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0명 중 8명, “식탁에 ‘김치’ 없으면 허전해”
- 단, 김치 ‘소비량’ 및 ‘직접 김장’하는 경우 소폭 감소해
- ‘김장 재료값’ 폭등으로 ‘김장 부담도’ 커져
- 김장 하더라도 과거 대비 ‘김치 양’ 줄어
- 겨울철 ‘난방비 부담도’ 높은 수준
- ‘난방비 절감’에 대한 관심 높은 편
- 10명 중 8명, “식탁에 ‘김치’ 없으면 허전해”
- 단, 김치 ‘소비량’ 및 ‘직접 김장’하는 경우 소폭 감소해
→ 시장조사전문기업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trendmonitor.co.kr)가 1년 이상 결혼 생활을 보낸 전국 만 30~59세 기혼 여성 1,000명을 대상으로 ‘2024 김장 및 월동 준비 관련 조사’를 실시한 결과, 김치 소비량이 점점 줄어들고 있는 가운데 직접 김장을 담그기보다 그냥 사 먹는 것이 낫다는 인식이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아울러 김장 재료값 폭등으로 인해 김장 자체에 대한 경제적 부담감이 커지고 있는 모습까지 확인할 수 있었다.
우선, 전체 응답자의 대다수가 김치를 한국을 대표하는 음식으로 평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98.1%, 동의율). 식탁에 김치가 없으면 허전한 느낌이 들고(75.4%, 동의율), 한국인이라면 김치는 꼭 먹어야 한다(65.4%)는 인식도 높은 수준으로, 김치를 한국의 전통과 정체성을 대표하는 필수 반찬으로 여기는 태도를 살펴볼 수 있었다. 단, ‘요즘 시대에 누가 김장을 하나’라는 생각이 어색하지 않고(58.1%, 동의율), 요즘은 가정에서 김치를 먹지 않는 경우가 많아진 것 같다(52.7%)는 응답이 과반으로 평가되는 등 전통적인 김장 문화나 가정 내 소비 방식이 점차 변화하고 있는 모습을 보인 점이 주목할 만한 대목이었다. 특히, 김치는 직접 담가 먹어야 제 맛(73.6%(2016) → 48.4%(2024))이라는 응답이 이전 조사 대비 크게 감소한 결과를 보인 가운데, 평소 김치 소비량이 소폭 줄어든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김치 많이 먹는 편 37.3%(2016) → 33.4%(2024)). 아무래도 직접 김장을 담그는 과정에서 시간과 노력이 많이 소요되는 만큼, 손쉽게 구매할 수 있는 완제품 김치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짐작해 볼 수 있었다. 실제로 김치를 직접 담궈 먹는 비율은 2010년 조사 대비 크게 감소한 반면(40.7%(2010%) → 28.9%(2016) → 17.0%(2024)), 그때 그때 필요한 만큼 사서 먹는다(15.8%(2010%) → 18.0%(2016) → 28.7%(2024))는 응답은 한층 높아진 모습을 보였다. 특히, 고연령층 및 김치 소비량이 적은 응답자를 중심으로 김치를 구매하는 경우가 많은 편이었는데(하단 그래프 참조), 상대적으로 가족 구성원이 적거나, 소비량이 적어 대량 보관 시 신선도를 유지하는 것이 어렵다 보니 필요할 때마다 소량으로 구매하는 것이 오히려 합리적인 대안책이 되고 있는 모습이었다. 한편, 김치를 ‘구매’하는 이유로는 담가 먹는 김치보다 시간이 절약된다(44.6%, 중복응답)는 점을 가장 최우선으로 꼽았고, 담가 먹기가 귀찮고(43.1%), 담가 먹는 김치가 떨어졌을 때 일시적으로(40.8%) 구매한다는 응답이 그 뒤를 이었다. 김치는 주로 대형할인마트(45.2%, 중복응답), 온라인 플랫폼(37.2%), 반찬가게와 같은 집 근처 상가(18.2%)에서 구매하는 경우가 많았고, 김치를 정기적으로 배송 받는 구독서비스는 아직까지 이용 경험률(3.5%)이 극히 낮은 수준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 ‘김장 재료값’ 폭등으로 ‘김장 부담도’ 커져
- 김장 하더라도 과거 대비 ‘김치 양’ 줄어
→ 전반적으로 김치 소비량이 줄고, 김장 문화가 사라지고 있는 배경에는 김장 재료값의 폭등이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였다. 우선, 요즘 같은 때에는 김장 하나 담그는 것도 부담스럽다(85.6%, 동의율)는 인식이 다수를 차지한 가운데, 우리나라는 배춧값 안정화가 필요하다(88.4%)는 의견이 지배적이었다. 이 때문인지 전체 응답자 10명 중 4명은 김장 계획 자체가 없다고 밝혔으며(25.6%(2016%) → 39.7%(2024)), 김장을 이미 완료한 응답자(50.4%)의 경우 지난해 준비한 김장 김치의 양과 비슷하거나(54.8%), 그보다 소폭 감소한 양(36.7%)을 준비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 이유로는 단연 김장 비용이 부담스럽다(51.4%, 중복응답)는 점을 꼽아, 김장에 대한 경제적 부담감이 큰 모습을 살펴볼 수 있었다. 이에 부담스럽지만 조금이라도 김장을 해야겠다(43.7%(2016) → 30.6%(2024))는 응답이 이전 조사 대비 소폭 감소했으며, 차라리 사다 먹는 게 낫다는 인식(26.5%(2016) → 29.6%(2024))은 한층 높아진 모습을 보이고 있었다. 단, 연령별로 다소 상이한 입장자를 보인 점이 주목할 만하다. 고연령층일수록 경제적 부담에도 불구하고 김장 문화를 유지하려는 경향이 강하게 나타난 반면, 젊은 세대는 김장에 대해 별 생각이 없는 경우가 많은 편이었다. 저연령층을 중심으로 김장 비용에 대한 부담이 점차 커지고, 김치 소비량도 줄어들고 있는 만큼, 향후 김장 문화는 더욱 축소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 겨울철 ‘난방비 부담도’ 높은 수준
- ‘난방비 절감’에 대한 관심 높은 편
→ 한편, 올 해(2024년) 겨울 난방비 부담도는 높은 수준으로, 난방비를 절감을 위한 다양한 방법들이 실생활에서 강구되고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난방을 못 틀 정도는 아니지만 난방비에 부담을 느끼는 경우(62.2%)가 많았고, 심적 부담을 많이 느끼는 응답자 비율도 33.9%에 달한 결과를 보였다. 이에 과반수의 사람들이 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는 방법들을 시도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로 실내에서 옷을 따뜻하게 입거나(74.4%, 중복응답), 수면바지나 수면 이불을 구매 및 착용하고(60.9%), 적정 실내 온도(섭씨 20도)를 유지하는 방법(47.1%)으로 난방비를 아끼려는 모습을 살펴볼 수 있었다. 향후 난방비 절약을 위한 월동 준비 방법으로도 유사한 결과를 보여, 일상에서 비교적 쉽게 실천할 수 있는 항목들을 중심으로 생활비를 아끼려는 것으로 짐작해 볼 수 있었다.

본 조사는 특정 기업의 의뢰 없이
엠브레인 컨텐츠사업부(트렌드모니터)
자체 기획 및 자체 비용으로 진행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