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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2월 18일
필사 멋지잖아...'라이팅힙'에 문구·사무용품 거래액 증가
Today

필사하거나 일기를 쓰는 등 손글씨를 쓰는 것을 '힙'하게 여기는 '라이티힙' 트렌드가 확산되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문구·사무용품 거래액 전년 대비 75% 증가

  • 만년필, 볼펜 등 필기구 2.4배 증가

  • 다이어리, 플래너 등 노트류 43% 증가

♦ 29CM, '라이팅힙' 트렌드 경험을 위한 문구 페어 이벤트 진행

  • 문구 크리에어터, 인기 브랜드와 협업한 아이템 전시 및 판매

♦ 29CM의 문구 페어 얼리버드 티켓, 발매 3일 만에 전량 매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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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울렛보다 싸다고?"...2030 몰려드는 '오프프라이스 스토어'
Today

경기 불황이 장기화되면서 '가성비 소비'가 확산되는 가운데, 아울렛보다 더 저렴한 가격으로 재고 상품을 판매하는 백화점의 오프프라이스 스토어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주요 백화점의 오프프라이스 스토어 매출 증가

  • 신세계백화점의 '팩토리스토어', 지난해 매출 전년 동기 대비 27%↑

  • 현대백화점의 '오프웍스', 지난해 30%의 매출 신장률 달성

♦ 고물가로 소비자의 가격 민감도↑, 저렴한 상품 찾는 경향 뚜렷해짐

♦ 특히, '가성비' 중시하는 2030 중심으로 오프프라이스 스토어 인기

♦ 유통업계, 2030에게 인기있는 브랜드 확대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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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황 앞에 무릎 꿇은 샤넬?...명품 시장도 '양극화'
Today

경기 침체와 소비 양극화로 인해 국내 명품 시장에 지각변동이 일고 있습니다. 샤넬·디올·구찌 등 대중적인 명품 브랜드의 매출은 감소한 반면, 에르메스와 같은 하이엔드 브랜드는 여전히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경기 침체로 명품 시장 내 2030 고객 이탈

   → 샤넬·디올 등 대중성 높은 명품 브랜드 매출 감소

♦ 샤넬, 디올 지난해 매출 전년 대비 각각 4%, 10% 감소

♦ 구매력 높은 고객 많은 에르메스, 지난해 매출 19% 성장

♦ 구매력 높은 고객일수록 하이엔드 주얼리 등 초고가 제품 구매

   →  명품 시장 내에서도 '소비 양극화' 심화

♦ 희소성과 투자 가치가 부각되며 하이엔드 주얼리 인기 높아질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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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2월 17일
은행권, 전 연령대 흡수할 '빅모델' 모시기 경쟁
Today

은행업계가 젊고 친숙한 이미지로 전 세대에게 다가가기 위해 '빅모델' 전략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젊고 열정적인, 강한 신뢰감을 주는 '빅모델' 라인업 구축

  → 다양한 연령대의 소비자층을 확보하려는 전략

♦ 하나금융, 개성 넘치는 이미지의 '지드래곤' 새로운 광고모델로 선정

♦ 신한은행, '잘생긴 모임통장' 컨셉에 맞춰 '차은우' 광고모델로 선정

♦ 우리은행, 전세대를 아우르면서 트렌드 이끄는 '장원영' 모델로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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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구독'도 필수시대?...'구독 플레이션' 더 심화 되나
Today

OTT 중심이었던 구독 서비스가 'AI 서비스'로까지 확장되고 있습니다. 빅테크 기업뿐만 아니라 국내 AI 서비스를 제공하는 이동통신사들도 유료화를 선언하면서 '구독플레이션'이 더욱 심화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2023년 대비 생성형 AI 구독 이용 건수 299% 증가

♦ 특히, 20대의 AI 구독 비중이 38%로 연령대 중 가장 많았음

  • 과제부터 자기소개서까지 생성형 AI 다양하게 사용하는 20대

♦ 구독 서비스가 AI까지 확장되면서 '구독'에 쓰는 비용 점차 증가할 것

♦ AI서비스들이 점차 유료화 진행하면서 '구독플레이션' 우려

  • SK텔레콤 '에이닷', LG유플러스 '익시오' 유료화 계획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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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힙 트레디션' 열풍에...창극공연에 몰린 MZ세대
Today

MZ세대 내에서 전통 예술 공연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들 세대 사이에서 전통 문화를 '힙'하게 받아들이는 '힙 트레디션' 열풍이 공연계까지 영향을 준 듯 보입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2030 창극단 관객 비율 10% 초반(2010) → 30%로 상승(2024)

♦ MZ세대의 유입으로 창극단 내 '팬덤' 문화 열풍

  • 전회차 재관람하는 고정 관객 등장

  • 팬클럽이 배우에게 커피차 등 '조공'하는 문화 등장

♦ '힙 트레디션' 열풍에 전통 예술 공연 인기

  • 국립국악관현악단 ‘음악 오디세이 천하제일상’ 2030 예매율 80%

  • 국립국악관현악단 '애주가' 공연 예매자 중 44%가 2030세대

♦ 단, 소수 스타 중심으로 한 인기가 한계점

  • 현대 장르와 더 적극적으로 융합해 친근하게 다가가도록 노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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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2월 14일
홈쇼핑도 모바일 시대...'탈TV' 가속하는 홈쇼핑업계
Today

홈쇼핑업계가 '모바일 라이브 커머스(MLC)'에 집중하며 '탈 TV 전략'을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홈쇼핑의 핵심 채널이 TV에서 '모바일'로 빠르게 이동하고 있는 것입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홈쇼핑업계, 핵심 소비층을 타겟으로 한 유튜브 콘텐츠에 집중

♦ 해외 라이브 방송을 통해 해외 '잇템'을 소개하기도 함

♦ MLC에 집중하면서 새로운 형태의 콘텐츠도 확산 중

  • CJ온스타일, 연예인 MC 내세운 모바일 라이브쇼 '겟잇뷰티' 론칭

♦ '탈TV' 전략의 효과를 맛 본 홈쇼핑업계, '모바일' 콘텐츠에 집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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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렴이 버킨백 샀다 자랑"...진화한 짝퉁, '듀프' 소비 확산
Today

원조 고가 브랜드의 저렴한 대체품을 소비하는 '듀프(Dupe) 소비'가 합리적 소비를 중시하는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특히, 대체품 소비를 부끄러워하기보다 오히려 당당하게 자랑하는 분위기가 '듀프 소비'를 확산의 주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복제하다(Duplicate)'의 줄임말인 '듀프(Dupe)' 소비

  • 패션과 뷰티 영역 넘어 생활용품까지 듀프 소비 영역 확장 중

♦ 디자인·성능은 고가 제품과 유사하지만 가격은 낮은 '듀프' 제품

  → 가성비 중시하는 젊은 세대들이 주 소비층

♦ 원제품을 그대로 따라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짝퉁'과 차이 있음

♦ SNS 인플루언서들의 영향으로 모조품에 대한 낙인이 사라짐

  → 가성비 좋은 모조품을 구매한 것이 '자랑'할 만한 소비가 됨

♦ 단, 모조품 소비는 디자인 복제 논란 및 법적 위반 여지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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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해력 문제&텍스트힙 트렌드에 부는 '필사' 열풍
Today

문해력 문제가 대두되면서 '필사'를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여기에 '텍스트힙' 열풍까지 더해지며 '필사' 유행이 더욱 확산되는 분위기입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관심 받는 '필사', 관련 책 출간이 출판계 경향으로 자리잡는 중

  • '필사' 책 판매량 전년 대비 692.8% 증가, 출간 종수 42.1% 증가

♦ 시·소설을 넘어 법률·경제·철학 등 필사 책 종류도 확대 추세

♦ 글을 소비하는 것을 멋스럽게 여기는 '텍스트힙' 트렌드

   → MZ세대를 중심으로 '필사' 열풍 확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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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2월 13일
"50대 모델이 입은 옷 뭐지?"...롯데홈쇼핑, 시니어 특화 콘텐츠 확대
Today

롯데홈쇼핑이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중장년층을 겨냥한 콘텐츠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는 TV홈쇼핑의 핵심 고객층인 5060세대를 끌어모으기 위한 시니어 마케팅 전략의 일환으로 해석됩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TV홈쇼핑의 핵심 고객층인 5060세대

  • 롯데홈쇼핑 유료회원제 개편 중 '헬스케어' 혜택 추가

    → 가입자 수 2배 증가, 이 중 60%가 5060세대

♦ 전원생활에 관심있는 5060을 겨냥한 '우리집 집들이' 콘텐츠 론칭

  • 단독주택에서 살고있는 중장년층 일반인 집을 방문하는 컨텐츠

♦ 건강에 관심있는 중장년층 위해 건강 레시피 소개하는 '건강식사' 론칭

♦ 50대 모델을 내세워 패션 룩북, 동안 메이크업 등의 콘텐츠 선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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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파트도 완벽해야 하는 시대?...분양시장 '육각형 아파트' 주목
Today

분양시장에서 상품성, 입지, 교통편 등 주택 수요자들이 중요하게 여기는 요소를 고루 갖춘 '육각형 아파트'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실거주 시 완벽한 조건은 물론 투자 안정성까지 보유한 '육각형 아파트'

♦ '육각형 아파트', 서울시는 물론 강남 내에서도 높은 청약경쟁률 기록

  • 서초 '래미안 원펜타스’, 527.3 : 1의 청약경쟁률 기록

♦ 교통·학군·편의시설 갖춘 아파트, 매매 신고가 경신 사례 증가 중

  • ‘방배그랑자이’, 지난해 12월 29억 7,500만원에 거래돼 신고가 경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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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메뉴 3990원...식자재 자회사가 보여준 마법
Today

이랜드그룹의 식자재 자회사 이랜드팜앤푸드가 대형마트·뷔페 등 연관 사업에 시너지를 일으키며, 고물가 시대 '가성비 전략'의 성공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애슐리퀸즈 메뉴의 간편식 버전 '델리바이애슐리', 전 메뉴 3990원

  • 애슐리퀸즈와 이랜드팜앤푸드를 통한 식자재 구매로 단가 낮춤

  • 가성비 전략으로 구매하는 고객 수 증가하는 중

♦ '애슐리퀸즈'의 딸기 뷔페, 가성비 측면에서 인기몰이

  • 이랜드팜즈의 산지 직소싱한 딸기로 가성비 전략 유지

♦ 돼지 직매입 후 유통 단계 단축 → 유통 마진 낮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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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2월 12일
"해외 마라톤 가볼까?"...러닝열풍에 '런트립' 인기
Today

러닝과 아웃도어 활동에 대한 관심이 여전히 뜨겁습니다. 이에 국내외 여행업계는 러닝과 여행을 결합한 '런트립' 상품을 선보이며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여행사·관광청, 해외 마라톤 및 트레킹 축제 여행 상품 주목

♦ 교원투어, '사이판 마라톤 2025' 참가하는 여행 패키지 출시

♦ 하나투어, 글로벌 러닝 트렌드에 맞춰 각국 마라톤 상품 판매

  • '2025 오사카 마라톤' 상품, 오픈 동시에 마감될 정도로 인기

  • 러닝 인플루언서와 함께 참가하는 '2025 다낭 마라톤' 상품 판매

♦ 홍콩관광청, '2025 홍콩 아웃도어 페스티벌' 개최

  • 대표 관광 명소를 배경으로 러닝하는 코스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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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브레터' 10만명 돌파...극장가 효자로 떠오른 '재개봉작'
Today

극장가에서 여전히 '재개봉작'이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재미없는 신작보다 검증된 '명작'을 찾는 관객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입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극장가, 관객 끌어모으기 위해 '재개봉작' 내세우는 중

  • 올해 1~2월 인기 독립·예술영화 20위 중 6개가 재개봉작

  • 지난달 1일 재개봉한 '러브레터', 한 달 만에 10만 관객 돌파

♦ 인지도는 높지만 본 적 없는 명작을 공략할 수 있다는 게 장점

♦ 수 차례 재개봉한 작품들은 '업그레이드' 통해 신선함 제공

♦ 경쟁력 유지를 위해 극장가 내 재개봉 추세 이어질 전망

   → 이로 인해 신작 공급은 줄어들 것으로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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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시 플레저 열풍에 '디카페인' 상품 찾는 소비자들
Today

'헬시 플레저' 트렌드 속에서 '로우 스펙 푸드(카페인·당·열량을 없애거나 줄인 음식)'가 주목을 받고 있는 가운데, '디카페인' 커피를 찾는 소비자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카페인 함량 90%이상 제거한 '디카페인' 커피 인기

♦ 디카페인 커피 수입량 3년 전 대비 1.5배 증가

♦ 스타벅스 디카페인 음료, 더 비쌈에도 전년 대비 판매량 55% 증가

♦ 디카페인 인기에 편의점도 관련 제품 출시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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