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ep하게 보기

'멤버십'이 쏘아올린 작은 공, OTT 선두주자에 변화 생길까?

등록일 2023.10.04 조회수 63

 

 

 

◆ 티빙 제친 ‘쿠팡플레이’

◆ 성장 요인은 ‘와우 멤버십’?

 

마크로밀 엠브레인 패널빅데이터®[1]의 ‘OTT 앱 이용 관련’ 분석에 따르면, 올해 7월 기준 OTT 서비스별 이용률 순위는 넷플릭스가 31.4%로 1위를 차지했으며, 쿠팡플레이(18.3%), 티빙(17.4%), 웨이브(11.7%)가 그 뒤를 잇는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 OTT 플랫폼 넷플릭스가 굳건하게 1위 자리를 지키는 동안, 국내 OTT 시장에는 2022년 1월 기준 4위에 자리했던 쿠팡플레이(이용률 11.4%)가 티빙, 웨이브를 제치고 2위로 올라서는 새로운 지각변동이 일어났다.

 

쿠팡플레이의 빠른 성장에는 ‘합리적 가격 정책’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타 OTT 플랫폼의 경우 월 1만원 가량의 구독료를 지불해야 하지만 쿠팡플레이는 ‘쿠팡 와우 멤버십(월 4,990원, 23년 10월 기준)’ 회원이라면 누구나 무료 이용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사전 진행한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trendmonitor.co.kr) 자체 조[2] 결과에서도 쿠팡플레이 이용 계기로 ‘무료 이용’을 꼽은 비율은 가장 높은 특징을 보였다(45%, 중복응답).

 

최근 유통가에 멤버십 서비스가 우후죽순 쏟아지면서 알짜배기 멤버십 1~2개만을 이용하려는 소비자가 점점 많아지고 있는 추세다. 고물가 영향으로 이러한 움직임의 지속가능성이 전망되는 가운데, 쿠팡의 ‘가성비’ 있는 멤버십 혜택 서비스가 향후 OTT 시장에 어떤 파급 효과를 가져올지 귀추가 주목된다.

 

 

♦  본 조사는 특정 기업의 의뢰 없이 시장조사전문기업 엠브레인의 컨텐츠사업부

<트렌드모니터(trendmonitor.co.kr)>에서 자체 기획 및 자체 비용으로 진행하였습니다.

♦  매주 1~2회 다양한 소비트렌드와 소비자 인식조사 결과를 보도자료로 배포하고 있습니다.


[1] 마크로밀 엠브레인 패널빅데이터®: 패널들의 실제 행동 데이터(앱, 방문, 결제)를 수집, 조사와 결합하여 소비자를 다각도로 볼 수 있는 빅데이터

[2] 2023 OTT 서비스 이용 패턴 관련 조사(2023. 07) 마크로밀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

트렌드모니터의 콘텐츠를
구독하세요!
트렌드모니터의 콘텐츠를 구독하세요!
패밀리 사이트
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