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어른> 이미지 관련 조사
나는, ‘진짜 어른’인가...‘어른이’ 시대의 자화상
2025.07.03
2025 카쉐어링 관련 U&A 조사
“꼭 ‘내 차’일 필요가 있을까?” 소유대신 ‘공유’로 성장하는 ‘카쉐어링’
2025.07.01
편의점 택배 서비스 관련 U&A 조사
‘개인 물류 허브’로 진화한 편의점 “느려도 쓴다, 싸니까”
2025.06.26
2025 개인 취향과 도덕성의 상관관계 관련 조사
"취향이라면 모든 게 용서될까?" ‘선 넘는 자유’에 대한 고민
2025.06.24
2025 부모부양 및 부모 인지장애 관련 인식 조사
달라진 효(孝)의 공식, “부모 부양, 내 몫일까...?”
2025.06.19
AI 가전 소비자 인식 조사
AI 가전, ‘스마트한 기계’에서 ‘생활 파트너’로
2025.06.17
이혼 예능 프로그램 관련 인식 조사
자극에 끌리고, 피로에 멈춘다 ‘이혼 예능’ 이대로 괜찮을까?
2025.06.12
2025 사회적 갈등 및 공동체 의식 관련 조사
분열이 일상화된 한국사회, 돌고 돌아 다시 ‘공동체’
2025.06.10
최근 SNS에서 반려동물의 건강과 취향을 고려한 '밥꾸(밥 꾸미기)'가 트렌드가 확산되고 있습니다. 맞춤형 식단을 통해 반려동물의 건강을 관리하는 문화가 퍼지면서, 이제 반려동물 맞춤형 건강관리 시대가 본격화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SNS에서 퍼지는 반려동물 '밥꾸' 트렌드 확산
• 반려동물 식사 문화의 새로운 트렌드로 부상
• 자연식, 동결건조 간식 등 맞춤형 토핑으로 '밥꾸'
• 단순 유행 넘어 반려동물과의 교감을 위한 매개체
♦ '밥꾸'로 열린 '개견화', '개묘화' 시대
• 예쁜 식사 → 맞춤형 식단에 대한 수요로 확대
• 동물의 체질, 기호성 등 고려한 '맞춤형 식단' 시대 도래
• 과학적 접근을 통한 맞춤형 식단 관리 서비스도 등장
젊은 세대 사이에서 여름 휴가를 시골에서 보내는 '촌캉스(농촌+바캉스)'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도시보다 생활 여건이 불편할 수 있는 농촌 환경이 오히려 이들에게는 색다른 경험으로 받아들여지며, 인기를 얻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SNS에서 입소문타는 '촌캉스' 휴가 트렌드
• SNS에서 '농촌 패션', '촌캉스 추천' 등 다양한 게시물 확산
• 인스타그램 '촌캉스' 관련 게시물 12만 건 기록
♦ '촌캉스' 활성화에 나서는 지방자치단체
• 한국농어촌공사, '촌캉스 상품관' 개설해 여행 상품 할인
• 영주시, 시골 체험 프로그램 개설하며 농촌 휴가 유도
♦ 젊은세대가 '촌캉스'에 주목하는 이유?
• 경험해보지 못한 시골 생활에 색다른 매력을 느끼는 젊은층
• 성수기로 비싼 '호캉스' 대신 실속있게 '촌캉스'를 선택
초고령사회로의 진입이 가속화되면서 '시니어'가 새로운 소비층으로 부상하는 가운데, LG전자가 시니어 맞춤형 완제품 가전인 '시니어 전용 TV'를 출시해 주목받고 있습니다. 시니어 대상 기능이 부가 옵션이 아닌, 제품 기획 단계부터 시니어 전용으로 개발된 점이 핵심입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시니어, 가전 업계 내 배려 대상 아닌 주소비자층으로 부상
• 그동안 시니어를 위한 가전 제품 기능은 '부가적 기능'에 그침
• 초고령사회 진입, '액티브 시니어' 주 소비층으로 부상
→ 제품 기획부터 '시니어'를 중심에 내세운 상품 등장하기 시작
♦ LG전자, 시니어 맞춤용 TV 출시
• 젊은 세대 중심의 초고해상도, 복합 기능, 디자인 중심
→ 고령층 위한 단순·직관적 화면, 글자 확대 등 사용성 제고 초점
• 시니어 라이프스타일에 맞추어 TV 기능 구성
♦ TV 넘어 냉장고, 세탁기 등 시니어 전용 가전 확대될 가능성 높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