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생성형 AI 서비스 관련 U&A..
- 10명 중 9명 "생성형 AI 서비스 영향력 커지고 있어" - '챗..
2021 숏폼 콘텐츠(틱톡 등) 관련..
전체 76%가 숏폼 콘텐츠 시청 경험, 10대~20대가 주 이용자 층 ..
2021 뉴스레터 구독 서비스 관련 ..
전체 44.5%만이 스스로 사회 이슈 및 트렌드를 잘 파악하고 있다고 평..
2025 삼성 ‘갤럭시’ vs 애플 ..
2024 이어폰, 헤드폰 및 ‘노이즈.. - 일상생활에서 '이어폰', '헤드폰' 이용 비중 높은 편 - 주로 '.. 스마트폰 위젯 기능 관련 U&A 조사 - 10명 중 7명, "스마트폰 '위젯' 자세히 알고 있어" - '위젯..
2024 이어폰, 헤드폰 및 ‘노이즈..
- 일상생활에서 '이어폰', '헤드폰' 이용 비중 높은 편 - 주로 '..
스마트폰 위젯 기능 관련 U&A 조사
- 10명 중 7명, "스마트폰 '위젯' 자세히 알고 있어" - '위젯..
2025 업무 환경에서의 AI 기술 ..
- 'AI 서비스' 적극 활용하는 직장인 증가하는 추세 - 특히, '저..
‘지브리 스타일’ AI 이미지 생성 ..
- '지브리 스타일' AI 이미지, 만족도 높은 편 - 10명 중 8명..
‘생성형 AI’ 서비스 일상생활 활용..
- "'생성형 AI' 어느 정도 '상용화' 된 단계" - 특히 '저연령..
AI 가전 소비자 인식 조사
- 10명 중 8명, "AI 가전 구매한 경험 있어" - 가전제품 내 ..
2016 소형가전가구 이용 관련 조사..
1인가구와 개인화 성향이 이끄는 '소형 가전·가구'의 인기 ..
2014 소형 가전가구 관련 조사
- 10명 중 7명 "소형 가전/가구가 실속 있으며(71.3%), 활..
‘듀프(Dupe)’ 소비 트렌드 관련..
- 10명 중 8명, "최대한의 '만족' 얻기 위해 '가성비' 따져" ..
중국산 가전 제품 관련 U&A 조사
- 10명 중 7명, "중국산 제품 '기술력' 많이 높아져" - '중국..
편의점 택배 서비스 관련 U&A 조사
- 택배 서비스, 주로 '중고거래', '반품' 목적으로 이용하는 편 -..
‘키링’ 액세서리 관련 U&A 조사
- 10명 중 7명, "최근 '키링' 착용한 사람 많이 보는 편" - ..
2024 ‘팝업스토어(pop-up s..
- 10명 중 8명, "팝업스토어 방문한 적 있어" - "요즘, 모든 ..
2024 데이(기념일) 문화 관련 인..
- 전반적인 '데이 문화' 피로도 소폭 낮아져 - 10명 중 6명, "..
2021 달력(캘린더) 효용도 관련 ..
새해 맞이에 빼놓을 수 없는 '달력' 준비, 전체 79.4%가 올해 달력..
2013 생활용품 렌탈서비스 관련 조..
- 2명 중 1명(48%)은 렌탈서비스 이용 경험, 가장 많이 이용해본 ..
2012 생활용품 렌탈서비스 관련 조..
- 렌탈서비스하면 '정수기'를 가장 많이 떠올리는 것으로 나타나 &nb..
커피 음용 및 디카페인 커피 관련 U..
- 10명 중 6명, "커피는 일상적인 루틴에 가까워" - 저연령층, ..
2025 주류 음용 및 술(사케) 관..
- 10명 중 6명, "숙취 있더라도, 술자리 빠지고 싶지 않아" - ..
2025 ‘로코노미’ 활용 식품 관련..
- 10명 중 8명, "'로코노미 식품' 구매해 본 경험 있어" - '..
2025 백화점, 대형마트 ‘문화센터..
‘제철코어’ 소비 트렌드 관련 U&A.. - 10명 중 7명, "계절마다 특색있는 음식, 활동 즐기는 편" - .. 2025 여름 휴가 및 스테이케이션,.. - "여름휴가 비용 부담되지만, 포기할 정도는 아니야" - 저연령층, ..
‘제철코어’ 소비 트렌드 관련 U&A..
- 10명 중 7명, "계절마다 특색있는 음식, 활동 즐기는 편" - ..
2025 여름 휴가 및 스테이케이션,..
- "여름휴가 비용 부담되지만, 포기할 정도는 아니야" - 저연령층, ..
2025 영화 관람 태도 및 영화관 ..
- '영화'에 대한 관심도 낮아지는 추세 - 10명 중 7명, "영화는..
SNS 알고리즘 콘텐츠 소비 관련 인..
- '알고리즘 추천 콘텐츠'에 대한 의존도 높은 편 - 단, 고연령층일..
2025 복고(레트로) 문화 및 명작..
- 10명 중 8명, "다양한 분야의 '복고 컨셉', 반가워" - 불안..
2025 카쉐어링 관련 U&A 조사
- '카쉐어링' 이용률,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 - 10명 중 7명, "..
2025 전기 자동차 관련 인식 조사
- '전기 자동차' 전반적인 '주행 만족도' 꾸준히 증가세 - 단, 아..
2024 자동차 보유 현황 및 리스,..
- 10명 중 8명, "한 가구 한 대 차량이 기본" - 저연령층, '..
2025 로또 및 연금복권 구매 경험..
2025 결혼식(스몰웨딩 등) 관련 .. 2025 홈인테리어 니즈 및 홈퍼니싱.. --> 2025 직장인 구내식당 관련 인식 .. - 직장인 10명 중 9명, " 2025 직장인 점심식사 관련 인식 .. 2025 現 직장생활 및 이직 의향 .. - 업무 '만족도' 49.4%, 업무 '몰입도'는 소폭 증가해 - 단,.. 「(1차) 민생회복 소비쿠폰」 관련 .. - '민생회복 소비쿠폰' 정책, '국민적 관심' 높은 편 - 외식, 식.. 교통비 부담도 및 교통비 지원 정책 .. - 10명 중 8명, "대중교통 요금 인상으로 생활비 부담 가중" - .. 2023 연명의료결정법 관련 인식 조.. - 10명 중 6명 "평소 죽음에 대해 생각해" - 고연령층, 두려움보.. 개인정보유출 관련 인식 조사 - 10명 중 7명, "개인정보유출 피해 경험한 적 있어" - 정보 유.. 2025 ‘능력주의’ 관련 인식 조사 - '능력'은 '개인의 성취 수준'이란 인식 높은 편 - 저연령층, '.. 2025 하절기 전기 요금 인상 관련.. - 10명 중 8명, "올해 전기 요금 인상 체감하는 편" - 요금 인.. 재능 공유 플랫폼 관련 인식 조사 - 85.3% "한국 사회, 안정적 직업 찾기 어려워" - 전반적으 2022 영어학습 관련 인식 조사 - 89.2% "영어 잘하고 싶은 욕심 커" -"한국 사회, 영어 능력.. 2021 직장인 자기계발 및 이러닝(.. 직장인 76.1% "한국사회에서 안정적인 직업 찾는 것이 어려워지고 있다.. 뷰티/헬스 헬스케어 뷰티 패션 건강기능식품 소비 패턴 및 저가·소용.. - 10명 중 8명, "'건강관리'도 하나의 스펙" - '건강기능식품'.. 혈당 관리 및 「저속노화」 트렌드 관.. - 남녀노소 '건강관리'에 대한 관심 높은 편 - 10명 중 8명, ".. 다이어트 경험 및 비만 치료제(삭센다.. - 10명 중 7명, "다이어트는 평생의 과제" - '외모관리' 일종의.. 2025 헤어 관리 및 탈모 관련 인.. - 10명 중 4명, "탈모 경험 없지만 예방 관심 많아" - 탈모 예.. 기초 스킨케어 화장품 관련 U&A 조.. - 10명 중 9명, "현대인들에게 '피부 관리'는 필수" - 저연령층.. ‘웰에이징(Well-aging)’ 관.. - 10명 중 9명, "최대한 천천히 늙고 싶어" - 단, 노화에 대한.. 중고 의류(패션) 관련 U&A 조사 - 10명 중 6명, "요즘에는 '중고 의류' 익숙해" - 중고 의류,.. 「올드 머니(Old money)」 트.. - 전체 10명 중 6명, "고급스러운 취향 지닌 사람으로 보이고 싶어".. 고가 의류 및 브랜드 패딩 계급도 관.. - 전체 47.5% "실제 패딩 브랜드에 따라 계급이 존재하는 것 같아".. 금융/부동산 저축/투자 소비관리 부동산 2025 금(金) 시장 및 투자 관련.. - 10명 중 7명, "금(金) 제품 구매해본 경험 있어" - 주로 '.. 2024 가상화폐 관련 인식 조사 - 10명 중 7명, "' 2024 재테크 및 대출금리 관련 인.. - 불안한 금융 시장, '은행 예금' 니즈 높아져 - 10명 중 6명,.. 환전 서비스 및 해외여행 특화 카드(.. - 외화 환전 시 온·오프라인 비중 큰 차이 없어 - 단,.. 무지출 챌린지 관련 인식 조사 - 96.9% "최근 물가 인상 체감하는 편" - 69.5% "생활비 2021 짠테크 관련 인식 조사(TR.. 욜로(YOLO) 성향 줄어들고 미래지향적인 태도 강해진 모습 소비자 1.. 주택청약 제도 관심도 및 인식 조사 - 72.9% "주택 청약 제도에 관심 있어" - 55.5% "주 2020 주택연금 제도 관련 인식 조.. 기혼자 29.8%만이 "노후생활 자금 마련을 위한 준비하고 있다" 2019 1인 가구 공유주택 관련 조.. 10명 중 4명은 '1인가구 공유주택' 거주 의향, 젊은 층의 의향 높아..
2025 결혼식(스몰웨딩 등) 관련 ..
2025 홈인테리어 니즈 및 홈퍼니싱.. --> 2025 직장인 구내식당 관련 인식 .. - 직장인 10명 중 9명, " 2025 직장인 점심식사 관련 인식 .. 2025 現 직장생활 및 이직 의향 .. - 업무 '만족도' 49.4%, 업무 '몰입도'는 소폭 증가해 - 단,.. 「(1차) 민생회복 소비쿠폰」 관련 .. - '민생회복 소비쿠폰' 정책, '국민적 관심' 높은 편 - 외식, 식.. 교통비 부담도 및 교통비 지원 정책 .. - 10명 중 8명, "대중교통 요금 인상으로 생활비 부담 가중" - .. 2023 연명의료결정법 관련 인식 조.. - 10명 중 6명 "평소 죽음에 대해 생각해" - 고연령층, 두려움보.. 개인정보유출 관련 인식 조사 - 10명 중 7명, "개인정보유출 피해 경험한 적 있어" - 정보 유.. 2025 ‘능력주의’ 관련 인식 조사 - '능력'은 '개인의 성취 수준'이란 인식 높은 편 - 저연령층, '.. 2025 하절기 전기 요금 인상 관련.. - 10명 중 8명, "올해 전기 요금 인상 체감하는 편" - 요금 인.. 재능 공유 플랫폼 관련 인식 조사 - 85.3% "한국 사회, 안정적 직업 찾기 어려워" - 전반적으 2022 영어학습 관련 인식 조사 - 89.2% "영어 잘하고 싶은 욕심 커" -"한국 사회, 영어 능력.. 2021 직장인 자기계발 및 이러닝(.. 직장인 76.1% "한국사회에서 안정적인 직업 찾는 것이 어려워지고 있다..
2025 홈인테리어 니즈 및 홈퍼니싱..
--> 2025 직장인 구내식당 관련 인식 .. - 직장인 10명 중 9명, " 2025 직장인 점심식사 관련 인식 .. 2025 現 직장생활 및 이직 의향 .. - 업무 '만족도' 49.4%, 업무 '몰입도'는 소폭 증가해 - 단,.. 「(1차) 민생회복 소비쿠폰」 관련 .. - '민생회복 소비쿠폰' 정책, '국민적 관심' 높은 편 - 외식, 식.. 교통비 부담도 및 교통비 지원 정책 .. - 10명 중 8명, "대중교통 요금 인상으로 생활비 부담 가중" - .. 2023 연명의료결정법 관련 인식 조.. - 10명 중 6명 "평소 죽음에 대해 생각해" - 고연령층, 두려움보.. 개인정보유출 관련 인식 조사 - 10명 중 7명, "개인정보유출 피해 경험한 적 있어" - 정보 유.. 2025 ‘능력주의’ 관련 인식 조사 - '능력'은 '개인의 성취 수준'이란 인식 높은 편 - 저연령층, '.. 2025 하절기 전기 요금 인상 관련.. - 10명 중 8명, "올해 전기 요금 인상 체감하는 편" - 요금 인.. 재능 공유 플랫폼 관련 인식 조사 - 85.3% "한국 사회, 안정적 직업 찾기 어려워" - 전반적으 2022 영어학습 관련 인식 조사 - 89.2% "영어 잘하고 싶은 욕심 커" -"한국 사회, 영어 능력.. 2021 직장인 자기계발 및 이러닝(.. 직장인 76.1% "한국사회에서 안정적인 직업 찾는 것이 어려워지고 있다..
2025 직장인 구내식당 관련 인식 ..
- 직장인 10명 중 9명, "
2025 직장인 점심식사 관련 인식 ..
2025 現 직장생활 및 이직 의향 .. - 업무 '만족도' 49.4%, 업무 '몰입도'는 소폭 증가해 - 단,..
2025 現 직장생활 및 이직 의향 ..
- 업무 '만족도' 49.4%, 업무 '몰입도'는 소폭 증가해 - 단,..
「(1차) 민생회복 소비쿠폰」 관련 ..
- '민생회복 소비쿠폰' 정책, '국민적 관심' 높은 편 - 외식, 식..
교통비 부담도 및 교통비 지원 정책 ..
- 10명 중 8명, "대중교통 요금 인상으로 생활비 부담 가중" - ..
2023 연명의료결정법 관련 인식 조..
- 10명 중 6명 "평소 죽음에 대해 생각해" - 고연령층, 두려움보..
개인정보유출 관련 인식 조사
- 10명 중 7명, "개인정보유출 피해 경험한 적 있어" - 정보 유..
2025 ‘능력주의’ 관련 인식 조사
- '능력'은 '개인의 성취 수준'이란 인식 높은 편 - 저연령층, '..
2025 하절기 전기 요금 인상 관련..
- 10명 중 8명, "올해 전기 요금 인상 체감하는 편" - 요금 인..
재능 공유 플랫폼 관련 인식 조사
- 85.3% "한국 사회, 안정적 직업 찾기 어려워" - 전반적으
2022 영어학습 관련 인식 조사
- 89.2% "영어 잘하고 싶은 욕심 커" -"한국 사회, 영어 능력..
2021 직장인 자기계발 및 이러닝(..
직장인 76.1% "한국사회에서 안정적인 직업 찾는 것이 어려워지고 있다..
건강기능식품 소비 패턴 및 저가·소용..
- 10명 중 8명, "'건강관리'도 하나의 스펙" - '건강기능식품'..
혈당 관리 및 「저속노화」 트렌드 관..
- 남녀노소 '건강관리'에 대한 관심 높은 편 - 10명 중 8명, "..
다이어트 경험 및 비만 치료제(삭센다..
- 10명 중 7명, "다이어트는 평생의 과제" - '외모관리' 일종의..
2025 헤어 관리 및 탈모 관련 인..
- 10명 중 4명, "탈모 경험 없지만 예방 관심 많아" - 탈모 예..
기초 스킨케어 화장품 관련 U&A 조..
- 10명 중 9명, "현대인들에게 '피부 관리'는 필수" - 저연령층..
‘웰에이징(Well-aging)’ 관..
- 10명 중 9명, "최대한 천천히 늙고 싶어" - 단, 노화에 대한..
중고 의류(패션) 관련 U&A 조사
- 10명 중 6명, "요즘에는 '중고 의류' 익숙해" - 중고 의류,..
「올드 머니(Old money)」 트..
- 전체 10명 중 6명, "고급스러운 취향 지닌 사람으로 보이고 싶어"..
고가 의류 및 브랜드 패딩 계급도 관..
- 전체 47.5% "실제 패딩 브랜드에 따라 계급이 존재하는 것 같아"..
2025 금(金) 시장 및 투자 관련..
- 10명 중 7명, "금(金) 제품 구매해본 경험 있어" - 주로 '..
2024 가상화폐 관련 인식 조사
- 10명 중 7명, "'
2024 재테크 및 대출금리 관련 인..
- 불안한 금융 시장, '은행 예금' 니즈 높아져 - 10명 중 6명,..
환전 서비스 및 해외여행 특화 카드(..
- 외화 환전 시 온·오프라인 비중 큰 차이 없어 - 단,..
무지출 챌린지 관련 인식 조사
- 96.9% "최근 물가 인상 체감하는 편" - 69.5% "생활비
2021 짠테크 관련 인식 조사(TR..
욜로(YOLO) 성향 줄어들고 미래지향적인 태도 강해진 모습 소비자 1..
주택청약 제도 관심도 및 인식 조사
- 72.9% "주택 청약 제도에 관심 있어" - 55.5% "주
2020 주택연금 제도 관련 인식 조..
기혼자 29.8%만이 "노후생활 자금 마련을 위한 준비하고 있다"
2019 1인 가구 공유주택 관련 조..
10명 중 4명은 '1인가구 공유주택' 거주 의향, 젊은 층의 의향 높아..
기간검색
경량 패딩, 고어텍스 재킷, 누빔 조끼 등 편안한 기능성 의류를 스타일리시하게 재해석한 패션이 올겨울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특히 자연 감성을 살린 ‘그래놀라 코어’ 스타일이 주목받으며 관련 상품 매출도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올 겨울 패션 화두는 '편안함'
• 중장년층 전유물로 여겨졌던 경량패딩, 누빔조끼에 주목하는 MZ세대
• 편안함을 스타일리시하게 재해석하는 패션 트렌드 부상
♦ 자연 감성을 스타일리시하게...'그래놀라 코어'
• 기능성 + 감성을 잡은 '자연주의 아웃도어 무드'
• 플리스, 비니, 패딩 등 아웃도어 상품 검색량 증가세
♦ 아웃도어 패션의 진화
• 과거 : '기능성'에만 초점을 둔 투박하고 획일적인 스타일
• 현재 : 자신만의 개성을 드러내는 새로운 스타일로 진화 중
기사 바로가기
아파트 입지 경쟁력을 나타내는 ‘0세권’을 넘어, 입주민의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한 ‘혁신 상품’이 단지의 핵심 가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이에 건설업계의 차별화 경쟁도 거주자 생활에 맞춘 첨단 기술 혁신으로 이동하고 있으며, 이러한 혁신 상품을 통한 프리미엄 단지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 아파트 가치를 좌우하는 핵심 요소, '혁신 상품'
•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한 첨단 기술이 아파트 선택 기준으로 부상
• 건설업계, 특화 시스템을 도입을 통한 차별화 경쟁 치열
♦ 수요자 생활 패턴에 맞춘 혁신 상품 도입하는 건설사들
• 한화건설, 천장형 전기차 충전 시스템인 ‘EV에어스테이션’ 개발
→ 하나의 충전기로 최대 3개의 전기차 동시 충전 가능
• GS건설의 자이홈, 비대면 원격 진료 서비스 도입
현대그린푸드가 단체급식 고객사에 제공하는 헬스케어 서비스 ‘그리팅 오피스’가 직장인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전문 영양사가 개인 맞춤형 영양 상담과 체성분 검사를 진행한 뒤 이에 기반한 최적의 식단을 제안하는 서비스로, 단체급식에 케어푸드 경쟁력을 결합해 시너지를 내는 사례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 구내식당에 생긴 헬스케어 서비스?
• 개인 맞춤별 건강상담 및 건강식단 추천 서비스인 그리팅 오피스
• 외부 기관과 연계해 개인 맞춤 운동 제공하는 '런치 피트니스'도 운영
• AI 기술 접목해 영양상담의 정확도 제고
♦ 그리팅 오피스 찾는 직장인들 늘었다
• 서비스 이용률, 2022년 대비 2025년 84% 증가
• 이용자의 90% 이상이 서비스 재사용 의향을 보였음
• 단체급식 + 케어푸드 경쟁력을 더해 브랜드 충성도 제고
올리브영이 12월 세일 기간 데이터를 통해 K뷰티 트렌드를 분석한 결과, 집에서 전문가처럼 관리하는 '프로 셀프뷰티'와 스킨케어에서 주목받던 성분이 식품 소비로 확산되는 '액티브 이너뷰티'트렌드가 부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집에서도 전문가처럼 관리...'셀프뷰티' 제품군 주목
• 노글루 속눈썹, 속눈썹 펌 등 속눈썹 홈케어 제품 수요 확대
• 버블팩, 토너 패드, 워시오프 팩 등 마스크팩도 다양화되는 추세
♦ 화장품 성분을 식품에? '액티브 이너뷰티' 흐름 강세
• 스킨케어에서 인기를 끈 레티놀, 글루타치온, 뮤신 등 성분
→ 먹을 수 있게 식품 형태로 담아낸 '액티브 이너뷰티' 흐름
쿠팡의 대규모 개인정보 유출 사태 이후, 쿠팡 사용을 중단한 이용자들 사이에서 이른바 ‘쿠팡 디톡스’ 경험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그동안 새벽배송·할인 등 쿠팡의 편의성에 익숙해졌던 소비자들이 사용을 멈추면서 기존 소비 습관을 돌아보고 이를 인증하는 게시글도 잇따라 올라오고 있습니다.
♦ 쿠팡 독점의 시대...그 결말은?
• 배달, OTT 등 다양한 라이프스타일 서비스 제공하는 쿠팡
• 이에 쿠팡 생태계의 '락인' 효과로 소비자 이탈 제한적일 것이란 전망
• 단, 쿠팡의 안일한 대처 때문에 '쿠팡 디톡스' 선언하는 소비자들 증가
♦ "탈팡 인증해요"...'쿠팡 디톡스' 주목
• 젊은층, 1인 가구 중심으로 쿠팡 없는 소비 생활에 대한 경험 공유 증가
• 쿠팡 디톡스로 신중한 소비, 과소비 절제 등 긍정적 후기 잇따라
현대홈쇼핑이 TV 홈쇼칭 업계 최초로 오프라인 화장품 매장을 열어 화제를 모으고 있습니다. 이는 TV 시청 인구 감소, 채널 송출 수수료 인상, 모바일 중심의 쇼핑 등으로 홈쇼핑업계의 매출 성장이 둔화되자, 오프라인 매장을 통해 소비자와의 접점을 늘려 고객을 확보하려는 전략으로 풀이됩니다.
♦ 현대홈쇼핑, 업계 최초 뷰티 편집숍 '코아시스' 오픈
• '웰에이징' 지향하는 30~60대 여성 주요 타깃
• 주요 고객 수요에 맞춰 기능성 스킨케어 상품 비중 대폭 확대
• 높은 퀄리티 + 저렴한 가격으로 소비자 공략
♦ 오프라인 매장+홈쇼핑 채널 결합하는 '옴니채널' 전략
• 오프라인 매장을 신규 고객 유입 채널로 활용
• 신규 고객을 홈쇼핑·라이브커머스로 연결하는 '옴니채널' 전략 강화
♦ 홈쇼핑이 오프라인에 진출하는 이유?
• TV 시청자 감소로 방소 매출 정체 & 송출 수수료 부담 증가
• 모바일 쇼핑 중심의 소비 트렌드 확산
• 방송 의존도 낮추고 자체 경쟁력 확보 위해 오프라인에 주목
한국관광공사는 2026년 국내 관광산업이 상반된 가치가 공존하며 새로운 경험을 만들어내는 '이원적 관광'의 시대가 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으며, 핵심 키워드로 'D.U.A.L.I.S.M'을 제시했습니다.
♦ 2026 관광 트렌드 키워드, 'D.U.A.L.I.S.M'
• Digital Humanity : AI가 여행자의 '감성적 조력자'로 진화
• Unity of Culture : K-콘텐츠 넘어 K-라이프스타일 체험 여행 인기
• Adaptive Resilience : 여행자의 '재생형 관광'에 대한 니즈 증가
• Local Re-creation : 지역의 평범한 일상이 힙한 콘텐츠로 부상
• Individual Value Spectrum : '럭셔리', '가성비' 동시 추구하는 소비
• Spatial Experience : '경험의 밀도'를 높인 공간에 주목
• Multi-Generation Flow : 같은 여행도 세대에 따라 가치 재해석
무채색 아우터가 스테디셀러로 자리잡은 가운데, 핑크·스카이블루 등 과감한 색감이나 독특한 소재의 패딩 수요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자신만의 개성을 드러내려는 젊은 세대의 소비 심리가 반영된 결과로 풀이됩니다.
♦ 과감한 색감의 패딩 인기 급증
• 썬러브의 핑크 자켓 리셀가, 정가의 170% 수준으로 거래
• 빈티지 톤의 패딩도 상승세 중
→ C.P 컴퍼니 자켓의 크림 저장수 전년 대비 2734% 폭증
♦ '과감한 패션' 트렌드, 아우터 넘어 신발까지 확장
• 둥근 실루엣, 대담한 도트, 비비드 컬러 슈즈 인기
• 패딩 슈즈 브랜드 스부, 브랜드 저장 수 전년 대비 114% 급증
최근 2030세대 사이에서 '취미 발레'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SNS에서 유명인들이 발레를 하는 모습이 확산되며 관심이 높아진데다, 날씨가 추워지면서 살내 운동 수요가 늘어난 것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됩니다.
♦ 2030 여성들 사이에서 확산되는 '취미 발레' 열풍
• 유명 연예인들이 '취미 발레' 시작하며 관심 확산
• 최근 날씨가 추워지면서 실내 운동에 대한 수요 급증
♦ '발레' 관련 용품 수요 급증
• 지그재그 내 발레 관련 상품 판매 전년 대비 32배 급증
• 발레 검색 고객 중 약 80%가 2030세대
• 발레복은 물론, 관련 잡화에 대한 니즈도 증가 추세
올해 겨울 패션 트렌드로 '리버서블(Reversible)' 의류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경기불황에 합리적 소비를 추구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면서, 하나의 제품으로 여러가지 스타일을 연출할 수 있는 리버서블 패션이 인기를 끌고 있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 겨울 패션 시장 강타한 '리버서블' 트렌드
• 봉제·패턴 기술 고도화 → 양면의 완성도를 높여 활용도 제고
• 아우터, 플리스, 무스탕 등 겨울상품 전체 카테고리로 확대
♦ 리버서블 트렌드 반영하는 패션업계
• LF, 한 면은 절제된 무드, 한 면은 대비되는 컬러로 구성해 활용도 높임
• 닥스, 스웨터·점퍼·코트·가디건 등 리버서블 제품 확대
♦ 경기 침체에 패션 시장에도 부는 '실용' 열풍
• 한 벌로 다양한 무드 연출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MZ세대 주목
• 실용성을 중시하는 합리적 소비 문화 확신이 영향
고물가와 집값 상승으로 자동차 구매와 유지비에 대한 부담이 커져가는 가운데, 대중교통·차량 공유 서비스의 발달로 굳이 신차를 구매할 필요가 없다는 인식이 2030세대 사이에서 확산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흐름에 최근 10년 새에 신차를 구입하는 20~30대가 빠르게 줄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자동차 사는 2030세대 줄었다
• 10~20대 신차 등록 대수 10년 전 대비 약 55% 감소
• 30대가 등록한 신차 대수 10년 전 대비 47% 감소
• 반면 고연령층 중심으로 신차 구매 증가하는 추세
♦ MZ세대가 신차 구매를 꺼려하는 이유는?
• 고물가로 신차 구매, 이에 대한 유지비 관련 부담 증가
• 대중교통망의 발달로 자동차에 대한 수요 감소
• 차가 필요할 경우 '차량 공유 서비스'가 대안으로 부상
→ 쏘카 신규 가입 회원 중 2030세대가 절반 이상을 차지
국내 콘텐츠 시장에서 '애니메이션'이 강자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어린이나 일부 마니아층이 즐기는 서브컬처로 여겨졌던 애니메이션이 최근 극장가에서 연달아 흥행에 성공하며, 소비층이 빠르게 확대된 영향으로 풀이됩니다.
♦ 국내 콘텐츠 시장 내 강자로 떠오른 애니메이션
• 애니 전문채널, 연간 시청률 1위 달성
• 주도피아2, 개봉 5일 만에 210만 관객 수 돌파
• 유튜브에서 올해 인기 높았던 주제어 TOP10 중 3개가 '애니' 관련
♦ '비주류'가 '주류'가 되다
• 마니아들이 즐기는 서브컬처로 분류됐던 애니메이션 시장
• 최근 극장가 애니 시리즈 흥행으로 소비층 확대
• 애니메이션의 대중적 성공 이어지며 '애니 전성시대' 도래
교육 업계에서 '나에게 맞는 수업 방식'에 대한 수요가 늘면서 '퍼스널 스터디(Personal Study)' 열풍이 불고 있습니다. 특히 AI 기술의 발달로 개인 맞춤 학습 습관 분석 및 보완이 가능해지면서, AI 튜터링을 결합한 '맞춤형 AI 학습'이 빠르게 확산하고 있습니다.
♦ 퍼스널 스터디 열풍에 AI 학습 서비스 등장
• 소크라AI, 원어민을 재현한 AI 튜터와의 온라인 스피킹 출시
• YBM넷, 화상영어에 AI 기능 추가하며 반복 학습 기능 강화
→ AI 기능 추가로 올 상반기 수강자 전년 대비 10% 증가
♦ 맞춤형 AI 학습, 향후 더 성장할 것으로 전망
• AI 기반 발음 교정·반복 연습·실시간 피드백 등의 '맞춤형 AI 학습'
→ 영어교육 시장을 중심으로 더욱 확산될 추세
• 국내 AI 튜터 시장, '25년 부터 '30년까지 연평균 34.7% 성장 전망
개인의 생활 패턴과 감기 증상이 각각 다른 만큼, 제약업계가 이를 반영한 '맞춤형 감기약'을 잇따라 선보이고 있습니다. 개인의 복용 상황과 가장 불편한 증상에 맞춰 감기약을 세분화하는 흐름이 확산되고 있는 모습입니다.
♦ 낮에 먹는 감기약, 밤에 먹는 감기약
• 대웅제약, 낮과 밤 생활패턴에 맞춘 감기약 출시
• 주간용은 졸음 유발 성분 제외, 야간용은 숙면 돕는 성분 추가
♦ 증상별 맞춤 감기약도 등장
• 삼진제약, 증상별 맞춤 대응이 가능한 감기약 출시
• 감기 전반적인 증상 완화용, 호흡기 질환에 집중한 특화 감기약
2025년에도 거센 열풍을 일으켰던 러닝이 이제는 '트렌드'가 아니라 하나의 '일상'으로 자리 잡았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습니다. 러닝이 대중화되면서 나이키가 사실상 독점하던 러닝 용품 시장에 다양한 브랜드가 등장했고, 자신만의 스타일을 더한 '패션 러너'들도 늘고 있는 모습입니다.
♦ 일상이 된 '러닝 문화'
• 러닝의 대중화로 다양한 스포츠 브랜드 주요 시장에 진입
• 자신만의 방식으로 러닝 패션을 정의하는 '패션 러너' 등장
• 속도에 대한 강박 벗고 나만의 속도를 즐기는 문화 확산
♦ 2026년, 러닝 시장의 전망은?
• '달리기'에 대한 본질적인 학구열도 등장할 전망
• 러닝 문화가 한층 더 성숙해지는 방향으로 나갈 것으로 보임
• 삶의 중심을 '달리기'에 두는 소비자들 늘어날 전망
보유하신 이용권 번호 16자리를 정확하게 입력해주세요.
입력예시) AB1234D567EFGH23
이용권번호가 정확히 입력되었는지 확인해 주세요. 발급된 이용권은 1회 사용이 가능하며, 재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이용권에 명시된 유효기간에만 사용이 가능 합니다.
로그인이 필요한 서비스입니다.
트렌드 모니터의 최신 자료를 받아볼 수 있는 아카이빙 콘텐츠입니다. 다양한 분야의 소비 트렌드와 소비자 인식 조사 관련 콘텐츠를 격주 화요일 빠르게 전해 드립니다. ※ 뉴스레터 구독은 회원만 가능합니다.
수정하신 내용은 내 정보에 업데이트 됩니다.
트렌드 뉴스레터 구독이 완료되었습니다. 회원가입 시 입력하신 이메일로 격주 화요일 ‘트렌드 뉴스레터’를 보내드리겠습니다. ※ 메일 정보가 변경되었다면 ‘마이페이지’에서 수정해주세요
회원님께서는 이미 뉴스레터 구독상태입니다. 감사합니다. ※ 메일 주소가 변경되었다면 ‘마이페이지’에서 수정해주세요
신청 중입니다..잠시만 기다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