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불안감이 깃든 ‘블랙박스’의 대중화 시대 “범죄의 사각지대 없앨 수 있을까?”

[TK_201301_NWY0921] 2013 차량용 블랙박스 관련 조사

목차


Ⅰ. Research Overview

1. 조사 설계

2. 응답자 특성



II. Research Finding _블랙박스 구입 관련 U&A 및 전반적 인식 평가

1. 블랙박스 필요도

1-1. 블랙박스 필요 평가 이유

2. 블랙박스 현재 장착 여부

3. 블랙박스 구매자 기준

1) 블랙박스 장착 경로

2) 블랙박스 장착 시기

3) 블랙박스 장착 계기 및 구입 장소

4) 블랙박스 구입 가격대 및 정보탐색 경로

5) 블랙박스 구입 시 주고려 요인(K.B.F)

6) 블랙박스 동영상 활용 경험

7) 블랙박스 이용 후 만족도

8) 향후 블랙박스 교체 의향



4. 블랙박스 비구매자 기준

1) 블랙박스 미장착 이유

2) 블랙박스 향후 구입 의향

3) 블랙박스 향후 구입 희망 이유 및 예상 구입 비용

4) 향후 블랙박스 구입 시 주고려 요인(K.B.F)

5) 향후 블랙박스 구입 희망 채널



5. 블랙박스 어플리케이션 인지 여부

6. 블랙박스 어플리케잉션 향후 이용 의향

7. 블랙박스 관련 전반적 인식 평가

1) 블랙박스 동영상을 무분별하게 유포하는 것은 금해야 한다

2) 블랙박스 설치자에 보험금 할인혜택을 주는 것은 정당하다

3) 블랙박스는 의무적으로 설치할 필요가 있다

4) 블랙박스는 교통사고 뿐 아니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5) 블랙박스는 향후 네비게이션 수준으로 성장할 것이다

6) 블랙박스는 교통범죄를 줄이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7) 블랙박스 보급이 늘어날수록 개인의 사행활은 침해될 수 있다

8) 블랙박스는 악용될 소지가 있다

- 전체 84.2%가 블랙박스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어, 블랙박스 장착은 10명 중 4명(38.2%)
- 블랙박스가 필요한 이유 “사고의 잘잘못을 가리기 쉬우며, 증거자료로 활용할 수 있어”
- 블랙박스의 설치가 교통범죄를 줄이는 데 도움되나(90.6%), 개인사생활 침해 우려(61%)

 

 

    고급자동차에나 탑재되던 차량용 블랙박스가 최근 빠르게 대중화의 길을 걷고 있다. 블랙박스는 예기치 않은 교통사고와 그에 따른 분쟁이 늘어나면서 사건의 시시비비를 가릴 수 있는 도구로서 각광받고 있다. 또한 뺑소니나 도난 사고뿐만 아니라 묻지마 범죄, 강력범죄와 같은 사회적 불안감을 증대시키는 범죄의 억제 수단으로서도 기대를 모은다. 블랙박스가 사회적 불안감으로부터 어느 정도의 심리적인 방어막이 되어주고 있는 것이다. 교통사고는 물론 각종범죄를 예방하고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점에서 아예 블랙박스의 장착을 의무화하자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으며, 블랙박스 설치 차량에 대해서는 이미 보험료가 인하되고 있는 추세이기도 하다. 물론 블랙박스가 사실상 CCTV의 역할을 하며 24시간 주변을 감시할 수 있다는 점에서 사생활 침해의 논란으로부터 자유롭지는 못하다. 블랙박스 영상의 의도적인 악용에 대한 우려도 적지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혹시나 하는 사고에 대비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블랙박스 장착은 일반적인 현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결국 블랙박스의 대중적인 보급에 따른 적절한 규제 및 보완정책이 시급한 상황이라고 할 수 있다. 시장조사전문기관 엠브레인트렌드모니터(trendmonitor.co.kr)가 자동차를 보유하고 있거나, 월 1회 이상 직접 운전을 하는 전국 만 19~59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차량용 블랙박스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 결과, 전체 응답자의 84.2%가 블랙박스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블랙박스가 필요한 이유로는 사고 피해자가 누구인지 애매한 사고일 경우 잘잘못을 가리기가 쉬우며(85.5%, 중복응답), 가해자가 잘못을 부인할 경우에는 증거자료가 될 수 있다는 점(78.5%)을 가장 많이 꼽았다. 사고 시 상대방이 스스로 잘못을 시인할 가능성이 크다는 응답(50.6%)도 많은 편이었다. 전체적으로 블랙박스가 교통사고로 인한 시시비비를 가려, 분쟁을 해결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라고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블랙박스의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 형성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블랙박스를 장착한 운전자는 38.2%에 머물렀다. 블랙박스의 장착이 대중적인 수준에까지는 도달하지 못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블랙박스를 장착한 운전자 대부분(76.4%, 중복응답)은 혹시 모를 사고에 대비하기 위해서 블랙박스를 구입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 다음으로 사고를 겪거나 겪을 뻔한 경험을 한 후 필요성을 느낀 경우(49%)도 많았으며, 주변 사람들이 사고 후 블랙박스를 이용한 사례를 본 후(43.3%) 구매를 결정한 운전자도 적지 않았다. 블랙박스 이용자들의 만족도는 62%로 비교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절반 정도(44.8%)가 블랙박스 동영상을 실제로 활용한 경험을 가진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역시 본인 사고의 잘잘못을 가리기 위해서(66.7%, 중복응답) 이용했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블랙박스는 지난 가을(21.2%)과 겨울(13.6%), 올해 1~2월(12.6%) 등 최근 6개월 사이에 가장 많이 구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블랙박스 구매 시 가장 고려했던 요인은 역시 화잘 및 화소수 등의 녹화 품질(70.2%, 중복응답)이었다. 그 다음으로 SD메모리 카드 용량(30.9%), 블랙박스의 안전성/견고성(27.7%), 사용자 조작 편리성(22%), 가격(20.9%)을 중요시하는 편이었다. 보통 10~20만원(32.7%) 또는 20~30만원(28.8%) 정도의 가격에 인터넷 쇼핑몰(44.2%, 중복응답) 또는 자동차 용품점(22.1%)에서 많이 구입하였다. 블랙박스에 대한 정보는 인터넷(74.5%, 중복응답)과 온라인 쇼핑몰의 제품정보(42.3%), 카페/블로그 등 커뮤니티(41.3%)에서 주로 탐색하였다.

 

 

    반면 아직 블랙박스를 구입하지 않은 운전자들은 비싼 가격에 대한 부담감을 느껴(64.4%, 중복응답) 구입을 하지 않은 경우가 가장 많았다. 그 다음으로 제품에 대해 잘 모른다는 응답(48.4%)도 많은 편이었다. 또한 아직은 블랙박스를 구입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거나(38.3%), 현재 보유 차량에는 필요하지 않다(31.2%)는 의견이 많아, 블랙박스의 필요성에는 공감하면서도 실제 구매를 하지 않는 소비자들이 많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블랙박스의 향후 구입의향이 73.6%에 이르는 만큼 블랙박스 장착의 대중화는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향후 구입을 희망하는 이유는 혹시 모를 사고에 대비하기 위함(89.7%, 중복응답)이 가장 컸으며, 사고를 겪거나 겪을 뻔한 후에 구입 필요성을 느꼈다는 의견(51.9%)도 많았다. 새 차 구입 시 차량 도난 및 파손에 대한 보호가 필요하기 때문에(47.3%) 구입을 할 의향이 있다는 의견도 적지 않았다. 기존 구입자와 마찬가지로 블랙박스의 녹화품질(59.8%, 중복응답)을 가장 많이 고려할 것으로 예상되었으며, 블랙박스 녹화 안정성 및 견고성(48.6%), 가격(33%), 작동 편리성(30.3%)도 중요한 고려요인으로 꼽혔다. 예상 구입 비용으로는 10~20만원(45.9%) 정도를 고려한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블랙박스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 조사에서는 설문에 참여한 패널(panel.co.kr)의 대부분(90.6%)이 블랙박스의 설치가 교통범죄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교통사고뿐 아니라 다양한 곳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는 데도 87.9%가 동의를 하였다. 향후 내비게이션 수준으로 성장할 것이라는 인식(81.1%)이 많았으나, 블랙박스의 의무 설치에 대한 동의율(51.7%)은 절반 수준에 머물렀다. 블랙박스 설치자에 보험금 할인혜택을 주는 것에 대해서는 전체 79.2%가 정당하다는 데 동의하였다. 블랙박스의 다양한 활용도가 양날의 칼이 될 수 있다는 의견도 적지 않았다. 전체 61%가 보급이 늘어날수록 개인사생활 침해가 커질 것이라고 바라봤으며, 절반이 넘는 응답자(51.5%)는 블랙박스의 악용가능성에 우려를 표시하기도 하였다. 특히 블랙박스 동영상을 무분별하게 유포하는 것은 금해야 한다는데 상당수(81.3%)가 동의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한편 스마트폰 블랙박스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인지율은 41.5%로 낮은 편이었지만, 향후 이용 의향(57.6%)은 비교적 높은 편이어서 주목해볼 만하다.

 

본 조사는 특정 기업의 의뢰 없이 엠브레인트렌드모니터(trendmonitor.co.kr) 자체 기획 및 자체 비용으로 진행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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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 여가/외식-자동차
  • 조사기간 2013-02-15~2013-02-20
  • 샘플수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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