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숙취해소제 관련 U&A 조사
술자리에서 나눠 먹는 건 안주가 아니라 ‘이거’였다
2025.12.23
2025 연말 분위기 및 연말 계획 관련 조사
“행복하진 않아도 무사했다” 위기보다 일상, 성취보다 평안 남은 2025년
2025.12.16
개인정보유출 관련 인식 조사
편의성이 불안을 이긴다? 쿠팡 개인정보 유출에도 '락인 효과' 작동 중
2025.12.11
2025 직장인 구내식당 관련 인식 조사
‘점심 한 끼’가 회사를 가른다, 직장 내 최고의 복지는?
2025.12.09
2025 로또 및 연금복권 구매 경험 관련 인식 조사
‘불안’이 사람을 줄 세웠다, 명당 앞 100m 줄의 비밀
2025.12.04
2025 직장인 점심식사 관련 인식 조사
점심 한 끼가 사내 행복지수 좌우? 직장인 점심 ‘판’이 바뀌고 있다
2025.12.02
2025 백화점·대형마트 문화센터 관련 U&A 조사
‘가성비·고품질’ 입소문 타는 문화센터, 유통업계 ‘숨은 진주’
2025.11.25
2025 결혼식(스몰웨딩 등) 관련 인식 조사
결혼, 이제는 옵션이다 “해도 그만, 안 해도 그만…”
2025.11.18
기분이 소비를 이끄는 '필코노미'가 부상하면서, 기부 트렌드도 '감정을 나누는 행위'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기부가 놀이·문화·콘텐츠와 결합하면서 참여하고 싶은 경험을 만들어 참여 장벽을 낮추는 한편, 기부 효과를 즉각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리트머스형' 기부가 새로운 흐름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좋아하는 대상과 의미를 만드는 기부, '팬덤 기부' 확산
• 팬덤 중심으로 기부가 하나의 놀이로 부상 → 진입 장벽 완화
• '좋아하는 것'을 통해 기부 즐거움 극대화
♦ 2030이 뽑은 트렌디한 기부 특징은 '콘텐츠와 결합된 기부'
• 간편하고 영상·굿즈·게임 등 콘텐츠와 결합된 기부
• '부담'이 아닌 '참여하고 싶은 경험'으로 인식 전환
♦ 효과를 체감할 수 있는 '리트머스형 기부'
• 고물가에 기부자고 투자수익률(ROI)를 고려하는 경향 두드러짐
• 테스트형·체험형 기부를 통해 만족도를 먼저 경험
→ 정기·고액 기부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핵심
자동차 업계가 판매 공간을 '단순 전시장'에서 '브랜드 경험 확대와 신뢰 형성의 공간'으로 재정의하고 있습니다. 오프라인 공간에 체험·상담·라이프스타일 요소를 결합한 콘텐츠를 강화하며, 구매 이전 단계부터 고객과의 접점을 넓히는 전략에 나서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자동차 오프라인 전시장의 역할 전환
• '판매' 중심에서 '브랜드 체험·신뢰 형성' 중심으로 이동
• 아우디 코리아, '차를 고르는 과정'을 콘텐츠화한 체험 요소 도입
♦ 오프라인 거점 확대
• 생활권·복합상권 중심으로 전시장 확대
→ 쇼핑·여가 중 자연스럽게 차량을 접하도록 동선 설계
• 수도권 아닌 지역 단위 거점 강화에 나서며 장기 고객 관리
♦ 전시장과 정비 서비스 기능 결합
• 시장과 서비스센터를 한 공간에 배치하는 전략
• 구매 전 단계부터 사후관리까지 연결, 서비스 편의성 및 접든성 제고
한국 문화에 관심을 가지는 일본인들이 증가하면서 K-패션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일본 MZ세대를 중심으로 한국에서 유행하는 패션을 직접 구매하려는 '역직구 수요'가 빠르게 확대되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일본 내 K패션 역직구, '나홀로 성장세'
• 일본으로의 의류 수출액 전년 동기 대비 3.8% 감소
• 반면, 일본 직접 판매액은 전년 동기 대비 14.6% 증가
♦ 일본 MZ세대 내 트렌디한 패션으로 떠오른 K-패션
• 日 10대 여성 중 75.9%, 패션 참고하는 나라로 '한국' 선택
• K팝 아이돌 패션을 직접 따라하려는 소비가 주요 배경
♦ 일본 소비자 공략하는 패션 플랫폼들
• 무신사, 한국 패션 트렌드 큐레이션 서비스 강화
• W컨셉, 자동 번역·일본어 전용 고객센터 도입 등 서비스 편의성 개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