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클리핑

기간검색

~
2024년 10월 15일
라떼족 잡는 식물성 음료 시장
Today

국내 식물성 음료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다양한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국내 식물성 음료 시장은 급성장 중

 • 4880억원(2017년) → 6470억원(2022년) → 1조원(2026년)

♦ 콩으로 만든 두유 외에도 다양한 곡물 사용한 식물성 음료 등장

 • 선발주자 매일유업, 식물성 음료 17종 취급

♦ 후발주자들, 단백질·칼슘 등을 넣어 차별화된 기능 강조

♦ 식물성 음료 카페 메뉴에 활용해 '카페족' 겨냥

 • 커피 소비 증가와 식물 대체유에 대한 관심 ↑

 

기사 바로가기

"면접관이 AI?"...이제는 AI 채용 보편화
Today

AI를 활용한 채용 방식이 기업들 사이에서 효율성과 정확성을 인정받으면서, 이를 도입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높은 정확성과 효율성, 낮은 비용으로 AI적용 사례 증가

♦ AI 비대면 시험 감독 솔루션 ‘모니토’ 통한 누적 응시자 수 80만명 돌파

♦ 대형 기관 및 해외 기업도 AI를 통한 채용 늘리는 중

♦ 채용 시장 내 AI 기술 활용 전방위적으로 확산될 것으로 전망됨

 

기사 바로가기

"꼰대가 되지 않으려면"...인문학 배우는 어르신들
Today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진행하는 인문학 프로그램이 실버 세대들에게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다양한 콘텐츠를 통한 노년층의 인문학적 성찰을 돕는 프로그램 진행

 • 드라마를 통해 타인을 생각하는 방법에 대한 논의 등

♦ 콘텐츠를 통해 공감을 끌어내고, 스스로를 객관하하는 수업

 •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를 두고 사회적 편견에 대한 토론 시행

♦ 인문학 강의를 통한 노인 간 소통 증대, 세대 간 갈등 해소 효과 기대

 

기사 바로가기

2024년 10월 14일
"이 식당이 최고의 가성비"...공공기관 식당 인기몰이 중
Today

갈수록 높아지는 외식물가로 인해 공공기관 구내식당이 때아닌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이는 상대적으로 저렴하면서도 영양가 있는 식사를 제공하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지난달 외식 물가 전년 동월 대비 2.6% 상승

 → 상대적으로 값싼 공공기관 구내식당에 사람들 몰리는 중

♦ 국립중앙도서관 식당 방문객 중 80%가 외부인

♦ 성동구청 구내식당, 식권 구입 위해 '오픈런'까지

 

기사 바로가기

식품·유통업계는 지금 '셰프 모시기
Today

식품·유통업계가 인기 요리 경연 프로그램인 '흑백요리사'와의 협업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흑백요리사로 '쿡방(요리 방송)'의 인기 부상 예상

 → 미리 셰프들과 협업해 트렌드를 선점하겠다는 전략

♦ 편의점 업계, 세프들과 협업한 식품 출시 경쟁

 • CU '밤 티라미슈', 예약 판매 시작 20분만에 2만개 완판

 • GS25, 셰프 협업 간편식 ‘편수저 시리즈’ 출시로 맞대응 예정

♦ 이커머스 컬리, 셰프와 협업한 간편식 판매

♦ 간편식 기업 프레시지, 최현석 셰프를 명예고문으로 위촉

 

기사 바로가기

치열한 숏폼 경쟁...유튜브 쇼츠 3분까지 길어진다
Today

유튜브 숏폼인 '쇼츠'의 최대 길이가 1분에서 3분으로 길어집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숏폼의 영향력 갈수록 커져가는 중

 → 이에 플랫폼 간 숏폼 경쟁 가속화

♦ 특히, 1020이 많이 사용하는 만큼, 플랫폼 미래 전략에 중요

 • 숏폼 10대 일평균 이용시간 62분, 20대 55분으로 평균(44분) 보다 높음

♦ 이에 구글이 숏폼 분량을 늘려 틱톡 등 경쟁자에 대응하려는 전략

♦ 숏폼 영향력이 커지는 만큼 그 악영향에 대한 우려의 시선도 존재

 • 숏폼 이용자 중 23%가 숏폼 시청 조절 어려움을 겪음

 • 특히, 유아동(34.7%) 및 청소년(36.7%) 그 비율이 더 높게 나타남

 

기사 바로가기

2024년 10월 11일
"또 다른 여행지, 노포" 음식 예능 '이모네집' 방영
Today

동네 골목의 '노포(오래된 가게)' 찐맛집을 찾아가는 음식예능인 '이모네집 시즌1 광주편'이 OTT 플랫폼 왓챠를 통해 방영됩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동네 골목에 숨어 있는 노포들을 찾아가는 예능 프로그램

♦ 음식과 함께 인생 이야기를 나누는 로드 트립 컨셉

♦ 노포 주인장의 손맛과 입담, 단골들의 이야기로 재미와 감동 더해

♦ 글로벌 OTT인 ODK를 통해 미주지역에서도 방영 예정

 

기사 바로가기

"중고는 특별해요"...감성과 가성비로 열린 중고시장
Today

최근 중고 제품을 애용하는 소비자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빈티지 열풍에 동묘 찾는 MZ세대도 많아짐

 • 중고 제품은 '특별'하다는 사회적 인식 확대

♦ 계속되는 경기 불황으로 가성비 좋은 대안으로 부상

♦ 중고 거래 플랫폼 사용자들도 증가하는 중

 • 중고 의류 플랫폼 '차란', 지난해 대비 4.3배 증가

 • 중고 거래 플랫폼 '당근마켓', 1717만 명 → 1764만 명으로 증가

♦ 의류 외에 살림살이도 중고로 장만하는 경우 늘어

 

기사 바로가기

Z세대 10명 중 4명은 '콜 포비아'
Today

전화 통화 시 긴장, 불안 등을 느끼는 '콜 포비아' 증상을 겪는 Z세대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Z세대 응답자 중 40.8%, '콜 포비아' 경험 有

 • 최근 3년 결과 30.0% → 35.7% → 40.8% 증가하는 추세

♦ 텍스트(문자) 소통 선호, 전화 소통 기피

♦ '생각할 틈 없이 바로 대답해야 하는 점'이 전화의 가장 어려운 부분

♦ 알바 구직 시, 대면 업무보다 비대면 업무 선호하는 경우 소폭 증가

 

기사 바로가기

2024년 10월 10일
"장례식장표 수제맥주?"...장례문화 틀을 깬 교원라이프
Today

상조업체 교원라이프가 직영 장례식장 '교원예움'에 혁신적인 F&B 서비스를 도입하며, 상조 업계 내 메가 브랜드로의 성장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업계 최초로 장례식장 전용 맥주 선보임

 • 수제맥주 기업들과 협업해 '내곁에일', '함께라거' 출시

♦ 장례식장에서 접하기 힘들었던 메뉴들도 출시 중

 • 닭강정, 편백나무 수육 등 교원예움 전용 시그니처 메뉴들

 • 육개장 전문 가게 '육대장'과 협업해 고품질 육개장 도입

♦ 푸드디렉터 제도 도입 → 체계적인 장례식장 F&B 서비스 관리

 

기사 바로가기

고품질 제품과 다양한 음식으로 MZ장병 취향 저격
Today

조달청이 군수품 체계 및 품질 관리 개선, 장병 식단 품질 향상 등을 통해 MZ세대 장병들의 만족도를 높여 징병 사기 진작에 힘을 쓰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군수품 조달 방식, 단일 기업 → 다수공급자계약 체계로 변경

 • 품질 경쟁 유도, 국방물자 품질 향상

♦ 면도기, 운동화 등은 유명 브랜드 시중 제품으로 보급

♦ MZ세대 선호도를 반영한 식단 제공

 • 식용가공품 공급 비중 증대, 밀키트 공급

 

기사 바로가기

밴드 활동으로 반짝이는 10대 청춘들
Today

마포문화재단이 '2024 중등 밴드 경연대회'를 올해 개최했습니다. 해당 프로젝트는 미래의 K밴드 발굴을 가치로 내세운 것으로, 중학생 밴드들의 음악적 성장을 중요시 하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전국 중등 밴드 25개 팀 참가

♦ 8월 주최한 음악캠프에서 프로 뮤지션들과의 멘토-멘티 프로그램 시행

♦ 지원 없이 독립적인 밴드 활동을 이어나가는 중등 밴드들

 → 이들의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프로젝트들을 내세울 계획

 

기사 바로가기

2024년 10월 8일
지금 카드사는 '프리미엄' 삼매경?
Today

카드사들이 연회비가 10만원 이상인 '프리미엄 카드' 라인업 확대에 힘을 쓰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높은 연회비, 고소득자 맞춤 혜택을 제공하는 프리미엄 카드

♦ 연회비와 연체율 위험도가 낮은 우량 고객 확보 가능

♦ 현대카드, 연회비 15만원~300만원 6종 카드 선보임

♦ 하나카드, '제이드 클래식', '제이드 프라임' 등 4종 프리미엄 카드 출시

♦ 올해 상반기 출시된 카드 44종 평균 연회비 11만3225원

 • 전년 동기 대비 36% 상승, 프리미엄 카드 출시 증가가 영향을 줌

 

기사 바로가기

"없어서 못 사"...300만원짜리 '이것' 도대체 뭐길래
Today

스키장들이 프리미엄 시즌권으로 VIP 고객 유치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일반 시즌권에 비해 5~6배 비싼 프리미엄 시즌권, 수요는 탄탄

 • 휘닉스평창 180만원, 300만원 시즌권 1시간 만에 매진

 • 지산리조트 200만원 시즌권 150개, 전부 매진

♦ 라커와 전용 주차장, 우선 입장권 등 혜택 포함된 프리미엄 시즌권

♦ 스키장 주력 방문객 2030에서 소비력 큰 4050으로 옮겨가는 중

 → 비싼 가격에도 우대 혜택을 원하는 수요 증가로 프리미엄 상품 확대될 전망

 

기사 바로가기

오프라인도 온라인도 '다이소' 열풍
Today

다이소 온라인몰이 '재고 확인' '신제품 확인' 등의 기능으로 소비자들을 끌어모으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가성비로 인기를 얻은 다이소 상품, 전국 품절 대란이 나기도 함

♦ 소비자들, 재고 확인 및 신상품 확인용으로 다이소 온라인몰 사용

♦ 저렴한 물건도 확실하고 합리적인 방법으로 사려는 소비자들 증가

♦ 다이소몰 8월 월간 사용자 207만3480명 기록, 역대 최고치

 • 작년 동기 대비 116% 급증

 

기사 바로가기

처음  1 2 3 4 5 6 7 8 9 10  마지막 

트렌드모니터만의 유용한 콘텐츠로
인사이트를 얻어 가세요!
트렌드모니터의 유용한 콘텐츠로 인사이트를 얻어 가세요!
패밀리 사이트
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