높은 편
♦ 가성비 좋고 공항 및 쇼핑센터와 가까운 0.5박 호텔들
♦ 여행 경비 아끼고 체력적으로 힘들지 않은 0.5박 호텔 주목받는 중
미국에서 K팝이 다른 장르의 음악들보다 빠른 속도로 소비가 이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빨리빨리' 음악 소비가 미국에 나타난 것은 K팝의 팬덤 문화 중 하나인 '스밍 총공(음원을 연속 재생하는 스트리밍 총공세)'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 K팝, 미국 음원 플랫폼 청취자 70~80%가 일주일 내에 몰려
• 힙합(60%), 팝(50~60%) 등 다른 음악보다 빠른 소비 보임
♦ 빠른 음악 소비는 '스밍 총공'이 미국으로 확산한 여파
• 세계 최대 음원 플랫폼 상위권에 K팝 등장
♦ 미국에서 가장 많은 버전의 CD가 제작된 장르, K팝
• 인기 아이돌 10팀, 앨범 한 장 당 평균 14.7개 버전 CD발매
• 음반 판매량을 위해 포토카드, 재킷 이미지만 바꾸는 마케팅
지역 명물 또는 특산품을 이용해서 만든 '로컬 메뉴' 패스트푸드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친숙하면서도 낯선 재료로 또 다른 새로움을 제공해 젊은 세대 입맛 공략에 성공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 롯데리아 '우이락 고추튀김'
• 약 한 달 만에 판매량 누적 60만개
♦ 맥도날드 '진주 고추 크림치즈 버거와 머핀'
• 일주일도 안되어서 50만개 이상 판매
♦ 지역 농가나 상권에 활력을 불어일으키는 효과 보여줘
♦ 이러한 성공 사례들의 등장으로 특정 점포에만 '로컬 메뉴' 넣기도 함
경제력을 바탕으로 자신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는 55~69세의 '액티브 시니어'가 시장에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시니어 인구의 성장과 더불어 이들 세대의 소비 활동이 활발하게 나타나기 때문으로 분석됩니다.
♦ 나를 위한, 나 다운 삶을 추구하는 액티브 시니어
• 운동, 문화 생활 등에 투자를 아끼지 않는 것이 특징
♦ 패션에 관심이 많음
• 캐주얼하고 다양한 패션에 대한 관심 증가
• 무신사 60대 이용자 비율 0.9%(22년 1월) → 7.9%(23년 8월)
♦ 식품 시장의 큰손, 액티브 시니어
• 최근 1년 식품 평균 구매액, 다른 가구보다 13.3% 많음
•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소비 패턴을 보임
♦ 교육 및 운동 등 자기계발에 적극적
최근 MZ세대 사이에서 2000년대 제품들과 문화가 유행하고 있습니다. 복고풍 느낌의 영상미를 보여줬던 뉴진스의 뮤직비디오가 레트로 트렌드 인기의 시발점으로 보입니다.
♦ 최신형보다 오래된 기기에 매력 느끼는 MZ늘어
♦ 디지털 카메라, MP3, 줄 이어폰 찾는 MZ
♦ 젊은 세대는 옛 문화를 자신들의 정체성과 연결해 해석
♦ 레트로 문화 찾는 외국인 관광객 증가
외국인 관광객들이 뷰티, 음식, 놀거리 등 한국의 '일상'을 경험하는데 열중하고 있습니다. 특히, 뷰티숍 카테고리가 가장 크게 성장했는데 그 중에서도 '퍼스널컬러 진단'이 인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국내 관광 리딩 플랫폼 크리에이트립 매출 증가
• 올 상반기 외국인 관광객 거래액 전년 동기 대비 186% 증가
♦ '뷰티숍' 거래건수 전년 동기 대비 514%, 거래액 2000% 증가
• '퍼스널컬러' 인기가 주 성장 요인
• 메이크업 상품 거래건수 전년 동기 대비 112배 증가
♦ 외국 관광객 많이 찾는 음식 치킨 ▷카페/디저트 ▷간장게장 순
• 음식도 배달을 통해 숙소에서 먹는 등 한국인과 유사
♦ 셀프사진관, 신점/사주카페, 한강 치맥 등 놀거리도 한국인처럼 즐김
♦ 평균 지출액이 가장 큰 나라는 '미국'
• 거래액 전년 동기 대비 522% 증가
편의점이 더운 여름 청량하고 시원한 음료를 원하는 소비자의 수요에 맞춰 생과일이 들어간 얼음컵을 선보였습니다. 해당 제품은 하이볼과 칵테일, 탄산수 등 다양한 음료들과 잘 어울려 소비자 취향에 맞게 음료를 즐길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 CU, 얼음컵에 레몬 넣은 '빅볼 레몬 얼음컵’ 출시
• 하이볼 제조 시, 레몬 별도 구매 필요 없어서 편리
• CU 생레몬 하이볼 인기에 힘입어 고안해낸 상품
♦ 세븐일레븐, 얼음컵에 생레몬·생라임 슬라이스를 넣은 상품 출시
♦ 얼음컵, 편의점의 효자 상품
• 세븐일레븐 하절기 매출 1위 얼음컵
• CU 얼음컵, 한 해 2억개 이상 판매
일부 도시에서만 볼 수 있었던 ‘안티투어리즘(Antitourism)’이 시위, 숙박세나 관광세 인상 등 다양한 형태로 최근 세계 곳곳에서 발견되고 있습니다. 안티투어리즘은 너무 많은 관광객이 수용 범위 이상 도시로 몰려서 주민들의 삶을 침범하는 오버투어리즘(Overtourism)에 반발하여 나타난 현상입니다.
♦ 스페인, 소음 및 쓰레기 문제와 물가 상승 문제 발생
• 수천 명의 시위대가 도심에서 시위 진행
• 크루즈 기항 관광객에게 받는 7유로 세금 인상
♦ 프랑스 파리, 올림픽 관광객으로 교통 체증 등의 피해
• 올림픽 반대 단체, 항의 성명과 시위 예고해
♦ 유럽 도시들, ‘관광세(稅)’ 인상
• 이탈리아 베네치아, 하루 도시 입장료 5유로 → 10유로
♦ 일본, 외국인 관광객에게 '숙박세' 등 세금 징수
• 現 12곳 징수 중, 40곳 이상 향후 도입 선언
• 1박당 50엔~1000엔 정도
• 관광 공해를 일으킨 주범인 관광객에세 비용 징수한다는 취지
중국 셔틀콕 가격이 급증하면서 "배드민턴이 일반 시민들의 월급으로는 감당할 수 없는 스포츠가 되어버렸다"며, 배드민턴이 부자 스포츠가 되어버렸다는 말이 나오고 있습니다.
♦ 중국 내 주요 셔틀콕 제조사들, 가격 20% 인상 발표
♦ 이유는 원자재인 거위·오리 깃털 가격 상승
• 저급 깃털은 3배, 중·고급 깃털 2배 가격 급증
• 돼지고기 가격 하락으로 수요 급증 → 거위·오리 수요 하락
→ 거위·오리 깃털 공급 하락
♦ 중국 SNS 웨이보에서 셔틀콕 가격 상승에 대한 불만 확산
1970년대 패션 유행 아이템인 '링커티셔츠'가 올 여름에 다시 유행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이 링거티셔츠가 다양한 디자인과 색상으로 출시되면서 다양한 스타일링으로 활용이 가능해 MZ세대에게 인기를 얻은 것으로 보입니다.
♦ 링거티셔츠(Ringer T-shirts)
: 목과 소매 끝단에 링 모양 배색 디자인이 들어간 티셔츠
♦ 1950년대 운동복으로 사용, 70년대에 대중에게 전파되면서 인기
♦ W컨셉 티셔츠 카테고리 매출 전년 대비 20% 증가(07.01~07.14)
• 같은 기간 링커티 검색량 3배 증가
♦ 뉴트로 패션, 중장년층에게는 추억을 젊은 세대에게는 새로움을 줌
글로벌 IT대란의 영향으로 컴퓨터 기술을 사용할 수 없게 되자, 미국의 한 방송국에서 손으로 직접 그린 지도로 일기예보를 진행해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 KRCR 방송사, IT 대란으로 컴퓨터 기술 불통
• 보안 소프트웨어가 MS 운영체제와 충돌
• 당시 사용할 수 있는 그래픽 요소 無
♦ 이에 프레스턴 도니언 기상캐스터, 종이 지도로 방송 진행
• 직접 지도와 날씨를 그려 방송
♦ 후에 SNS에서 화제 일으켜
• 복고적인 방식, 옛날 시대 향수 불러일으킴
• 또한, 현 시대가 얼마나 기술에 의존적인지 보여줌
짧은 동영상 콘텐츠인 '숏폼'으로 도시나 정책을 홍보하는 지방자치단체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채널을 통해 정보나 메세지를 짧고 강하게 전달할 수 있어, 홍보 효과가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 다양한 주제의 숏폼 공모전 개최
• '동해를 담다', ‘24h IN 여의도’ 등 지자체 홍보 공모전
• 지자체 정책 홍보를 위한 숏폼 공모전도 열려
♦ 지자체가 직접 제작한 영상도 숏폼이 대세
• 경기도 양산시의 ‘아무도 믿어서는 안됩니다' 컨텐츠 인기
• 유튜브에서 33만회 이상 조회수
♦ 짧고 강한 메세지로 소비자의 관심을 이끌어내는 숏폼
→ 지자체에게도 매력적인 홍보 수단으로 다가옴
보유하신 이용권 번호 16자리를 정확하게 입력해주세요.
입력예시) AB1234D567EFGH23
이용권번호가 정확히 입력되었는지 확인해 주세요. 발급된 이용권은 1회 사용이 가능하며, 재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이용권에 명시된 유효기간에만 사용이 가능 합니다.
로그인하셔야 하는 서비스 입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뉴스레터 신청하기
수집된 정보는 뉴스레터 발송 외에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뉴스레터 수신 신청을 하시겠습니까?
동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