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부모부양 및 부모 인지장애 관련 인식 조사
달라진 효(孝)의 공식, “부모 부양, 내 몫일까...?”
2025.06.19
AI 가전 소비자 인식 조사
AI 가전, ‘스마트한 기계’에서 ‘생활 파트너’로
2025.06.17
이혼 예능 프로그램 관련 인식 조사
자극에 끌리고, 피로에 멈춘다 ‘이혼 예능’ 이대로 괜찮을까?
2025.06.12
2025 사회적 갈등 및 공동체 의식 관련 조사
분열이 일상화된 한국사회, 돌고 돌아 다시 ‘공동체’
2025.06.10
2025 정치(인) 및 제21대 대선 관련 인식 조사
두 번의 탄핵, 한 번의 선택... 예상 밖 접전의 의미는?”
2025.06.04
중고 의류(패션) 관련 U&A 조사
‘세컨핸드’가 힙하다… 가격보다 가치를 입는 요즘 소비자
2025.05.29
2025 금(金) 시장 및 투자 관련 인식 조사
금값에 멈춘 소비 "반지는 사라지고, 투자는 대세?"
2025.05.27
문구류 및 손글씨 관련 인식 조사
디지털 시대에 부는 ‘손글씨’ 열풍. 다시 ‘쓰는’ 사람들
2025.05.22
한국의 젊은 세대 사이에서 '가상화폐'가 부자가 될 수 있는 주요 투자처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국민이 생각한 한국에서 부자가 되는 방법은?
• 부동의 1위는 '부동산' 투자(27.8%)
→ 단, 고금리 등 영향으로 21년 응답률(40.8%) 대비 낮은 수치
• '주식'과 '가상화폐'를 고수익 투자처로 뽑는 응답은 증가세
→ 특히 가상화폐 응답률 전년 대비 3.4%P 상승
♦ 20대의 고수익 투자처는 '부동산' 아닌 '가상화폐'
• 타 연령대와 달리 20대의 고수익 투자처 1위는 '가상화폐'
• 고가의 부동산과 달리 용이한 접근성 가진 가상화폐 → 관심도 ↑
♦ 인플레이션, 고금리 상황 속 주목받을 것 같은 자산은?
• 지난해 이어 연속 1위 차지한 '부동산', 전년 대비 4.2%P 상승
• 가상화폐 투자에 대한 기대도 크게 상승하는 추세
경기 불황이 장기화되면서, 가성비를 앞세운 자체 브랜드(PB) 제품이 대체품을 넘어 유통 시장을 주도하는 핵심 요소로 떠올랐습니다. 이에 유통업계는 PB 상품을 주력 제품으로 강화하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불경기·고물가로 주목받는 가성비 PB 제품
• 높아지는 수요에 식품, 생활용품 넘어 가전, 패션까지 카테고리 확장
• 대형마트, 편의점 뿐만 아니라 홈쇼핑도 PB 상품에 주목
♦ PB 상품 강화에 나서는 유통업계
• 이마트 PB '노브랜드', 카테고리 확장하며 론칭 초기 대비 약 59배 성장
• 이커머스 '쿠팡'도 PB 상품을 주력 제품으로 내세우는 중
• 편의점 업계 내에서도 가성비 앞세운 PB 제품 경쟁 치열
• 현대홈쇼핑, 업계 최초 에슬레저 전문 PB 론칭
• 가전양판점 업계도 1인 가구 겨냥한 가성비 PB 상품 선보이는 중
국내 게임사들이 일본 애니메이션 세계관을 앞세운 '서브컬처 게임' 개발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오랜 기간 인기를 끌었던 MMORPG 장르의 성장세가 둔화되면서, 강력한 팬덤을 보유한 서브컬처 장르가 게임사의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주목받고 있는 것입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日 애니 내세운 '서브컬처 게임'에 주목하는 국내 게임사
• 넷마블, 일본 인기 애니(일곱 개의 대죄 등) 내세운 게임 출시 예정
• 엔씨소프트, 서브컬처 게임 개발사에 370억원 투자
→ SF 세계관, 애니풍 일러스트 내세운 게임 출시 예정
♦ 충성도 높은 팬덤이 가진 '소비력'...서브컬처 성장 이끈다
• 서브컬처 게임 시장 연평균 성장률 16.7%(2018년~2023년)
→ 전체 게임 성장률(5.2%)보다 3배 이상 높은 서브컬처 게임 성장률
• 게임에 그치지 않고 굿즈, 2차 창작, 협업 상품까지 팬덤 소비 확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