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음료/외식

가격은 ‘동네 빵집’이 저렴하고, 맛은 비슷하다면서, 69.6% “동네 빵집보다 프랜차이즈 빵집 더 많이 이용”

[TK_201502_NWY1979] 2015 동네 빵집 vs. 프랜차이즈 빵집 비교 조사

목차


I. Research Overview

1. 조사 개요

2. 응답자 특성

 

II. Research Summary

 

III. Research Finding

1. 빵집 이용 비중(동네 VS 프랜차이즈)

2. 빵 취식 패턴

1) 취식 빈도

2) 요일

3) 시간대

3. 빵집 이용 패턴

1) K.B.F(Key Buying Factor)

2) 프랜차이즈 이용 고려 여부

3) 할인/적립 카드 사용 여부

4) 종이 카드(스탬프) 사용 경험

4. 동네 빵집 VS 프랜차이즈 빵집 U&A 비교

1) 방문 시간대

2) 구입 목적

3) 구입 방식

4) 주로 구입하는 빵 종류

5) 지출 비용

6) 빵집 이용 이유

7) 빵집별 이미지 평가

5. 동네 빵집 VS 프랜차이즈 빵집 전반적 인식 평가

1) 가격 수준 평가

2) 맛 수준 평가

6. 프랜차이즈 매장의 최선호 서비스

7. 동네매장 연합 멤버십 카드 호감도 및 향후 이용 의향 평가

가격은 ‘동네 빵집’이 저렴하고, 맛은 비슷하다면서,
69.6% “동네 빵집보다 프랜차이즈 빵집 더 많이 이용”
- ‘저렴한 가격’보다 프랜차이즈의 ‘제품다양성’과 ‘이미지’ 중시하는 듯

 

 

- 소비자 69.6% “동네 빵집보다 프랜차이즈 빵집 많이 이용해”

→ 시장조사전문기업 마크로밀엠브레인의 트렌드모니터(trendmonitor.co.kr)가 최근 한 달 기준 빵 취식 경험이 있는 서울과 경기 및 6대 광역시 만 19~59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동네빵집과 프랜차이즈 빵집’에 대한 비교 조사를 실시한 결과, 전체 10명 중 7명(69.6%)은 동네 빵집보다는 프랜차이즈 빵집을 많이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동네 빵집을 더 많이 이용한다는 소비자는 17.8%에 그쳤으며, 동네 빵집과 프랜차이즈 빵집의 이용 비중이 비슷하다는 소비자는 12.6%였다. 빵집을 10번 방문할 경우로 봤을 때는 동네 빵집과 프랜차이즈 빵집을 찾는 빈도가 각각 3.15회, 6.85회였다. 일반적으로 동네 빵집보다는 프랜차이즈 빵집을 찾는 발걸음이 평균 2배 이상 많은 것으로, 특히 여성(7.02회)과 30대(7.03회) 소비자가 프랜차이즈 빵집을 좀 더 많이 찾는 모습이었다. 반면 동네 빵집을 이용하는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은 소비자는 남성(3.32회), 그리고 20대(3.21회)와 50대(3.27회)였다. 또한 소비자 2명 중 1명(48.9%)은 빵집을 이용할 때 프랜차이즈 여부를 고려할 만큼 프랜차이즈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가 상당히 높았다. 특히 40대(51.6%)와 50대(54%)가 빵집 이용 시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좀 더 고려하는 편이었다.

 

 

- 동네 빵집 vs. 프랜차이즈 빵집 - 가격은 동네 빵집이 저렴하고, 맛은 비슷하다는 의견 많아

→ 동네 빵집과 프랜차이즈 빵집의 가격 수준에 대해서는 전체 60.3%가 프랜차이즈 빵집의 가격이 좀 더 비싸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성(65.6%)과 40대(61.6%) 및 50대(62.8%)에서 프랜차이즈 빵집의 가격이 비싸다는 의견이 많은 편이었다. 반면 동네 빵집의 가격이 좀 더 비싸다는 소비자는 8.7%에 그쳐, 가격 경쟁력 측면에서는 동네 빵집이 프랜차이즈 빵집보다 우위에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 다 가격이 비슷하다는 의견은 28.9%였다. 가격과 달리 맛에 대한 평가는 의견이 엇갈렸다. 전체 2명 중 1명(49.5%)이 동네 빵집이나 프랜차이즈 빵집이나 맛은 둘 다 비슷하다고 생각하였으며, 프랜차이즈 빵집이 더 맛있다는 의견(25%)과 동네 빵집의 맛이 더 좋다는 의견(21.8%)은 대동소이하였다. 다만 상대적으로 프랜차이즈 빵집이 맛있다는 의견은 여성(29.2%)과 40대(29.2%), 50대(28.8%)에서, 동네 빵집이 맛있다는 의견은 남성(23%)과 20대(26%), 30대(23.2%)에서 좀 더 많은 특징을 보였다.

 

 

- 동네 빵집의 ‘저렴한 가격’보다 프랜차이즈의 ‘제품 다양성’과 ‘깔끔한 이미지’를 중시하는 듯

→ 프랜차이즈 빵집의 가격이 다소 비싼 반면, 맛은 비슷하다는 평가가 일반적임에도 프랜차이즈 빵집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이 훨씬 많은 것은 결국 동네 빵집의 강점보다는 프랜차이즈 빵집의 강점에 소비자들이 손을 들어주고 있기 때문으로 해석해볼 수 있다. 실제 프랜차이즈 빵집과 동네 빵집에 대한 이미지는 확연히 다르게 인식되고 있었다. 먼저 프랜차이즈 빵집에 대해 이용경험자들(988명)이 가지고 있는 대표적인 이미지는 제품이 다양하고(42.8%, 중복응답), 대중적이며(42.8%), 편리하다(36.9%)는 점이었다. 믿고 먹을 수 있으며(30.6%), 깨끗하고(27.9%), 위생적이며(27.3%), 요즘 시대의 감성과 분위기에 맞는(21.8%) 장소라는 인식도 많았다. 반면 동네 빵집(이용경험자 866명)에 대해서는 가격이 저렴하고(44.6%, 중복응답), 친근하며(44.3%), 정이 있다(39.1%)는 이미지 평가가 주를 이뤘다. 또한 편안하고(32.1%), 편리하다(27.6%)는 이미지와 함께 노력하며(27.6%), 부지런하다(23.4%)는 평가가 많아, 빵집을 운영하는 자영업자에 대한 이미지도 어느 정도 투영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종합적으로 살펴봤을 때, 동네 빵집의 ‘저렴한 가격’과 ‘정겨운 분위기’보다는 프랜차이즈 빵집의 ‘제품 다양성’과 ‘깔끔한 이미지’, ‘브랜드 신뢰’에 끌리고 있는 소비자들이 많은 것으로 보여진다.

 

 

- 동네 빵집 이용 이유 “가격이 저렴해서”, 프랜차이즈 이용 이유 “할인 및 적립 등 제휴서비스”

→ 동네 빵집과 프랜차이즈 빵집의 이용경험자들을 대상으로 각각의 빵집을 찾는 이유를 살펴본 결과에서도 맛이 좋고(동네 51.2%, 프랜차이즈 49.6%, 중복응답), 매장이 가까운 곳에 있다(동네 45.4%, 프랜차이즈 47.4%)는 공통적인 이유를 제외하면, 해당 매장을 이용하는 이유가 크게 상이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특히 프랜차이즈 빵집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은 통신사 할인 및 적립 등 제휴서비스가 잘 되어 있다는 점(50.8%)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였다. 또한 빵의 종류가 다양하고(46.8%), 믿을 만한 브랜드 매장이며(42.5%), 위치 및 시설이용이 편리하다(32.7%)는 의견도 많았다. 반면 동네 빵집 이용자들은 맛과 위치와 함께 가격이 저렴하다(53.2%)는 점을 이용하는 가장 큰 이유로 밝혔으며, 그날 그날 빵을 만들어 판매하고(44.8%), 직접 만드는데다가(34.2%), 단골이 되면 더 잘해주는 것 같아(29%) 이용한다는 의견도 많은 편이었다. 프랜차이즈 빵집은 다양한 할인 및 적립서비스에서, 동네 빵집은 가격측면에서 이용자들에게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것이다.

 

 

- 동네 빵집과 프랜차이즈 빵집 모두 주 방문시간은 ‘퇴근 이후’, 목적은 ‘디저트 및 간식용’

→ 그러나 소비자의 구매 및 이용 패턴은 프랜차이즈와 동네 빵집 모두 비슷한 경향을 보였다. 먼저 주 방문 시간대는 퇴근시간인 저녁 8~10시로, 동네 빵집(34.4%)과 프랜차이즈 빵집(38.2%)이 동일하였다. 그 다음으로 저녁식사 시간인 저녁 6~8시(동네 12.8%, 프랜차이즈 15%)와 출근/등교 시간인 오전 6시~10시(동네 12.4%, 프랜차이즈 15%), 저녁식사 전인 오후 4~6시(동네 10.5%, 프랜차이즈 11.9%), 점심식사 후인 오후 2~4시(동네 6.8%, 프랜차이즈 10.2%)에 이용한다는 응답이 공통적으로 그 뒤를 이었다. 빵을 구입하는 목적도 동네 빵집과 프랜차이즈 빵집 모두 디저트 및 간식용(동네 67.1%, 프랜차이즈 70.6%, 중복응답), 식사대용(동네 36%, 프랜차이즈 41.6%), 허기를 채우기 위한 목적(동네 35.6%, 프랜차이즈 31.6%) 순이었다. 다만 동네 빵집에 비해 프랜차이즈 빵집은 ‘식사 대용’의 목적으로 빵을 구입하는 비중이 좀 더 높은 특징을 보였다. 빵을 구입하는 방식도 두 빵집 모두 이것저것 보며 다양한 제품을 구입하는 방식(동네 62.6%, 프랜차이즈 65.1%)이 원래 사려고 했던 한 두 개의 제품만 구입하는 방식(동네 36%, 프랜차이즈 33.8%)보다 일반적이었다. 다만 지출비용은 동네 빵집이 3천원~1만원(3~5천원 20.7%, 5~7천원 24.2%, 7천원~1만원 27.4%)인데 비해 프랜차이즈 빵집은 5천원~1만 5천원(5~7천원 19.1%, 7천원~1만원 30.1%, 1만원~1만 5천원 22.9%)으로, 프랜차이즈 빵집에서의 지출이 좀 더 많은 편이었다.

 

 

- 전체 77% “동네 빵집에서 연합 멤버십 카드를 만들면 향후에 이용할 의향 있다”

→ 프랜차이즈 빵집에서 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서비스는 단연 포인트의 적립 및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68.7%, 중복응답)이었다. 남성(62%)보다 여성(75.4%), 그리고 30대(72.4%)와 40대(71.2%)가 포인트의 활용에 대한 선호도가 높았다. 1+1 할인 행사(31%), 무료/할인 쿠폰을 제공하는 이벤트 데이(26.1%), 매장의 공지사항/이벤트 문자 공지(21.3%), 재방문 시 이용 가능한 할인쿠폰 및 상품권 제공(16.7%) 등도 소비자들이 좋아하는 프랜차이즈 빵집 서비스 중 하나였다. 이런 서비스는 프랜차이즈 빵집에 비해 상대적으로 경쟁력이 부족하다는 평가를 받는 동네 빵집에서도 ‘벤치마킹’해볼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여진다. 실제 동네 빵집 매장들이 연합 멤버십 카드를 만드는 것에 대한 호감도를 묻는 질문에 전체 76.2%가 마음에 든다는 호감의사를 밝혔으며, 향후 이용할 의향을 내비친 소비자도 77%에 이르렀다. 많은 소비자들이 프랜차이즈 빵집의 ‘멤버십 포인트 정책’을 동네 빵집에서도 기대하는 것으로, 특히 프랜차이즈 빵집 이용이 좀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난 여성이 호감도(79.8%)와 이용의향(79.6%) 모두 높다는 점에 주목할 만하다고 할 수 있다.

 

 

- 빵은 보통 주 2~3회 또는 1회 취식, ‘저녁식사 후’나 ‘점심~저녁 사이’에 가장 많이 먹고 있어

→ 한편 ‘빵’ 취식에 대한 전반적인 조사결과, 소비자들은 보통 주 2~3회(41.9%) 또는 주 1회(37.7%) 빵을 먹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특히 연령이 낮을수록 주 2~3회(20대 44.8%, 30대 42.8%, 40대 43.2%, 50대 36.8%) 정도 빵을 자주 먹는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었다. 일반적으로 빵을 가장 즐겨먹는 시간은 저녁식사 이후(59.4%, 중복응답)와 점심식사 이후~저녁식사 전(57.2%)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 다음으로는 아침 출근/등교 시간(43.8%)과 오전~점심식사 전(37.9%), 저녁식사 시간(32.4%), 점심식사 시간(29.7%) 순으로, 빵을 먹는 목적이 ‘식사대용’보다는 ‘간식 및 디저트’에 초점이 더 맞춰져 있음을 알 수 있다. 저녁 이후의 시간에는 남성(68.4%), 점심과 저녁 사이에는 여성(61%)이 빵을 좀 더 많이 취식하는 특징도 보였다. 빵을 먹는 요일에 대해서는 정해진 요일 없이 수시로 취식한다는 응답이 65.1%로 가장 많은 가운데, 금요일을 포함한 주말(금 12.3%, 토 17.2%, 일 12.8%)에 빵을 먹는다는 응답도 적지 않았다.

 

 

- 일반적으로 빵집 이용 시 가장 중요한 고려 요인은 ‘제품의 맛’과 ‘가까운 위치’, ‘제품 신선도’

→ 빵집 이용 시에 소비자들이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인은 역시 제품의 맛(67.4%, 중복응답)이었다. 특히 젊은 층일수록 제품의 맛(20대 76.8%, 30대 69.6%, 40대 61.6%, 50대 61.6%)을 더욱 중요하게 고려하였다. 가까운 위치(46.8%)와 제품 신선도(42.5%)를 중요하게 여기는 소비자들도 많았는데, 가까운 위치는 30대(52%), 제품 신선도는 50대(47.6%)가 좀 더 중시하는 태도를 보였다. 그 다음으로는 다양한 빵의 구비 여부(42.3%)와 할인/마일리지 혜택(40.2%), 가격이 저렴한지 여부(38.8%), 매장 접근 편리성(35.1%), 좋은 재료 사용여부(30.2%) 등이 빵을 구입할 때 고려되는 주요 요인들로 꼽혔다. 여성은 다양한 빵의 구비여부(48.8%)와 할인/마일리지 혜택(44.8%)에, 남성은 가격이 저렴한지 여부(43%)에 좀 더 민감한 모습이었다. 또한 좋은 재료를 사용하는지에 대해서는 연령이 높을수록(20대 21.6%, 30대 25.2%, 40대 32.8%, 50대 41.2%) 많이 고려하는 특징도 살펴볼 수 있다.

 

본 조사는 특정 기업의 의뢰 없이 마크로밀엠브레인의 컨텐츠사업부(트렌드모니터)의 자체 기획 및 자체 비용으로 진행되었습니다.

  • 자료구성
  • 설문지
  • 통계테이블
  • 보고서

상세정보

  • 여가/외식-식음료/외식
  • 조사기간 2015-02-12~2015-02-16
  • 샘플수 1000
  • 보고서 페이지수 0

자료 다운로드

전체파일

  • 설문지
  • 통계테이블
  • 보고서

연관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