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쇼핑

가격 부담 없고, 편리한 ‘모바일쿠폰’, 형식과 외형에 치우친 ‘선물문화’를 바꿀까?

[TK_201904_NWY5013] 2019 e-쿠폰(모바일 쿠폰)이용 관련 조사

목차


I. Research Overview

   1) 조사 설계

   2) 응답자 특성

 

II. Research Summary

 

III. Research Finding

    1. ‘선물’ 관련 전반적인 인식 평가

    2. e-쿠폰(모바일 쿠폰) 사용 경험

    3. e-쿠폰 [선물 받은] 경험 평가

        1) 쿠폰 종류 및 제품(서비스) 품목

        2) 제품(서비스) 품목별 만족도 및 이유

        3) 본인에게 선물해주는 대상

        4) 주로 e-쿠폰을 받는 상황

        5) 받은 후의 기분(감정)

    4. e-쿠폰(모바일 쿠폰) 선물 경험 유무

    5. e-쿠폰 [선물 목적] 구매 경험 평가

        1) 쿠폰 종류 및 선물 대상

        2) 제품(서비스) 품목 및 유형

        3) 구매 경로 및 빈도

    6. e-쿠폰 선물 교환 여부 및 친밀감 형성 기여도

    7. e-쿠폰 [직접 사용 목적] 구매 경험 평가

        1) 쿠폰 종류

        2) 제품(서비스) 품목 및 유형

        3) 구매 경로 및 빈도

    8. e-쿠폰 서비스 장·단점 평가

        1) 장점

        2) 단점

    9. 향후 e-쿠폰 서비스 사용 및 선물 의향

  10. e-쿠폰 ‘선물 방식’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 평가

전체 72.2%가 “모바일쿠폰 선물 경험”                                    
70.5% “모바일쿠폰 덕분에 선물하는 것에 대한 부담이 적어져”
10명 중 7명 “모바일쿠폰 선물이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를 돈독하게 해”

 

 

- ‘모바일쿠폰’의 장점 "구입 및 선물 시 시간적, 공간적 제약 없다"

- 반면 잊어버리고 사용 못하는 경우가 많다는 점은 단점으로 꼽혀

→ 시장조사전문기업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trendmonitor.co.kr)가 ‘모바일쿠폰(e-쿠폰)’을 인지하고 있는 전국 만 19세~59세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모바일쿠폰’ 서비스 이용 관련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일상적으로 모바일쿠폰을 사용하고, 선물로 주고받는 사람들이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먼저 모바일쿠폰의 장점으로는 구입 및 선물을 할 때 시간적, 공간적 제약이 없는 부분(40.8%, 중복응답)을 가장 많이 꼽았다. 스마트폰을 활용해 언제 어디서나 쉽고 빠르게 구입 및 선물을 할 수 있다는 사실에 만족해하는 소비자가 매우 많아 보인다. 이와 함께 사용방법이 간편하고(37.9%), 사용방식이 자유롭다(34.9%)는 점도 모바일쿠폰의 장점으로 높게 평가되었다. 또한 선물하는 것에 대한 부담감이 덜하다는 의견(29.3%)이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20대 32.4%, 30대 32.4%, 40대 28%, 50대 24.4%) 많이 나왔다. 기존 선물문화에 적지 않은 부담감을 가지고 있던 소비자들이 모바일쿠폰의 대중적인 사용과 함께 그 부담감을 조금은 떨쳐냈을 것이라는 해석을 가능케 한다. 반면 모바일쿠폰의 가장 큰 단점으로는 잊어버리고 사용하지 못해서 소멸되는 경우가 있다(51.9%, 중복응답)는 점이 지적되었다. 모바일쿠폰을 구입하거나, 선물 받았을 때 바로 사용하지 않아서 유효기간이 지난 경험이 상당한 것으로 보여진다. 그 다음으로는 사용처가 제한적이고(30.4%), 유효기간이 짧거나, 연장이 불가능하다(27.6%)는 불만도 적지 않았다. 그밖에 환불방식이 어렵거나 불가능한 경우가 있고(21.8%), 구입 가능한 제품/카테고리가 한정적이라는(21.6%) 불만도 쉽게 찾아볼 수 있었다.

 

 

- 70.5%가 “모바일쿠폰 덕분에 선물에 대한 부담이 적어진 편이다”

- 모바일쿠폰의 선물은 정이 없게 느껴진다는 의견은 23.8%에 불과

→ 모바일쿠폰은 ‘선물 문화’에 적지 않은 변화를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바일쿠폰을 이용해 보다 일상적으로 선물을 주고받는 것이 가능해진 가운데, 이런 방식이 기존 선물 문화보다 덜 부담스럽다고 말하는 소비자들을 많이 찾아볼 수 있었다. 전체 응답자의 70.5%가 모바일쿠폰 덕분에 선물하는 것에 대한 부담이 적어진 편이라고 응답한 것으로, 특히 여성(남성 65.6%, 여성 75.4%) 및 20대(20대 76%, 30대 69.6%, 40대 72.8%, 50대 63.6%)가 모바일쿠폰으로 인해 선물의 부담감으로부터 자유로워졌다는 응답을 많이 했다. 아무래도 스마트폰으로 쉽고, 편리하게 보낼 수 있는데다가, 상대적으로 가격에 대한 부담감도 적기 때문인 것으로 보여진다. 실제 대부분의 소비자가 모바일쿠폰으로 누군가에게 간편하게 선물을 할 수 있어서 편리하고(91.3%), 가격과 상관없이 감사한 마음을 전달할 수 있어서 좋다(82.1%)는데 공감하는 모습이었다. 반면 모바일쿠폰의 선물을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시각은 드물었다. 전체 23.8%만이 모바일쿠폰으로 선물하는 것이 과거에 비해 정이 없게 느껴진다고 응답했을 뿐이었다. 또한 모바일쿠폰의 선물은 왠지 감사나 축하의 의미가 덜한 느낌이고(15.9%), 왠지 성의가 없어 보인다(12.4%)고 생각하지도 않았다.

 

 

- 전체 72.1% “모바일쿠폰 선물이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 돈독하게 해”

- 74.1%는 “모바일쿠폰 선물이 일상의 소소한 기쁨이 되는 느낌이다”

→ 최근에는 특별한 기념일이 아니더라도 커피나 음료 등 부담스럽지 않은 가격대의 모바일쿠폰으로 고마움과 미안함을 표시하는 사람들도 적지 않은데, 이렇게 일상적인 선물을 가능케 하는 모바일쿠폰이 ‘관계 개선’에도 효과적이라는 평가가 많았다. 전체 89%가 모바일쿠폰으로 지인 및 가벼운 관계에서 간단한 사례 및 선물을 하기가 좋아졌다고 느끼고 있었으며,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를 좀 더 돈독하게 만드는 효과가 있다는데도 10명 중 7명(72.1%)이 동의했다. 모바일쿠폰의 선물을 통해 친구 및 지인의 특별한 날이나 생일을 기억하게 되는 것 같다고 말하는 소비자(71%)도 많이 찾아볼 수 있었다. 전체 절반 이상(56.6%)이 모바일쿠폰 때문에 주변에 선물을 전하는 사람들의 숫자가 더 늘어나는 것 같다고 말하는 모습도 ‘관계 확장’의 측면에서 바라볼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저연령층일수록 예전보다 더 많은 주변 사람들에게 선물하는 것 같다고 느끼는 모습(20대 65.6%, 30대 56.4%, 40대 55.2%, 50대 49.2%)으로,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모바일쿠폰을 주고받는 선물 문화가 빠르게 정착되고 있다는 것도 확인할 수 있었다. 더 나아가 모바일쿠폰으로 주고받는 선물을 작은 행복으로 받아들이는 사람들도 많아 보였다. 전체 응답자의 74.1%가 모바일쿠폰을 선물하는 것이 일상의 ‘소소한 기쁨’이 되는 느낌이라고 응답한 것으로, 연령에 관계 없이 대부분 비슷한 생각(20대 78%, 30대 72.8%, 40대 76%, 50대 69.6%)을 내비쳤다.

 

- 전체 72.2%가 누군가에게 모바일쿠폰 선물한 경험 있어

- 젊은 층을 중심으로 모바일쿠폰 선물이 ‘선물문화’로 자리잡은 모습

→ 실제 소비자 10명 중 7명(72.2%)이 누군가에게 모바일쿠폰을 선물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만큼 일상적으로 주변 사람들에게 모바일쿠폰을 선물하는 사람들이 많은 것으로, 특히 여성(남성 64.4%, 여성 80%)과 젊은 층(20대 85.2%, 30대 84%, 40대 69.2%, 50대 50.4%)이 모바일쿠폰을 선물한 경험이 많은 모습이었다. 20~30대 젊은 층을 중심으로 모바일쿠폰으로 선물을 주고받는 문화가 정착되고 있다는 생각을 해볼 수 있다. 모바일쿠폰을 선물하는 대상은 가족과 친구 등 친밀도가 깊은 사람(76%)의 비중이 직장동료 및 지인(17.9%)이나, 클라이언트 및 공적인 관계(5.9%)의 비중보다 훨씬 높았다. 아무래도 편한 관계인 사람들에게 스스럼없이 모바일쿠폰을 선물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보여진다. 그리고 모바일쿠폰의 선물은 상대방과의 친밀도 형성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모바일쿠폰을 선물해 본 응답자의 86.8%가 모바일쿠폰을 선물하는 것이 상대와의 친밀도 형성에 기여하는 편이라고 응답한 것으로, 성별(남성 87.3%, 여성 86.5%)과 연령(20대 83.6%, 30대 85.2%, 40대 90.8%, 50대 89.7%)에 관계 없이 비슷한 생각을 갖고 있었다.

 

- 모바일쿠폰의 선물은 ‘카카오톡 선물하기’에서 가장 많이 이뤄져

- 주로 ‘커피/음료’ 선물을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나

→ 모바일쿠폰의 선물은 카카오톡 선물하기(75.8%, 중복응답)에서 단연 가장 많이 이뤄지고 있었다. 이미 친구로 등록된 사람들에게 선물하기가 쉽고(59.6%, 중복응답), 상대방도 편하게 잘 이용할 것 같다(55.9%)는 이유가 컸으며, 많은 사람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서비스이기 때문에(37.5%) 카카오톡 선물하기에서 모바일쿠폰을 구입하는 것을 당연하게 받아들이는 사람들도 많았다. 그밖에 오픈마켓(27.4%)과 소셜커머스(26.2%)에서 모바일쿠폰을 구입하는 경우도 적지는 않았다. 가장 많이 선물하는 모바일쿠폰의 유형은 단연 ‘제품교환권’(95.2%, 중복응답)이었으며, 지정된 금액을 교환처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금액형 상품권’(35.2%)과 구매 후 수령자의 주소지로 상품이 직접 배송되는 ‘배송 상품’(14.7%), 지정된 교환처에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 교환권’(11.9%)의 선물경험이 뒤를 이었다. 모바일쿠폰으로 가장 많이 선물하는 제품 및 서비스는 커피/음료(74.5%, 중복응답)였으며, 빵/베이커리/도넛(37.8%)과 디저트(37.4%), 케이크(32.7%), 아이스크림/빙수류(27.6%), 치킨(21.1%)도 많이 선물하는 편이었다. 모바일쿠폰으로 선물할 제품/서비스를 선택할 때 가장 많이 고려하는 요인은 상대방이 이용하기 편리한지 여부(54.8%, 중복응답)로, 모든 연령대(20대 54.9%, 30대 55.7%, 40대 55.5%, 50대 52.4%)에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소였다. 또한 이용 가능한 매장이 주변에 가까이 위치해 있는지(35.9%)와 많이 분포되어 있는지(35.9%), 매장에서의 사용이 편리한지(29.8%) 여부를 고려해서 모바일쿠폰을 선물하는 사람들도 많았다.

 

본 조사는 특정 기업의 의뢰 없이 엠브레인의 컨텐츠사업부(트렌드모니터)의 자체 기획 및 자체 비용으로 진행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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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 유통/쇼핑-유통/쇼핑
  • 조사기간 2019-04-29~2019-05-02
  • 샘플수 1000
  • 보고서 페이지수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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