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쇼핑

지역과 사람을 잇는 ‘하이퍼 로컬 플랫폼’ “우리 동네, 더 즐겁고 편리해질까?”

[TK_202207_NWY7851] 당근마켓 등 ‘하이퍼 로컬 플랫폼’ 관련 인식 조사

목차


I. Research Overview

1) 조사 설계

2) 응답자 특성

 

II. Research Summary

III. Research Finding

 

PART A. 現 거주 동네 상권 및 소속감 관련 평가

1. 現 거주 동네에서 주로 하는 활동

2. 現 거주 동네 만족도 평가

3. 現 거주 동네 상권 정보 습득 경로

4. 現 거주 동네 부족 시설(인프라)

5. 現 거주 지역 소속감 정도

6. 現 거주 동네 애정도 및 인프라 관련 평가

 

PART B. ‘당근마켓’ 등 하이퍼 로컬 플랫폼 관련 인식 평가

1. 「당근마켓」 이용 경험 및 빈도

1-1. 「당근마켓」 이용 경험 평가

1) 이용 이유 및 목적

2) 서비스 만족도 및 지역 사회 관심도 변화

2. 「당근마켓」 주 이용층 평가

3. 향후 「당근마켓」 (재)이용 의향

4. 「당근마켓」 관련 긍·부정 인식 평가

1) 전체

2) 연령별

3) 지역 사회 소속감 유무별

4) 당근마켓 이용 빈도별

5. 최근 ‘하이퍼 로컬 플랫폼’ 성장 이유

6. 향후 이용 의향이 있는 ‘하이퍼 로컬’ 서비스

7. ‘하이퍼 로컬 플랫폼’ 관련 전반적인 인식 평가

1) 전체

2) 연령별

3) 지역 사회 소속감 유무별

- 77.4% “거주하는 동네에 만족하는 편”
- ”동네에선 산책이나 쇼핑 즐기는 경우 많아”
- 68.3% “당근마켓 인지 및 이용 경험 있어”
- 동네 직거래 등 주로 중고 거래 목적 높은 편
- ”당근마켓, 중고 거래 거부감 낮추는 데에 기여”
- ”다만 신뢰성 부분은 보완될 필요 있어”
- 89.5% “향후 당근마켓 (재)이용 의향 있어”
- ”하이퍼 로컬 서비스 더욱 성장할 것 같아”

 

- 77.4% “거주하는 동네에 만족하는 편”
- ”동네에선 산책이나 쇼핑 즐기는 경우 많아”

→ 시장조사전문기업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trendmonitor.co.kr)가 전국 만 19~59세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당근마켓 등 하이퍼 로컬 플랫폼 관련 인식 조사를 실시한 결과, 현재 거주지에 대한 높은 수준의 애정을 바탕으로 당근마켓 등 지역 관련 서비스에 대한 관심과 이용 경험이 많은 편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먼저, 전체 응답자의 10명 중 8명(77.4%)이 현재 거주하고 있는 동네에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이 높을수록 거주지 만족도가 비교적 더 높게 나타났으며(20대 72.4%, 30대 76.8%, 40대 79.2%, 50대 81.2%) 거주지에 대한 만족도가 동네에 대한 애정이나 상권 이용에도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동네에선 주로 운동/산책을 즐기는 경우가 많았고(69.3%, 중복응답) 그 다음으로 식료품 구입(65.2%)이나 외식(46.2%), 카페 방문(46.1%) 등의 활동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거주지 동네 상권과 관련된 정보는 포털 사이트(47.8%, 중복응답)나 블로그/카페(39.7%) 등 주로 온라인 상에서 습득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거주 동네의 인프라와 관련해선 멀티 플렉스 등의 문화시설(43.2%, 중복응답)과 쇼핑 시설(29.4%), 대형마트(27.9%) 시설 부족에 대한 아쉬움을 많이 토로하고 있었다.

 

 

- 68.3% “당근마켓 인지 및 이용 경험 있어”
- 동네 직거래 등 주로 중고 거래 목적 높은 편

→ 한편, 중고거래 관련 대표 플랫폼인 ‘당근마켓’의 인지도와 이용 경험은 높은 수준(68.3%)으로 나타났다. 특히 당근마켓을 모르는 사람이 거의 없는 것(88.7%, 동의율) 같고, 당근마켓은 남녀노소 누구나 이용하는 플랫폼 (84.3%)이라고 응답하는 등 인지도가 매우 높은 특징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용경험은 주로 2030세대에서 두드러지는 특징을 보였으나, 연령대에 상관없이 두루두루 이용하는 것 같다는 인식도 비교적 높은 수준이었다. 

 

 

 당근마켓은 중고 거래나 커뮤니티 이용 등의 필요한 상황에서만 가끔씩 이용하는 편(55.9%)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당근마켓을 이용하는 경우는 ‘중고거래’ 목적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필요한 중고 물품을 사거나(61.6%, 중복응답) 동네 근처에서 거래를 하기 편하며(61.3%) 다양한 중고 거래 물품이 많이 올라오기 때문(52.3%)이라는 응답이 많았고, 지역 정보 습득이나 지역 커뮤니티 이용 측면에서의 활용은 낮은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당근마켓의 서비스 만족도를 살펴보더라도 지역 커뮤니티와 관련된 서비스의 만족도는 상대적으로 낮은 편(중고거래 96.8%, 지역 정보 추천 78.0%, 지역 커뮤니티 서비스 65.9%, 기타 서비스 50.4%)이었고, 당근마켓 이용 경험이 지역 사회에 대한 관심으로까지 연결되는 경우는 많지 않았다. 

 


- ”당근마켓, 중고 거래 거부감 낮추는 데에 기여”
- ”다만 신뢰성 부분은 보완될 필요 있어”

 → 중고 거래 측면에서 당근마켓의 역할과 가치는 높게 평가되고 있었다. 당근마켓 덕분에 중고 거래에 대한 거부감이 낮아진 것(80.5%) 같고, 당근마켓은 믿고 거래할 수 있는 플랫폼(58.8%)이라는 응답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불필요한 물건을 정리하고 용돈까지 벌 수 있다는 측면에서 중고거래 플랫폼의 전반적 인식이 매우 긍정적(92.3%)이라는 걸 알 수 있었다. 이에 향후 중고거래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지금보다 더 많아질 것(86.6%, 동의율) 같고, 당근마켓과 같은 지역 기반 플랫폼의 성장으로 이어질 것 같다는 전망(66.0%)도 높게 나타났다. 다만 지역 기반 서비스라 하더라도 사기 피해 등은 얼마든지 발생(90.4%, 동의율)할 수 있고, 지역 인증을 완료한 주민일지라도 무조건 신뢰할 수는 없는 일(84.3%)이라는 우려가 높게 나타난 데다 디지털 취약계층이 이용하기엔 여전히 불편한 플랫폼(61.9%)이라는 응답을 통해 향후 신뢰성과 편리성 측면에서 더욱 개선될 필요가 있다는 점을 확인해볼 수 있었다. 

 

 

- 89.5% “향후 당근마켓 (재)이용 의향 있어”
- ”하이퍼 로컬 서비스 더욱 성장할 것 같아”

→ 한편, 향후 당근마켓 (재)이용 의향은 89.5%로 매우 높게 나타났다. 역시 중고 거래 목적 때문에 이용하게 될 것이라는 응답이 많았고, 지역 관련 서비스의 이용 의향은 낮은 수준(중고 거래 84.1%, 지역 정보 습득 10.1%, 지역 커뮤니티 이용 5.2%, 기타 0.6%)임을 알 수 있었다. 아무래도 당근마켓이 중고거래 플랫폼이라는 인식이 강하기 때문에, 지역 정보가 필요한 상황에서 우선적으로 연상되지 않기 때문인 점이 주된 이유인 것으로 보여졌다. 실제로 지역 관련 정보가 필요한 경우 가장 먼저 당근마켓에 접속해볼 것 같다는 응답은 29.9%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앞으로 당근마켓을 이용해 지역과 관련된 정보를 얻고 싶은 마음이 있다는 응답(51.7%, 동의율)은 비교적 높은 편인 것으로 나타났는데, ‘하이퍼 로컬 플랫폼’에 대한 전반적인 성장 가능성이 긍정적으로 평가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여졌다. 하이퍼 로컬 플랫폼을 통해 지역 주민과 상권이 상부상조(67.8%, 동의율)할 수 있을 것 같고, 주변 이웃에 대한 관심(62.1%)이나 지역 사회 소속감이나 유대감(55.4%)이 높아질 것 같다는 기대가 많았다. 물론 위치 정보가 제공되는 서비스인 만큼 사생활 침해나 범죄의 위험성을 우려하는 의견도 많았지만, 앞으로 지역 기반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은 더욱 다양해질 것 같다는 전망(80.1%)이 높게 나타나고 있었다. 특히 중고물품 직거래나 지역 상권 추천, 지역 내 일자리 알선 등을 비롯해 취미 모임(과 온라인 진료 서비스 등에 대한 이용 의향도 확인할 수 있었으며, 하이퍼 로컬 플랫폼이 지역 커뮤니티를 강화하고 더욱 성장해나갈 것임을 전망해볼 수 있었다. 
 

 

 

 

 

 

본 조사는 특정 기업의 의뢰 없이 엠브레인 컨텐츠사업부(트렌드모니터) 자체 기획 및 자체 비용으로 진행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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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 유통/쇼핑-유통/쇼핑
  • 조사기간 2022-07-29~2022-08-03
  • 샘플수 1000
  • 보고서 페이지수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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