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알고리즘 콘텐츠 소비 관련 인식 조사
알고리즘이 만든 ‘거기서 거기’ 이제는 ‘예측 불가능함’에 끌린다!
2025.09.16
2025 복고 문화 및 명작 콘텐츠 관련 인식 조사
AI 시대에 ‘불편한 낭만’을 찾는 이유
2025.09.09
‘듀프(Dupe)’ 소비 트렌드 관련 인식 조사
“아끼면서…쓴다!” ‘듀프 제품’ 앞세운 ‘똑똑한 소비’?
2025.09.04
2025 하절기 전기 요금 인상 관련 인식 조사
“무섭지만...켠다” ‘무작정 절약’에서 ‘현명한 절약’으로
2025.09.02
주요 생성형 AI 서비스 관련 U&A 조사
업무도 위로도 AI에게… AI와의 공존, 당신은 준비되셨습니까?
2025.08.28
중국산 가전 제품 관련 U&A 조사
‘메이드 인 차이나’의 진화, 짝퉁에서 가성비가 되기까지
2025.08.26
2025 주류 vs 비주류 문화 관련 인식 조사
누가 나를 비주류래? 마이너가 메이저 되는 시대
2025.08.19
2025 영상콘텐츠 ‘빨리감기’ 시청 습관 관련 조사
콘텐츠 가리지 않는 배속 열풍… 시청 속도는 오늘도 갱신 중
2025.08.12
최근 2030세대를 중심으로 인공지능(AI)의 폭발적인 성장에 대한 우려가 확산되는 가운데, 생성형 AI를 의도적으로 회피하는 'AI 비거니즘' 현상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기술 과의존이 초래할 수 있는 윤리·환경·건강 문제에 대한 경계심이 이러한 움직임을 확산시키는 배경으로 풀이됩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2030 중심으로 확산되는 AI 비거니즘
• AI를 일부러 회피하는 'AI 비거니즘' 등장
• AI로 인한 창작자 권리 침해, 전력 과잉 사용, 인지 저하에 대한 우려
• 2030세대, 신기술에 능숙한만큼 그에 대한 우려도 큰 모습
♦ 기술 과의존에 대한 저항, 아날로그로의 회귀
• 통화, 문자 등 기본 기능만 갖춘 핸드폰 수요 증가
• 자연에 집중, 디지털 디톡스를 내세운 여행 프로그램 인기
• 레트로, 슬로우 라이프 빠르게 확산하는 추세
국민 과자 '칸쵸'가 SNS에서 화제를 모으고 있습니다. 롯데웰푸드가 이름이 각인된 '칸쵸' 제품을 선보이며 진행한 '내 이름을 찾아라' 이벤트가 소비자들 사이에서 하나의 놀이 문화로 확산되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사례는 장수 브랜드도 소비자 참여형 마케팅을 통해 재조명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40년 만에 전성기 맞은 국민 과자 칸쵸?
• 국내에서 많이 등록된 신생아 이름 500개를 새긴 제품 출시
• 자신의 이름이나 가족, 최애 이름 찾아 인증샷 찍는 놀이 유행
• '내 이름을 찾아라' 이벤트, MZ세대의 놀이문화로 확산
♦ 소비자 참여형 마케팅으로 다시 부활한 장수 브랜드
• 놀이와 소비를 결합하는 성향이 강한 MZ세대
• 장수 브랜드, 소비자 참여형 마케 통해 다시 한 번 성장 동력 모색
• 놀이형 소비, 불황기 식품 시장을 돌파할 새로운 해법으로 부상
과거에 방영된 '복고 드라마'들이 시청자들 앞에 다시 모습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기성세대에게는 향수를 젊은세대에게는 새로움을 제공하는 복고 콘텐츠를 통해 세대를 아우르는 시청자층 확보하려는 업계의 전략으로 해석됩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복고 드라마', 일시적 유행 아닌 하나의 장르로 부상
• 시대를 거슬러 올라간 드라마 작품들 꾸준히 등장 중
• 특정 시대를 배경으로 한 복고 드라마, 시청자에게 깊은 몰입 제공
• 과거 낭만을 통해 현실을 잠시 잊게 하는 정서적 피난처 역할
♦ 세대 간 연결 고리 강화하는 복고 드라마
• 기성 세대에게는 향수를, 젊은 세대에게는 신선함을 제공
• 세대별 어필 포인트가 다양한 복고 소재, 꾸준하게 인기 얻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