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숏폼 콘텐츠(틱톡 등) 관련..
전체 76%가 숏폼 콘텐츠 시청 경험, 10대~20대가 주 이용자 층 ..
2021 뉴스레터 구독 서비스 관련 ..
전체 44.5%만이 스스로 사회 이슈 및 트렌드를 잘 파악하고 있다고 평..
2021 SNS 이용 및 인플루언서 ..
전체 84.2% "인플루언서는 자신의 사회적 영향력에 책임져야 해" <..
스마트폰 위젯 기능 관련 U&A 조사
- 10명 중 7명, "스마트폰 '위젯' 자세히 알고 있어" - '위젯..
삼성 ‘갤럭시’ vs 애플 ‘아이폰’..
- 주 사용 스마트폰, "갤럭시 64.2% vs 아이폰 33.5%" -..
2023 이어폰, 헤드폰 관련 U&A..
- 이어폰/헤드폰, 일상생활에서 상당 시간 사용 - 주로 '주변 소음 ..
업무 환경에서의 AI 기술 활용도 관..
- 챗GPT, "어느정도 상용화 된 것 같아" - 벤처/외국계 기업, ..
챗GPT 사용 경험 및 사회적 이슈 ..
- 10명 중 7명 "요즘 챗GPT 인기 실감해" - 아직까지 사용률높..
디지털 정보 격차 및 챗GPT 상용화..
- 10명 중 6명 "디지털 시대 변화에 뒤처진다고 생각해 본 적 있어"..
2016 소형가전가구 이용 관련 조사..
1인가구와 개인화 성향이 이끄는 '소형 가전·가구'의 인기 ..
2014 소형 가전가구 관련 조사
- 10명 중 7명 "소형 가전/가구가 실속 있으며(71.3%), 활..
2012 TV(OLED TV 포함) ..
- 10명 중 4명 "아날로그 방송이 종료되는 것에 대한 홍보가 제대로 ..
2024 대용량(벌크형) vs 소포장..
- 10명 중 8명, "물건 살 때 '가격' 고려하는 편" - '양' ..
명품 소비 및 명품 쇼핑 앱(플랫폼)..
- 10명 중 7명, "요즘은 명품 지닌 사람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어"..
중국산 제품 및 중국 쇼핑 앱 관련 ..
- 전체 10명 중 6명, "중국산 제품 구매해 본 적 있어" - 중국..
2021 욜로 및 취향 관련 인식 조..
전체 73.7% "무엇보다도 내 행복을 우선시하려고 한다" 상
2020 커피 매장 U&A 및 연말 ..
전체 40.1%가 커피전문점 연말 프로모션 참여 경험, 20대~30대 중..
2015 재래시장 관련 인식 조사
'생존의 기로'에 놓인 재래시장 전체 81.3% "지역상권의 활성화
2021 달력(캘린더) 효용도 관련 ..
새해 맞이에 빼놓을 수 없는 '달력' 준비, 전체 79.4%가 올해 달력..
2013 생활용품 렌탈서비스 관련 조..
- 2명 중 1명(48%)은 렌탈서비스 이용 경험, 가장 많이 이용해본 ..
2012 생활용품 렌탈서비스 관련 조..
- 렌탈서비스하면 '정수기'를 가장 많이 떠올리는 것으로 나타나 &nb..
간편식 및 소분식사 스타일 관련 인식..
- 10명 중 7명, "건강 관리의 첫 걸음은 '식습관' 개선" - 고..
‘대체(대안) 식품’ 관련 U&A 조..
- 10명 중 7명, "대체(대안) 식품 구매해 본 적 있어" - 주로..
집밥 취식 및 반찬 전문점(가게) 관..
- 평소 '외식'보다 '집밥' 취식 비중 높은 편 - 집밥 반찬으로는 ..
프로 스포츠 관람 문화 관련 조사
- "다양한 종목에서 프로 스포츠 팬덤 문화 활성화되고 있어" - 다만..
2024 골프 산업 기획 조사
- 2~3년간 골프장 이용료 올랐다는 인식 뚜렷 - 단, 젊은 골퍼 대..
e스포츠 관련 인식 조사
- 10명 중 8명 "요즘은 게임 잘 하는 것도 능력" - 게임, 일종..
2024 SNS 이용 및 인플루언서 ..
- "인플루언서는 SNS에서 유명한 사람"이란 인식 높아 - 주로 '전..
2024 ‘팬덤’ 문화 및 ‘덕질’ ..
- 10명 중 8명, "공인이나 스타 좋아해 본 경험 있어" - 저연령..
2024 영화 관람 태도 및 영화제 ..
- 10명 중 7명, "평소 영화에 대한 관심 많아" - '영화관 관람..
2024 자동차 보유 현황 및 리스,..
- 10명 중 8명, "한 가구 한 대 차량이 기본" - 저연령층, '..
2024 자율주행차 관련 인식 조사
- 10명 중 7명 "자율주행차는 피할 수 없는 시대변화" - 저연령층..
2023 자동차 보유 현황 및 리스,..
- 자동차, 현대 사회에 꼭 필요하다는 인식 높아 - 75.8%, "차..
주류 vs 비주류 문화 관련 인식 조..
- 유행한다고 굳이? 낮아진 '트렌드' 추종 니즈 - 트렌드 방향도 점..
복고(레트로) 문화 및 ‘힙 트래디션..
- '복고(레트로)' 문화에 대한 호감도 높은 편 - 호감도 높은 분야..
2024 ‘나홀로 활동’, ‘나홀로 ..
- 10명 중 8명, "'나홀로' 공간 필요해" - 저연령층, '나홀로..
직장인 ‘직춘기’ 관련 인식 조사
- 직장인들, 업무에 대한 '인정' 욕구 높은 편 - 단, '충분한 보..
직장 업무 환경 및 ‘연결되지 않을 ..
- 업무 시간 外 연락, "어쩌다 한 번이지만, 부담 느껴" - 10명..
직업 전문성 및 커리어 관련 인식 조..
- "업무 성과에 대한 인정과 성취감 중요해" - 고연령층, 월급 적더..
교통비 부담도 및 교통비 지원 정책 ..
- 10명 중 8명, "대중교통 요금 인상으로 생활비 부담 가중" - ..
2023 연명의료결정법 관련 인식 조..
- 10명 중 6명 "평소 죽음에 대해 생각해" - 고연령층, 두려움보..
세대별 정치 성향 및 정치 참여(팬덤..
- "정치적 성향, 직접 보고 겪으며 형성" - 73.4% "과도한 정..
감정 문해력 및 소통 습관(그룹) 관..
- 스스로의 '감정 문해력', 주변인 대비 높게 평가하는 편 - 저연령..
2024 ‘나’, ‘타인’에 대한 관..
- 10명 중 6명 "나를 위해 사는 인생 가장 중요해" - 저연령층,..
2024 ‘자존감’ 관련 인식 조사
- 10명 중 6명, "내가 좋은 사람이라고 생각해" - 단, 스스로에..
재능 공유 플랫폼 관련 인식 조사
- 85.3% "한국 사회, 안정적 직업 찾기 어려워" - 전반적으
2022 영어학습 관련 인식 조사
- 89.2% "영어 잘하고 싶은 욕심 커" -"한국 사회, 영어 능력..
2021 직장인 자기계발 및 이러닝(..
직장인 76.1% "한국사회에서 안정적인 직업 찾는 것이 어려워지고 있다..
‘셀프 분석(퍼스널 컨설팅)’ 서비스..
- 10명 중 6명, "시간 걸리더라도 '나'에 대해 깊이 있게 알고 싶..
2023 헤어 관리 및 탈모 관련 인..
- 10명 중 3명 "탈모 증상 경험한 적 있어" - 탈모 경험 없지만..
2023 일상적 운동 경험 및 ..
- 10명 중 9명, "평소 건강 관리에 신경 쓰는 편" - 운동은 자..
‘웰에이징(Well-aging)’ 관..
- 10명 중 9명, "최대한 천천히 늙고 싶어" - 단, 노화에 대한..
2022 피부 관리 및 홈뷰티 관련 ..
- 피부 상태 만족도 더욱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 - 연령 및 피부 타입..
2019 피부관리 및 홈뷰티(Home..
여성 대부분(96.4%)이 "피부관리 필요성 느껴"
「올드 머니(Old money)」 트..
- 전체 10명 중 6명, "고급스러운 취향 지닌 사람으로 보이고 싶어"..
고가 의류 및 브랜드 패딩 계급도 관..
- 전체 47.5% "실제 패딩 브랜드에 따라 계급이 존재하는 것 같아"..
2021 문신(타투) 관련 인식 조사
10명 중 8명 "타투에 대한 인식이 과거보다 많이 관대해졌다"
2024 재테크 및 대출금리 관련 인..
- 불안한 금융 시장, '은행 예금' 니즈 높아져 - 10명 중 6명,..
2023 은행 서비스 이용 및 인터넷..
- 10명 중 8명, "인터넷 전문은행 자세히 알고 있어" - 20대 ..
2023 금(金) 투자 관련 인식 조..
- '착장용', '돌 선물용'으로 금(金) 구매 많은 편 - 구매 꺼리..
환전 서비스 및 해외여행 특화 카드(..
- 외화 환전 시 온·오프라인 비중 큰 차이 없어 - 단,..
무지출 챌린지 관련 인식 조사
- 96.9% "최근 물가 인상 체감하는 편" - 69.5% "생활비
2021 짠테크 관련 인식 조사(TR..
욜로(YOLO) 성향 줄어들고 미래지향적인 태도 강해진 모습 소비자 1..
주택청약 제도 관심도 및 인식 조사
- 72.9% "주택 청약 제도에 관심 있어" - 55.5% "주
2020 주택연금 제도 관련 인식 조..
기혼자 29.8%만이 "노후생활 자금 마련을 위한 준비하고 있다"
2019 1인 가구 공유주택 관련 조..
10명 중 4명은 '1인가구 공유주택' 거주 의향, 젊은 층의 의향 높아..
기간검색
국내 식물성 음료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다양한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국내 식물성 음료 시장은 급성장 중
• 4880억원(2017년) → 6470억원(2022년) → 1조원(2026년)
♦ 콩으로 만든 두유 외에도 다양한 곡물 사용한 식물성 음료 등장
• 선발주자 매일유업, 식물성 음료 17종 취급
♦ 후발주자들, 단백질·칼슘 등을 넣어 차별화된 기능 강조
♦ 식물성 음료 카페 메뉴에 활용해 '카페족' 겨냥
• 커피 소비 증가와 식물 대체유에 대한 관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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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를 활용한 채용 방식이 기업들 사이에서 효율성과 정확성을 인정받으면서, 이를 도입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 높은 정확성과 효율성, 낮은 비용으로 AI적용 사례 증가
♦ AI 비대면 시험 감독 솔루션 ‘모니토’ 통한 누적 응시자 수 80만명 돌파
♦ 대형 기관 및 해외 기업도 AI를 통한 채용 늘리는 중
♦ 채용 시장 내 AI 기술 활용 전방위적으로 확산될 것으로 전망됨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진행하는 인문학 프로그램이 실버 세대들에게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 다양한 콘텐츠를 통한 노년층의 인문학적 성찰을 돕는 프로그램 진행
• 드라마를 통해 타인을 생각하는 방법에 대한 논의 등
♦ 콘텐츠를 통해 공감을 끌어내고, 스스로를 객관하하는 수업
•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를 두고 사회적 편견에 대한 토론 시행
♦ 인문학 강의를 통한 노인 간 소통 증대, 세대 간 갈등 해소 효과 기대
갈수록 높아지는 외식물가로 인해 공공기관 구내식당이 때아닌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이는 상대적으로 저렴하면서도 영양가 있는 식사를 제공하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 지난달 외식 물가 전년 동월 대비 2.6% 상승
→ 상대적으로 값싼 공공기관 구내식당에 사람들 몰리는 중
♦ 국립중앙도서관 식당 방문객 중 80%가 외부인
♦ 성동구청 구내식당, 식권 구입 위해 '오픈런'까지
식품·유통업계가 인기 요리 경연 프로그램인 '흑백요리사'와의 협업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습니다.
♦ 흑백요리사로 '쿡방(요리 방송)'의 인기 부상 예상
→ 미리 셰프들과 협업해 트렌드를 선점하겠다는 전략
♦ 편의점 업계, 세프들과 협업한 식품 출시 경쟁
• CU '밤 티라미슈', 예약 판매 시작 20분만에 2만개 완판
• GS25, 셰프 협업 간편식 ‘편수저 시리즈’ 출시로 맞대응 예정
♦ 이커머스 컬리, 셰프와 협업한 간편식 판매
♦ 간편식 기업 프레시지, 최현석 셰프를 명예고문으로 위촉
유튜브 숏폼인 '쇼츠'의 최대 길이가 1분에서 3분으로 길어집니다.
♦ 숏폼의 영향력 갈수록 커져가는 중
→ 이에 플랫폼 간 숏폼 경쟁 가속화
♦ 특히, 1020이 많이 사용하는 만큼, 플랫폼 미래 전략에 중요
• 숏폼 10대 일평균 이용시간 62분, 20대 55분으로 평균(44분) 보다 높음
♦ 이에 구글이 숏폼 분량을 늘려 틱톡 등 경쟁자에 대응하려는 전략
♦ 숏폼 영향력이 커지는 만큼 그 악영향에 대한 우려의 시선도 존재
• 숏폼 이용자 중 23%가 숏폼 시청 조절 어려움을 겪음
• 특히, 유아동(34.7%) 및 청소년(36.7%) 그 비율이 더 높게 나타남
동네 골목의 '노포(오래된 가게)' 찐맛집을 찾아가는 음식예능인 '이모네집 시즌1 광주편'이 OTT 플랫폼 왓챠를 통해 방영됩니다.
♦ 동네 골목에 숨어 있는 노포들을 찾아가는 예능 프로그램
♦ 음식과 함께 인생 이야기를 나누는 로드 트립 컨셉
♦ 노포 주인장의 손맛과 입담, 단골들의 이야기로 재미와 감동 더해
♦ 글로벌 OTT인 ODK를 통해 미주지역에서도 방영 예정
최근 중고 제품을 애용하는 소비자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 빈티지 열풍에 동묘 찾는 MZ세대도 많아짐
• 중고 제품은 '특별'하다는 사회적 인식 확대
♦ 계속되는 경기 불황으로 가성비 좋은 대안으로 부상
♦ 중고 거래 플랫폼 사용자들도 증가하는 중
• 중고 의류 플랫폼 '차란', 지난해 대비 4.3배 증가
• 중고 거래 플랫폼 '당근마켓', 1717만 명 → 1764만 명으로 증가
♦ 의류 외에 살림살이도 중고로 장만하는 경우 늘어
전화 통화 시 긴장, 불안 등을 느끼는 '콜 포비아' 증상을 겪는 Z세대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 Z세대 응답자 중 40.8%, '콜 포비아' 경험 有
• 최근 3년 결과 30.0% → 35.7% → 40.8% 증가하는 추세
♦ 텍스트(문자) 소통 선호, 전화 소통 기피
♦ '생각할 틈 없이 바로 대답해야 하는 점'이 전화의 가장 어려운 부분
♦ 알바 구직 시, 대면 업무보다 비대면 업무 선호하는 경우 소폭 증가
상조업체 교원라이프가 직영 장례식장 '교원예움'에 혁신적인 F&B 서비스를 도입하며, 상조 업계 내 메가 브랜드로의 성장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업계 최초로 장례식장 전용 맥주 선보임
• 수제맥주 기업들과 협업해 '내곁에일', '함께라거' 출시
♦ 장례식장에서 접하기 힘들었던 메뉴들도 출시 중
• 닭강정, 편백나무 수육 등 교원예움 전용 시그니처 메뉴들
• 육개장 전문 가게 '육대장'과 협업해 고품질 육개장 도입
♦ 푸드디렉터 제도 도입 → 체계적인 장례식장 F&B 서비스 관리
조달청이 군수품 체계 및 품질 관리 개선, 장병 식단 품질 향상 등을 통해 MZ세대 장병들의 만족도를 높여 징병 사기 진작에 힘을 쓰고 있습니다.
♦ 군수품 조달 방식, 단일 기업 → 다수공급자계약 체계로 변경
• 품질 경쟁 유도, 국방물자 품질 향상
♦ 면도기, 운동화 등은 유명 브랜드 시중 제품으로 보급
♦ MZ세대 선호도를 반영한 식단 제공
• 식용가공품 공급 비중 증대, 밀키트 공급
마포문화재단이 '2024 중등 밴드 경연대회'를 올해 개최했습니다. 해당 프로젝트는 미래의 K밴드 발굴을 가치로 내세운 것으로, 중학생 밴드들의 음악적 성장을 중요시 하고 있습니다.
♦ 전국 중등 밴드 25개 팀 참가
♦ 8월 주최한 음악캠프에서 프로 뮤지션들과의 멘토-멘티 프로그램 시행
♦ 지원 없이 독립적인 밴드 활동을 이어나가는 중등 밴드들
→ 이들의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프로젝트들을 내세울 계획
카드사들이 연회비가 10만원 이상인 '프리미엄 카드' 라인업 확대에 힘을 쓰고 있습니다.
♦ 높은 연회비, 고소득자 맞춤 혜택을 제공하는 프리미엄 카드
♦ 연회비와 연체율 위험도가 낮은 우량 고객 확보 가능
♦ 현대카드, 연회비 15만원~300만원 6종 카드 선보임
♦ 하나카드, '제이드 클래식', '제이드 프라임' 등 4종 프리미엄 카드 출시
♦ 올해 상반기 출시된 카드 44종 평균 연회비 11만3225원
• 전년 동기 대비 36% 상승, 프리미엄 카드 출시 증가가 영향을 줌
스키장들이 프리미엄 시즌권으로 VIP 고객 유치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 일반 시즌권에 비해 5~6배 비싼 프리미엄 시즌권, 수요는 탄탄
• 휘닉스평창 180만원, 300만원 시즌권 1시간 만에 매진
• 지산리조트 200만원 시즌권 150개, 전부 매진
♦ 라커와 전용 주차장, 우선 입장권 등 혜택 포함된 프리미엄 시즌권
♦ 스키장 주력 방문객 2030에서 소비력 큰 4050으로 옮겨가는 중
→ 비싼 가격에도 우대 혜택을 원하는 수요 증가로 프리미엄 상품 확대될 전망
다이소 온라인몰이 '재고 확인' '신제품 확인' 등의 기능으로 소비자들을 끌어모으고 있습니다.
♦ 가성비로 인기를 얻은 다이소 상품, 전국 품절 대란이 나기도 함
♦ 소비자들, 재고 확인 및 신상품 확인용으로 다이소 온라인몰 사용
♦ 저렴한 물건도 확실하고 합리적인 방법으로 사려는 소비자들 증가
♦ 다이소몰 8월 월간 사용자 207만3480명 기록, 역대 최고치
• 작년 동기 대비 116% 급증
보유하신 이용권 번호 16자리를 정확하게 입력해주세요.
입력예시) AB1234D567EFGH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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