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백화점·대형마트 문화센터 관련 U&A 조사
‘가성비·고품질’ 입소문 타는 문화센터, 유통업계 ‘숨은 진주’
2025.11.25
2025 결혼식(스몰웨딩 등) 관련 인식 조사
결혼, 이제는 옵션이다 “해도 그만, 안 해도 그만…”
2025.11.18
2025 홈인테리어 및 홈퍼니싱 관련 인식 조사
오늘의집에서 무신사까지, 새롭게 변화하는 ‘인테리어’ 소비 지도
2025.11.11
2025 ‘갤럭시’ vs ‘아이폰’ 브랜드 이미지 평가
10대의 아이폰, 20대의 고민, 그리고 돌아온 갤럭시
2025.11.06
‘키링’ 액세서리 관련 U&A 조사
“나야, 키링” 가방 속 ‘취향 전시회’
2025.11.04
건기식 및 저가·소용량 제품 관련 U&A 조사
‘5천 원’으로 시작하는 건강관리, 다이소가 불 붙인 ‘건기식 전쟁’
2025.10.28
‘제철코어’ 소비 트렌드 관련 U&A 조사
“지금 아니면 못해요” 계절감 자극하는 ‘제철코어’ 열풍
2025.10.23
2025 영화관람 및 영화관 콘텐츠 관련 U&A 조사
‘영화관의 역습’ OTT 시대를 버티는 새로운 전략
2025.10.21
편의점 업계가 성장 정체기에 접어든 가운데,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컨비니언스 웨어(간편옷)' 카테고리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합리적인 가격과 높은 접근성을 기반으로 젊은 세대의 실용 소비와 가격 대비 심리적 만족을 충족하는 상품군 확대에 나서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편의점 '의류' 매출 상승세
• GS25, 무신사와 협업하며 의류 매출 급성장
• 편의점 3사, 의류 매출 전년 동기 대비 두 자릿수 성장
♦ 겨울 의류 수요도 잡는다...차별화 전략 나선 편의점
• GS25, 무신사와 협업 강화해 가성비 좋은 발열 이너웨이 출시
• CU, 가성비 경량 패딩·캐릭터 IP 활용하며 MZ세대 겨냥
• 세븐일레븐, 업계 최초 캐시미어 니트 출시하며 프리미엄 시장 진출
♦ 편의점이 '의류 확대'에 나선 이유는?
• 압도적인 점포장으로 접근성 우선시하는 요즘 소비 성향 겨냥
• 가성비·가심비 소비 → 합리적 가격·높은 품질의 의류로 매출 견인
일본과 중국 등 인접 국가에서 숏폼 드라마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는 가운데, 아직 블루오션으로 평가받는 한국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 리디(RIDI)가 숏폼 드라마 플랫폼 '칸타'를 출시했습니다. 숏폼 드라마가 향후 콘텐츠 시장의 패러다임 전환을 이끄는 주역이 될 수 있을지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중국·일본서 콘텐츠 대세로 자리잡은 '숏폼 드라마'
• 中 숏폼 드라마 시장 규모 약 10조 4620억 원 기록
• 일본 방송사들이 숏폼 드라마 플랫폼 출시에 나섬
♦ 리디(RIDI), 숏폼 드라마 시장 진출
• 커져가는 숏폼 드라마 시장에 주목 → 관련 플랫폼 출시
• 회당 결제가 아닌 구독형 비지니스 모델 도입
→ 소비자의 가격 부담 완화
회식 문화가 약화되고 홈술·혼술을 즐기는 음주 문화가 확산하면서, 소주 중심이었던 음주 시장의 소비 축이 와인 중심으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와인 시장에서는 고가 와인과 가성비 와인 소비가 동시에 두드러지면서 양극화 소비 흐름이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소주 제치고 급성장하는 와인
• 이마트, 소주·맥주 판매량 감소세인 반면 와인은 성장세
• 세븐일레븐, 소주·맥주보다 더욱 두드러진 성장세 보이는 와인
♦ 프리미엄과 가성비...양극화 두드러지는 와인 시장
• 프리미엄 와인, 수 억원대 제품까지 등장
• 가성비 와인은 편의점 중심으로 3~4천원대 등장
♦ 소비자들은 '가성비 와인' 선호
• GS25 기준 1~3만원 대 와인 매출 비중 75% 이상 차지
• 대중 소비층의 중심축으로 자리 잡은 가성비 와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