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생성형 AI 서비스 관련 U&A..
- 10명 중 9명 "생성형 AI 서비스 영향력 커지고 있어" - '챗..
2021 숏폼 콘텐츠(틱톡 등) 관련..
전체 76%가 숏폼 콘텐츠 시청 경험, 10대~20대가 주 이용자 층 ..
2021 뉴스레터 구독 서비스 관련 ..
전체 44.5%만이 스스로 사회 이슈 및 트렌드를 잘 파악하고 있다고 평..
2024 이어폰, 헤드폰 및 ‘노이즈..
- 일상생활에서 '이어폰', '헤드폰' 이용 비중 높은 편 - 주로 '..
스마트폰 위젯 기능 관련 U&A 조사
- 10명 중 7명, "스마트폰 '위젯' 자세히 알고 있어" - '위젯..
삼성 ‘갤럭시’ vs 애플 ‘아이폰’..
- 주 사용 스마트폰, "갤럭시 64.2% vs 아이폰 33.5%" -..
2025 업무 환경에서의 AI 기술 ..
- 'AI 서비스' 적극 활용하는 직장인 증가하는 추세 - 특히, '저..
‘지브리 스타일’ AI 이미지 생성 ..
- '지브리 스타일' AI 이미지, 만족도 높은 편 - 10명 중 8명..
‘생성형 AI’ 서비스 일상생활 활용..
- "'생성형 AI' 어느 정도 '상용화' 된 단계" - 특히 '저연령..
AI 가전 소비자 인식 조사
- 10명 중 8명, "AI 가전 구매한 경험 있어" - 가전제품 내 ..
2016 소형가전가구 이용 관련 조사..
1인가구와 개인화 성향이 이끄는 '소형 가전·가구'의 인기 ..
2014 소형 가전가구 관련 조사
- 10명 중 7명 "소형 가전/가구가 실속 있으며(71.3%), 활..
‘듀프(Dupe)’ 소비 트렌드 관련..
- 10명 중 8명, "최대한의 '만족' 얻기 위해 '가성비' 따져" ..
중국산 가전 제품 관련 U&A 조사
- 10명 중 7명, "중국산 제품 '기술력' 많이 높아져" - '중국..
편의점 택배 서비스 관련 U&A 조사
- 택배 서비스, 주로 '중고거래', '반품' 목적으로 이용하는 편 -..
2024 ‘팝업스토어(pop-up s..
- 10명 중 8명, "팝업스토어 방문한 적 있어" - "요즘, 모든 ..
2024 데이(기념일) 문화 관련 인..
- 전반적인 '데이 문화' 피로도 소폭 낮아져 - 10명 중 6명, "..
2021 욜로 및 취향 관련 인식 조..
전체 73.7% "무엇보다도 내 행복을 우선시하려고 한다" 상
2021 달력(캘린더) 효용도 관련 ..
새해 맞이에 빼놓을 수 없는 '달력' 준비, 전체 79.4%가 올해 달력..
2013 생활용품 렌탈서비스 관련 조..
- 2명 중 1명(48%)은 렌탈서비스 이용 경험, 가장 많이 이용해본 ..
2012 생활용품 렌탈서비스 관련 조..
- 렌탈서비스하면 '정수기'를 가장 많이 떠올리는 것으로 나타나 &nb..
커피 음용 및 디카페인 커피 관련 U..
- 10명 중 6명, "커피는 일상적인 루틴에 가까워" - 저연령층, ..
2025 주류 음용 및 술(사케) 관..
- 10명 중 6명, "숙취 있더라도, 술자리 빠지고 싶지 않아" - ..
2025 ‘로코노미’ 활용 식품 관련..
- 10명 중 8명, "'로코노미 식품' 구매해 본 경험 있어" - '..
2025 여름 휴가 및 스테이케이션,..
- "여름휴가 비용 부담되지만, 포기할 정도는 아니야" - 저연령층, ..
‘숏폼 드라마’ 관련 U&A 조사
- '시성비' 니즈에 '숏폼 콘텐츠' 즐겨보는 경우 많아 - 10명 중..
2025 골프 산업 기획 조사
- 젊은 골퍼, 라운딩 횟수 적어도 '만족도'는 높다 - 20대는 '그..
SNS 알고리즘 콘텐츠 소비 관련 인..
- '알고리즘 추천 콘텐츠'에 대한 의존도 높은 편 - 단, 고연령층일..
2025 복고(레트로) 문화 및 명작..
- 10명 중 8명, "다양한 분야의 '복고 컨셉', 반가워" - 불안..
2025 영상 콘텐츠 ‘빨리감기’ 시..
- 영상 시청 시, '빨리감기' 활용도 증가 추세 - 2명 중 1명, ..
2025 카쉐어링 관련 U&A 조사
- '카쉐어링' 이용률,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 - 10명 중 7명, "..
2025 전기 자동차 관련 인식 조사
- '전기 자동차' 전반적인 '주행 만족도' 꾸준히 증가세 - 단, 아..
2024 자동차 보유 현황 및 리스,..
- 10명 중 8명, "한 가구 한 대 차량이 기본" - 저연령층, '..
2025 주류 vs 비주류 문화 관련..
- 대중적인 '트렌드' 보다, 개인의 '취향' 중요시해 - 저연령층, ..
2025 자기계발 및 ‘긍정 챌린지’..
- 10명 중 8명, "지금은 '돈' 최대한 아껴 모아두어야 하는 시기"..
2025 이웃 및 지역사회(동네) 관..
- 現 거주 동네에 대한 '관심', 한층 높아진 모습 보여 - 10명 ..
2025 직장인 워라밸 및 주 52시..
- 10명 중 7명, "퇴근 후 개인 시간 보내는 편" - 한국 사회 ..
2024 직장인 점심식사 및 구내식당..
- 10명 중 7명, "구내식당, 필수 복지 중 하나" - 단, "구내..
2024 ‘직장 내 괴롭힘’ 관련 인..
- 10명 중 7명, "직장 내 괴롭힘은 심각한 사회 문제" - '직장..
「(1차) 민생회복 소비쿠폰」 관련 ..
- '민생회복 소비쿠폰' 정책, '국민적 관심' 높은 편 - 외식, 식..
교통비 부담도 및 교통비 지원 정책 ..
- 10명 중 8명, "대중교통 요금 인상으로 생활비 부담 가중" - ..
2023 연명의료결정법 관련 인식 조..
- 10명 중 6명 "평소 죽음에 대해 생각해" - 고연령층, 두려움보..
2025 하절기 전기 요금 인상 관련..
- 10명 중 8명, "올해 전기 요금 인상 체감하는 편" - 요금 인..
2025 ‘자존감’ 관련 인식 조사
- '스스로의 가치'를 존중하는 태도 강해져 - 2명 중 1명, "자신..
2025 <어른> 이미지 ..
- '어른'의 기준, '나이'보다는 '경험' - 저연령층, '어른&rs..
재능 공유 플랫폼 관련 인식 조사
- 85.3% "한국 사회, 안정적 직업 찾기 어려워" - 전반적으
2022 영어학습 관련 인식 조사
- 89.2% "영어 잘하고 싶은 욕심 커" -"한국 사회, 영어 능력..
2021 직장인 자기계발 및 이러닝(..
직장인 76.1% "한국사회에서 안정적인 직업 찾는 것이 어려워지고 있다..
혈당 관리 및 「저속노화」 트렌드 관..
- 남녀노소 '건강관리'에 대한 관심 높은 편 - 10명 중 8명, "..
다이어트 경험 및 비만 치료제(삭센다..
- 10명 중 7명, "다이어트는 평생의 과제" - '외모관리' 일종의..
‘셀프 분석(퍼스널 컨설팅)’ 서비스..
- 10명 중 6명, "시간 걸리더라도 '나'에 대해 깊이 있게 알고 싶..
2025 헤어 관리 및 탈모 관련 인..
- 10명 중 4명, "탈모 경험 없지만 예방 관심 많아" - 탈모 예..
기초 스킨케어 화장품 관련 U&A 조..
- 10명 중 9명, "현대인들에게 '피부 관리'는 필수" - 저연령층..
‘웰에이징(Well-aging)’ 관..
- 10명 중 9명, "최대한 천천히 늙고 싶어" - 단, 노화에 대한..
중고 의류(패션) 관련 U&A 조사
- 10명 중 6명, "요즘에는 '중고 의류' 익숙해" - 중고 의류,..
「올드 머니(Old money)」 트..
- 전체 10명 중 6명, "고급스러운 취향 지닌 사람으로 보이고 싶어"..
고가 의류 및 브랜드 패딩 계급도 관..
- 전체 47.5% "실제 패딩 브랜드에 따라 계급이 존재하는 것 같아"..
2025 금(金) 시장 및 투자 관련..
- 10명 중 7명, "금(金) 제품 구매해본 경험 있어" - 주로 '..
2024 가상화폐 관련 인식 조사
- 10명 중 7명, "'
2024 재테크 및 대출금리 관련 인..
- 불안한 금융 시장, '은행 예금' 니즈 높아져 - 10명 중 6명,..
환전 서비스 및 해외여행 특화 카드(..
- 외화 환전 시 온·오프라인 비중 큰 차이 없어 - 단,..
무지출 챌린지 관련 인식 조사
- 96.9% "최근 물가 인상 체감하는 편" - 69.5% "생활비
2021 짠테크 관련 인식 조사(TR..
욜로(YOLO) 성향 줄어들고 미래지향적인 태도 강해진 모습 소비자 1..
주택청약 제도 관심도 및 인식 조사
- 72.9% "주택 청약 제도에 관심 있어" - 55.5% "주
2020 주택연금 제도 관련 인식 조..
기혼자 29.8%만이 "노후생활 자금 마련을 위한 준비하고 있다"
2019 1인 가구 공유주택 관련 조..
10명 중 4명은 '1인가구 공유주택' 거주 의향, 젊은 층의 의향 높아..
기간검색
'가성비'보다는 '가심비'를 중시하는 여행이 중국 관광객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에 단체보다는 소규모·개인 여행을, 면세점·백화점 쇼핑보다는 공연 관람·카페 투어 등 취향 기반의 경험 추구 여행이 새로운 여행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中 젊은 세대 중심으로 '취향 기반' 여행 트렌드 부상
• 좋아하는 분야에 적극적으로 투자하는 가치관 확산
• '가성비' 좋은 단체여행보다 '가심비' 높은 개인·소그룹 여행 인기
• 자신의 취향을 만족시킬 수 있는 '특별한 체험'이 여행에 중요 요소
♦ 면세점·백화점 대신 공연 관람·카페 투어 가는 中 관광객들
• '가심비' 추구 경향으로 해외여행 선택하는 中 젊은 세대
→ 한국, 중국인들이 많이 찾는 관광지 2위 차지
• K팝 아이돌 공연 관람, 카페 투어, 향수 공방 등 '이색 경험' 선호
• 이색 경험 추구로 서울 외 지방 소도시도 관광지로 주목받을 가능성 ↑
기사 바로가기
가전 시장에서 첨단 기능을 갖춘 제품들이 대세가 되고 있는 가운데, 최근 유선 청소기, 통돌이 세탁기 등 아날로그식 제품들이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단순한 복고 트렌드를 넘어 '기본에 충실한' 본질로의 회귀 전략으로 틈새 수요를 공략하려는 움직임으로 풀이됩니다.
♦ '기본에 충실한' 아날로그 가전이 돌아왔다
• 독일 가전 브랜드 밀레코리아, 프리미엄 유선 진공청소기 출시
→ 무선보다 강하고 오래 가는 유선 청소기에 대한 꾸준한 수요 공략
• 오랜 내구성, 수리 용이성 등 장점으로 통돌이 세탁기 다시 인기
♦ 가전 업계, 아날로그 제품으로 틈새 수요 공략
• 고령층, 다인가구, 가성비 따지는 소비자에서 아날로그 제품 수요 증가
• 최근 기본 성능과 안정성에 주목하는 소비자 증가
• 다변화되는 시장 상황 속, 아날로그 제품으로 틈새 수요 공략
합리적인 소비를 지향하는 Z세대 사이에서 '중고 거래'가 유행하고 있습니다. 기업들은 이러한 수요를 겨냥해 소비자 간 중고 거래를 돕는 '리커머스' 사업을 강화하고 있으며, 이는 글로벌 역직구 시장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 중고거래, 개인 간 거래(C2C) 넘어 하나의 사업군으로 진화
• 패션 브랜드·플랫폼 중심으로 리커머스 사업 강화 사례 증가
• 기업이 리커머스 시장에 진출하면서 신뢰성·편의성 문제 해소
• 소비자 10명 중 7명, "중고 의류 전문 판매 채널이 늘면 좋겠다"
♦ Z세대가 이끈 '중고 거래' 트렌드
• 10~50대 소비자 중 중고 거래 경험이 가장 많은 20대
• 합리적인 소비 지향 성향으로 '중고 거래' 수요 증가
♦ 리커머스 시장, K-콘텐츠 열풍 업고 해외로까지 확장
• 역직구 수요 증가하면서, 중고 상품 찾는 해외 소비자 급증
• 특히, 한국 콘텐츠 관련 중고 물품이 인기를 끌고 있음
연예인 간의 친분을 내세운 '우정'이 예능 프로그램의 인기 코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관계에서 비롯되는 케미스트리가 팬층의 지속적인 관심을 끌면서, 우정 예능이 하나의 '팬덤 콘텐츠'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 예능 프로그램의 인기 코드, '우정'
• 임영웅과 그의 친구들의 모습을 담은 '섬총각 영웅'
• 30년 우정을 쌓아온 박준형-장혁 관계 내세운 '박장대소'
♦ 우정 예능, 하나의 팬덤 콘텐츠로 부상
• 과거부터 있던 연예인 우정 예능 → 신선함 떨어진다는 지적
• 새로움보다 포맷, 출연진, 출연진 간 관계가 중요한 우정 예능
→ 일정 시청률 보장하며 인기 코드로 떠오름
• 우정 예능, 팬덤 콘텐츠로 떠오르며 꾸준한 사랑 받는 중
MZ세대 사이에서 자개함을 비롯한 전통 소품이 소유하고 싶은 '힙한 아이템'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들은 전통 소품을 구입하는데 그치치 않고, 자신만의 개성을 표현하는 도구로 활용하며 '전통 트렌드'를 즐기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 MZ세대 사이에서 인기몰이 중인 '전통 아이템'
• 다이소 '전통 시리즈' 소품, 출시 하루만에 품절 사태
• 옛날 물건으로 여겨졌던 전통 문양, 자개 등 한국적 디자인 인기
• 전통 감성, 젊은 세대의 '일상'으로 스며드는 중
♦ 전통 소품, '나만의 개성'을 나타내는 도구
• 소품을 나만의 방식으로 꾸미는 트렌드 확산
• 전통 문화 체험객 수, 전년 대비 102% 급증
• 전통 문화, 자신의 개성을 표현하는 '신선한 콘텐츠'로 부상
SPA 브랜드들이 가성비를 내세우는 동시에 다양한 콘텐츠를 내세우며 소비자 공략에 나서고 있습니다. 인기 캐릭터와의 콜라보는 물론, 유명 디자이너와의 협업을 통해 소비자들의 다채로운 취향을 반영한 제품을 선보이는 중입니다.
♦ "팬심 사로잡자"...인기 캐릭터 내세우는 SPA 브랜드
• 스파오, 인기 캐릭터 내세운 다양한 협업 제품 선보이는 중
• 실제 협업 관련 매출 전년 동기 대비 40% 증가
♦ 명품 디자이너의 제품을 SPA 브랜드에서?
• 명품 디자이너와 협업한 SPA 제품 인기
• 유니클로, 명품 브랜드 르메르 디자이너와 협업해 제품 출시
→ '르메르 맛 유니클로'라며 오픈런, 웃돈 붙은 중고거래 등 화제
♦ 소비자를 공략하기 위한 SPA 브랜드의 새로운 전략
• 가성비 → 콘텐츠 강화로 전략 바꾸는 SPA 브랜드들
• 콘텐츠가 보유한 '팬덤' 공략해 소비자층 확대
챗GPT가 업무용보다 오히려 비업무 영역에 더 활발히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일상 속에서 생성형 AI가 자연스럽게 녹아들며, 하나의 일상 도구로 자리잡고 있는 모습입니다.
♦ 챗GPT, '업무용' 보다 '생활용'에 더 집중
• 전체 대화의 70%가 실생활과 관련된 영역
• 반면, 업무 관련 사용은 30%에 그친 것으로 나타남
♦ 생성형 AI, 보조 도구 넘어 하나의 '조언자'로 부상
• 정보나 조언을 구하는 '질문형' 메세지, 전체 메세지의 49% 차지
• 자신의 견해·감정을 나타내는 '표현형' 메세지, 전체의 11% 차지
♦ 전문가들의 전유물 아닌 보편적 도구가 된 AI
• 챗GPT 출시 3년 만에 7억 명이 사용하는 일상 도구로 부상
• 남녀 간 사용자 비율 격차도 사실상 해소된 것으로 나타남
전통적 결혼관에 대한 인식이 변화하면서, 법적으로 혼인 관계를 유지하면서도 각자의 삶을 꾸려나가는 '졸혼'이 부부 관계의 새로운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 전통적 결혼관의 붕괴
• 방송가에서 '이혼'을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는 컨텐츠 증가
• 5060세대 중 40.3%, "상황에 따라 황혼이혼 가능"
♦ "따로 또 같이"...노년 생활의 새로운 트렌드 '졸혼'
• 법적 관계는 유지하면서 각자의 삶을 꾸려나가는 '졸혼' 트렌드
• SNS를 중심으로 졸혼 관련 게시물들이 공감을 얻고 있음
• 해외서도 시니어 중심으로 LAT(Living Apart Together) 관계 확산
♦ 졸혼, 자유인가 고립인가
• 자율성과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존중한다는 긍정적 측면
• 단, 돌봄과 교류의 약화·경제적 부담 증가로 고립으로 이어질 수 있음
중국 소비재가 한층 진화한 기획력과 브랜드 구축 역량을 내세워 국내 시장에 빠르게 침투하고 있습니다. 과거 저품질 '짝퉁' 이미지에서 벗어난 중국 소비재는 이제 하나의 소비 트렌드로 자리잡으면서, 한국 시장에서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 하나의 트렌드가 된 '메이드 인 차이나'
• 전 세계적으로 불고 있는 '라부부' 열풍이 대표적인 예시
• '라부부'가 하나의 트렌드가 될 정도로 C-소비재 영향력이 커지고 있음
♦ K뷰티 위협하는 C뷰티?
• SNS를 중심으로 중국 스타일 화장 '왕홍 메이크업' 유행
• 중국 뷰티 브랜드 '플라워 노즈' 국내 시장 진출 준비
• 기능성·효능 내세우는 K뷰티 vs 독특한 색조·감성 내세우는 C뷰티
♦ 향후 국내 시장 내 중국 브랜드 영향력 더욱 커질 전망
• 모방 이미지에서 벗어나 독창적인 디자인으로 차별화 포인트 강화
• Z세대가 열광할 소비재 문화를 만드는 데 영향력 큰 중국
업무 효율을 높이기 위해 생성형 AI를 사용하는 직장인이 늘고 있는 가운데, 기업들은 내부 정보 유출에 대한 우려로 AI 사용을 경계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서로의 입장이 갈리는 상황에서 직원이 기업의 감시를 피해 AI를 몰래 사용하는 '섀도 AI' 현상이 새로운 문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 AI 사용으로 인한 기업 정보 유출 문제
• 주요 생성형 AI에 입력된 데이터 중 8.5%가 기업 내부 정보
• 내부 정보 중 고객 정보가 45.77%로 가장 많은 비중 차지
♦ 사내 AI 개발? 현실을 쉽지 않아
• 일부 기업은 보안을 위해 사내 AI를 따로 개발하기도 함
• 그러나 대다수는 기업용 AI 서비스 구독조차 부담되는 것이 현실
• 직원의 AI 활용 실태를 관리한 내부 인력 및 시스템 부족도 문제
♦ AI 사용 금지보다는 정보 유출 막을 방안 마련이 중요
• AI로 해서는 안 되는 일을 규정해 '네거티브 규제' 방식으로 접근
고물가로 인해 미용 관련 서비스 요금에 대한 부담이 커지면서,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머리를 직접 손질하는 '셀프 미용' 트렌드가 확산하고 있습니다.
♦ 고물가 시대, 미용료에 대한 소비자 부담 증가
• 미용료 소비자물가지수 전년 대비 3.5% 증가
→ 전체 소비자물가 상승률인 1.7%보다 2배 높은 수준
♦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확산하는 '셀프 미용' 트렌드
• SNS에 셀프 미용 가이드, 제품 후기 영상 확산
• 다이소, 올리브영 등 가성비 좋은 셀프 미용 제품 인기
♦ 셀프 미용 카테고리 늘리는 유통업계 vs 위기 맞은 미용업계
• 셀프 미용 트렌드에 발 맞춰 관련 제품 늘리는 유통업계
• 이런 트렌드 확산으로 폐업 등 미용업계는 위기 맞는 중
피부 전문 케어를 원하는 소비자를 중심으로, 집에서 뷰티 기기를 통해 합리적인 비용으로 관리할 수 있는 '홈 에스테틱'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국내 기업들은 차별화된 기술력과 K뷰티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뷰티 디바이스를 앞세워 세계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 K 뷰티 디바이스, 해외서 인기
• 미용기기 수출액, 약 1245억원(2022) → 2958억원(2024)로 증가
• 일본 '큐텐 재팬' 내 K 미용기기 판매량 전년 대비 4배 증가
♦ 뷰티 디바이스 시장 확장에 속도내는 국내 기업들
• 뷰티업계, 뷰티 디바이스 제품 개발 및 홍보에 나서는 중
• 에이피알 내 뷰티 디바이스 매출 비중 4%(2021) → 43%(2024) 로 확대
• 생활가전업체, 소형 가전 업체 등 다양한 업계서도 뷰티 시장 노리는 중
백화점 업계가 럭셔리 브랜드 체험 콘텐츠 강화에 나서고 있습니다. 오프라인 공간에서 제공하는 차별화된 경험으로 고객과의 접점을 확대하려는 전략으로 풀이됩니다.
♦ 럭셔리 브랜드도 '경험 소비' 내세운다
• 오프라인 쇼핑 채널 내 '경험 소비' 중요성 부상
• 차별화된 브랜드 경험을 위해 '고가 제품 체험' 내세우는 백화점
♦ 백화점의 럭셔리 브랜드 체험 콘텐츠
• 신세계, 왕관 착용 및 가죽 제조 체험 내세운 보테가 베네타 팝업 운영
• 롯데, 명품 주얼리 브랜드와 아트 프로젝트 진행
• 백화점 3사, 와인 문화 체험할 수 있는 '와인 클럽' 운영
글로벌 MZ세대를 중심으로 자신이 좋아하는 콘텐츠 속 장면을 직접 방문·체험하는 '콘텐츠 트립'이 새로운 여행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한국은 '케이팝 데몬 헌터스(케데헌)'의 세계적인 인기에 힘입어, '콘텐츠 트립' 수요가 증가하는 국가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 글로벌 MZ세대의 New 여행 트렌드, '콘텐츠 트립'
• 콘텐츠 속 장면 방문, 체험해 보는 여행 방식 인기
• 콘텐츠가 여행을 견인하는 현상이 글로벌 트렌드로 부상
♦ 케데헌 인기, '콘텐츠 트립' 위해 한국 방문하는 글로벌 MZ
• 케데헌에 나온 북촌한옥마을, 롯데타워 등 장소 인기 관광지로 부상
• 애니 장면 속 대중목욕탕, 한복 체험을 따라하려는 체험 콘텐츠 인기
프리미엄 욕실에 대한 수요가 커지면서, 불황 속에서도 욕실 인테리어 시장은 호황을 누리고 있습니다. 욕실이 오롯이 나에게 집중할 수 있는 '힐링 공간'으로 주목받으면서, 욕실 스타일링에 관심을 갖는 소비자가 증가한 것이 주요 배경으로 풀이됩니다.
♦ 욕실, 나만을 위한 '힐링공간'?
• 인플루언서 영향으로 욕실을 힐링공간으로 보는 분위기 확대
• 욕실을 힐링 공간으로 꾸미는 '욕실 스타일링' 트렌드 확산
• 건설경기 불황에도 욕실 인테리어 시장만은 호황
♦ 프리미엄 욕실 체험 매장으로 매출 견인
• 대림바스, 프리미엄 제품 위주로 쇼룸 구성해 매출 견인
• 한샘, 플래그십스토어 5층 전체를 욕실 상품 위주로 구성
보유하신 이용권 번호 16자리를 정확하게 입력해주세요.
입력예시) AB1234D567EFGH23
이용권번호가 정확히 입력되었는지 확인해 주세요. 발급된 이용권은 1회 사용이 가능하며, 재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이용권에 명시된 유효기간에만 사용이 가능 합니다.
로그인이 필요한 서비스입니다.
트렌드 모니터의 최신 자료를 받아볼 수 있는 아카이빙 콘텐츠입니다. 다양한 분야의 소비 트렌드와 소비자 인식 조사 관련 콘텐츠를 격주 화요일 빠르게 전해 드립니다. ※ 뉴스레터 구독은 회원만 가능합니다.
수정하신 내용은 내 정보에 업데이트 됩니다.
트렌드 뉴스레터 구독이 완료되었습니다. 회원가입 시 입력하신 이메일로 격주 화요일 ‘트렌드 뉴스레터’를 보내드리겠습니다. ※ 메일 정보가 변경되었다면 ‘마이페이지’에서 수정해주세요
회원님께서는 이미 뉴스레터 구독상태입니다. 감사합니다. ※ 메일 주소가 변경되었다면 ‘마이페이지’에서 수정해주세요
신청 중입니다..잠시만 기다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