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이슈

‘노재팬’, 언제더라? 일본 소프트 파워에 한풀 꺾인 불매 열기

[TK_202404_TRY9656] 2024 일본 제품 및 컨텐츠 소비 관련 인식 조사

목차


I. Research Overview

1) 조사 설계

2) 응답자 특성

 

II. Research Summary

III. Research Finding

 

PART A. 일본 제품 및 컨텐츠 소비 관련 평가

1. 소비 가치관 및 타인의 의견 반영 정도

2. 「일본」 국가 호감도

3. 「일본」 국가 및 한-일 관계 관련 인식

4. 「일본 제품」 연상 이미지

5. 최근 1년 이내 「일본 제품」 구매 경험

5-1. 「일본 제품」 유형별 구매 이유

6. 향후 「일본 제품」 구매 의향

7. 최근 1년 이내 「일본 컨텐츠」 이용 경험

7-1. 「일본 컨텐츠」 유형별 이용 이유

8. 향후 「일본 컨텐츠」 이용 의향

9. 「일본」 제품 및 컨텐츠 소비 관련 전반적인 인식 평가

1) 전체

2) 연령별

 

PART B. 일본 제품 불매운동(노재팬) 관련 인식 평가

1. 「일본 제품 불매 운동」 현황 및 지속 참여 여부

2. 향후 「일본 제품 불매 운동」 참여 의향

3. 「일본」 제품 및 컨텐츠 소비 관련 사회적 인식

3-1. 「일본」 제품 및 컨텐츠 소비 시 타인의 시선 의식 정도

4. 「일본 제품 불매 운동」 관련 인식 평가

1) 2021. 12 vs 2024. 04 비교

2) 연령별

5. 「일본 제품 불매 운동」 향후 지속 가능성

- ‘일본’에 대한 적대감 점차 낮아지는 추세 보여
- 저연령층, 일본의 ‘문화 컨텐츠’, ‘분위기’ 호감 이유로 꼽아 
- 전체 10명 중 6명, “일본 제품 불매운동 이미 끝난 것 같아”
- “일본 제품 소비는 개인의 ‘선택’이자 ‘취향’ 문제”
- 최근 1년 이내 ‘일본 제품’ 및 ‘컨텐츠’ 이용 경험 많아
- 저연령층, 다양한 컨텐츠 즐기는 경향 두드러져

 

 

- ‘일본’에 대한 적대감 점차 낮아지는 추세 보여
- 저연령층, 일본의 ‘문화 컨텐츠’, ‘분위기’ 호감 이유로 꼽아 

 → 시장조사전문기업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trendmonitor.co.kr)가 전국 만 19~59세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2024 일본 제품 및 컨텐츠 소비 관련 인식 조사’를 실시한 결과, 일본에 대한 적대적 감정이 한층 사그라진 가운데, 일본 제품 불매 운동 참여율이 크게 낮아진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저연령층을 중심으로 일본 제품 및 컨텐츠에 대한 호감도가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일본’에 대한 호감도가 낮은 수준으로 평가된 가운데(24.5%), 과거사 문제와 지난해(2023년)부터 시작된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에 대한 문제의식이 뚜렷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일본과의 역사적 관계는 절대 잊어서는 안된다(87.4%, 동의율)는 인식이 높고, 지금은 직접적인 피해가 없더라도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등으로 조만간 우리나라가 큰 피해를 입게 될 것 같다(73.7%)는 우려를 내비친 것으로, 일본에 대한 국민들의 부정적인 시선을 살펴볼 수 있었다. 단, 일본으로부터 받은 문화, 역사적 피해를 잊을 수 없고(80.3%(2020) → 71.0%(2022) → 67.2%(2024)), 일본을 생각하면 화가 난다(55.0%(2020) → 38.4%(2022) → 30.2%(2024))는 응답이 이전 조사 대비 소폭 감소하는 등 일본에 대한 적대적 감정이 한층 사그라진 모습을 보인 점은 주목할 만한 결과였다. 이에 전체 응답자 10명 중 6명(57.6%)은 일본과 우리나라의 외교 관계가 좋아졌으면 좋겠다는 태도를 보이기도 했다. 특히, 저연령층을 중심으로 일본 자체에 대한 호감도가 타 연령층 대비 두드러진 점이 눈에 띄는 대목이었는데(20대 34.0%, 30대 27.2%, 40대 20.8%, 50대 16.0%), 이는 일본 문화의 감성(분위기)이 젊은 세대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짐작해 볼 수 있었다(나는 평소 일본의 감성(분위기)를 좋아한다 – 20대 55.6%, 30대 50.8%, 40대 30.0%, 50대 24.4%). 실제로 일본에 호감을 느낀다고 평가한 저연령층의 경우 그 이유로 일본의 문화 컨텐츠, 분위기와 감성, 음식 등을 주로 꼽아(하단 그래프 참조), 일본의 소프트파워가 호감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 전체 10명 중 6명, “일본 제품 불매운동 이미 끝난 것 같아”
- “일본 제품 소비는 개인의 ‘선택’이자 ‘취향’ 문제”

 → 일본에 대한 적대감이 줄어들면서 지난 2019년부터 시작된 ‘일본 제품 불매운동’ 참여율이 크게 낮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까지 불매 운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비율이 5.4%에 불과한 결과를 보인 것으로, 일본 제품 불매운동이 이미 끝난 것 같다(42.4%(2022) → 61.5%(2024))는 평가도 한층 높아진 모습을 보였다. 일본 제품을 소비하고 말고는 개인의 선택이자(64.1%, 동의율), 취향 문제(64.0%)로 받아들이는 만큼, 불매 운동에 대한 공감도가 낮아지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또한 지난 불매운동 열풍을 감안하면 금세 시들어진 대중들의 소비 태도가 실망스럽게 느껴진다(50.3%(2022) → 25.7%(2024))거나 불매운동이 지속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42.0%(2022) → 21.6%(2024))는 응답이 이전 조사 대비 감소하는 등 불매 운동 자체에 대한 필요성이 낮아진 모습까지 살펴볼 수 있었는데, 이에 따라 향후 불매 운동 참여 의향 또한 크게 약해진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41.9%(2020) → 17.2%(2022) → 14.0%(2024)). 단, 전체 응답자의 절반 가량(55.4%)이 전국민적인 일본제품 불매운동(노재팬)이 언제든 다시 일어날 수 있다는 태도를 보이고 있어, 일본과의 외교적 분쟁이 발생할 경우 현재의 추세와는 별개로 사회적 분위기나 상황에 따라 언제든지 불매운동이 재점화될 가능성도 높아 보였다.

 


- 최근 1년 이내 ‘일본 제품’ 및 ‘컨텐츠’ 이용 경험 많아
- 저연령층, 다양한 컨텐츠 즐기는 경향 두드러져

 → 일본 제품 불매 운동에 대한 공감대가 낮아지고 있다는 사실은 최근 1년 이내 일본 제품 구매(61.7%) 및 일본 컨텐츠 이용 경험(65.6%)을 통해서도 살펴볼 수 있었다. 특히, 저연령층을 중심으로 예전에 비해 일본 제품 및 컨텐츠에 대한 거부감이 낮아지고, 호감도가 높아진 것 같다는 응답이 두드러진 만큼(하단 그래프 참조), 제품 구매 및 컨텐츠 이용 경험 또한 타 연령층 대비 두드러진 특징을 보이고 있었다. 제품 유형 중에서는 과자/초콜릿/디저트류(48.1%, 중복응답), 주류(41.2%)를 구매한 경우가 많았으며 대체로 여행 기념품으로 구매하게 됐다는 응답이 많은 편이었다. 아울러 문구/필기구(38.1%, 중복응답)를 구매한 응답자의 경우 일본 제품의 품질이 좋기 때문(57.4%, 중복응답)이라는 점을 구매 이유로 꼽아, 우수한 품질이 소비자들에게 중요한 구매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엿볼 수 있었다.

 


컨텐츠 유형 중에서는 애니메이션/만화/웹툰(79.4%, 중복응답) 이용 경험률이 압도적으로 높았으며, 영화(51.7%)가 그 뒤를 이었다. J-pop(24.4%)을 이용하는 사람들도 적지 않았는데, 20대의 경우 노래, 유튜브, 게임 등 평소 다양한 일본 컨텐츠를 즐기고 있다는 점이 특징적이었다. 상대적으로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일본 컨텐츠를 빠르게 접할 수 있는 만큼, 일상적인 소비가 가능해지면서 자연스럽게 일본 컨텐츠에 대한 거부감이 낮아지고 있는 것으로 해석해 볼 수 있었다. 나아가 이들 세대를 중심으로 향후 일본 제품(20대 96.4%, 30대 89.2%, 40대 86.4%, 50대 81.6%) 및 컨텐츠 이용 의향(20대 93.2%, 30대 85.2%, 40대 87.6%, 50대 72.0%)이 높은 수준으로 평가되고 있어, 최근 일본 여행 관광객 급증 및 일본 애니메이션/영화 등의 잇단 흥행 현상들이 당분간 지속될 가능성이 높아 보였다.


 

 
본 조사는 특정 기업의 의뢰 없이
엠브레인 컨텐츠사업부(트렌드모니터)
자체 기획 및 자체 비용으로 진행되었습니다.

  • 자료구성
  • 통계테이블
  • 보고서

상세정보

  • 사회/문화-사회이슈
  • 조사기간 2024-04-17~2024-04-19
  • 샘플수 1000
  • 보고서 페이지수 34

자료 다운로드

전체파일

  • 통계테이블
  • 보고서

트렌드모니터만의 유용한 콘텐츠로
인사이트를 얻어 가세요!
트렌드모니터의 유용한 콘텐츠로 인사이트를 얻어 가세요!
패밀리 사이트
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