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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6월 14일
미국 Z세대가 빠진 '잇몸 담배'를 아시나요?
Today

일명 '잇몸 담배'라고 불리는 담배 대용 니코틴 파우치인 '진'(Zyn)이 미국 Z세대 사이에서 주목을 받으면서 품귀 현상을 빚고 있습니다. 이 제품을 입술과 잇몸 사이에 끼우면 혈류로 흡수되어 낮은 수준의 니코틴이 방출된다고 합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파우치 하나에 5달러5센트(약7500원)

♦ 진을 이용하는 인플루언서들의 동영상 확산이 품절 사태의 원인

♦ 틱톡 등에서 회자되면서 1년 반 사이 판매량 급증

♦ 진 품귀 현상을 '진데믹' 또는 '위대한 진프레스' 부르기도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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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시대에 종이지도가 연 10만개 팔리는 이유
Today

여행지에 대한 알찬 정보들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게 만든 타블라라사의 종이 지도가 연 10만개 팔리며 소비자에게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타블라라사 대표는 지도 앱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종이 지도가 잘 팔리는 이유로 다양한 정보들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는 '정보 수집의 효율성'을 꼽았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타블라라사의 국내외 종이지도 '에이든'

 • 국내 여행지 3천곳의 상세한 정보를 담고 있음

 • 제철 음식, 계절별 관광지 등

 • 스마트폰으로 정보를 찾지 않아도 될 정도의 알찬 내용들

♦ 뛰어난 내구성과 이용이 편리한 부분도 장점

♦ 무한 정보 검색에 지친 소비자들로부터 뜨거운 반응을 얻는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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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순이·집돌이가 푹 빠진 '이것'
Today

코로나 팬데믹 이후 집에서의 편안한 삶을 추구하는 '홈레스트족(home+rest)'이 증가하는 가운데, 가구·인테리어 업계에서도 이들을 위한 제품들이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특히 집에서도 자연에 있는 것처럼 편안한 휴식을 취하기 위해 자연 소재나 질감·패턴을 이용하는  ‘바이오필릭(BIOPHILIC)’ 디자인 제품들이 인기를 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오는 16일에 열리는 프리미엄 리빙 전시회 ‘2024 더 메종’

♦ 많은 리빙 브랜드들이 홈레스트족을 위한 제품을 선보임

♦ 자연 친화적·정서적 안정을 주는 바이오필릭 제품 인기

♦ 한 공간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어나는 트렌드의 확산

  → 이에 맞춰 실내 인테리어 시장 다양화·고급화 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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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6월 13일
"빌려서라도 입혀야"...MZ 부모, '아동명품' 시장 키웠다
Today

아이들 대상 명품 의류·유모차 등을 대여해주는 매장이 최근 인기를 끌며 아동 명품 대여 시장이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같은 현상을 보이는 이유로 부모들이 자녀에 대한 지원을 아낌없이 투자하는 '골드키즈' 현상이 확산되고 있기 때문으로 보여집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국내 아동복 시장 2년새 32% 증가

♦ 중고 명품 사이트에 '키즈 럭셔리' 항목 마련

 → 주요 시장으로 성장했음을 보여줌

♦ 아동용 명품 의류 대여 비용, 신제품의 1/10 정도

♦ 자녀가 소외되지 않을까 하는 우려도 시장 성장의 요인으로 보여짐

♦ 다만, 아이들 합리적 소비 습관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지적도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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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의점 빅히트 상품 탄생의 비결
Today

편의점CU 인기의 주 요인이었던 '차별화 상품'이 탄생된 배경에는 90년대생으로 구성된 직원들이 품평단으로 활약한 덕분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BGF리테일(CU)은 월 1회 상품 품평회 ‘CU 신상품 컨벤션’을 열고, 거의 2030세대로 구성된 100명 이상의 직원들에게 의견을 구하고 있습니다. 다른 편의점들도 이와 비슷한 제도를 운영 중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현장과 가까운 직원들을 통해 신상품 출시에 공을 들이는 편의점들

 • GS25, 90년대생으로 직원들을 'MD 서포터즈'로 선발해 품평회 진행

 • 세븐일레븐, 직원 중 '맛 평가단'을 선발해 의견을 받음

 • 이마트24, 10명 직원들로 구성된 '테이스트 키친'에게 상품 후기를 받음

♦ 타깃 고객대와 비슷한 직원들의 평가로 신상품 인기 대략 파악 가능

♦ 편의점 업계 경쟁의 심화로 '차별화 상품'의 중요성 더욱 커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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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거까지 얼린다고? 고물가 시대 '냉동식품' 뜬다
Today

이상기후 등의 영향으로 신선식품 물가가 오르자 '냉동' 신선식품 판매량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저렴하면서도 상대적으로 오래 보관할 수 있다는 점에서 소비자들의 수요가 몰리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지난해 대비 올해 1~4월 냉동 과일 수입량 38.3% 증가

♦ 냉동 과일 상품 판매량, 매출 급증

 • 유통 규모 최근 3년간 연평균 30%씩 증가

 • 매출액 올 4월 기준 전년 동월 대비 40% 중가

 • 특히 , 냉동 블루베리 판매 증가가 두드러짐

♦ 냉동 채소 판매도 급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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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6월 12일
'뱃살' 공개하며 "자신감 넘쳐" 외친 피트니스 코치
Today

인기 피트니스 코치인 엠마가 SNS에 자신의 뱃살을 당당히 드러낸 모습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엠마는 "오로지 매끈한 몸매를 위해 보낸 시간과 운동이 내 건강에 오히려 해로웠다"면서 "배의 모양보다는 그저 살아가고 존재하는 것에 집중하라"고 몸매에 집착하는 여성들에게 조언을 남겼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운동 콘텐츠로 8만명 팔로우를 보유한 피트니스 코치 엠마

♦ SNS의 전부가 실제는 아니라는 것을 보이기 위해 사진 업로드

 • 첫 번째 사진은 군살이 없어 보이는 몸매

 • 두 번째 사진은 뱃살이 툭 튀어나온 몸매 

♦ 엠마, "사회의 비현실적인 기대에 자신을 낭비하느라 지쳤다"고 토로

♦ 매끈한 몸이 건강한 몸이 아니며, 오히려 '"뱃살'이 있는 몸에서 더 힘이 넘친다"고 밝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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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흔들'...빅테크 검색엔진 영향력 커지는 국내 시장
Today

한국 검색엔진의 시장에서 '네이버'의 영향력이 줄어들고 있는 반면, 구글·유튜브의 영향력은 커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국내 챗 GPT 이용자도 급증하는 모습을 보이면서 국내 검색엔진 시장 내 글로벌 빅테크 기업의 영향력 또한 커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국내 검색 점유율, 네이버·다음↓ 구글·MS빙 ↑

 • 네이버 77.3%(2015) → 56.65%(2024)

 • 다음 12.48%(2015) → 3.64%(2024)

 • 구글 7.51%(2015) → 35.48%(2024), 다음 제치고 2위 차지

 • MS빙 0.4%(2015) → 2.81%(2024)

♦ 챗 GPT 기술을 탑재한 MS빙의 점유율이 증가 

 → 검색엔진 시장에서 빅테크 기업의 지배력이 커지고 있음을 보여줌

♦ 구글, AI 제미나이 탑재한 검색 엔진 글로벌 시장 출시 예정

♦ 생성형 AI 검색에서 네이버가 확실한 성과를 보여주지 못하면 입지가 더욱 흔들릴 것으로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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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여움=돈'...캐릭터에 열 올리는 유통업계
Today

캐릭터가 브랜드 인지도 제고는 물론 수익 창출에도 도움이 되는 걸 봐온 유통업계가 자체 캐릭터 개발과 활용에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캐릭터에 로열티를 주는 수준을 넘어서 지식재산권(IP)을 직접 확보하고 이를 통해 유통업체 간 협업을 하는 모습도 보이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현대백화점, 자체 캐릭터 '흰디'로 디자인 젤리를 CU에 출시

♦ 백화점이 아닌 유통채널에 흰디로 IP 사업을 내 놓은 첫 사례

♦ 전국적 유통망을 가진 편의점을 통해 자체 캐릭터 인지도 제고 노려

 → 인기를 얻으면 향후 IP를 통한 2차적 저작물 선보일 가능성 높음

♦ 롯데홈쇼핑 '벨리곰' 히트가 유통업계 캐릭터 사업 열풍의 시발점

♦ 신세계 '푸빌라', GS리테일 '무무씨' 등 유통업계에서 다양한 자체 캐릭터가 나오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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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6월 11일
정부가 주도한 소개팅...'서울팅'과 '도쿄앱'
Today

일본과 한국이 저출생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 주도 소개팅 프로그램을 내세웠습니다. 일본 도쿄도가 예산을 들여 만든 데이팅앱, 한국 서울시의 커플 매칭 소개팅 '서울팅'이 그 예시입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일본 도쿄도의 데이팅 앱

 • 지방자치단체가 참여자의 개인 정보를 인증해 줌

 • 15개 항목의 개인정보 입력을 통한 꼼꼼한 검증과정

♦ 서울의 커플 매칭 소개팅 '서울팅'

 • 문화 시설에서 미혼 남녀의 자연스러운 만남 주선

 • 현재는 시행하지 않음

♦ 이러한 프로그램이 나온 배경에는 계속 감소하는 출산율 있음

 • 일본 도쿄도 합계출산율 0.99명

 • 한국 올해 1분기 합계출산율 0.76, 분기 기준 역대 최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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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찐 강남'의 조건이 달라졌다
Today

최근 '찐 강남'의 정의가 달라졌습니다. 요즘에는 '찐 강남'을 '신세계백화점 강남점과 압구정 현대백화점의 신선식품 당일 배송이 가능한 곳'으로 정의하면서, 과거 강남으로 알려졌던 곳이 빠지고 새로운 곳이 들어오게 되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강남 3구(강남·서초·송파구), 강동구 포함 강남 4구

♦ 최근 '찐 강남'의 정의에 따르면 송파구·강동구는 강남에서 제외

♦ 다른 지역들이 '새로운 강남'으로 포함

♦ 서초구 반포 쪽에 신축 아파트가 대거 생기면서 강남 중심이 서쪽으로 이동해 생긴 현상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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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리띠 졸라라"...자린고비된 은행들
Today

홍콩 ELS 손실배상으로 실적이 악화된 은행들이 비상경영체제를 선포하고 비용 절감 및 효율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KB 국민은행, 출장보다는 화상회의 권장 등 업무추진비용 절감

♦ 신한은행 '스톱 엔 고'(Stop&GO), 업무 효울화 프로젝트 추진

♦ NH농협은행, 주말 임원회의 재가동

♦ 우리은행, 금요일 저녁 회의 진행 및 업무 효율화

♦ 하나은행, 비용 효율화 및 긴축운영 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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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6월 10일
노년층 지하철 안전도우미 인기...하지만 불안한 일자리
Today

최근 노년층에서 서울 지하철 안전 도우미가 인기를 얻어 지원자가 급증하고 있으나, 고용 안정성이 불안정한 상황입니다. 전문가들은 노인 일자리 정책이 경제적 지원뿐만 아니라 장기적인 관점에서 접근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지하철 도우미 6차 모집에 571명 지원(100명 선발), 90%이상이 60대

♦ 계약 기간은 최장 8개월로 1년이 되지 않음

♦ 일자리가 노인의 정신·경제적, 건강 측면에서 도움이 된다는 평을 받음 

♦ 인기가 많은 만큼 선발되지 않을까 하는 고용에 대한 걱정도 큼

♦ 장기적 관점에서 사기업에서도 노인 일자리 창출될 수 있도록 연구 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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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세계百, 못난이 과일 살리는 '이 행사' 개최
Today

신세계 백화점이 모양은 좀 투박하지만 영양은 뒤떨어지지 않는 10종의 과일·채소를 최대 70% 할인하는 '언프리티 프레시' 행사를 개최합니다. 행사에는 언프리티 프레시 상품을 구매한 고객이 레시피를 공유할 수 있는 커뮤니티 장도 마련한 것이 특징적입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6월11일~16일 10개 점포에서  ‘언프리티 프레시’ 행사 개최

♦ 언프리티 프레시 상품 레시피 공유하는 커뮤니티 장 마련

 → 신세계 백화점 앱 커뮤니티 중 ‘참 잘 먹었어요’에 레시피 업로드 참여

♦ 신세계 못난이 과일, 기존 못난이 과일보다 품질 좋아

♦ 향후 행사 브랜드를 활용해 식품 외 분야 협업 추진

♦ 가치 소비에 관심이 많은 고객과의 접점 좁히는 착한 행사 정기적으로 선보일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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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역 1000원빵,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Today

지하철역에서 판매하는 '천원빵'과 관련된 논란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일부 소비자들은 저렴한 가격으로 품질이 떨어지는 것 같다고 지적하지만, 제조업체는 가격에 비해서 품질이 떨어지지 않는다며 반박하는 입장을 내놓았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제조업체, 고물가로 어려워진 소비자 주머니 사정을 고려

 → 저렴한 가격 많이 판매하는 전략 활용 중

♦ 저렴한 가격으로 '싸구려'라는 의심을 받음

♦ 천원빵 사장님, "가격에 비해 맛과 품질 절대 떨어지지 않아"

♦ 버터는 아니지만 고품질의 마가린 사용 중

♦ SNS의 반응도 '가성비' vs '싼 게 비지떡'으로 갈리는 중

 • "여기가 한국이 맞나 싶을 정도로 가성비 있는 가격이었다"

 • "싸기는 하지만 먹고 나면 속이 안 좋고 기분이 별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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