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이슈

‘우’에서 ‘좌’로 조금씩, 십여 년 사이 ‘진보성향’이 좀 더 강해진 한국사회

[TK_201806_TRY4135] 2018 정치적 성향 및 국가 이슈에 대한 관점 평가

‘우’에서 ‘좌’로 조금씩, 십여 년 사이 ‘진보성향’이 좀 더 강해진 한국사회
‘진보성향’ 유권자는 증가하고(02년 25.8%→04년 22.6%→18년 31%),
‘보수성향’ 유권자는 감소해(02년 43.9%→04년 38.8%→18년 24.2%)
30~40대 남성이 가장 진보적인 반면 ‘20대 남성’은 60대 남성과 함께 진보적인 성향이 가장 옅어
“북한에 대한 지원을 가능한 한 많이 해야 한다”는 인식은 감소(02년 58.9%→18년 34.2%)
‘국가보안법’의 개정 및 전면폐지가 필요하다는 시각이 강해져
경제문제에 있어서 ‘큰 정부’를 지향하는 진보층의 주장이 더욱 강조되고,
과거에 비해 ‘소통’을 중시하는 국가 지도자를 원하는 사람들이 많아져

 

 

- 2000년대 초반에 비해 진보성향 유권자 증가하고(02년 25.8%→04년 22.6%→18년 31%), 보수성향 유권자는 감소(02년 43.9%→04년 38.8%→18년 24.2%)

→ 시장조사전문기업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trendmonitor.co.kr)가 전국 만 19세~69세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정치적 성향’과 ‘국가 이슈’에 대한 관점을 평가해본 결과, 2000년대 이후 한국인들의 정치성향이 보수에서 진보로 조금씩 이동을 했으며, 다양한 국가 이슈에 대해서도 진보적인 태도가 다소 강해진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런 가운데 20대 남성의 경우에는 이슈에 따라 보수적인 성향을 보이는 등 각 세대별 정치 성향에 주목해 볼만한 부분이 적지 않은 모습이었다. 먼저 조사에 참여한 응답자 스스로가 평가하는 개인의 정치성향을 살펴보면, 전체 10명 중 3명 정도가 자신이 진보적인 정치성향(매우 진보적 2.3%, 다소 진보적 28.7%)을 가지고 있다고 응답하고 있었다. 이는 자신을 보수적인 정치성향(매우 보수적 1.4%, 다소 보수적 22.8%)이라고 평가하는 사람들보다 많은 것이다. 전체적으로는 진보도 보수도 아닌 ‘중도성향’(44.8%) 응답자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가운데, 보수성향보다는 진보성향이 2018년 한국사회에서 좀 더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 결과이다. 이번 조사결과를 2002년과 2004년 ‘한국사회데이터센터’에서 실시한 ‘국민 이념 성향 추적’ 조사와 비교해보면, 보수성향 유권자가 크게 감소한(02년 43.9%→04년 38.8%→18년 24.2%) 반면 중도성향(02년 30.4%→04년 37.8%→18년 44.8%) 및 진보성향(02년 25.8%→04년 22.6%→18년 31%) 유권자는 증가한 변화가 매우 뚜렷했다. 2000년대 초반 이후 지난 십여 년의 시간 동안 한국사회의 정치 성향이 전반적으로 ‘우’에서 ‘좌’로 조금씩 이동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 30~40대 남성이 가장 진보적인 반면 20대 남성은 60대 남성과 함께 진보적인 성향이 가장 옅어, 가장 보수적인 집단은 60대

→ 성별과 연령별로 정치성향을 좀 더 자세히 들여다보면, 정치적으로 가장 진보적인 성향을 드러내는 유권자는 30~40대 남성(30대 남성 41%, 40대 남성 39%)인 것으로 나타났다. 50대 남성도 진보성향(32%)이 비교적 강한 편에 속했다. 그에 비해 20대 남성(21%)은 60대 남성(19%)과 함께 진보성향이 가장 옅은 계층이었다. 흔히 젊은 세대는 진보적인 성향이 강하다고 생각하는 것과는 달리 실제 20대 남성은 스스로를 진보성향이라고 규정하지 않는 것이다. 여성 유권자의 경우에는 모든 연령대에서 진보성향의 비중(20대 여성 31%, 30대 여성 33%, 40대 여성 32%, 50대 여성 30%, 60대 여성 32%)이 비슷한 특징을 보였다. 반면 보수적인 색채가 가장 강한 연령대는 역시 60대(60대 남성 49%, 60대 여성 32%)였다. 남성(20대 남성 17%, 30대 남성 19%, 40대 남성 22%, 50대 남성 26%, 60대 남성 49%)과 여성(20대 여성 17%, 30대 여성 13%, 40대 여성 21%, 50대 여성 26%, 60대 여성 32%) 모두 60대만이 보수적인 색채가 매우 뚜렷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진보적 성향과 보수적 성향이 모두 옅은 것으로 확인된 20대 남성의 경우에는 중도적인 성향(62%)이 가장 강했다. 그만큼 20대 남성은 이슈와 사안에 따라서 정치적인 성향이 가장 크게 달라지는 계층이라는 것을 의미할 것이다. 20대 남성과 함께 20~30대 젊은 여성 유권자들도 스스로를 중도적인 성향(20대 여성 52%, 30대 여성 54%)이라고 많이 평가하고 있었다. 전체적으로 가장 평균적인 정치성향을 가지고 있는 유권자는 40대로, 평균값과 유사한 모습을 보여줬다.

 

 

- “민족적 차원에서 북한에 대한 지원을 가능한 한 많이 해야 한다”는 인식 크게 감소(02년 58.9%→04년 56.8%→18년 34.2%)
  다만 진보성향일수록 북한에 대한 지원을 많이 해줘야 한다는 태도 강해, 20대 남성의 동의율이 가장 낮아

→ 이와 같은 개개인의 ‘정치성향’은 정부의 역할과 안보 문제 등 다양한 국가 문제를 바라보는 시각에서도 고스란히 드러나고 있었다. 각각의 이슈에 대해 사회전반적으로 진보적인 태도가 좀 더 강해진 가운데, 20대 남성의 경우 대북정책 및 국가안보 이슈에 있어서 만큼은 보수적인 색채를 강하게 내비치는 모습이었다. 먼저 대북정책 및 안보 이슈와 관련해서 살펴보면, 전체 3명 중 1명(34.2%)만이 체제와 상관 없이 민족적 차원에서 북한에 대한 지원을 가능한 한 많이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2000년대 초반에 실시되었던 조사(한국사회데이터센터의 ‘국민 이념 성향 추적’ 조사)와 비교했을 때 북한에 조건 없이 많은 지원을 해줘야 한다는 인식(02년 58.9%→04년 56.8%→18년 34.2%)이 상당히 옅어졌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특히 이번 조사가 4.27 남북정상회담 이후 남북화해 분위기가 조성된 상황에서 실시되었다는 것을 감안하면, 그만큼 오랜 기간 동안 북한의 핵 위협이 지속되는 과정에서 북한에 ‘무조건 퍼주기’식 지원을 해서는 안 된다는 인식이 커졌다는 해석을 가능케 한다. 다만 진보성향을 가지고 있을수록 북한에 대한 지원을 가능한 한 많이 해야 한다(진보 54.5%, 중도 26.8%, 보수 21.9%)는 태도는 여전히 강한 편이었다. 민족적 차원에서 대북지원의 필요성을 가장 많이 느끼는 계층은 40대~50대 남성(40대 남성 54%, 50대 남성 54%)이었으며, 그에 비해 20대 남성은 모든 연령대를 통틀어서 북한에 많은 지원을 해야 한다는 인식(18%)이 가장 옅은 것으로 나타났다. 아무래도 군 입대 문제로 남북분단상황의 피해를 직접적으로 겪다 보니 대북문제에 있어서 보수적인 태도가 강할 수 밖에 없을 것으로 보여진다. 여성의 경우에는 민족적 차원에서 대북지원을 많이 해야 한다는 의견이 세대별(전체 31.6%, 20대 여성 34%, 30대 여성 24%, 40대 여성 35%, 50대 여성 38%, 60대 여성 27%)로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한반도 문제에 있어서 ‘미국’의 역할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태도는 60대와 보수층에서 많이 발견할 수 있었다. 전체적으로 한반도 안보문제와 관련하여 우리와 의견이 다르더라도 우방인 미국의 의견을 따르는 편이 낫다는 의견(23.2%)이 많지는 않았으나, 보수층(34.3%)과 60대(60대 남성 49%, 60대 여성 44%)는 미국에 의지해야 한다는 태도가 강한 편이었다.

 

 

- ‘국가보안법’의 개정 및 전면폐지가 필요하다는 시각이 강해져, 전면 폐지를 주장하는 진보층과 절대 폐지해서는 안 된다는 보수층의 시각 대립

→ 한편 국가보안법에 대한 인지도가 더욱 높아진(02년 77.5%→04년 70.9%→18년 92%) 가운데 예전보다 국가보안법의 개정 및 폐지를 주장하는 목소리에 좀 더 힘이 실리는 듯한 모습도 엿볼 수 있었다. 전체 2명 중 1명(49.7%)이 북한의 변화에 관계 없이 국가보안법을 개정해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으며, 아예 전면 폐지를 해야 한다는 의견도 13.4%로 결코 적지 않은 것이다. 과거 조사와 비교해보면 국가보안법의 개정(02년 46.1%→04년 40.5%→18년 49.7%) 및 전면 폐지(02년 7.5%→04년 10.7%→18년 13.4%)가 필요하다고 느끼는 사람들이 많아졌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물론 국가보안법을 절대 폐지해서는 안 된다는 주장(02년 12.3%→04년 11.4%→18년 15.4%)도 소폭 상승했지만, 북한의 변화를 보고 처리해야 한다는 의견(02년 34%→04년 37.4%→18년 21.5%)은 힘을 잃은 모습이었다. 전반적으로 시대의 변화에 맞게 국가보안법을 수정 및 보완해야 한다는 의견이 우세하다고 볼 수 있다. 다만 진보성향 유권자들은 국가보안법을 전면 폐지해야 한다는 주장(진보 25.2%, 중도 10%, 보수 4%)이, 보수성향 유권자는 국가보안법을 절대 폐지해서는 안 된다는 주장(진보 4.4%, 중도 15%, 보수 30.5%)이 강한 편으로, 진보층과 보수층의 의견 대립이 매우 팽팽한 주제라는 것을 보여준다. 또한 국가보안법을 절대 폐지해서는 안 된다는 의견의 경우 60대(60대 남성 32.7%, 60대 여성 23.2%)와 함께 20대 남성(28%)에게서도 많이 찾아볼 수 있었는데, 앞서 대북문제에서와 마찬가지로 20대 남성은 국가 안보 문제에 있어서 ‘보수적’인 색채가 상당히 강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경제문제에 있어서는 ‘작은 정부’를 지향하는 보수층보다는 ‘큰 정부’를 지향하는 진보층의 주장이 더욱 강조되는 모습
   “국가가 전력·통신·철도 등 기간산업을 소유하면 경쟁력이 떨어지므로 민간에 넘겨야 한다”는 주장 크게 감소(02년 61.6%→18년 24.5%)

→ 경제문제에 대해서는 공기업의 민영화를 반대하고, 정부의 기업 개혁을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등 정부의 적극적인 역할을 주문하는 목소리가 과거보다 훨씬 커진 것으로 조사되었다. ‘작은 정부’를 지향하는 보수층보다는 ‘큰 정부’를 지향하는 진보층의 의견에 힘이 많이 실리는 것으로 보여진다. 우선 국가가 전력·통신·철도 등 국가기간산업을 소유하면 경쟁력이 떨어지므로 민간에 넘겨야 한다는 의견이 전체 24.5%에 불과할 정도로 공기업의 민영화 문제에 반대하는 사람들이 훨씬 많은 모습이었다. 2000년대 초반에 실시한 조사와 비교(02년 61.6%→04년 57.3%→18년 24.5%)해보면, 공기업의 민영화에 대한 우려가 사회전반적으로 매우 커졌다는 것을 쉽게 체감할 수 있다. 대체로 정치적으로 진보성향을 가지고 있을 경우 국가기간산업을 민간에 넘겨야 한다는 의견(진보 18.7%, 중도 22.8%, 보수 35.1%)에 동의하지 못하는 태도가 뚜렷했으며, 연령별로는 60대는 민영화에 찬성하는 태도(60대 남성 37%, 60대 여성 38%)가, 20대는 민영화에 반영하는 태도(20대 남성 14%, 20대 여성 9%)가 가장 강했다. 앞서 남북문제 및 국가안보 이슈에서 보수적인 태도를 보인 20대 남성의 경우 경제문제에서는 진보적인 성향을 보이고 있다는 사실에도 주목해볼 필요가 있다. 반면 민간기업의 개혁에는 정부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인식이 커지고 있었다. 기업이 스스로 개혁을 못한다고 하더라도 기업활동에 정부는 간섭을 하지 말아야 한다는 주장(02년 55.4%→04년 60.6%→18년 38.8%)이 매우 약해진 것이다. 상대적으로 보수층(진보 26.1%, 중도 40.8%, 보수 51.2%)과 고연령층(20대 30%, 30대 35%, 40대 35%, 50대 42.5%, 60대 51.5%)은 정부가 기업의 개혁에 관여하지 말아야 한다는 태도가 강한 편이었다.

 

 

- 과거보다 ‘부의 분배’가 강조되는 모습을 느낄 수 있어, 다만 증세에 대해서는 더욱 민감하게 반응하는 태도가 강해져
  “경제성장의 혜택을 나눠주는 일보다는 경제를 성장시키는 일에 더 치중해야 한다”는 의견 감소(02년 68.9%→04년 72.9%→18년 52%)

→ 여전히 경제성장의 중요성이 강조되었지만, 과거보다는 ‘부의 분배’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태도가 강해진 것도 눈에 띄는 변화였다. 전체 2명 중 1명(52%)이 정부는 경제성장의 혜택을 나눠주는 일보다는 경제를 성장시키는 일에 더 치중해야 한다고 바라봤는데, 이런 인식이 2002년(68.9%)과 2004년(72.9%) 조사에 비해 많이 줄어든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진보층(진보 40%, 중도 51.3%, 보수 68.6%)과 젊은 세대(20대 35.5%, 30대 45.5%, 40대 48.5%, 50대 61%, 60대 69.5%)가 경제성장에 더 치중해야 한다는 의견에 동의하지 못하는 태도가 상당히 강했다. 한국사회의 경제불평등이 심화되면서 성장보다는 분배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진보층의 주장이 좀 더 힘을 받고 있는 가운데, 주로 젊은 층이 경제적으로 진보적인 성향을 많이 가지고 있다는 해석을 가능케 한다. 하지만 부의 분배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아졌음에도 불구하고 세금에 대한 거부감이 오히려 커진 것은 눈여겨볼만한 부분이었다. 정부는 세금을 더 거두어서라도 가난한 사람들에 대한 지원을 늘려야 한다는 의견이 감소한(02년 61%→04년 61.9%→18년 51.3%) 것이다. 부의 분배와 복지 증대를 위해 어느 정도의 증세는 불가피하다는 의견이 많지만, 자신이 더 많은 세금을 내는 것만큼은 꺼려하는 사람들이 상당히 많다고 볼 수 있다. 증세를 통해 가난한 사람들에 대한 지원을 늘려야 한다는 주장은 주로 진보층(진보 64.8%, 중도 50.7%, 보수 35.1%)에서 많이 나왔다.

 

 

- 사회질서 및 규범과 관련한 인식들은 시대별 차이도, 정치성향에 따른 견해 차이도 크지 않아
   “사회의 잘못된 점은 무리가 따르더라도 빠르게 고쳐나가야 한다”는 인식 02년 86.6%→04년 88.1%→18년 91.2%

→ 반면 사회질서 및 규범과 관련한 인식은 정치성향에 따른 견해 차이가 크지 않았다. 전체 10명 중 9명(91.2%)이 사회의 잘못된 점은 무리가 따르더라도 빠르게 고쳐나가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으며, 이는 정치성향(진보 93.5%, 중도 89.7%, 보수 90.9%)에 관계 없는 공통된 인식이었다. 과거의 태도와 비교해봐도 큰 차이(02년 86.6%→04년 88.1%→18년 91.2%)가 없는 수준으로, 시대를 막론하고 억울한 피해자가 생기지 않도록 잘못된 부분은 즉시 개정될 수 있는 사회시스템이 갖춰져야 한다는 바람이 크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와 함께 정당한 목적을 가진 시위라도 사회규범을 해치면 규제해야 한다는 인식(83.5%) 역시 2000년대 초반(02년 83.2%, 04년 82.7%)의 생각과 다르지 않았다. 어디까지나 사회규범이 허용되는 범위에서 시위가 이뤄져야 한다는 것으로 역시 다른 사안에 비해서는 정치성향(진보 81%, 중도 81%, 보수 91.3%)에 따른 인식 차이가 옅은 편이었다. 다만 일부 20대 젊은 층(20대 남성 71%, 20대 여성 60%)의 경우에는 정당한 목적을 위해서라면 어느 정도 규범을 벗어나도 된다는 생각을 하는 것으로 보여졌다.

 

 

- “사회질서를 지키기 위해서는 예술활동의 자유 제한하더라도 영화와 소설 검열해야 한다”는 의견 02년 49.1%→04년 44.8%→18년 29.7%

→ 한편 사회질서를 유지하기 위한 목적이더라도 예술활동의 자율성을 침해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 다수의 인식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만큼 ‘표현의 자유’를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전체 10명 중 3명(29.7%)만이 사회질서를 지키기 위해서는 예술활동의 자유를 제한하더라도 영화와 소설작품 등을 검열해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을 뿐이다. 2002년(49.1%)과 2004년(44.8%) 조사에 비해 예술활동의 ‘자율성’을 강조하는 사회적 분위기가 더욱 커졌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보수층의 경우에는 상황에 따라 예술활동의 자유를 제한하고, 문화콘텐츠를 검열할 수 있다는 인식(진보 22.6%, 중도 28.6%, 보수 40.9%)이 여전히 강한 편이었다. 그 중에서도 60대(60대 남성 46%, 60대 여성 49%)가 예술작품에 대한 보수적인 인식을 가장 많이 내비쳤다. 교육에 대해서는 ‘형평성’이 강조되는 분위기가 강해진 모습이었다. 고등학교 평준화 대신 학부모의 경제능력이나 자녀의 학업능력에 따라 학교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게 해야 한다는 주장(02년 68.2%→04년 64.4%→18년 43.1%)이 예전보다 호응을 얻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진보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을수록(진보 34.2%, 중도 45.3%, 보수 50.4%) 고등학교 평준화의 필요성에 공감하는 태도가 강한 특징을 보였다.

 

 

- 과거에 비해 소통을 중시하는 국가 지도자를 원하는 사람들이 훨씬 많아진 것으로 나타나
  “다수의 국민이 반대하더라고 국가지도자는 소신대로 나라를 이끌어 가야 한다” 02년 64.2%→04년 72%→18년 40%

→ 국가 지도자에 대한 인식이 바뀐 것도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변화였다. 다수의 국민이 반대하더라고 국가지도자는 소신대로 나라를 이끌어 가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2002년과 2004년에는 각각 64.2%와 72%에 이를 만큼 매우 많았는데, 올해 조사에서는 10명 중 4명(40%)만이 이런 생각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된 것이다. 개인의 정치성향에 관계 없이 국민이 반대해도 국가지도자는 소신대로 나라를 이끌어야 한다는 인식(진보 41.3%, 중도 37.3%, 보수 43.4%)은 큰 공감을 받지 못하고 있었다. 아마도 국민과의 소통 없이 일방적으로 국가를 운영한 지난 정부에 대한 부정적인 평가가 어느 정도 반영된 것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다만 60대(60대 남성 49%, 60대 여성 54%)의 경우에는 국민들이 반대해도 국가지도자는 소신대로 나라를 이끌어야 한다는 생각을 여전히 많이 하고 있는 모습이었다.

 

 

- 전체 65.5% “현재 진행되고 있는 ‘미투운동’을 지지한다”, 그러나 20대 남성(33%)과 30대 남성(46%)은 미투운동을 지지하지 않는 태도가 강해

→ 한편 2018년 한 해 동안 이슈가 된 사회 문제에 대한 사람들의 태도를 살펴본 결과, 정치성향보다는 성별과 세대별로 인식 차이가 뚜렷한 사안들이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먼저 ‘미투운동’의 경우에는 대부분(87%)이 잘 알고 있을 만큼 관심도가 높은 사회적 이슈였으나, 남성과 여성이 바라보는 시각에서 적지 않은 간극을 발견할 수 있었다. 전체적으로는 우리나라에서 진행되고 있는 ‘미투운동’을 지지한다는 사람들(65.5%)이 많았지만, 남성(56.2%)보다는 여성(74.8%)이 훨씬 적극적으로 지지하는 태도를 보인 것이다. 아무래도 여성이 피해자인 경우가 많다 보니 여성들의 공감도가 높을 수 밖에 없는 반면 상대적으로 가해자의 위치에 놓이게 되는 남성들은 이를 못마땅하게 여기는 태도를 어느 정도 가질 수밖에 없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특히 20~30대 젊은 남성들의 경우에는 미투운동을 지지한다는 응답이 절반 이하(20대 남성 33%, 30대 남성 46%)에 불과할 정도로, 좋지 않은 시선을 가지고 있었다. 같은 남성이지만 중장년층(40대 남성 59%, 50대 남성 71%, 60대 남성 72%)의 태도와는 확연하게 다른 것이다. 그에 비해 여성들은 연령에 관계 없이 미투운동을 적극적으로 지지(20대 여성 71%, 30대 여성 69%, 40대 여성 79%, 50대 여성 80%, 60대 여성 75%)하는 태도가 강했다. 다만 미투운동의 경우 중도층(60.3%)과 보수층(62.8%)보다는 진보층(75.2%)이 좀 더 많은 지지를 보냈지만, 다른 사안들처럼 정치성향에 따른 인식 차이가 크게 두드러지는 주제는 아니었다.

 

 

- 보수층일수록 “직업에 귀천이 있고”, “돈을 내는 위치에 있는 사람이 잘 대우를 받는 것은 당연하다”는 생각을 좀 더 많이 해

→ 현재의 삶을 대하는 태도 역시 정치성향과는 무관한 이슈였다. 전체 10명 중 4명(41.7%)이 불확실한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현재를 너무 희생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고 생각한다고 응답했는데, 정치성향(진보 46.5%, 중도 40.4%, 보수 38%)에 따른 태도의 차이를 발견하기는 어려웠다. 이와 반대로 지금 약간 고생스럽더라도 미래를 위해 준비를 하는 편이라고 말하는 사람들(63.8%)의 정치성향(진보 64.5%, 중도 61.4%, 보수 67.4%) 역시 특별히 두드러지지는 않았다. 다만 젊은 세대는 불확실한 미래를 위해 현재를 너무 희생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는 생각(20대 32%, 30대 37.5%, 40대 45%, 50대 47%, 60대 47%)과 지금 약간 고생스럽더라도 미래를 위해 준비를 하는 편이라는 인식(20대 59%, 30대 59%, 40대 62%, 50대 64.5%, 60대 74.5%)이 모두 적은 편으로, 현재의 삶에 대한 확실한 태도가 정립되지 않은 모습을 엿볼 수 있었다. 반면 직업 및 대우에 대한 생각은 정치성향에 의해 엇갈리는 경향이 다소 존재했다. 직업에 귀천이 있다는 생각(동의 37.8%, 비동의 49.2%)과 돈을 내는 위치에 있는 사람이 잘 대우를 받는 것은 당연하다는 생각(동의 46%, 비동의 36.5%)에 대한 사회적 의견이 분분한 가운데, 보수성향에서 이런 인식이 뚜렷한 것이다. 보수층은 직업에 귀천이 있고(진보 34.5%, 중도 36.4%, 보수 44.6%), 돈을 내는 사람이 대우를 받는 것이 당연하다(진도 40.3%, 중도 43.8%, 보수 57.4%)는 생각을 상대적으로 많이 가지고 있었다. 그래도 가능하다면 좀 더 대우받거나 특별한 사회적 위치에 있기를 희망하는 바람(64.9%) 역시 보수성향을 가진 사람들(진보 61.6%, 중도 64.3%, 보수 70.2%)에게서 보다 많이 발견할 수 있었다.

 

 

- 올해 현안 중에서 정치성향에 따른 태도 차이가 가장 두드러지는 부분은 ‘남북관계’
  전체 64.2% “남북관계가 바람직한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진보층(87.1%)과 보수층(45%)의 온도차이가 커

→ 정치성향에 따른 태도 차이가 가장 두드러지는 현안은 역시 남북관계 이슈였다. 전체 응답자의 64.2%가 현재 남북관계가 바람직한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다고 생각할 만큼 현 정부의 대북정책에는 긍정적인 태도가 강했지만, 진보성향과 보수성향에 따라 그 온도 차이가 상당했다. 현재의 남북관계를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진보층(87.1%)과는 달리 보수층(45%)의 경우는 못마땅하다는 생각이 무척 강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통일에 대한 태도도 정치성향에 따라 크게 엇갈리기는 마찬가지였다. 국가적으로 큰 비용이 들더라도 통일은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는 주장에 동의하는 의견(46.7%)이 동의하지 않는 의견(29.2%)보다 많은 가운데, 통일이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는 의견이 주로 진보층(진보 60.6%, 중도 39.5%, 보수 42.1%)에서 많이 나온 것이다. 성별과 연령별로 보면, 40~50대 남성이 현재 남북관계가 바람직한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으며(40대 남성 82%, 50대 남성 85%), 큰 비용이 들더라도 통일이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40대 남성 60%, 50대 남성 68%)는 인식이 가장 강한 계층이었다.

 

 

본 조사는 특정 기업의 의뢰 없이 엠브레인의 컨텐츠사업부(트렌드모니터)의 자체 기획 및 자체 비용으로 진행되었습니다.

  • 자료구성
  • 통계테이블
  • 보고서

상세정보

  • 사회/문화-사회이슈
  • 조사기간 2018-05-30~2018-05-31
  • 샘플수 1000
  • 보고서 페이지수 0

자료 다운로드

전체파일

  • 통계테이블
  •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