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생성형 AI 서비스 관련 U&A..
- 10명 중 9명 "생성형 AI 서비스 영향력 커지고 있어" - '챗..
2021 숏폼 콘텐츠(틱톡 등) 관련..
전체 76%가 숏폼 콘텐츠 시청 경험, 10대~20대가 주 이용자 층 ..
2021 뉴스레터 구독 서비스 관련 ..
전체 44.5%만이 스스로 사회 이슈 및 트렌드를 잘 파악하고 있다고 평..
2025 삼성 ‘갤럭시’ vs 애플 ..
- 現 사용 스마트폰, "갤럭시(63.2%) vs 아이폰(36.8%)" ..
2024 이어폰, 헤드폰 및 ‘노이즈..
- 일상생활에서 '이어폰', '헤드폰' 이용 비중 높은 편 - 주로 '..
스마트폰 위젯 기능 관련 U&A 조사
- 10명 중 7명, "스마트폰 '위젯' 자세히 알고 있어" - '위젯..
2025 업무 환경에서의 AI 기술 ..
- 'AI 서비스' 적극 활용하는 직장인 증가하는 추세 - 특히, '저..
‘지브리 스타일’ AI 이미지 생성 ..
- '지브리 스타일' AI 이미지, 만족도 높은 편 - 10명 중 8명..
‘생성형 AI’ 서비스 일상생활 활용..
- "'생성형 AI' 어느 정도 '상용화' 된 단계" - 특히 '저연령..
AI 가전 소비자 인식 조사
- 10명 중 8명, "AI 가전 구매한 경험 있어" - 가전제품 내 ..
2016 소형가전가구 이용 관련 조사..
1인가구와 개인화 성향이 이끄는 '소형 가전·가구'의 인기 ..
2014 소형 가전가구 관련 조사
- 10명 중 7명 "소형 가전/가구가 실속 있으며(71.3%), 활..
‘듀프(Dupe)’ 소비 트렌드 관련..
- 10명 중 8명, "최대한의 '만족' 얻기 위해 '가성비' 따져" ..
중국산 가전 제품 관련 U&A 조사
- 10명 중 7명, "중국산 제품 '기술력' 많이 높아져" - '중국..
편의점 택배 서비스 관련 U&A 조사
- 택배 서비스, 주로 '중고거래', '반품' 목적으로 이용하는 편 -..
‘키링’ 액세서리 관련 U&A 조사
- 10명 중 7명, "최근 '키링' 착용한 사람 많이 보는 편" - ..
2024 ‘팝업스토어(pop-up s..
- 10명 중 8명, "팝업스토어 방문한 적 있어" - "요즘, 모든 ..
2024 데이(기념일) 문화 관련 인..
- 전반적인 '데이 문화' 피로도 소폭 낮아져 - 10명 중 6명, "..
2021 달력(캘린더) 효용도 관련 ..
새해 맞이에 빼놓을 수 없는 '달력' 준비, 전체 79.4%가 올해 달력..
2013 생활용품 렌탈서비스 관련 조..
- 2명 중 1명(48%)은 렌탈서비스 이용 경험, 가장 많이 이용해본 ..
2012 생활용품 렌탈서비스 관련 조..
- 렌탈서비스하면 '정수기'를 가장 많이 떠올리는 것으로 나타나 &nb..
커피 음용 및 디카페인 커피 관련 U..
- 10명 중 6명, "커피는 일상적인 루틴에 가까워" - 저연령층, ..
2025 주류 음용 및 술(사케) 관..
- 10명 중 6명, "숙취 있더라도, 술자리 빠지고 싶지 않아" - ..
2025 ‘로코노미’ 활용 식품 관련..
- 10명 중 8명, "'로코노미 식품' 구매해 본 경험 있어" - '..
‘제철코어’ 소비 트렌드 관련 U&A..
- 10명 중 7명, "계절마다 특색있는 음식, 활동 즐기는 편" - ..
2025 여름 휴가 및 스테이케이션,..
- "여름휴가 비용 부담되지만, 포기할 정도는 아니야" - 저연령층, ..
‘숏폼 드라마’ 관련 U&A 조사
- '시성비' 니즈에 '숏폼 콘텐츠' 즐겨보는 경우 많아 - 10명 중..
2025 영화 관람 태도 및 영화관 ..
- '영화'에 대한 관심도 낮아지는 추세 - 10명 중 7명, "영화는..
SNS 알고리즘 콘텐츠 소비 관련 인..
- '알고리즘 추천 콘텐츠'에 대한 의존도 높은 편 - 단, 고연령층일..
2025 복고(레트로) 문화 및 명작..
- 10명 중 8명, "다양한 분야의 '복고 컨셉', 반가워" - 불안..
2025 카쉐어링 관련 U&A 조사
- '카쉐어링' 이용률,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 - 10명 중 7명, "..
2025 전기 자동차 관련 인식 조사
- '전기 자동차' 전반적인 '주행 만족도' 꾸준히 증가세 - 단, 아..
2024 자동차 보유 현황 및 리스,..
- 10명 중 8명, "한 가구 한 대 차량이 기본" - 저연령층, '..
2025 결혼식(스몰웨딩 등) 관련 ..
- '결혼은 꼭 해야 한다'는 인식, 전체 17.3% 불과 - '결혼'..
2025 홈인테리어 니즈 및 홈퍼니싱..
- 10명 중 9명, "'집'은 최고의 휴식 공간" - 집안, '나만의..
2025 인간관계 및 연애관 관련 인..
- 10명 중 8명, "소수의 친구들이 있는 것만으로도 성공한 삶" -..
2025 現 직장생활 및 이직 의향 ..
- 업무 '만족도' 49.4%, 업무 '몰입도'는 소폭 증가해 - 단,..
2025 직장인 워라밸 및 주 52시..
- 10명 중 7명, "퇴근 후 개인 시간 보내는 편" - 한국 사회 ..
2024 직장인 점심식사 및 구내식당..
- 10명 중 7명, "구내식당, 필수 복지 중 하나" - 단, "구내..
「(1차) 민생회복 소비쿠폰」 관련 ..
- '민생회복 소비쿠폰' 정책, '국민적 관심' 높은 편 - 외식, 식..
교통비 부담도 및 교통비 지원 정책 ..
- 10명 중 8명, "대중교통 요금 인상으로 생활비 부담 가중" - ..
2023 연명의료결정법 관련 인식 조..
- 10명 중 6명 "평소 죽음에 대해 생각해" - 고연령층, 두려움보..
2025 ‘능력주의’ 관련 인식 조사
- '능력'은 '개인의 성취 수준'이란 인식 높은 편 - 저연령층, '..
2025 하절기 전기 요금 인상 관련..
- 10명 중 8명, "올해 전기 요금 인상 체감하는 편" - 요금 인..
2025 ‘자존감’ 관련 인식 조사
- '스스로의 가치'를 존중하는 태도 강해져 - 2명 중 1명, "자신..
재능 공유 플랫폼 관련 인식 조사
- 85.3% "한국 사회, 안정적 직업 찾기 어려워" - 전반적으
2022 영어학습 관련 인식 조사
- 89.2% "영어 잘하고 싶은 욕심 커" -"한국 사회, 영어 능력..
2021 직장인 자기계발 및 이러닝(..
직장인 76.1% "한국사회에서 안정적인 직업 찾는 것이 어려워지고 있다..
건강기능식품 소비 패턴 및 저가·소용..
- 10명 중 8명, "'건강관리'도 하나의 스펙" - '건강기능식품'..
혈당 관리 및 「저속노화」 트렌드 관..
- 남녀노소 '건강관리'에 대한 관심 높은 편 - 10명 중 8명, "..
다이어트 경험 및 비만 치료제(삭센다..
- 10명 중 7명, "다이어트는 평생의 과제" - '외모관리' 일종의..
2025 헤어 관리 및 탈모 관련 인..
- 10명 중 4명, "탈모 경험 없지만 예방 관심 많아" - 탈모 예..
기초 스킨케어 화장품 관련 U&A 조..
- 10명 중 9명, "현대인들에게 '피부 관리'는 필수" - 저연령층..
‘웰에이징(Well-aging)’ 관..
- 10명 중 9명, "최대한 천천히 늙고 싶어" - 단, 노화에 대한..
중고 의류(패션) 관련 U&A 조사
- 10명 중 6명, "요즘에는 '중고 의류' 익숙해" - 중고 의류,..
「올드 머니(Old money)」 트..
- 전체 10명 중 6명, "고급스러운 취향 지닌 사람으로 보이고 싶어"..
고가 의류 및 브랜드 패딩 계급도 관..
- 전체 47.5% "실제 패딩 브랜드에 따라 계급이 존재하는 것 같아"..
2025 금(金) 시장 및 투자 관련..
- 10명 중 7명, "금(金) 제품 구매해본 경험 있어" - 주로 '..
2024 가상화폐 관련 인식 조사
- 10명 중 7명, "'
2024 재테크 및 대출금리 관련 인..
- 불안한 금융 시장, '은행 예금' 니즈 높아져 - 10명 중 6명,..
환전 서비스 및 해외여행 특화 카드(..
- 외화 환전 시 온·오프라인 비중 큰 차이 없어 - 단,..
무지출 챌린지 관련 인식 조사
- 96.9% "최근 물가 인상 체감하는 편" - 69.5% "생활비
2021 짠테크 관련 인식 조사(TR..
욜로(YOLO) 성향 줄어들고 미래지향적인 태도 강해진 모습 소비자 1..
주택청약 제도 관심도 및 인식 조사
- 72.9% "주택 청약 제도에 관심 있어" - 55.5% "주
2020 주택연금 제도 관련 인식 조..
기혼자 29.8%만이 "노후생활 자금 마련을 위한 준비하고 있다"
2019 1인 가구 공유주택 관련 조..
10명 중 4명은 '1인가구 공유주택' 거주 의향, 젊은 층의 의향 높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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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돌의 생일을 축하하기 위해 팬덤이 기획하는 '생일카페' 문화가 카페를 넘어 중식당, 네일숍 등 다양한 업종과의 협업으로 확대되면서, 지역 상권 활성화에 기여하는 하나의 콘텐츠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카페'에만 머무르지 않는다...진화하는 생일카페 문화
• 카페 대관 넘어 중식당, 네일숍까지 업종 협업 확대
→ 실용적인 놀이 문화로 부상
• 지역 소상공인과 협업 → 지역 상권 활성화하는 콘텐츠로 부상
♦ 팬덤, 수동적 소비자 아닌 '능동적 생산자'로 역할 확대
• 생일카페 준비에 있어 기획·홍보·운영 전 과정을 주도하는 팬덤
• 단순 전시 넘어 다양한 체험 요소 확대, 새로운 '덕질 문화' 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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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스트리트 푸드인 ‘붕어빵’이 글로벌 베이커리 시장을 공략할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한류 콘텐츠 확산으로 붕어빵에 대한 친숙도가 높아진 데다, 냉동식품 품질 향상으로 조리 편의성이 제고되면서 붕어빵이 ‘간편식 디저트(HMR Dessert)’로 떠오르고 있어 해외 수요도 크게 증가했기 때문으로 분석됩니다.
♦ 디저트 시장의 新 성장동력, 韓 스트리트 푸드
• 올해 베이커리 수출액 전년 대비 8.5% 증가
• 붕어빵 등 한국형 베이커리의 인기가 영향을 준 것으로 보임
♦ 해외에서 韓 붕어빵이 인기를 끄는 이유?
• 한류 콘텐츠 인기·SNS 영향 → 자주 노출된 붕어빵에 대한 친숙도 ↑
• 고물가 시대, 저렴하고 만족도 높은 디저트로 주목
• 냉동식품 기술 발전 → 조리 편의성 높아지며 '간편식 디저트'로 인기
♦ 글로벌 시장 공략 위해 '냉동 붕어빵' 확대하는 식품업계
• 오뚜기, 4가지 맛의 붕어빵 제품 출시
• CJ 제일제당, 차세대 K푸드로 붕어빵에 주목
한때 일본 사회에선 업무 메세지에 가능한 즉시 답해야한다는 '소쿠레스(そくレス·즉답)'가 성실서으이 상징으로 받아들여지며 하나의 관행으로 자리잡았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이러한 관행이 오히려 업무효율을 저하시키는 구조적 비용으로 재인식되면서, 이를 방지하기 위한 가이드라인을 도입하는 일본 기업들이 늘고 있습니다.
♦ 성실성의 상징 '소쿠레스'...지금은?
• 하이브리드 근무, 다중 플랫폼 커뮤니케이션, 글로벌 협업 확산
→ 업무효율을 떨어트리는 구조적 비용으로 재인식
• 매너를 넘어 노동환경과 경영전략에 영향을 미치는 문제로 부상
♦ '소쿠레스 금지' 가이드라인 만드는 日 기업 등장
• 패스트리테일링, 근무 외 회신금지·즉답 불필요 등 가이드라인 제작
• 편의점 업계, 즉답 불필요·야간답장 금지 등 원칙 제작
♦ 日 운영 모델, 속도 중심에서 밀도 중심으로 이동하나
• 개인의 휴식 및 사생활 보호를 위한 '시간권(時間權)'에 대한 논의
→ '오소레스켄(늦답권리)'에 대한 개념 부상
• 관행을 넘어 정보·관계의 질 중시하는 새로운 매너가 부상할지 주목됨
최근 SNS에서 '다크 샤워링(Dark Showering)'이 새로운 웰빙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조명을 약하게 틀거나 아예 꺼버려 어두운 환경에서 샤워를 하면 시각적 자극이 줄어 스트레스 완화와 수면 장애 개선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감각 디톡스’ 관점에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 새로운 웰빙 트렌드로 떠오른 '다크 샤워링'
• 조명을 약하게 틀거나 아예 꺼버려 어두운 환경에서 샤워
• 시각적인 자극을 줄여 마음과 신체의 안정 유도
♦ 불면증에 걸린 현대인들, '감각 디톡스'에 주목
• 전세계 인구 5명 중 1명은 불면증에 시달리고 있음
• 일상적 공간에서의 '빛 차단' → 심리적 '휴식 모드'로의 신호
• 감각 디톡스를 통해 스트레스 완화, 숙면에 집중하려는 현대인들
저금리로 집값이 급등했던 2021년 이후 4년만에 2030세대의 서울 '생애 첫 집' 마련 수치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계속되는 서울 집값 상승과 고강도 부동산 대책으로 '지금 아니면 못 산다'는 부동산 포모(FOMO·소외에 대한 공포)가 확산되면서 나타난 현상으로 분석됩니다.
♦ 20~30대의 '생애 첫 집' 마련 비중, 4년 만에 최대
• 올해 서울 생애 첫 집 마련한 20~30대 3만 174명
• 서울서 생애 첫 집 마련한 매수자 중 2030 비율 소폭 상승세
♦ 부동산 포모(FOMO)가 큰 영향 미쳤다
• 집값 상승에 대한 기대, 때를 놓칠 수 있다는 불안감
→ 젊은 세대의 첫 집 마련에 대한 조급함을 자극
• 저금리·집값 폭등 영향인 21년과 달리, '심리'가 영향을 미친 것이 핵심
고물가에 대용량 상품을 함께 구매해 필요한 만큼 나눠 갖는 '소분모임'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 같은 소분 트렌드로 대용량 상품 수요가 증가하면서 창고형 마트의 매출이 오르고 있으며, 업계는 관련 사업 확장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 고물가에 '소분모임' 인기
• 대용량 물건을 함께 구매해 나눠가지는 소분모임
• 당근마켓 소분모임 수 전년 대비 약 12배 급증
♦ 소분 트렌드로 창고형 마트 실적은 '순풍'
• 트레이더스, 이마트 사업부 중 가장 높은 성장률 기록
→ 실적 이끄는 핵심 사업부로 부상
• 이마트, 독립 사업부 승격·추가 출점 등으로 창고형 마트 확장에 속도
중장년층인 GG세대(Grand Generation)가 헬스케어, 금융, 패션 등 다양한 분야에서 디지털을 적극 활용하는 사례가 늘면서, 디지털 서비스의 핵심 고객층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 GG세대, 건강 관리도 '디지털'로 한다 • 건강관리 앱 캐시워크, 이용자의 40%가 50대 이상
• 진료 접수, 내역 조회, 보험 청구 등 디지털 의료 서비스 적극 이용
→ 의료 서비스 앱 캐시닥, 이용자의 36%가 50대 이상
♦ 여가, 패션 등 문화 생활서도 모바일 적극 이용
• 은퇴 후 의미 있는 여가 위해 취미·공동체 관련 플랫폼 수요 증가
→ 시니어들의 여가 관련 커뮤니티 '시놀' 인기
• 패션 커머스 시장 내 중장년층 여성 수요 증가
→ 이들 대상으로 스타일링 제공하는 패션 앱 퀸잇 등장
생성형 AI가 콘텐츠 제작을 넘어 글로벌 플랫폼의 핵심 콘텐츠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이에 AI에게 명령어(프롬프트)를 전달해 예술(Art)을 제작하는 아티스트인 '프롬프티스트(Promptist)'라는 신조어도 등장했습니다.
♦ 글로벌 플랫폼을 장악한 AI 음악
• 유튜브, 틱톡 등 글로벌 플랫폼에서 AI 음악 다수 활용되는 추세
• 멜로디 창작을 넘어 '보컬'의 자리까지 위협하는 AI
• 음반 발매는 드물지만, 음원 스트리밍 형태의 경제 규모는 급성장
♦ 영상 생태계까지 확대하는 AI
• 아직 큰 영향력은 없지만 조금씩 '극장'의 영역까지 침범 중
• AI 영화 <나야, 문희> 관객 7천명 기록
♦ AI 콘텐츠 시대에 떠오른 프롬프티스트(Promptist)
• AI에게 프롬포트를 입력해 창작물 만들어내는 프롬프티스트
• 현재는 음악 분야에서 '저작인접권'을 받고 있음...향후 영상 쪽 전망은?
MZ세대의 '텍스트힙' 열풍과 한강 작가의 노벨문학상 수상으로 '한국 문학'이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양적 성장과 함께 질적 변화도 나타나고 있으며, 1020세대가 독자로 새롭게 유입되면서 젊은 작가들이 주목받고 문학적 화두 역시 변화하는 모습입니다.
♦ 지금은 한국 문학 전성 시대
• 국내 출판 시장 소설 판매량 전년 대비 22.5% 증가
• 한국 소설 판매량 전년 대비 46.9% 증가, 반면 해외 소설은 0.8% 그쳐
♦ 1020세대, 새로운 독자 층으로 부상
• 문학 주요 독자층으로 1020세대 새롭게 유입
• 젊은 작가의 '셀럽화', 다양한 채널로 독자와 소통하는 작가들 등장
♦ 젊은 작가들의 등장...문학적 화두의 변화
• 국내 주요 문학상을 차지하는 90년대 작가 사례들이 연이어 등장
• 문학계의 세대교체와 함께 주제에도 변화가 일어나고 있음
→ 돌봄과 감정 노동, 젠더, 사회적 고립, 기후 위기 등 새로운 의제 등장
최근 MZ세대 사이에서 '김장조끼'로 불리는 꽃무늬 조끼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초반에는 다소 촌스러운 감성과 저렴한 가격으로 주목받았지만, 여기에 ‘따뜻하다’는 실용성이 더해지면서 유행이 더욱 확산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 MZ세대가 주목하는 패션 아이템은 '꽃무늬 조끼'?
• 날씨 추워지면서 '김장조끼' 관련 검색량 급증
• 특히 2030세대가 검색하는 비율이 높음
• 온라인 마켓에서도 '김장조끼', '할머니 조끼'가 검색 랭킹 상위 차지
♦ 꽃무늬 조끼가 인기 아이템으로 떠오른 이유
• 레트로 열풍에 촌스러운 디자인+저렴한 가격으로 주목
→ 여기에 '따뜻하다'는 실용성까지 더해지며 인기 증가
• '촌캉스' 유행, 인기 연예인 착용 등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임
편의점 업계가 빼빼로데이 마케팅에서 캐릭터 콜라보레이션과 실용성 더한 굿즈를 내세우면서 매출 견인에 성공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이제 빼빼로데이의 주인공이 빼빼로가 아닌, 일상에서 활용 가능하거나 소장 가치가 높은 상품으로 이동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습니다.
♦ 편의점 3사(GS25·CU·세븐일레븐), 올해 빼빼로데이 매출 급증
• GS25, CU, 세븐일레븐 매출 전년 대비 30.5%, 32.4%, 120% ↑
• 2024년 빼빼로데이 시즌과 비교해 더 큰 매출 견인
♦ 올해 빼빼로데이의 성공요인, '굿즈'
• 빼빼로+굿즈를 묶은 콜라보레이션이 성공 요인
• 캐릭터와 실용적인 굿즈를 내세워 인기 견인
• 실용적·소장 가치가 있는 캐릭터 상품, 빼빼로데이 주인공으로 부상
카드·휴대폰 없이 얼굴 인식으로 결제 가능한 '얼굴 결제(페이스페이)'가 유통업계의 차세대 결제 수단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간편결제 수요가 증가하면서 얼굴 결제의 확산 속도도 빨라지고 있으며, 편의점과 면세점을 넘어 다양한 채널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 편의점 업계, 토스와 협업해 '얼굴 결제' 시스템 도입
• GS25, 3월 대비 10월 결제 건수 365% 급증
• CU, 같은 기간 강남권 점포 기준 820% 신장률 기록
• 특히 2030세대를 중심으로 이용률 급증 추세
♦ 페이스 페이, 유통업계 차세대 결제수단으로 부상
• 편의점에 이어 면세점 업계도 페이스 페이 확대에 집중
• 향후 카페, 영화관, 마트 등 대형 채널로 확산될 전망
• Z세대 소비가 많은 올다무(올리브영·다이소·무신사)에도 도입될 가능성 높음
♦ 페이스 페이 시장 주도권 확보 경쟁 치열
• 네이버, 자체 단말기 '네이버 커넥트' 통해 베타 서비스 시작
• 토스 외에도 시장 주도권 확보하려는 플랫폼 간 경쟁 치열해질 전망
소비자들의 취향이 세분화되면서, 식품의 맛을 보조하던 '소스'를 단독으로 구매하려는 니즈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식품업계는 양념 단독 제품 출시에 주력하는 전략을 펼치고 있으며, 과거 메뉴의 일부에 불과했던 양념이 독립 상품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모습입니다.
♦ 메뉴의 일부? 이제는 단독 상품으로 출시된 '양념'
• 삼양식품, 인기 제품 '불닭볶으면' 소스인 '불닭소스' 출시
• 오뚜기, 진라면의 스프를 아예 단독 상품으로 출시
• BBQ, 인기 메뉴 뿜치킹의 '치즈 시즈닝'만 단독 판매 결정
♦ 식품업계가 '소스'에 주력하는 이유
• 취향의 세분화 → 맛의 핵심을 다양한 조리법으로 먹으려는 니즈
• 혼밥 문화·고물가로 외식 감소 → 다양하게 활용 가능한 소스 인기
• 수익성과 확장성이 높은 자산 전략으로 부상
올해 겨울 패션 트렌드로 자연의 감성을 스타일리시하게 재해석한 '그래놀라 걸(Granola Girl)'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에 아웃도어 제품들이 인기를 끌고 있는 가운데, 기능성에만 초점을 맞춘 획일적인 스타일보다 자연 속 개인의 취향과 개성을 드러내는 스타일이 인기를 끌 것으로 전망됩니다.
♦ '그래놀라 걸(Granola Girl)' 패션 트렌드 부상
• 자연에서 영감을 얻은 색에 스타일리시한 아웃도어 아이템 매칭
• 자연 뿐만 아니라 일상에서도 자연스럽게 입을 수 있는 것이 특징
♦ 스타일리시한 아웃도어 아이템 인기
• 아웃도어 슈즈 '재스퍼' 스니커즈, 매출 전년 대비 90% 이상 성장
• 아우도어 브랜드 '티톤브로스', 매출 전년 대비 10배 성장
♦ 그래놀라 걸 트렌드에 아웃도어 제품에도 변화 있을 것...
• 기능성 중시, 투박하고 획일적인 디자인
→ 실용성 + 스타일을 겸비한 디자인으로 아웃도어 제품 진화 중
젊은세대 사이에서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불필요한 음주를 줄이는 '소버 큐리어스' 트렌드가 확산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술 없이 아침을 즐기는 모임, 비흡연 모임 등 다양한 소버 큐리어스 커뮤니티가 2030세대 사이에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 MZ세대 중심으로 '소버 큐리어스' 문화 확대
• 술을 멀리하고 그 경험을 다른 사람과 나누는 라이프스타일
• 건강 관리 트렌드, 자기 계발에 대한 관심 증가 등 영향
♦ 소버 큐리어스 모임도 등장했다?
• 서울모닝클럽, "술 없이 아침을 즐기자"라는 취지의 행사 운영
→ 커피와 함께 같이 춤을 추는 행사, 2030에게 특히 인기
• 무알코올·비흡연 모임 인기
• 술 대신 커피와 차로 만남을 이어가는 새로운 만남 문화 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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