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Research Overview
1. 조사 설계
2. 응답자 특성
Ⅱ. Research Finding
1. 플라스틱 밀폐용기 브랜드 보조인지
2. 플라스틱 밀폐용기 구매경험 브랜드
3. 플라스틱 밀폐용기 구매 시 속성별 중요도
4. 플라스틱 밀폐용기 선호 디자인
5. 플라스틱 밀폐용기 주요 사용 용도
6. 플라스틱 밀폐용기 구매 성향
7. 플라스틱 밀폐용기 사용빈도 변화
7-1. 플라스틱 밀폐용기 사용빈도 감소 이유
8.플라스틱 유해물질 검출 관련 언론보도 인지 및 인지 후 대처행동
플라스틱 밀폐용기의 구매 시 가장 중요한 고려 사항은 안전성, 보존성, 편리성인 것으로 나타났다.
시장조사전문기관 트렌드모니터(trendmonitor.co.kr)가 수도권(서울, 인천, 경기)에 거주하는 만 25~44세 기혼여성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이용자들이 플라스틱 밀폐용기 구매 시에 중요하게 고려하는 속성은 환경호르몬의 검출 여부(96.4%, 중복응답 포함), 내구성(98.1%), 보존성(96.5%), 편리성(95.6%)등 이었다. 반면, 디자인(61.1%)과 브랜드(55.5%)는 구매시 중요도가 낮은 것으로 파악되었다.
과거 대비 플라스틱 밀폐용기의 사용빈도는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설문에 응답한 패널(panel.co.kr)들의 42.7%가 과거에는 많이 사용했으나, 현재는 잘 사용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사용빈도의 감소원인은 ‘유해성분 검출’이 가장 많았고, ‘유리/스텐레스 용기 선호’등의 응답도 있었다.
또한 전체 응답자의 대부분은 플라스틱 제품의 유해물질 검출 관련 언론보도를 접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조사를 기획한 트렌드모니터(trendmonitor.co.kr)의 최인수 대표는 “유해물질 관련 보도를 접한 후 음식보관용 플라스틱 밀폐용기를 유리나 스텐레스 용기로 교체했다는 응답이 47.6%로 높게 나타났다는 사실에 주목해야 한다.”며, “안전성에 대한 염려가 사용 빈도 감소에 어느 정도 영향을 준 것으로 보여진다”고 지적했다. 이런 적극적인 행동 대처는 ‘30대 초반’과 ‘미취학 자녀’가 있는 응답자에게서 높게 나타났다.
사용용도로는 냉장실 내 음식보관이 압도적으로 많은 비율을 차지했다. 한편, 음식보관용 밀폐용기에 대한 재질 선호도에서는 ‘유리(내열강화)’가 가장 높았으며, ‘플라스틱’, ‘도자기’, ‘스텐레스’ 순으로 뒤를 이었다.
본 조사는 특정 업체의 의뢰 없이 트렌드모니터(trendmonitor.co.kr) 자체 기획 및 자체 비용으로 진행되었다.
[Data by EZ서베이(www.ezsurve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