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숏폼 콘텐츠(틱톡 등) 관련..
전체 76%가 숏폼 콘텐츠 시청 경험, 10대~20대가 주 이용자 층 ..
2021 뉴스레터 구독 서비스 관련 ..
전체 44.5%만이 스스로 사회 이슈 및 트렌드를 잘 파악하고 있다고 평..
2021 SNS 이용 및 인플루언서 ..
전체 84.2% "인플루언서는 자신의 사회적 영향력에 책임져야 해" <..
2024 이어폰, 헤드폰 및 ‘노이즈..
- 일상생활에서 '이어폰', '헤드폰' 이용 비중 높은 편 - 주로 '..
스마트폰 위젯 기능 관련 U&A 조사
- 10명 중 7명, "스마트폰 '위젯' 자세히 알고 있어" - '위젯..
삼성 ‘갤럭시’ vs 애플 ‘아이폰’..
- 주 사용 스마트폰, "갤럭시 64.2% vs 아이폰 33.5%" -..
‘지브리 스타일’ AI 이미지 생성 ..
- '지브리 스타일' AI 이미지, 만족도 높은 편 - 10명 중 8명..
‘생성형 AI’ 서비스 일상생활 활용..
- "'생성형 AI' 어느 정도 '상용화' 된 단계" - 특히 '저연령..
업무 환경에서의 AI 기술 활용도 관..
- 챗GPT, "어느정도 상용화 된 것 같아" - 벤처/외국계 기업, ..
AI 가전 소비자 인식 조사
- 10명 중 8명, "AI 가전 구매한 경험 있어" - 가전제품 내 ..
2016 소형가전가구 이용 관련 조사..
1인가구와 개인화 성향이 이끄는 '소형 가전·가구'의 인기 ..
2014 소형 가전가구 관련 조사
- 10명 중 7명 "소형 가전/가구가 실속 있으며(71.3%), 활..
편의점 택배 서비스 관련 U&A 조사
- 택배 서비스, 주로 '중고거래', '반품' 목적으로 이용하는 편 -..
2025 편의점 이용 및 콜라보레이션..
- '가깝고', '24시간 이용 가능'한 "편의점" - 젊은 세대, '..
2025 고가(명품) 의류 구매 및 ..
- '명품 의류' 가치 및 필요성 소폭 낮게 평가 - MZ세대의 명품 ..
2024 ‘팝업스토어(pop-up s..
- 10명 중 8명, "팝업스토어 방문한 적 있어" - "요즘, 모든 ..
2024 데이(기념일) 문화 관련 인..
- 전반적인 '데이 문화' 피로도 소폭 낮아져 - 10명 중 6명, "..
2021 욜로 및 취향 관련 인식 조..
전체 73.7% "무엇보다도 내 행복을 우선시하려고 한다" 상
2021 달력(캘린더) 효용도 관련 ..
새해 맞이에 빼놓을 수 없는 '달력' 준비, 전체 79.4%가 올해 달력..
2013 생활용품 렌탈서비스 관련 조..
- 2명 중 1명(48%)은 렌탈서비스 이용 경험, 가장 많이 이용해본 ..
2012 생활용품 렌탈서비스 관련 조..
- 렌탈서비스하면 '정수기'를 가장 많이 떠올리는 것으로 나타나 &nb..
2025 주류 음용 및 술(사케) 관..
- 10명 중 6명, "숙취 있더라도, 술자리 빠지고 싶지 않아" - ..
2025 ‘로코노미’ 활용 식품 관련..
- 10명 중 8명, "'로코노미 식품' 구매해 본 경험 있어" - '..
(냉동) 피자 취식 관련 U&A 조사
- 10명 중 7명, "평소 피자 좋아하는 편" - '냉동 피자' 대비..
2025 여름 휴가 및 스테이케이션,..
- "여름휴가 비용 부담되지만, 포기할 정도는 아니야" - 저연령층, ..
‘숏폼 드라마’ 관련 U&A 조사
- '시성비' 니즈에 '숏폼 콘텐츠' 즐겨보는 경우 많아 - 10명 중..
2025 골프 산업 기획 조사
- 젊은 골퍼, 라운딩 횟수 적어도 '만족도'는 높다 - 20대는 '그..
이혼 예능 프로그램 관련 인식 조사
- 10명 중 7명, "'이혼 예능 프로그램' 본 적 있어" - '재미..
문구류 및 손글씨 관련 인식 조사
- 10명 중 8명, "'손글씨' 잘 쓰는 것도 하나의 능력" - "손..
숏폼 vs 롱폼 콘텐츠 관련 인식 조..
- 핵심 내용만 있는 '짧은 동영상' 선호도 높은 편 - 단, '관심 ..
2025 카쉐어링 관련 U&A 조사
- '카쉐어링' 이용률,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 - 10명 중 7명, "..
2025 전기 자동차 관련 인식 조사
- '전기 자동차' 전반적인 '주행 만족도' 꾸준히 증가세 - 단, 아..
2024 자동차 보유 현황 및 리스,..
- 10명 중 8명, "한 가구 한 대 차량이 기본" - 저연령층, '..
2025 평소 인간관계 및 폐쇄형 S..
- 인간관계, '넓이'보다 '깊이' 중요시하는 편 - 10명 중 7명,..
2025 반려식물 및 가정용 식물 재..
- '가정 내 식물 재배' 경험, 소폭 감소하는 추세 - '여성' 및 ..
사주, 타로 및 주술 관련 인식 조사
- 10명 중 6명, '점술 서비스'에 대한 관심 높은 편 - 10대,..
2025 직장인 워라밸 및 주 52시..
- 10명 중 7명, "퇴근 후 개인 시간 보내는 편" - 한국 사회 ..
2024 직장인 점심식사 및 구내식당..
- 10명 중 7명, "구내식당, 필수 복지 중 하나" - 단, "구내..
2024 ‘직장 내 괴롭힘’ 관련 인..
- 10명 중 7명, "직장 내 괴롭힘은 심각한 사회 문제" - '직장..
교통비 부담도 및 교통비 지원 정책 ..
- 10명 중 8명, "대중교통 요금 인상으로 생활비 부담 가중" - ..
2023 연명의료결정법 관련 인식 조..
- 10명 중 6명 "평소 죽음에 대해 생각해" - 고연령층, 두려움보..
세대별 정치 성향 및 정치 참여(팬덤..
- "정치적 성향, 직접 보고 겪으며 형성" - 73.4% "과도한 정..
2025 <어른> 이미지 ..
- '어른'의 기준, '나이'보다는 '경험' - 저연령층, '어른&rs..
2025 개인 취향과 도덕성의 상관관..
- 10명 중 9명, "개인의 '취향'은 존중되어야 해" - 저연령층,..
2025 ‘부모부양’ 및 ‘부모 인지..
- 10명 중 6명, "부모 부양은 개인의 선택" - 저연령층, 부모 ..
재능 공유 플랫폼 관련 인식 조사
- 85.3% "한국 사회, 안정적 직업 찾기 어려워" - 전반적으
2022 영어학습 관련 인식 조사
- 89.2% "영어 잘하고 싶은 욕심 커" -"한국 사회, 영어 능력..
2021 직장인 자기계발 및 이러닝(..
직장인 76.1% "한국사회에서 안정적인 직업 찾는 것이 어려워지고 있다..
혈당 관리 및 「저속노화」 트렌드 관..
- 남녀노소 '건강관리'에 대한 관심 높은 편 - 10명 중 8명, "..
다이어트 경험 및 비만 치료제(삭센다..
- 10명 중 7명, "다이어트는 평생의 과제" - '외모관리' 일종의..
‘셀프 분석(퍼스널 컨설팅)’ 서비스..
- 10명 중 6명, "시간 걸리더라도 '나'에 대해 깊이 있게 알고 싶..
2025 헤어 관리 및 탈모 관련 인..
- 10명 중 4명, "탈모 경험 없지만 예방 관심 많아" - 탈모 예..
기초 스킨케어 화장품 관련 U&A 조..
- 10명 중 9명, "현대인들에게 '피부 관리'는 필수" - 저연령층..
‘웰에이징(Well-aging)’ 관..
- 10명 중 9명, "최대한 천천히 늙고 싶어" - 단, 노화에 대한..
중고 의류(패션) 관련 U&A 조사
- 10명 중 6명, "요즘에는 '중고 의류' 익숙해" - 중고 의류,..
「올드 머니(Old money)」 트..
- 전체 10명 중 6명, "고급스러운 취향 지닌 사람으로 보이고 싶어"..
고가 의류 및 브랜드 패딩 계급도 관..
- 전체 47.5% "실제 패딩 브랜드에 따라 계급이 존재하는 것 같아"..
2025 금(金) 시장 및 투자 관련..
- 10명 중 7명, "금(金) 제품 구매해본 경험 있어" - 주로 '..
2024 가상화폐 관련 인식 조사
- 10명 중 7명, "'
2024 재테크 및 대출금리 관련 인..
- 불안한 금융 시장, '은행 예금' 니즈 높아져 - 10명 중 6명,..
환전 서비스 및 해외여행 특화 카드(..
- 외화 환전 시 온·오프라인 비중 큰 차이 없어 - 단,..
무지출 챌린지 관련 인식 조사
- 96.9% "최근 물가 인상 체감하는 편" - 69.5% "생활비
2021 짠테크 관련 인식 조사(TR..
욜로(YOLO) 성향 줄어들고 미래지향적인 태도 강해진 모습 소비자 1..
주택청약 제도 관심도 및 인식 조사
- 72.9% "주택 청약 제도에 관심 있어" - 55.5% "주
2020 주택연금 제도 관련 인식 조..
기혼자 29.8%만이 "노후생활 자금 마련을 위한 준비하고 있다"
2019 1인 가구 공유주택 관련 조..
10명 중 4명은 '1인가구 공유주택' 거주 의향, 젊은 층의 의향 높아..
기간검색
국내 기업들이 과거 제품을 내세우는 '헤리티지 마케팅'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레트로한 디자인으로 소비자의 관심을 끄는 동시에, 중국 기업들이 쉽게 모방하기 어려운 브랜드 역사성과 신뢰도를 강조해 견제하려는 전략으로 보입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옛날 디자인 소환...'헤리티지 마케팅' 주목하는 국내 기업들
• LG전자, 1960년대 디자인의 선풍기 굿즈 출시
• 현대자동차, 1974년 모델 '포니 쿠페' 디자인 계승한 제품 출시
• 삼성전자, Z플립에 20년 전 플립폰 디자인 적용한 한정판 제품 출시
♦ 브랜드 역사성·신뢰도 내세워 중국 기업 견제
• 전 산업군에서 무섭게 성장하고 있는 중국 기업
• 다만, 역사가 짧고 브랜드 가치가 상대적으로 낮다는 한계점이 있음
→ 이를 공략해 국내 기업의 '헤리티지' 내세워 중국 기업 견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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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퇴 후에도 여가와 이색 경험을 적극적으로 즐기는 '액티브 시니어'가 늘면서, 고연령층 사이에서도 이색 여행지를 찾는 수요가 뚜렷해지고 있습니다.
♦ 6070세대 액티브 시니어, 다양한 여행지 경험 선호
• 2030세대, 해외 여행 시 일본 등 특정 국가에만 수요 몰림
• 반면 6070세대는 상대적으로 다양한 지역을 고르게 선택
• 특히 최근 중국, 몽골 지역에 시니어 세대 여행 수요 증가하는 중
♦ 액티비 시니어, 전통 인기 여행지 넘어 새로운 이색 여행지에 관심 ↑
최근 일본에서 시간 단위로 시니어 여성을 고용할 수 있는 '할머니 대여 서비스'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노년층의 지혜와 경험을 배우고 소통할 수 있다는 점이 주요 인기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 日 의 할머니 대여 서비스인 '오케이 할머니' 화제
• 시간당 출장비+교통비로 시니어 여성을 대여하는 서비스
• 요리, 육아, 고부 갈등 등 다양한 문제에 대한 노하우를 얻어갈 수 있음
♦ 일본 뿐만 아니라 유럽권에서도 '조부모 대여' 서비스 확산 중
• 독일, 육아에 벅찬 가정과 실버세대를 연결해주는 서비스 인기
♦ 조부모 대여 서비스, 세대를 잇는 새로운 복지 모델로 주목
• 시니어에게 경제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 제공
• 맞벌이 부모들은 노년층의 살림 노하우를 배우며 도움을 얻음
• 조부모가 없는 아이들에게는 정서적 울타리 역할을 함
서울시가 운영하는 시민 외로움 극복 프로그램 '365 서울 챌린지'에 총 1만7430명이 가입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산책, 분리수거, 러닝 크루 가입 등 미션을 완수하면 포인트를 지급하는 방식으로, 야외 활동을 통해 고립감·외로움을 해소하자는 취지의 프로그램입니다.
♦ 365 서울 챌린지의 '야외 활동 현금 포인트' 인기
• 예상 모집 규모(5천명)보다 3배 이상의 시민들이 몰림
• 특히, 3040 여성들에게 인기 (3040 여성 비중 40% 이상)
♦ 야외 활동 미션을 통해 포인트 얻고, 외로움도 해소
• 산책, 분리수거 등 간단한 활동을 통해서 고립감 해소
• '한강에서 책읽기', '러닝 크루 가입' 등 적극적인 미션도 있음
• 각 활동마다 300~500포인트 지급, 포인트는 서울페이로 사용
Z세대 사이에서 계절에 맞는 경험을 중시하는 '제철코어(Seasonal-core)'트렌드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비대면 시대에 '경험'이 특별한 가치로 떠오르는 가운데, 특정 시기에만 즐길 수 있는 대상을 소비하고 이를 공유하는 문화가 Z세대 사이에서 '힙한 일상'으로 자리잡고 있기 때문입니다.
♦ Z세대가 주목하는 '제철코어'?
• 제철에 맞는 음식과 관련 굿즈, 장소를 즐기는 태도
• 기업이 내세우는 마케팅 개념 '시즌리스'와 반대되는 흐름
♦ '제철코어' 트렌드가 부상한 이유?
• 희소성, 차별성을 중시하는 Z세대
→ 대상의 본질적인 가치(절대가치)의 중요성 부상
• 제철을 접하는 경험은 다른 경험으로 대체하기 어렵기 때문
• 1년에 한 번, 직접 경험해야 하는 '제철코어'가 힙한 문화로 부상
보험업계가 '디지털 세대'를 겨냥한 모바일 전용 보험상품 출시에 나서고 있습니다. 디지털 기기와 플랫폼을 통해 보다 간편하게 보험에 가입할 수 있도록 설계한 점이 특징입니다.
♦ 교보생명, 온라인 보험 라인업 강화
• 질병, 상해 보험부터 독서, 저축보험 등 온라인 보험 라인업 강화
• 디지털세대를 겨냥해 스마트폰을 통한 가입 방식 도입
♦ 카카오페이손해보험, 모바일 최적화 보험 상품 출시
• 전화 권유, 대면 상담 없이 카카오톡을 통해 간편 가입
• 보험 가입 과정에서의 복잡한 절차 간소화 → 진입 장벽 낮춤
'인문학'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이 다시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서울시평생교육진흥원이 시민 대상으로 무료 대학 강좌를 제공하는 '구독대학'에서 인문학 강의가 빠르게 마감된 것입니다.
♦ AI 시대에도 시민들은 '인문학' 강의를 원한다
• '구독대학'에서 듣고 싶은 강의 2위 '인문교양'
• 인문학 강의에 사람 몰리면서, 강의 4개 중 3개 모집 마감
♦ 은퇴한 중장년층 외에도 청년, 직장인에게도 인기
♦ 인문교양, 시민의 질적 수준 향상과 사회 발전 기여 측면에서 중요
아태지역 럭셔리 여행 트렌드 조사 결과, 럭셔리 여행이 소비나 과시 중심에서 웰빙·몰입형 경험·감성·세심한 디자인으로 관심이 이동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프리미엄 여행의 핵심으로 떠오른 '웰니스'
• 고소득층 여행객 90%, "여행지 선택 시, 웰니스 경험 중요"
• 명상, 맞춤 영양 관리 등 통합 웰니스 경험 수요 ↑
♦ 럭셔리 여행객의 주요 특징은?
• 자녀&한부모 가족 여행객 '가디언 트레일세터'
→ 여행을 휴식 아닌 아이와 함께 하는 배움의 기회로 활용
• 탐험과 긍정적 영향을 중시하는 '임팩트 익스플로러스'
• 여행을 통해 새로운 기회를 찾는 '벤처 트래블리스트'
초고령사회로의 진입이 가속화되면서, 2050년 기준 약 500조 원 규모로 추정되는 '치매머니'를 선점하기 위한 금융권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 고령층 치매 환자가 보유한 '치매머니' 규모 증가
• 치매머니 자산 154조원 → 488조원으로 증가할 전망(2050년)
• 5대 은행 '유언대용신탁' 상품 잔액 22년 대비 24년 83.4% 증가
♦ 은행가, '유언신탁' 상품 중심으로 '치매머니' 유치전 치열
• 유언신탁 : 고객 유고 시, 금융사가 계약한 대로 수익자에게 자산 전달
→ 유언장만 있을 경우, 사후 진위 여부 등 각종 갈등을 예방하는 차원
♦ 하나은행, 유언전용신탁 접근성 낮춘 상품 출시
• '고소득층의 전유물'이란 통념 깨고 상품 접근성 낮추는 추세
• 5억원이던 신탁 가입 문턱을 5천만원으로 대폭 낮춤
코로나19를 계기로 앱(App)으로 사람을 만나는 '앱만추(앱으로 만남 추구)' 문화가 확산됐지만, 가짜 계정 논란으로 데이팅 앱에 대한 소비자 신뢰가 하락하고 있습니다. 이에 '진정성'과 '신뢰'를 앞세운 만남 플랫폼을 개발하는 스타트업들이 등장하면서, '앱만추 2.0'시대가 열리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 '가짜 계정 논란'으로 데이팅 앱에 대한 소비자 신뢰도 하락
• 테크스랩, 사진 도용해 '가짜 여성 계정' 270여 개 생성 및 운영
→ 6만 명 이상 남성 이용자에게 유료 결제 유도
• 어플 내 '성비 붕괴'라는 한계점으로 이러한 행위를 한 것으로 분석
♦ 어플 만남도 신뢰·진정성이 중요해! '앱만추 2.0' 시대 도래
• 비긴즈, 56개 연애 성향 검사로 맞춤형 프로파일 제공
• 가벼운 만남 아닌, 취미·가치관 중심 만남 데이팅 앱 등장
• 내친소, 실명 사용 및 지인 추천사 도입 → 신뢰도 확보
♦ 기존 데이팅 앱들도 신뢰·진정성 확보를 위한 인증 체계 강화
최근 패션업계에서 중고 의류를 거래하는 '리커머스' 시장이 성장하고 있는 가운데, 백화점 업계도 이를 앞세운 서비스를 선보이며 주목받고 있습니다.
♦ MZ세대를 중심으로 성장하는 '중고 의류' 시장
• MZ세대 구매 결정의 중요 요소 → 지속가능성·윤리 소비
♦ 현대백화점, 중고 패션 보상 프로그램 '바이백' 서비스 도입
• 고객이 패션 상품을 되팔 시, 중고가에 해당하는 금액을 포인트로 지급
• 신청 후 상품을 박스에 담아 문 앞에 두면 백화점 측이 수거
• 고객이 거래 플랫폼을 찾거나 구매자를 기다릴 필요 없음
→ 중고 거래에 대한 소비자 편의성 제고
혼자만의 여유와 취향을 중시하는 '혼족(혼자족)' 트렌드가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확산되면서, '솔로 여행' 수요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에 다양한 문화 및 사교 프로그램을 혼자서도 즐길 수 있는 리조트 '로빈슨 클럽'이 솔로 여행족들에게 주목받고 있습니다.
♦ '혼족' 트렌드 확산...'솔로 여행' 시장 성장
• 2030세대를 중심으로 홀로 즐기는 '혼족' 소비 문화 확대
• 한국 솔로 여행 시장 규모 약 185억 원(2024년 기준)
→ 2030년까지 연평균 16.9% 성장할 전망
♦ '솔로 여행족'에게 주목받는 리조트, '로빈슨 클럽'
• 스포츠·문화 프로그램을 결합한 올 인클루시브 리조트
→ '혼자지만 외롭지 않은' 커뮤니티 기반 경험 제공
• 실제로 리조트 내 다양한 여행객들이 어울리는 모습을 볼 수 있음
• 개인 맞춤형 액티비티, 사교 분위기 확대
→ '솔로 여행객'을 위한 새로운 대안으로 입지 다져갈 예정
1인 가구가 빠르게 증가하면서, 유통업계가 이들을 겨냥한 '소용량·가성비' 제품 강화에 나서고 있습니다.
♦ 늘어가는 1인 가구, 줄어드는 대가족
• 전체 가구 중 1인 가구 비중 35.5%(2023) → 41.3%까지 늘어날 예정
• 반면 4인 가구 비중은 10%대로 감소
♦ 유통업계, 용량·가격 줄인 '소용량·가성비' 제품 확대
• 배달의민족, '한그릇' 카테고리 개설 → 1인분 메뉴 판매
• 편의점 업계도 '소포장 족발', '소포장 건전지' 등 1인 상품 확대
• 롯데하이마트 PB인 PLUX, 소형 냉장고 출시
초고령사회로 접어들며 중장년층이 미래 핵심 소비층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이에 패션업계는 '영올드' 고객층을 겨냥한 맞춤형 서비스를 강화에 나서고 있습니다.
♦ 초고령 시대, 핵심 소비층으로 부상한 '영올드족'
♦ 패션그룹형지, 시니어 맞춤 스타일링북 배포
• 중장년층 라이프스타일, 취향 반영
→ 다운에이징룩 등 영올드 위한 스타일 제안
♦ 비렉스, 중장년 메이크오버 프로젝트 개최
• 프로젝트 참여한 시니어에게 맞춤형 스타일링·화보 촬영 제공
♦시니어 모델 내세운 패션쇼도 등장
대형마트가 자체 브랜드(PB) 제품을 경쟁사인 '이커머스'에 입점시켜 판매하는 사례가 늘고 있습니다. 국내 유통시장 주도권이 빠르게 온라인으로 이동하는 가운데, PB 제품 판로를 넓혀 수익성을 강화하려는 전략으로 해석됩니다.
♦ 대형마트 PB 제품, 이커머스에 진입
• 롯데마트 PB '오늘좋은', 쿠팡 플랫폼에서 판매
• 이마트 PB '피코크', 컬리에서 2021년부터 판매 중
♦ 대형마트 PB 전략 '이렇게' 바뀌었다
• 과거에는 고객 확보, 연계 소비 효과 기대하며 독점 판매
• 국내 유통시장 주도권, '오프라인' 에서 '온라인'으로 이동
→ 고객 유입 및 판로 확대 위해 '이머커스' 판매 전략으로 전환
• 이커머스 통한 외부 판매 → 홍보 효과 및 매출 향상 효과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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