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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12월 23일
"기분이 기부를 이끄는 시대"...2026 기부 트렌드
Today

기분이 소비를 이끄는 '필코노미'가 부상하면서, 기부 트렌드도 '감정을 나누는 행위'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기부가 놀이·문화·콘텐츠와 결합하면서 참여하고 싶은 경험을 만들어 참여 장벽을 낮추는 한편, 기부 효과를 즉각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리트머스형' 기부가 새로운 흐름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좋아하는 대상과 의미를 만드는 기부, '팬덤 기부' 확산

  • 팬덤 중심으로 기부가 하나의 놀이로 부상 → 진입 장벽 완화

  • '좋아하는 것'을 통해 기부 즐거움 극대화

 

♦ 2030이 뽑은 트렌디한 기부 특징은 '콘텐츠와 결합된 기부'

  • 간편하고 영상·굿즈·게임 등 콘텐츠와 결합된 기부

  • '부담'이 아닌 '참여하고 싶은 경험'으로 인식 전환

 

♦ 효과를 체감할 수 있는 '리트머스형 기부'

  • 고물가에 기부자고 투자수익률(ROI)를 고려하는 경향 두드러짐

  • 테스트형·체험형 기부를 통해 만족도를 먼저 경험

    → 정기·고액 기부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핵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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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업계가 '전시장'에 주목하는 이유
Today

자동차 업계가 판매 공간을 '단순 전시장'에서 '브랜드 경험 확대와 신뢰 형성의 공간'으로 재정의하고 있습니다. 오프라인 공간에 체험·상담·라이프스타일 요소를 결합한 콘텐츠를 강화하며, 구매 이전 단계부터 고객과의 접점을 넓히는 전략에 나서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자동차 오프라인 전시장의 역할 전환

  • '판매' 중심에서 '브랜드 체험·신뢰 형성' 중심으로 이동

  • 아우디 코리아, '차를 고르는 과정'을 콘텐츠화한 체험 요소 도입

 

♦ 오프라인 거점 확대

  • 생활권·복합상권 중심으로 전시장 확대

   → 쇼핑·여가 중 자연스럽게 차량을 접하도록 동선 설계

  • 수도권 아닌 지역 단위 거점 강화에 나서며 장기 고객 관리

 

♦ 전시장과 정비 서비스 기능 결합

  • 시장과 서비스센터를 한 공간에 배치하는 전략

  • 구매 전 단계부터 사후관리까지 연결, 서비스 편의성 및 접든성 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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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패션 인기에 日서 부는 '역직구' 열풍
Today

한국 문화에 관심을 가지는 일본인들이 증가하면서 K-패션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일본 MZ세대를 중심으로 한국에서 유행하는 패션을 직접 구매하려는 '역직구 수요'가 빠르게 확대되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일본 내 K패션 역직구, '나홀로 성장세'

  • 일본으로의 의류 수출액 전년 동기 대비 3.8% 감소

  • 반면, 일본 직접 판매액은 전년 동기 대비 14.6% 증가

 

♦ 일본 MZ세대 내 트렌디한 패션으로 떠오른 K-패션

  • 日 10대 여성 중 75.9%, 패션 참고하는 나라로 '한국' 선택

  • K팝 아이돌 패션을 직접 따라하려는 소비가 주요 배경

 

♦ 일본 소비자 공략하는 패션 플랫폼들

  • 무신사, 한국 패션 트렌드 큐레이션 서비스 강화

  • W컨셉, 자동 번역·일본어 전용 고객센터 도입 등 서비스 편의성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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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12월 22일
중장년층 여성의 올리브영 이라는 '이 곳'?
Today

현대홈쇼핑이 업계 최초로 운영하는 오프라인 뷰티 매장 '코아시스'가 3060세대 여성 소비자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색조 중심의 기존 뷰티 편집숍과 달리, 중장년층 여성의 피부 고민에 맞춘 제품 라인업을 강화하며 차별화에 성공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3060세대를 위한 뷰티 편집숍 '코아시스' 등장

  • 색조 메이크업 중심의 기존 뷰티숍과 달리 스킨케어 라인에 집중

  • 중장년층 여성 피부 고민 해결을 위한 제품에 주력

  • 홈쇼핑식 MD 역량으로 가격 경쟁력 확보

 

♦ 업계 최초로 '오프라인 뷰티 매장' 연 현대홈쇼핑

  • TV시청 인구 감소로 매출 하락 & 송출료는 상승

  • TV 채널 의존도를 낮추고 사업 포트폴리오 다각화하려는 전략

  • 모바일과 오프라인을 연계해 고객을 확보하는 '옴니채널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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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 뷔페 1인 22만원 시대...그래도 '완판' 행렬 이어진다
Today

연말 호텔 뷔페 가격이 인상됐음에도 불구하고, 수요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호텔 뷔페가 단순 식사 공간을 넘어 연말을 기념하고 지인과의 관계를 다지는 프리미엄 경험 상품으로 인식되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됩니다. 일상적인 외식은 줄이되 상징성이 큰 연말 소비에는 과감히 지출하는 소비 양극화 패턴이 뚜렷해지고 있는 모습입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가격 인상에도 호텔 뷔페 수요 여전

  • 고가의 가격에도 주요 기념일에는 예약 마감될 정도로 인기

  • 연말을 기념하는 '프리미엄 경험 상품'으로 부상한 호텔 뷔페

 

♦ '기념일 소비'에 고급 외식에 대한 심리적 장벽 완화

  • 기념일이라는 명분 아래 가격보다는 의미와 상징성 중시

  • 일상 외식 소비 자제, 가념일에 과감히 지출하는 소비 패턴 뚜렷

 

♦ 가격 보다 중요한 건 '후회하지 않을 선택'

  • 음식 자체보다 공간이 주는 경험과 스토리텔링으로 가치 설득

  • 사치 아닌 하나의 의례로 떠오른 연말 호텔 뷔페 소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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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화점에서 성장해 온 '제도권 브랜드', 온라인 전환 가속화
Today

백화점 등 전통 유통 채널을 중심으로 성장해온 '제도권 브랜드'들이 온라인 패션 플랫폼에서 매출을 견인하면서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제도권 브랜드의 상품 경쟁력과 안정적인 운영 체계에 패션 플랫폼의 리브랜딩 전략이 더해지면서, 2030세대를 중심으로 인지도가 빠르게 높아진 결과로 해석됩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패션 플랫폼 W컨셉 내 존재감 키우는 제도권 브랜드

  • 플랫폼 내 제도권 브랜드 매출 전년 동기 대비 40% 증가

  • 제도권 브랜드 입점 수 전년 대비 20% 추가 확대

 

♦ 패션 플랫폼 통해 2030세대 고객층 확보

  • 온라인 판로 개척하며 기존 백화점 고객 외 추가 고객 확보

  • 패션 플랫폼의 트렌디한 비주얼 기획, 마케팅 전략 영향

    → 브랜드의 상품성과 안정적 공급 능력 더해지면서 시너지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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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12월 19일
2026 여행 트렌드, '단기', '나 홀로'가 뜬다
Today

2026년에는 '단기 여행'과 '나 홀로 여행' 트렌드가 부상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Z세대를 중심으로 1~2일 단기 해외여행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관계보다 자기 발견을 중시하는 젊은 세대가 자연 환경 속에서 스스로를 돌아볼 수 있는 경험을 추구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됩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Z세대가 주목하는 '짧은 여행' 트렌드

  • SNS에서 당일치기 여행 콘텐츠 확산되며 관심 증가

  • 제한된 시간동안 많은 체험을 즐길 수 있는 '도시 여행' 인기

 

♦ 글로벌 이벤트 중심의 '목적형 여행' 부상

  • 문화, 스포츠, 음악 이벤트를 즐기기 위한 여행 인기

  • 특히 '스포츠'를 위한 여행, 내년 인기 콘텐츠로 떠오를 것으로 전망

 

♦ 자연 속 '나 홀로 여행'을 통해 자기 발견하려는 젊은 세대

  • 자기 발견을 중시하는 흐름 속에서 혼자 떠나는 여행에 대한 관심 ↑

  • 전 세계 국립 공원에 대한 검색량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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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리콘밸리 창업가들, '너드' 이미지 벗고 '정장' 입는다
Today

AI 경쟁 심화와 투자 유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창업가의 경쟁력이 '기술력'을 넘어 소통 능력·비판적 사고·세련된 매너 등 '사회적 역량'으로 확장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실리콘밸리 테크 기업 창업자들의 이미지도 변화하고 있는데, 후드티·청바지 중심의 '너드' 이미지를 벗어나 정장, 에티켓, 소통 능력을 갖춘 보다 포멀한 스타일로의 전환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테크 기업 창업자들이 '스타일리시'하게 변했다?

  • 기존 혁신과 효율의 상징이던 청바지·운동화 중심 '너드' 스타일

  • 최근 상류 사회의 진입을 위해 외모·위생·스타일 관리 강화

 

♦ 글로벌 비지니스 에티켓 교육 시장 성장

  • 글로벌 비지니스 시대, '매너'가 기업의 경쟁력과 직결

   → 기업 내 에티켓 교육에 대한 수요 증가하며 관련 시장 성장

  • 2024년 259억 달러에서 2030년까지 767억 달러까지 성장 전망

 

♦ AI 경쟁 심화, '기술력' 넘어 '사회적 역량'이 또 다른 가치로 부상

  • 투자 경쟁 심화되면서 신뢰를 줄 수 있는 '사회적 기술'이 중요해짐

  • 테크 창업자들의 영향력 확대 → 공적 인물로서의 매너·이미지 중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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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합작'이 대세...K-콘텐츠 수출 3.0 시대
Today

올해 문화 콘텐츠의 핵심 키워드로 '글로벌 합작'이 떠오르고 있습니다. 한국에서 제작한 완성작을 수출하던 한류 1.0 시대와 리메이크 중심의 2.0 시대를 넘어, 2025년에는 해외 자본과 제작 시스템이 K-콘텐츠를 적극 수용하며 공동 제작·유통 단계로 진입하는 'K-콘텐츠 수출 3.0 시대'가 도래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K-콘텐츠, 한국을 넘어 제작되는 'Made Beyond Korea'로 진화

  • 국경을 허문 교류 및 합작, 콘텐츠 시장의 화두로 부상

  • 완성작 수출국이 아닌 콘텐츠 설계·주도의 허브로 진화한 한국

 

♦ 합작 장르 확장, 드라마 넘어 예능까지

  • CJ ENM, 日 TBS와 협업해 예능 '무한루프' 방영

  • 미국 유레카 프로덕션과 협업한 K-팝 경연 예능 등장

 

♦ 파트너십 다각화로 협상력 제고

  • 현재 '넷플릭스' 중심으로 재편된 글로벌 콘텐츠 시장

  • CJ ENM, 다양한 OTT 플랫폼과 파트너십 강화해 콘텐츠 협상력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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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12월 18일
인기 팝업스토의 핵심 공식, 'AI 체험'
Today

올해 팝업스토어의 핵심 키워드로 ‘AI 체험’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다양한 업계에서 AI를 활용한 체험형 공간이 방문객의 몰입도를 높이는 효과적인 마케팅 수단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특히 AI에 익숙한 2030세대를 공략하기 위해서는 향후 보다 고도화된 AI 경험 제공이 필요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팝업스토의 핵심 공식으로 자리잡은 'AI 체험'

  • 'AI' 키워드 포함된 팝업스토어 검색량 증가세

  • 실제 인기 팝업스토어의 공통점으로 'AI 체험 공간'이 꼽힘

 

♦ 다양한 업계에서 주목하는 'AI 팝업'

  • 이동통신사 3사, AI 체험형 팝업스토어 개최

  • 주류업계, 보험업계도 AI 팝업을 통해 경험 다양화·몰입도 제고

 

♦ AI 팝업스토어의 진화

  • 단순 제품 추천, 포토부스보다 더 다양화된 체험으로 몰입도 ↑

  • MZ세대 공략을 위해서는 더 고도화된 AI 경험 제고 전략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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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이블리, 男 뷰티 시장 공략 본격화
Today

자기관리에 관심을 가지는 남성이 꾸준히 증가하면서 남성 뷰티 시장이 성장세를 보이는 가운데, 에이블리가 운영하는 남성 패션 플랫폼 4910이 뷰티 카테고리를 공식 론칭했습니다. 이제 남성 뷰티 시장도 획일화된 제품 중심에서 벗어나, 개인의 취향과 스타일을 표현하는 영역으로 확장되고 있는 모습입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4910, 남성을 위한 뷰티 카테고리 론칭

  • 스킨케어·메이크업·헤어·바디 등 상품 라인업 확대

  • 남성 중심으로 인기 높은 뷰티 브랜드 입점

 

♦ 4910 남성 뷰티 제품 거래액 증가

  • 스틱 파운데이션, 립밤, 바디스프레이 등 수요 급증

  • 4910 뷰티 거래액 베타 버전 론칭 4달 전 대비 3배 이상 증가

 

♦ 男 그루밍족 수요 확보를 위한 전략

  • 자기관리에 관심 많은 남성 증가 → 뷰티 시장 내 영향력 확대

  • 남성 뷰티, 개인의 취향과 스타일을 표현하는 영역으로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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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 쇼핑몰이 '곤충관'을 들여온 이유
Today

아이파크몰 용산점이 여주곤충박물관과 협업해 도심 속 자연 생태 체험관 '용산 곤충관'을 공식 개장했습니다. 쇼핑몰 공간 활용을 판매 중심에서 '교류·경험 중심'으로 전환해 '목적형 방문' 고객 비중을 높여 고객 체류 시간을 늘리려는 전략으로 해석됩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곤충관' 들여온 아이파크몰

  • 도심에서 접하기 힘든 곤충 콘텐츠로 가족 고객 겨냥

  • 단순 판매 대신 고객이 즐길 수 있는 체험형 콘텐츠로 집객효과 기대

 

♦ 체험형 콘텐츠 통해 '목적형 방문' 고객 비중 ↑

  • 체험 콘텐츠로 '쇼핑몰에 와야만하는 이유' 지속적으로 제공

  • 쇼핑몰, 물건 판매 공간 넘어 시간까지 파는 곳으로 진화

  • 체류 시간 확대 → F&B 및 다른 쇼핑 매출로 이어지는 효과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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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12월 17일
글로벌 외식 시장이 주목하는 '호스피탤리티'의 가치
Today

글로벌 외식 시장에서 '호스피탤리티(Hospitality)'의 중요성이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음식의 맛을 넘어 요리·공간·서비스 전반에서 고객에게 배려의 경험을 남기는 '호스피탤리티' 전략을 통해 브랜드 몰입도를 높이려는 움직임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외식 경쟁력의 기준이 ‘맛’에서 손님이 체감하는 정서적 경험으로 이동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글로벌 외식 무대에서 '호스피탤리티'로 한식 경쟁력 제고

  • 음식 완성도와 함께 섬세한 응대로 글로벌 무대서 한식 영향력 확산

  • 외국인 입맛을 고려한 테이스팅 제안 등 '고객 맞춤형 환대'가 핵심

 

♦ 호스피탤리티로 밀도있는 외식 경험 창출

  • 외식 공간에서의 감정과 기억과 감정을 설계하는 역할

  • 단순 서비스 아닌 고객이 '배려받고 있다'는 느낌을 제공하는게 핵심

 

♦ 외식 공간, 단순 식사 장소가 아닌 기억을 남기는 장소로 진화

  • 식사 공간을 넘어, 감정까지 설계하는 경험의 무대로 진화

  • 손님에게 '어떤 정서적 반응'을 제공할 것인가에 대한 가치 부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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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이스 디코딩' 소비 확산
Today

최근 소비자들 사이에서 가격 자체보다 해당 가격이 자신의 사용 경험에 합당한지를 기준으로 구매 여부를 판단하는 경향이 뚜렷해지며, 이른바 '프라이스 디코딩' 소비가 확산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시로는 가격에 따른 기능 차이가 분명한 패딩·아우터는 고가 제품을 선택하는 반면, 브랜드별 품질 차이가 크지 않은 이너웨어는 가성비 제품을 활용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프라이스 디코딩' 소비 확산

  • '심리적 ROI(투입된 비용 대비 심리적 만족도)'가 주요 구매 기준으로 부상

  • 가격 자체보다는 '사용 경험에 합당한 가격 수준인지'가 중요

 

♦ 패딩은 프리미엄, 이너웨이는 가성비

  • 브랜드별 기능 차이가 두드러지는 패딩은 프리미엄 제품 선택

  • 반면, 별 차이가 없는 이너웨이·티셔츠는 가성비 제품 수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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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테리어가 된 세탁기?...가전의 가구화 바람
Today

빌트인 가전 확산과 인테리어 중심의 소비 문화가 맞물리면서, 세탁 가전이 단순한 '설치 가전'을 넘어 생활공간과 조화를 이루는 '배치 가구'로 진화하는 '가전의 가구화' 흐름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기존에 베란다나 화장실에 놓이던 세탁 가전이 실내 공간으로 이동하는 변화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실내 공간으로 이동하는 세탁 가전

  • 집 안 구석, 싱크대 주변 → 드레스룸·거실 주변으로 이동

  • 빨래 후 동선 단축과 공간 활용이 중요한 입지 조건으로 부상

 

♦ 빌트인·인테리어 중심 소비문화 만든 '가전의 가구화'

  • 빌트인 가전, 공간 절약 넘어 인테리어 완성도 높이는 핵심 요소로 부상

  • 기능 넘어 인테리어와 같이 생활공간과의 조화 또한 중요해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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