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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12월 4일
퍼스널 컬러 말고 '퍼스널 스터디'?
Today

교육 업계에서 '나에게 맞는 수업 방식'에 대한 수요가 늘면서 '퍼스널 스터디(Personal Study)' 열풍이 불고 있습니다. 특히 AI 기술의 발달로 개인 맞춤 학습 습관 분석 및 보완이 가능해지면서, AI 튜터링을 결합한 '맞춤형 AI 학습'이 빠르게 확산하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퍼스널 스터디 열풍에 AI 학습 서비스 등장

  • 소크라AI, 원어민을 재현한 AI 튜터와의 온라인 스피킹 출시

  • YBM넷, 화상영어에 AI 기능 추가하며 반복 학습 기능 강화

   → AI 기능 추가로 올 상반기 수강자 전년 대비 10% 증가

 

♦ 맞춤형 AI 학습, 향후 더 성장할 것으로 전망

  • AI 기반 발음 교정·반복 연습·실시간 피드백 등의 '맞춤형 AI 학습'

   → 영어교육 시장을 중심으로 더욱 확산될 추세

  • 국내 AI 튜터 시장, '25년 부터 '30년까지 연평균 34.7% 성장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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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는 감기약도 '맞춤형' 시대
Today

개인의 생활 패턴과 감기 증상이 각각 다른 만큼, 제약업계가 이를 반영한 '맞춤형 감기약'을 잇따라 선보이고 있습니다. 개인의 복용 상황과 가장 불편한 증상에 맞춰 감기약을 세분화하는 흐름이 확산되고 있는 모습입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낮에 먹는 감기약, 밤에 먹는 감기약

  • 대웅제약, 낮과 밤 생활패턴에 맞춘 감기약 출시

  • 주간용은 졸음 유발 성분 제외, 야간용은 숙면 돕는 성분 추가

 

♦ 증상별 맞춤 감기약도 등장

  • 삼진제약, 증상별 맞춤 대응이 가능한 감기약 출시

  • 감기 전반적인 증상 완화용, 호흡기 질환에 집중한 특화 감기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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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행 넘어 일상이 된 '러닝'
Today

2025년에도 거센 열풍을 일으켰던 러닝이 이제는 '트렌드'가 아니라 하나의 '일상'으로 자리 잡았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습니다. 러닝이 대중화되면서 나이키가 사실상 독점하던 러닝 용품 시장에 다양한 브랜드가 등장했고, 자신만의 스타일을 더한 '패션 러너'들도 늘고 있는 모습입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일상이 된 '러닝 문화'

  • 러닝의 대중화로 다양한 스포츠 브랜드 주요 시장에 진입

  • 자신만의 방식으로 러닝 패션을 정의하는 '패션 러너' 등장

  • 속도에 대한 강박 벗고 나만의 속도를 즐기는 문화 확산

 

♦ 2026년, 러닝 시장의 전망은?

  • '달리기'에 대한 본질적인 학구열도 등장할 전망

  • 러닝 문화가 한층 더 성숙해지는 방향으로 나갈 것으로 보임

  • 삶의 중심을 '달리기'에 두는 소비자들 늘어날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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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12월 3일
삶의 핵심 가치로 떠오른 '준비'...'레디코어' 트렌드
Today

한국사회에서 '레디코어(Ready-core)' 트렌드가 확산되고 있습니다. 불확실성에 시간과 돈을 낭비하기보다 미리 준비하고 계획하는 '준비사회'로의 이동이 가속화되면서, '준비된(Ready)' 상태가 일상의 '핵심(Core)' 가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레디코어'의 시대가 왔다

  • 미리 준비하고 계획해 불확실성을 최소화 하려는 흐름

  • 상품과 서비스를 즐기려면 준비·계획이 필수가 된 한국 사회

 

♦ '레디코어'의 진화 1. '예약'은 필수

  • 프로야구 전국민적 인기에 '선예매' 넘어 '선선예매'까지 등장

  • 인기 맛집, 팝업스토어 등 핫플도 '예약필수제'로 운영하는 추세

 

♦ '레디코어'의 진화 2. 미래의 불확실성을 줄이다

  • 최근 2030 여성 사이에서 난소 나이 검사가 주목을 받고 있음

   → 이를 통해 임신 준비 계획을 미리 하려는 흐름

  • 젊은층 사이에서 노후 '조기 준비' 문화 확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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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식에서 벗어난 새로운 스토리...'다양성 영화' 부상
Today

한때 영화 시장의 확실한 흥행 공식이었던 '장르물'에 대한 피로감이 커지면서, 최근에는 '다양성'을 내세운 영화들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익숙한 장르 공식에서 벗어나 낯선 스토리와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는 작품들이 관객들의 흥미를 이끌고 있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범죄·스릴러에 치중된 한국 장르물, 흥미 잃는 관객들

  • 2010년대 영화 시장 흥행을 이끌었던 범죄·스릴러 장르

  • 그러나 예측 가능한 패턴의 장르물이 늘면서 관객 흥미 ↓

 

♦ 낯선 스토리·새로운 관점 제시하는 '다양성 영화' 부상

  • 좀비 소재에 가족애라는 휴머니즘을 섞은 '좀비딸' 흥행

  • 영화적 기교를 덜고 신선한 전개 방식으로 호평을 받은 '얼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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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 사려다 교체만 했어요"...경기 불황에 소모품 시장 성장
Today

고물가와 경기 침체가 맞물리면서 가전 시장의 흐름이 '구매'에서 '관리' 중심으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새 제품을 사기보다 고장 난 가전을 수리하거나 부품만 교체해 사용하는 소비자가 늘면서, 가전 소모품 시장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가전 시장 트렌드, '구매'에서 '관리'로 이동

  • 고물가 추세와 경기 침체의 장기화로 지갑닫는 소비자

  • 가전을 새로 사는 대신 부품 교체로 수명 연장해 쓰는 '수리족' 증가

 

♦ 경기 침체에도 성장세 보이는 가전 소모품 시장

  • 전기밥솥의 내솥·고무패킹 판매량 '21년 대비 '25년 2.5배 증가

  • 공기청정기에서 필터 판매 비중도 28.3%까지 급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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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12월 2일
옥스퍼드가 꼽은 올해의 단어 '분노미끼'
Today

영국 옥스퍼드대학교가 올해의 단어로 '레이지베이트(rage bait·분노 미끼)'를 선정했습니다. '분노(rage)'와 '미끼(bait)'의 합성어로, 특정 웹 사이트의 트래픽을 높이기 위해 분열·분노·불편함을 유발하는 콘텐츠를 의미합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2025 올해의 단어 '레이지베이트'

  • 트래픽을 높일 의도로 만들어진 분노·불편함 유발 콘텐츠

  • 자극적이고 극단적인 콘텐츠에 보상이 가는 SNS 알고리즘

  → '분노 미끼'를 심어 알고리즘 반응 유발하는 '레이지파밍'으로 발전

 

♦ 디지털 플랫폼이 사고와 행동에 미치는 영향

  • 과거에는 '호기심' 중심의 클릭 중심 전략이 지배적

  • 현재는 감정과 반응 자체를 장악하는 방식으로 변화 중

  • 분노 콘텐츠에 대한 반복 노출은 정신적 소모를 일으켜 주의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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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방에 달 수 있는 컵라면?
Today

식품업계가 MZ세대 고객과의 접점을 넓히기 위한 전략으로 자사 제품을 본뜬 콜라보 제품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식품이 아닌 잡화·액세서리를 통해 일상에서도 자사 제품을 자주 노출시켜 로열티를 높이려는 전략으로 풀이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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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식품업계, 자사 제품 활용한 '콜라보 제품'에 주목

  • 오뚜기, 자사 컵라면 활용한 파우치·키링·키캡 등 제품 출시

  • 크라운해태제과, 오예스 외 2종 간식 모양 보조배터리 출시

  • 삼다수, 자사 캐릭터 활용한 키링·마그넷 제작

 

♦ '콜라보 제품'이 가져오는 효과는?

  • 콜라보 제품을 통해 일상에서도 자사 제품 반복 노출

   → 브랜드 충성 고객 확보, 로열티 제고

  • 귀여운 디자인으로 SNS 마케팅 효과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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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전 시장의 승부수는 '판매'가 아닌 '지속성'
Today

콘텐츠·식품 등 다른 산업에서 구독 피로감이 높아지는 반면, 가전 시장의 구독 모델은 오히려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초기 비용 부담을 낮추고 관리·AS·업그레이드까지 포함된 구조가 소비자에게 '소유의 번거로움'을 덜어주는 매력적인 선택지로 자리 잡고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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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G전자 구독 서비스, 올해 매출 2조원 달성 전망

  • 올 3분기까지 누적 매출 1조8900억 원 달성

  • 타 사업군에서는 '구독 모델'에 대한 소비자 피로도가 높아지는 추세

  • 반면, 가전은 낮은 초기 비용, 편리한 사후 서비스로 계속 성장세

 

♦ 가전 산업 무게 중심, '판매'에서 '지속성'으로 이동

  • 성숙기에 접어든 '가전 시장'에 새로운 '애프터마켓' 여는 구독 모델

   → 제품 설치·관리·부품 등의 서비스가 더욱 더 중요해짐

  • 탄탄한 AI 데이터와 생애주기 기반 서비스 확보가 주요 승부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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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12월 1일
간편식 넘어 '간편옷' 시장까지 넘보는 편의점 업계
Today

편의점 업계가 성장 정체기에 접어든 가운데,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컨비니언스 웨어(간편옷)' 카테고리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합리적인 가격과 높은 접근성을 기반으로 젊은 세대의 실용 소비와 가격 대비 심리적 만족을 충족하는 상품군 확대에 나서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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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편의점 '의류' 매출 상승세

  • GS25, 무신사와 협업하며 의류 매출 급성장

  • 편의점 3사, 의류 매출 전년 동기 대비 두 자릿수 성장

 

♦ 겨울 의류 수요도 잡는다...차별화 전략 나선 편의점

  • GS25, 무신사와 협업 강화해 가성비 좋은 발열 이너웨이 출시

  • CU, 가성비 경량 패딩·캐릭터 IP 활용하며 MZ세대 겨냥

  • 세븐일레븐, 업계 최초 캐시미어 니트 출시하며 프리미엄 시장 진출

 

♦ 편의점이 '의류 확대'에 나선 이유는?

  • 압도적인 점포장으로 접근성 우선시하는 요즘 소비 성향 겨냥

  • 가성비·가심비 소비 → 합리적 가격·높은 품질의 의류로 매출 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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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대세는 '00' 드라마?
Today

일본과 중국 등 인접 국가에서 숏폼 드라마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는 가운데, 아직 블루오션으로 평가받는 한국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 리디(RIDI)가 숏폼 드라마 플랫폼 '칸타'를 출시했습니다. 숏폼 드라마가 향후 콘텐츠 시장의 패러다임 전환을 이끄는 주역이 될 수 있을지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중국·일본서 콘텐츠 대세로 자리잡은 '숏폼 드라마'

  • 中 숏폼 드라마 시장 규모 약 10조 4620억 원 기록

  • 일본 방송사들이 숏폼 드라마 플랫폼 출시에 나섬

 

♦ 리디(RIDI), 숏폼 드라마 시장 진출

  • 커져가는 숏폼 드라마 시장에 주목 → 관련 플랫폼 출시

  • 회당 결제가 아닌 구독형 비지니스 모델 도입

   → 소비자의 가격 부담 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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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에는 '소주' 말고 '이 것' 마셔요
Today

회식 문화가 약화되고 홈술·혼술을 즐기는 음주 문화가 확산하면서, 소주 중심이었던 음주 시장의 소비 축이 와인 중심으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와인 시장에서는 고가 와인과 가성비 와인 소비가 동시에 두드러지면서 양극화 소비 흐름이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소주 제치고 급성장하는 와인

  • 이마트, 소주·맥주 판매량 감소세인 반면 와인은 성장세

  • 세븐일레븐, 소주·맥주보다 더욱 두드러진 성장세 보이는 와인

 

♦ 프리미엄과 가성비...양극화 두드러지는 와인 시장

  • 프리미엄 와인, 수 억원대 제품까지 등장

  • 가성비 와인은 편의점 중심으로 3~4천원대 등장

 

♦ 소비자들은 '가성비 와인' 선호

  • GS25 기준 1~3만원 대 와인 매출 비중 75% 이상 차지

  • 대중 소비층의 중심축으로 자리 잡은 가성비 와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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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11월 28일
과자X반도체의 콜라보?
Today

식품업계가 반도체·패션·음악 등 이종 산업과의 협업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익숙한 브랜드끼리의 낮선 조합을 통해 이색적인 경험 소비를 즐기는 MZ세대 수요를  확장하고자 하는 전략으로 풀이됩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이색 협업 늘리는 식품업계

  • 세븐일레븐 X SK하이닉스, HBM 반도체를 스낵칩으로 구현

   → 어려워 보이는 반도체를 재미있는 경험으로 연결

  • 삼립호빵 X 무신사, 호빵을 감각적인 방식으로 해석한 팝업 오픈

  • 해태제과 X 플로, 제품 구매 시 음악 플레이리스트 제공

 

♦ 익숙한 브랜드 간 '낯선 조합'은 더욱 늘어날 전망

  • 이색 협업을 통해 MZ세대의 브랜드 관심 제고

  • 익숙한 제품에 스토리·굿즈 덧입혀 이색 경험 전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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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진열대 장악한 K-뷰티
Today

미국 뷰티 시장의 전반적인 성장세가 둔화되는 가운데, 현지 내 K-뷰티 매출이 가파르게 증가하며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틱톡 기반의 마케팅으로 미국 MZ세대 관심을 빠르게 확대한 점과, 주요 유통업체의 적극적인 확장 전략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로 분석됩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미국 내 K-뷰티 시장 급성장 중

  • 올해 미국 화장품 시장 성장률 한 자릿 수로 전망됨

  • 반면, 현지 내 올해 K-뷰티 매출 전년 대비 37% 급성장

 

♦ 한국 화장품 성장의 주요 공신은 SNS?

  • 미국 내 K-뷰티 소비자의 3/4는 MZ세대

  • 틱톡으로 정보를 얻는 이들에게 SNS K-뷰티 입소문이 급성장 요인

 

♦ 美 MZ의 K-뷰티 관심에 한국 화장품 늘리는 현지 유통가

  • 울타, K-뷰티 브랜드와의 협업으로 화장품 매출 제고

  • 세포라, 한 플래그십 매장 한쪽을 K-뷰티 전용 공간으로 연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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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해지는 반려동물 장례 서비스
Today

반려동물을 가족으로 인식하는 '펫팸족'이 늘면서, 반려동물 장례서비스 수준과 그 선택지가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과거 화장 중심에 머물렀던 장례 방식은 봉안, 수목장, 추모 보석, 디지털 보관 서비스 등으로 확장되며 추모 문화의 새로운 흐름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반려동물을 가족으로 인식하는 펫팸족 증가

  • 반려동물의 마지막 순간을 '의례'로 준비하는 흐름

  • '어떻게 잘 보내주지'에 대한 인식 확산하며 장례 서비스 수준 향상

 

♦ 다양해지는 반려동물 장례 방식

  • 화장 방식 넘어 추모관·봉안당·수목장 등 다양해진 보관 서비스

  • 반려동물 유골을 가공해 스톤 형태로 제작한 '블리스 스톤'

   → 휴대 및 보관이 간편해 요즘 인기를 얻고 있는 방식

  • 반려동물의 사진·동영상 송출하는 '디지털 추모관' 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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