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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걷기왕은 우리지" 워킹앱에 빠진 4050 중장년층

등록일 2024.03.28 조회수 54

 

 

◆ ‘워킹테크 앱’에 4050세대가 몰린 이유

◆ 소소하지만 확실한 용돈 벌이, ‘짠테크’

 

마크로밀 엠브레인 패널빅데이터®[1]의 ‘건강관리 앱’ 관련 분석에 따르면, 중장년층을 중심으로 ‘걷기 앱’이 큰 인기를 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4050세대를 중심으로 ‘캐시워크’ 앱 이용 비중이 두드러진 결과를 보인 것으로(20대 13.0%, 30대 21.0%, 40대 31.7%, 50대 34.3%), 걸음 수를 기부할 수 있는 ‘빅워크’ 앱에서도 비슷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20대 13.7%, 30대 19.8%, 40대 30.0%, 50대 36.5%). 일상 속에서 ‘쉽고 간편하게’ 돈을 벌거나 ‘소소한 기부’를 실천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해당 앱에 대한 고연령층의 접근성이 보다 높아진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캐시워크 앱의 경우 2024년 1월 기준 2022년 1월 평균 대비 이용률이 소폭 증가(13.9%)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는데, 고물가가 지속되면서 생활비를 조금이라도 아껴보자는 심리가 작용된 것으로 짐작된다. 이는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trendmonitor.co.kr)가 지난해 4월 자체 조사[2]한 결과에서도 유사한 흐름을 살펴볼 수 있었다. 고연령층일수록 ‘짠테크’에 대한 호감도가 타 연령층 대비 두드러진 결과를 보였는데(20대 49.2%, 30대 52.8%, 40대 56.4%, 50대 57.6%), <티끌 모아 태산>이란 신념에 동의하는 비율이 높은 만큼(20대 47.6%, 30대 46.8%, 40대 53.2%, 50대 64.0%) 4050세대가 소소한 소득을 얻기 위한 일환으로 캐시워크와 같은 앱을 적극 활용하고 있음을 엿볼 수 있었다.

 

건강 관리를 기반으로 한 워킹테크 앱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는 요즘, 중장년층의 ‘짠테크’ 흐름이 앞으로 어떤 영향을 가져오게 될지 많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  본 조사는 특정 기업의 의뢰 없이 시장조사전문기업 엠브레인의 컨텐츠사업부

<트렌드모니터(trendmonitor.co.kr)>에서 자체 기획 및 자체 비용으로 진행하였습니다.

♦  매주 1~2회 다양한 소비트렌드와 소비자 인식조사 결과를 보도자료로 배포하고 있습니다.

 


[1] 마크로밀 엠브레인 패널빅데이터®: 패널들의 실제 행동 데이터(앱, 방문, 결제)를 수집, 조사와 결합하여 소비자를 다각도로 볼 수 있는 빅데이터

[2] 2023 짠테크 관련 인식 조사(2023. 04) 마크로밀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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