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이슈

“인생 역전 힘들지만 그래도...” 고물가 시대, 당첨의 기적을 꿈꾸는 사람들

[TK_202212_TRY8108] 2022 로또 및 복권 구매 관련 인식 조사

목차


I. Research Overview

1) 조사 설계

2) 응답자 특성

 

II. Research Summary

III. Research Finding

 

1. 평소 스스로의 운(運) 평가

2. 「로또(나눔 로또 6/45)」 인지도 및 구입 경험

3. 「나눔 로또」 구입 경험 평가

① 구입 이유

② 구입 빈도 및 요일

③ 구입 장소 및 당첨 경험

4. 「나눔 로또」 긍·부정 이미지 평가

1) 전체

2) 연령 및 로또 구입 경험별

5. 향후 「나눔 로또」 (재)구입 의향

6. 「나눔 로또」 1등 당첨 가능성

7. 「나눔 로또」 1등 당첨 時 계획

8. 「나눔 로또」 당첨 관련 인식 평가

1) 2015년 vs 2022년 비교

2) 연령 및 자가계층 평가별

- 83.7% “작년 한 해 로또 구매 경험 있어”
- ”지나친 요행 같지만, 합법적 도박이자 일종의 놀이”
- 실제 1등 당첨 가능성에 대해선 회의적인 편
- 자가 계층 수준 높을수록 “당첨 시 재테크로 활용”
- 53.9% “1등 당첨되더라도 인생 역전 어렵다”
- 71.2% “요즘 같은 때일수록 로또 구매 더 늘어날 것”


- 83.7% “작년 한 해 로또 구매 경험 있어”
- ”지나친 요행 같지만, 합법적 도박이자 일종의 놀이”

→ 시장조사전문기업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trendmonitor.co.kr)가 전국 만 19~59세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2022 ‘나눔 로또’ 및 ‘복권 구매’ 관련 인식 조사를 실시한 결과, 고물가 상황 속 일확천금을 기대하는 심리가 늘어나며 복권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다만 로또에 당첨되더라도 인생 역전을 기대하긴 어려운 현실이라는 목소리와 함께 향후 복권 당첨 금액이 더 늘어날 필요가 있다는 응답도 확인해볼 수 있었다. 먼저, '나눔 로또' 인지도는 전체 92.2%로 비인지자를 찾기가 드물었다. 또한 나눔 로또 인지자 중 83.7%가 작년 한 해 로또 복권을 구매한 적이 있다고 응답했는데, 이는 예년 조사들에 비해 늘어난 수치였다. 로또 복권을 구매하게 된 이유로는 혹시나 하는 마음(67.7%, 중복응답)과 인생 역전에 대한 기대감(42.9%)이 주된 것으로 나타났고, 상대적으로 2030세대가 인생 역전을 더 많이 기대하고 있는 모습이었다. 주목해볼 만한 점은 스스로의 경제 수준을 낮게 평가한 응답자일수록 경제적 어려움 때문에 복권을 구매하게 되었다(하층 36.8%, 중하층 18.1%, 중간층 7.5%, 중상층 이상 5.2%)고 평가한 것인데, 로또 복권이 어려운 현실을 극복할 수 있는 하나의 수단으로 인식되고 있다는 점을 확인해볼 수 있었다. 이에 반해 로또 복권 비구매자의 경우 왠지 돈 낭비일 것(82.0%, 중복응답) 같고, 당첨되지 않았을 때의 허망함 때문에(32.7%) 구매하지 않았다는 응답이 많았다. 

 

 

한편, 전체 응답자의 10명 중 6명(61.6%, 동의율)이 로또는 합법적인 도박이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로또 구매는 일종의 놀이(52.3%, 동의율)이자 심리적 위안을 받을 수 있는 행위(50.9%)라는 인식도 확인해볼 수 있었다. 물론 지나친 요행을 바라는 일(65.1%, 동의율) 같고, 사행성이 높다(50.1%)는 우려도 강한 편이었으나 예년 조사들과 비교해 긍정적인 기부 문화 조성(29.6%(2012) → 25.0%(2014) → 28.6%(2015) → 34.3%(2022))에 보탬이 되며, 엄연히 투자의 한 방식으로 바라봐야 한다(24.7%(2012) → 24.0%(2014) → 27.1%(2015) → 29.9%(2022))는 긍정 평가가 증가하고 있었다. 로또 구매는 주로 금요일(34.8%, 중복응답)이나 토요일(43.3%), 생각날 때마다 한 번씩 구매한다(30.2%)는 응답이 많았고, 보통 1회에 5천원 정도(61.1%) 투자하고 있었다. 전체 75.6%는 아주 가끔씩 소액이 당첨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실제 1등 당첨 가능성에 대해선 회의적인 편
- 자가 계층 수준 높을수록 “당첨 시 재테크로 활용”

→ 대체로 자신의 로또 1등 당첨 가능성에 대해선 매우 회의적으로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작년 한 해 로또 구매 경험이 있는 응답자일수록 비교적 당첨 가능성을 조금 더 낙관하고 있었으나 당첨 확률에 대한 높은 기대감 때문에 로또 복권을 구매하는 것은 아니라는 걸 알 수 있었다. 실제 스스로 운이 좋은 사람이라고 생각(25.5%, 동의율)하거나 남들에 비해 운이 좋은 편인 것 같다(18.5%)는 인식도 드물었다. 만약 로또 1등에 당첨된다면 주택 마련(48.1%(2012) → 45.6%(2014) → 46.9%(2015) → 52.6%(2022))이나 저축(42.1%(2012) → 48.8%(2014) → 42.5%(2015) → 42.2%(2022)), 투자(27.4%(2012) → 28.5%(2014) → 31.6%(2015) → 36.6%(2022)) 용도로 활용할 것이라는 응답이 많았는데, 특히 주택 마련과 투자에 대한 응답이 예년 조사들에 비해 늘어난 점이 특징적이었다. 나아가 1등 당첨 시 당첨 금액 활용 계획을 통해 우리 사회의 경제 양극화 현상도 짚어볼 수 있었다. 스스로의 경제 수준을 높게 평가한 응답자일수록 투자 목적으로 활용하겠다(중상층 이상 54.3%, 중간층 40.0%, 중하층 32.4%, 하층 22.2%)는 응답이 높게 나타난 반면 스스로의 경제 수준을 낮게 평가한 응답자들의 경우 빚을 청산하고 싶다(하층 42.0%, 중하층 40.9%, 중간층 22.8%, 중상층 이상 16.0%)는 인식이 강한 편이었다.

 


- 53.9% “1등 당첨되더라도 인생 역전 어렵다”
- 71.2% “요즘 같은 때일수록 로또 구매 더 늘어날 것”

→ 한편, 로또 1등에 당첨된다고 해서 소위 ‘인생 역전’을 기대하기는 어려운 세상(43.7%(2015) → 53.9%(2022))이라는 평가를 확인해볼 수 있었다. 실제 로또 당첨을 통한 인생 역전에 대한 희망은 이전 2015년 조사 대비 감소한 것(52.4%(2015) → 48.2%(2022))으로 나타났으며, 전체 78.9%는 설령 로또 1등에 당첨되더라도 하던 일이나 공부를 계속할 것이라고 응답했다. 아무래도 예전에 비해 당첨금이 많다는 생각은 잘 들지 않는다(69.7%, 동의율)는 인식이 강한 편이었는데, 최근 물가 상승률과 주택 가격 등을 감안했을 때 로또 당첨 금액이 더 오를 필요가 있다(62.5%)는 평가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였다. 이에 지금처럼 경기 침체가 지속되는 상황 속에서, 향후 로또 당첨금의 증액 필요성에 대한 논의가 더 활발해질 것임을 전망해볼 수 있었다.

 

다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향후 로또 복권 (재)구매 의사가 예년 조사들에 비해 높아진 점(62.9%(2012) → 56.8%(2014) → 59.9%(2015) → 67.9%(2022))은 눈에 띄는 부분이었다. 또한 요즘 같은 불경기 상황일수록 로또를 구매하려는 사람들이 더 늘어날 것 같다(71.2%, 동의율)는 전망이 많았는데, 로또 당첨이 일종의 노력이나 비결이 필요한 영역은 아니라는 평가는 눈여겨볼 만한 대목이었다. 로또 당첨은 함부로 예측할 수 없는 신의 영역인 것(61.9%(2015) → 67.9%(2022)) 같고, 로또는 계속 하다 보면 당첨 확률을 높일 수 있다(24.7%)거나 로또 당첨에도 나름의 비결이 있기 마련(19.1%)이라는 응답을 확인해볼 수 있었다. 이렇듯 로또 당첨이 특별한 능력을 요구하지 않는 영역으로 평가되는 만큼 최소한의 투자로 ‘운’을 기대하는 심리가 더욱 강해지고 있는 것으로 이해해볼 수 있었다.
 

 

 

 

 

 

본 조사는 특정 기업의 의뢰 없이 엠브레인 컨텐츠사업부(트렌드모니터) 자체 기획 및 자체 비용으로 진행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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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 사회/문화-사회이슈
  • 조사기간 2022-12-13~2022-12-15
  • 샘플수 1000
  • 보고서 페이지수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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