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카쉐어링 관련 U&A 조사
“꼭 ‘내 차’일 필요가 있을까?” 소유대신 ‘공유’로 성장하는 ‘카쉐어링’
2025.07.01
편의점 택배 서비스 관련 U&A 조사
‘개인 물류 허브’로 진화한 편의점 “느려도 쓴다, 싸니까”
2025.06.26
2025 개인 취향과 도덕성의 상관관계 관련 조사
"취향이라면 모든 게 용서될까?" ‘선 넘는 자유’에 대한 고민
2025.06.24
2025 부모부양 및 부모 인지장애 관련 인식 조사
달라진 효(孝)의 공식, “부모 부양, 내 몫일까...?”
2025.06.19
AI 가전 소비자 인식 조사
AI 가전, ‘스마트한 기계’에서 ‘생활 파트너’로
2025.06.17
이혼 예능 프로그램 관련 인식 조사
자극에 끌리고, 피로에 멈춘다 ‘이혼 예능’ 이대로 괜찮을까?
2025.06.12
2025 사회적 갈등 및 공동체 의식 관련 조사
분열이 일상화된 한국사회, 돌고 돌아 다시 ‘공동체’
2025.06.10
2025 정치(인) 및 제21대 대선 관련 인식 조사
두 번의 탄핵, 한 번의 선택... 예상 밖 접전의 의미는?”
2025.06.04
성장 침체기를 머물던 맥주업계가 최근 '고도수 맥주'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하이볼과 RTD 인기로 고도주에 익숙해진 소비자가 늘고, 가성비를 추구하는 젊은 세대들을 중심으로 고도주 수요가 높아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맥주 업계가 '고도수 맥주'에 주목한 이유?
• 하이볼, RTD 주류 인기로 고도주 캔 음료 대중화
• 젊은층을 중심으로 '고도주'가 지출을 줄이는 '가성비' 품목으로 부상
• 아직 주요 제품은 아니지만 매출을 견인하는 주요 품목으로 부상
♦ 고도수 맥주 제품 확대하는 유통업계
• 오비맥주, 4.5도 였던 '카스 레몬 스퀴즈' 7.0도 버전 출시
• GS25, 맥주 + 믹솔로지 트렌드 반영한 13도 '리얼 비어볼' 출시
♦ 향후 시장 성장 전망되는 고도수 맥주 시장
• 맥주 시장은 하락세지만, 고도수 제품은 성장세를 보임
외국인 관광객의 쇼핑 패턴 변화로 올리브영과 다이소가 인기 쇼핑지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이에 면세업계는 외국인 관광객의 발길을 다시 끌기 위해 이색 브랜드 유치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면세점 아닌 올리브영, 다이소로 몰리는 외국 관광객
• 고가 명품 대신 '찐 K아이템' 찾아 올리브영, 다이소 가는 관광객들
• 면세업계, 가격대 낮은 이색 브랜드 입점 시키며 매출 견인 노력
• 젊은 세대에게 인기 많은 브랜드로 방문율 제고가 목표
♦ 이색 브랜드 유치에 나선 면세업계
• 신세계면세점, MZ세대 겨냥한 디저트·패션관 리뉴얼
• 롯데면세점, 이색 K 면세식품으로 꿀 브랜드 '프레스비' 주목
• 신라면세점, 젊은 세대에게 인기 많은 패션 브랜드 유치에 적극적
장기 불황 속에서 일본 사회 전반에 '개성'을 중시하는 가치관이 확산되며, 기존과는 다른 독특한 발음의 이름인 '기라키라 이름'을 사용하는 경우가 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이름이 아이들에게 혼란을 주거나, 사회적 소통 장애를 초래한다는 우려가 제기되며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일본에서 논란 중인 '기라키라 이름'이란?
• '반짝반짝'이란 뜻의 '기라키라', '개성 있는 이름'을 의미
• 사회 통념과 다른 발음으로 한자를 읽어 독특한 이름을 지어냄
→ 보통 '미쓰히로'로 읽는 光宙를 '피카(光)츄(宙)'로 읽는 사례
♦ 장기 불황에 '개성'을 중시하는 가치관 확산이 영향
• 장기 불황에 '현재'가 중요시 되면서 '통일성'보다 '개성' 중시
• 개성을 좇는 현상이 작명에도 영향을 준 것
♦ 기카리카 이름 규제에 나선 日 정부
• 호적에 이름을 올릴 때 읽는 방법도 같이 등록하도록 법 개선
• '일반적으로 허용되지 않는 이름'에 대한 규제
• "개인의 권리 침해" vs "사회적 혼란을 막기 위한 제도" 찬반 입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