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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12월 18일
인기 팝업스토의 핵심 공식, 'AI 체험'
Today

올해 팝업스토어의 핵심 키워드로 ‘AI 체험’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다양한 업계에서 AI를 활용한 체험형 공간이 방문객의 몰입도를 높이는 효과적인 마케팅 수단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특히 AI에 익숙한 2030세대를 공략하기 위해서는 향후 보다 고도화된 AI 경험 제공이 필요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팝업스토의 핵심 공식으로 자리잡은 'AI 체험'

  • 'AI' 키워드 포함된 팝업스토어 검색량 증가세

  • 실제 인기 팝업스토어의 공통점으로 'AI 체험 공간'이 꼽힘

 

♦ 다양한 업계에서 주목하는 'AI 팝업'

  • 이동통신사 3사, AI 체험형 팝업스토어 개최

  • 주류업계, 보험업계도 AI 팝업을 통해 경험 다양화·몰입도 제고

 

♦ AI 팝업스토어의 진화

  • 단순 제품 추천, 포토부스보다 더 다양화된 체험으로 몰입도 ↑

  • MZ세대 공략을 위해서는 더 고도화된 AI 경험 제고 전략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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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이블리, 男 뷰티 시장 공략 본격화
Today

자기관리에 관심을 가지는 남성이 꾸준히 증가하면서 남성 뷰티 시장이 성장세를 보이는 가운데, 에이블리가 운영하는 남성 패션 플랫폼 4910이 뷰티 카테고리를 공식 론칭했습니다. 이제 남성 뷰티 시장도 획일화된 제품 중심에서 벗어나, 개인의 취향과 스타일을 표현하는 영역으로 확장되고 있는 모습입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4910, 남성을 위한 뷰티 카테고리 론칭

  • 스킨케어·메이크업·헤어·바디 등 상품 라인업 확대

  • 남성 중심으로 인기 높은 뷰티 브랜드 입점

 

♦ 4910 남성 뷰티 제품 거래액 증가

  • 스틱 파운데이션, 립밤, 바디스프레이 등 수요 급증

  • 4910 뷰티 거래액 베타 버전 론칭 4달 전 대비 3배 이상 증가

 

♦ 男 그루밍족 수요 확보를 위한 전략

  • 자기관리에 관심 많은 남성 증가 → 뷰티 시장 내 영향력 확대

  • 남성 뷰티, 개인의 취향과 스타일을 표현하는 영역으로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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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 쇼핑몰이 '곤충관'을 들여온 이유
Today

아이파크몰 용산점이 여주곤충박물관과 협업해 도심 속 자연 생태 체험관 '용산 곤충관'을 공식 개장했습니다. 쇼핑몰 공간 활용을 판매 중심에서 '교류·경험 중심'으로 전환해 '목적형 방문' 고객 비중을 높여 고객 체류 시간을 늘리려는 전략으로 해석됩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곤충관' 들여온 아이파크몰

  • 도심에서 접하기 힘든 곤충 콘텐츠로 가족 고객 겨냥

  • 단순 판매 대신 고객이 즐길 수 있는 체험형 콘텐츠로 집객효과 기대

 

♦ 체험형 콘텐츠 통해 '목적형 방문' 고객 비중 ↑

  • 체험 콘텐츠로 '쇼핑몰에 와야만하는 이유' 지속적으로 제공

  • 쇼핑몰, 물건 판매 공간 넘어 시간까지 파는 곳으로 진화

  • 체류 시간 확대 → F&B 및 다른 쇼핑 매출로 이어지는 효과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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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12월 17일
글로벌 외식 시장이 주목하는 '호스피탤리티'의 가치
Today

글로벌 외식 시장에서 '호스피탤리티(Hospitality)'의 중요성이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음식의 맛을 넘어 요리·공간·서비스 전반에서 고객에게 배려의 경험을 남기는 '호스피탤리티' 전략을 통해 브랜드 몰입도를 높이려는 움직임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외식 경쟁력의 기준이 ‘맛’에서 손님이 체감하는 정서적 경험으로 이동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글로벌 외식 무대에서 '호스피탤리티'로 한식 경쟁력 제고

  • 음식 완성도와 함께 섬세한 응대로 글로벌 무대서 한식 영향력 확산

  • 외국인 입맛을 고려한 테이스팅 제안 등 '고객 맞춤형 환대'가 핵심

 

♦ 호스피탤리티로 밀도있는 외식 경험 창출

  • 외식 공간에서의 감정과 기억과 감정을 설계하는 역할

  • 단순 서비스 아닌 고객이 '배려받고 있다'는 느낌을 제공하는게 핵심

 

♦ 외식 공간, 단순 식사 장소가 아닌 기억을 남기는 장소로 진화

  • 식사 공간을 넘어, 감정까지 설계하는 경험의 무대로 진화

  • 손님에게 '어떤 정서적 반응'을 제공할 것인가에 대한 가치 부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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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이스 디코딩' 소비 확산
Today

최근 소비자들 사이에서 가격 자체보다 해당 가격이 자신의 사용 경험에 합당한지를 기준으로 구매 여부를 판단하는 경향이 뚜렷해지며, 이른바 '프라이스 디코딩' 소비가 확산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시로는 가격에 따른 기능 차이가 분명한 패딩·아우터는 고가 제품을 선택하는 반면, 브랜드별 품질 차이가 크지 않은 이너웨어는 가성비 제품을 활용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프라이스 디코딩' 소비 확산

  • '심리적 ROI(투입된 비용 대비 심리적 만족도)'가 주요 구매 기준으로 부상

  • 가격 자체보다는 '사용 경험에 합당한 가격 수준인지'가 중요

 

♦ 패딩은 프리미엄, 이너웨이는 가성비

  • 브랜드별 기능 차이가 두드러지는 패딩은 프리미엄 제품 선택

  • 반면, 별 차이가 없는 이너웨이·티셔츠는 가성비 제품 수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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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테리어가 된 세탁기?...가전의 가구화 바람
Today

빌트인 가전 확산과 인테리어 중심의 소비 문화가 맞물리면서, 세탁 가전이 단순한 '설치 가전'을 넘어 생활공간과 조화를 이루는 '배치 가구'로 진화하는 '가전의 가구화' 흐름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기존에 베란다나 화장실에 놓이던 세탁 가전이 실내 공간으로 이동하는 변화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실내 공간으로 이동하는 세탁 가전

  • 집 안 구석, 싱크대 주변 → 드레스룸·거실 주변으로 이동

  • 빨래 후 동선 단축과 공간 활용이 중요한 입지 조건으로 부상

 

♦ 빌트인·인테리어 중심 소비문화 만든 '가전의 가구화'

  • 빌트인 가전, 공간 절약 넘어 인테리어 완성도 높이는 핵심 요소로 부상

  • 기능 넘어 인테리어와 같이 생활공간과의 조화 또한 중요해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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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12월 16일
뷰티업계, '클린·지속가능 뷰티'에 주목
Today

뷰티 시장에서 '클린 뷰티' 트렌드가 확산되면서, 제품의 안전성을 넘어 저자극성과 지속가능성을 중시하는 소비 흐름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에 브랜드명보다 성분명 자체를 전면에 내세운 마케팅 전략이 주목받고 있으며, 업계에서는 비건 성분 개발을 둘러싼 경쟁이 본격화되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클린 뷰티 의미 확대

  • 기존에는 인체 유해 성분이 없는 '안정성'에만 주목

  • 요즘에는 저자극성, 지속가능한 제품으로 의미 확대되는 추세

 

♦ 뷰티 마케팅, '브랜드' 보다는 '성분' 중심

  • 특정 성분 또는 성분을 제품명으로 쓰는 상품 검색어 상위권 차지

  • 최근 스킨케어 중 '비건 소재'를 내세운 제품이 주목받는 추세

 

♦ 비건 뷰티 강화하는 화장품업계

  • 한국콜마, 연어 PDRN 대체하는 비건 PDRN 제품 출시

  • 코스맥스, 달팽이크림 핵심 성분을 식물에서 추출하는 기술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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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키보험 가입했나요?"...'계졀형 미니보험' 확대하는 손보사
Today

손해보험사들이 계절·상황별로 위험을 세분화한 '계절형 미니보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주목하고 있습니다. 고객 라이프스타일에 맞춘 소액·단기보험이 앱 기반 디지털 채널을 통해 빠르게 확산되면서 소비자들의 실용적 보험 상품으로 자리 잡는 모습입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롯데손해보험, 계절별 레저 중심으로 1천원 미니보험 라인업 확대

  • 서핑 시 발생한 상해·기구 손상 등 보상 제공

  • 스키장 방문 패턴에 맞춰 1회권·시즌권 플랜 세분화해 보장

 

♦ 삼성화재, 계절성 질환까지 아우르는 맞춤형 보장 확대

  • 날씨 변화에 따라 달라지는 건강 리스크를 '계절별 패키지'로 묶어 보장

  • 질환에 대한 진단비, 치료비, 수술비 등을 주요 담보로 내세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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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쇼핑 패러다임, '실용형 소비' 중심으로 전환 가속
Today

외국인 관광객의 소비가 명품 중심에서 '실속·취향·웰니스' 중심으로 빠르게 재편되면서, K-라이프스타일 소품·패션·뷰티·웰니스 제품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라이프스타일이 글로벌 관광 소비의 핵심 가치로 부상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실속형 N개 소비', K-쇼핑의 새로운 표준으로 부상

  • 방한 외국인 구매 1건당 평균 지출액은 감소, 구매 횟수 증가

  • 총 쇼핑 금액 83% 증가하며, '부담 없는 것 여러 번' 소비하는 흐름

 

♦ 韓 감성·취향 담은 'K-라이프스타일 소품' 소비 증가

  • 가차샵, 문구점, 서점 카테고리 수요 증가

  • 여행 기념품이 '크기' 보다는 '감각'을 중시하는 방향으로 전환

 

♦ 뷰티·약국·건강식품 중심의 웰니스 소비 확대

  • 韓 뷰티 소비 확산 → 피부·영양 관리를 위한 약국 이용으로 이어짐

  • 홍삼 및 인삼을 중심으로 한 건강식품 소비 두드러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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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12월 15일
AI 슬롭 영상 콘텐츠 소비 1위, 한국
Today

생성형 인공지능(AI)으로 만들어진 양산형 콘텐츠, 이른바 'AI 슬롭(찌꺼기)'이 확산되는 가운데 관련 기술이 현실과 구분하기 어려운 수준까지 고도화되고 있습니다. 특히 한국이 AI 슬롭 콘텐츠를 가장 많이 소비하는 국가 중 하나로 꼽히면서, 허위 정보나 가짜 영상이 빠르게 확산될 수 있는 환경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한국, AI 슬롭 콘텐츠 소비 국가 1위

  • 글로벌 평균(23시간)보다 높은 한국 월평균 유튜브 이용 시간(40시간)

  • 영상 제작 AI툴 '소라' 사용률 1위인 동시 한국

  • 긴 유튜브 시청 시간, AI 빠른 수용으로 한국 내 AI 슬롭 콘텐츠 확산

 

♦ 진화하는 AI 찌꺼끼

  • 사람 눈으로 AI 영상인지 판독하기 어려울 정도로 기술 고도화

  • AI 콘텐츠 표시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소셜 미디어에 대한 신뢰도 ↓

  • 이런 환경은 가짜 뉴스, 사기 등이 활발해질 수 있어 주의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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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트-뷰티 브랜드' 동맹...다이소 견제 나선다
Today

대형마트와 뷰티업체가 협업해 '가성비 뷰티 브랜드'를 잇따라 선보이고 있습니다. 자사 외 다른 매장에서는 구매할 수 없는 5,000원 이하 전용 상품을 앞세워, K-뷰티 성지로 떠오른 다이소를 견제하려는 전략으로 해석됩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가성비 뷰티 브랜드' 출시에 나선 '마트-뷰티' 동맹

  • 이마트, 화장품 제조사와 협업해 12개 독점 브랜드 출시

  • 롯데마트, 더마펌·제이준 등과 협업해 기능성 스킨케어 출시

  • 5000원 이하의 가성비 제품, 차별화 제품으로 소비자 '락인' 전략

 

♦ '마트-뷰티' 동맹으로 기대되는 효과?

  • 뷰티업체, 마트와의 협업을 통해 유통채널 확보

  • 다이소 입점 경쟁 치열, 낮은 마진으로 '다이소 대항마' 필요성 부상

  • 대형마트, 오프라인 생활용품 매장 TOP1인 '다이소' 견제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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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인디 음악이 다시 돌아온다
Today

K-팝이 충족시키지 못하는 음악적 다양성을 찾는 청취자들 사이에서 '인디 음악'이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에 '인디 1세대' 아티스트들이 무대로 복귀하는 한편, 다양한 장르와 탄탄한 실력을 갖춘 신예 인디 뮤지션들이 대형 콘서트홀로 진출하는 사례도 늘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다시 부상하는 국내 인디 음악 씬

  •  YB, 노브레인 등 '레전드 밴드'들의 무대 컴백

  • 대형 콘서트홀 공연도 '완판' 시키는 신예 인디 밴드들

 

♦ 인디 음악의 부활, 내년에도 이어질 전망

  • 다양한 음악에 대한 니즈 & 원하는 음악을 어디서든 즐길 수 있는 환경

   → 인디 음악의 저변을 넓히는데 영향

  • 오프라인 무대의 복귀, 인디 밴드의 무대·음원 발매 지원 사업 성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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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12월 12일
'쌀 한톨'도 내 취향대로 먹는 시대
Today

최근 외식업계는 물론 가정에서도 밥의 맛을 중시하며 '쌀의 품종'까지 따지는 미식 트렌드가 확산되고 있습니다. 이에 입맛과 용도에 맞춰 쌀을 블렌딩해 먹거나 프리미엄 품종을 선택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습니다. 가성비보다 취향과 사용 목적을 기준으로 소비하는 ‘세련된 소비자’가 증가한 결과로 풀이됩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쌀도 품종 다져가며 먹는 시대

  • 밥의 종류를 넘어 쌀도 품종 따져 먹는 미식 트렌드 확산

  • 요리 종류에 따라 어울리는 쌀을 골라 먹는 식문화 등장

 

♦ 세분화되는 취향 소비에 쌀 먹는 방식도 다양화

  • 여러 종류의 쌀을 자신의 입맛 따라 섞어 먹는 '블렌딩 쌀' 등장

  • 쌀의 주요 구매 결정 요인이 '가격'에서 '입맛'으로 변화

  • 고품질·기능성 쌀에 대한 소비 의향 증가

 

♦ 식문화, 용도·취향 따라 세분화된다

  • 원산지 넘어 '품종'까지 따져가며 먹는 식문화 확산

  • 가성비 보다 자신의 '감도'에 따라 구매 결정하는 '세련된 소비자'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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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성과 가성비 겸비한 '약국전용' 건기식 등장
Today

제약업계가 약국 전용 건강기능식품(건기식)을 잇따라 출시하고 있습니다. 약국에서는 다른 유통사와 달리 약사와의 전문 상담을 통해 맞춤형 건강관리가 가능하다는 차별점에 주목하여, 약국의 건기식 점유율 반등을 위한 전략으로 풀이됩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약국 전용 실속형 건기식 출시에 속도내는 제약업계

  • 동아제약, 1만원 이하의 고품질 건기식 '팜베이직' 출시

  • 유한양행, 기본케어·특화케어 나누어 약국용 건기식 출시

 

♦ '약국 전용' 건기식에 주목하는 이유?

  • 약국에서는 전문 상담을 통한 맞춤형 건강관리가 가능하다는 점에 주목

   → 품질 중심의 기능성 제품을 통한 차별화 전략

  • 타 유통사들 건기식 제품 확대하며 약국의 건기식 점유율 5%이하

   →  약국 전용 상품을 통해 채널 점유율 높이려는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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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한 외국인의 인기 여행 상품은 'K-일상'
Today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 관광객들의 소비가 일상 서비스 영역까지 확장되며 관광 지형에도 변화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K-쇼핑 코스가 올리브영·다이소를 넘어 치과, 안경점, 문구점 등으로 넓어지면서, 일상 소비가 새로운 관광 수익의 축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요즘 뜨는 외국인 관광 코스, 'K-안경 투어'

  • 정밀 시력 검사 후, 1~2시간 후 맞춤 안경을 바로 받아볼 수 있는 한국

   → 韓 안경원의 '속도'에 주목하여 방문하는 외국인 증가

  • 또한, K팝 스타들의 안경 스타일링을 경험하려는 수요도 영향

 

♦ 치과·문구점 찾는 외국인 관광객 증가

  • 치과 내 외국인 고객 전년 대비 15.8% 증가, 관련 관광 상품도 등장

  • 새로운 관광 코스로 떠오른 '아트박스', 여행 기념품 쇼핑지로 주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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