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축/투자

‘짠테크’, 티끌 모아 태산? 티끌 모아 생존!

[TK_202304_TRY8734] 2023 짠테크 관련 인식 조사

목차


I. Research Overview

1) 조사 설계

2) 응답자 특성

 

II. Research Summary

III. Research Finding

 

PART A. 평소 지출 및 소비 성향 평가

1. 평소 지출 방식 관련 가치관 평가

2. 월 수입 저축 비율

3. 평소 지향하는 삶의 방식

1) 2021년 vs 2023년 비교

2) 연령별

3) 결혼여부별

 

PART B. 재테크 관심도 및 「짠테크」 관련 인식 평가

1. 평소 재테크 관심도

2. 현재 하고 있는 재테크 방법

3. 「짠테크」 인지도

4. 「짠테크」 호감도

5. 경험해본 「짠테크」 방법

5-1. 「짠테크」 경험 평가

1) 정보 습득 경로

2) 월 저축 금액 및 소비 절약 항목

3) 목적(자금 활용 계획)

6. 「짠테크」 현상 등장 이유

7. 사회 전반적인 「짠테크」 관심도

8. 「짠테크」 관련 전반적 인식 평가

1) 2021년 vs 2023년 비교

2) 성별

3) 연령별

4) 자가계층 평가별

- 10명 중 9명 “요즘은 재테크가 필수인 시대”
- ‘앱테크’ 이용자 크게 증가해
- 98.5%, "짠테크 경험해 본 적 있어”
- 81.0%, “짠테크로 용돈벌이 하는 사람 많아져”
- 고물가·고금리가 불러온 ‘짠테크’ 현상
- 2030세대, “돈은 최대한 안 쓰는 게 중요해”
- 84.8%, “커피값도 모이면 큰 돈, 티끌 모아 태산이야”
- 71.6%, “짠테크 열풍 지금보다 증가할 것”

 

 

- 10명 중 9명 “요즘은 재테크가 필수인 시대”
- ‘앱테크’ 이용자 크게 증가해

 → 시장조사전문기업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trendmonitor.co.kr)가 전국 만 19~59세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2023 짠테크 관련 인식 조사’를 실시한 결과, 경기 침체로 생활비 부담이 높아짐에 따라, ‘짠테크’로 불필요한 지출을 관리하려는 움직임이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먼저 전체 응답자 10명 중 9명(87.9%)이 요즘은 ‘재테크’가 필수인 시대라고 여길 정도로 이에 대한 중요성을 높게 평가하고 있었으나 이에 대한 관심은 이전 조사 대비 소폭 줄어드는 경향을 보이고 있었다(예전에 비해 재테크에 대한 관심이 생긴 편이다 - 90.2%(2021) → 86.8%(2023)/주변 사람들과 재테크에 대해 이야기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 81.0%(2021) → 74.1%(2023)). 높아진 금리와 물가에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재정 관리에 좀 더 집중하려는 흐름이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최근 다양한 방식의 재테크가 많아지고 있는 상황(91.3%, 동의율)에서 주로 투자 중인 재테크 방식으로는 예/적금 가입(79.1%, 중복응답)이 압도적으로 높았으며 주식 투자(60.2%)가 그 뒤를 이었다. 주목할 만한 점은 만보기, 잔돈 적금 등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포인트를 현금화하는 ‘앱테크’ 이용자가 이전 조사 대비 크게 증가한 점이다(39.2%(2021) → 57.4%(2023)). 자투리 시간이나 일상적인 활동을 통해 절약을 실천할 수 있다는 점이 소비자들의 호감을 얻고 있는 것으로 해석되는 결과였다. 실제로 응답자의 대다수(89.1%)가 최근 앱을 통해 편리하게 재테크 할 수 있는 방법이 많아진 것 같다는 데에 높은 공감을 내비친 것으로 앱테크의 접근성을 높게 평가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 98.5%, “짠테크 경험해 본 적 있어”
- 81.0%, “짠테크로 용돈벌이 하는 사람 많아져

 → 재테크에 대한 높은 관심 속, 최근 소비와 낭비를 줄이고 의미 있는 지출을 하는 ‘짠테크’가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짠테크에 대해 알고 있는 사람들이 이전조사 대비 소폭 증가한 가운데(64.3%(2021) → 79.6%(2023)) 실제로 이를 경험해본 응답자는 98.5%에 달한 것이다. 뿐만 아니라 최근 다양한 짠테크 관련 상품이 많아졌으며(84.8%, 동의율) 주변에 이를 통해 소소하게 용돈벌이 하는 사람들이 많아진 것 같다(81.0%)는 시각도 상당해 소비자들이 짠테크의 인기를 체감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짠테크를 실천하는 방식으로는 주로 설문조사에 참여하거나(81.3%, 중복응답) 출석체크 적립금을 모으는(73.5%) 경우가 많았으며 리워드 앱을 활용한 앱테크(64.2%), 상품권 활용(64.0%), 카드사 포인트 교환(59.8%) 방식이 뒤를 이었다. 앞서 살펴본 것처럼 ‘앱’을 통해 리워드를 받는 ‘앱테크’가 이전 조사 대비 크게 증가한 점(48.7%(2021) → 64.2%(2023))은 주목할 만한 결과였다. 전반적으로 다양한 방식을 통해 소비를 절약하거나 소액의 재테크를 해본 경험이 있는 모습이었으며 짠테크를 직접 경험해 본 적이 없다는 응답은 1.5%에 불과했다. 

 


- 고물가·고금리가 불러온 ‘짠테크’ 현상
- 2030세대, “돈은 최대한 안 쓰는 게 중요해”

 → 짠테크에 대한 높은 관심의 배경에는 고물가와 고금리로 어려워진 경제 상황이 반영된 것으 로 보여졌다. 소비자들이 평가하는 짠테크의 등장 이유로는 물가 상승(40.8%, 중복응답)과 한정된 소득으로 가능한 최선의 재테크(40.1%)라는 점을 언급하는 경우가 많았으며, 사회 전반적으로 지속되고 있는 불황(34.5%) 때문이라는 응답도 적지 않았다. 뿐만 아니라 전체 응답자 10명 중 9명(88.2%)은 고물가, 고금리 상황이 이어지면서 짠테크에 관심을 갖는 사람들이 많아진 것 같다고 평가했으며, 요즘처럼 불황이 이어지는 시기에는 지출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응답은 93.9%에 달했다. 특히 2030 저연령층에서 돈은 최대한 안 쓰는 것이 중요하다(20대 56.0%, 30대 58.0%, 40대 46.4%, 50대 48.0%)는 인식이 두드러졌는데, 돈을 모을 뾰족한 방법이 없는 상황(33.0%, 중복응답)에서 지출을 과하게 줄임으로써 어려운 상황을 이겨내려는 것으로 짐작해 볼 수 있었다.

 


 전반적으로 경기 불황에 실질 소득이 줄어드는 시기에는 짠테크로 지출을 관리하고, 소액이라도 저축하는 습관이 중요하다는 데에 높은 공감을 내비치고 있었다. 자산시장 부진으로 적극적인 투자가 어려운 데다 고물가가 이어지는 상황에서 현실적으로 시도해볼 수 있는 재테크로 ‘짠테크’를 선택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졌다. 짠테크를 통해 모은 자금은 고물가 등으로 부족해진 생활비를 보완하거나(28.2%, 중복응답) 식비 등의 생활비를 충당하기 위해(26.7%) 사용할 것이라는 응답도 적지 않아 현실적인 생계를 위해 일상에서 짠테크를 실천하고 있음을 엿볼 수 있었다.

 


- 84.8%, “커피값도 모이면 큰 돈, 티끌 모아 태산이야”
- 71.6%, “짠테크 열풍 지금보다 증가할 것”

 → 이처럼 경제적으로 어려운 상황에서 짠테크를 높게 평가하는 배경에는 적은 금액이라도 모이면 큰 돈이 된다는 신념이 자리하고 있는 것과 관련이 있어 보였다. 전체 응답자 10명 중 8명(84.4%)은 커피값 등의 적은 금액이라도 모이면 큰 돈이 될 수 있다고 평가했으며, ‘티끌 모아 태산’이라는 신념을 믿는다(52.9%, 동의율)는 응답도 많은 편이었다. 이 때문인지 짠테크를 실천하는 사람들을 안쓰럽거나(14.7%, 동의율) 궁상맞다고 생각하기 보다(14.6%) 대단하고(81.3%) 현명한(77.6%) 사람으로 여기는 경향이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물론 티끌 모아 티끌이란 신념에 더 동의하며(47.1%, 동의율) 짠테크로 모은 돈은 매우 적은 금액에 불과하다(31.1%)는 의견도 적지 않았지만 짠테크에 대해서는 대체로 긍정적인 인식이 많은 편이었다. 뿐만 아니라 향후 고물가, 고금리 상황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에서 지출을 관리하려는 짠테크 열풍은 더욱 커질 것으로 점쳐지고 있었다. 전체 응답자 10명 중 7명(71.6%)은 짠테크에 대한 관심이 지금보다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했으며, 비슷한 수준으로 유지될 것이라는 응답도 적지 않았다(22.2%). 한동안 소비 전반에서 지출을 줄이고 소액이라도 모으려는 짠테크 현상이 이어질 수 있음을 예상해볼 수 있는 대목이었다.

 

 

 

 

본 조사는 특정 기업의 의뢰 없이

엠브레인 컨텐츠사업부(트렌드모니터)

자체 기획 및 자체 비용으로 진행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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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 금융/부동산-저축/투자
  • 조사기간 2023-04-05~2023-04-10
  • 샘플수 1000
  • 보고서 페이지수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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