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이슈

소비자 멍들게 하는 기업의 ‘갑질’ 횡포, ‘기업윤리’는 어디 갔을까?

[TK_201603_TRY2631] 2016 기업윤리 및 불로소득 관련 인식 조사(TRK)

목차


I. Research Overview

1. 조사 설계

2. 응답자 특성

 

II. Research Summary

 

III. Research Finding

PART A. 기업윤리에 대한 태도

    1. 윤리관에 대한 평가

    2. 기업윤리 관련 평가

    3. 사업관 관련 평가

    4. 기업가관 관련 평가

    5. 윤리관 실천 관련

 

PART B. 불로소득에 대한 인식 평가

                 1. 불로소득 관련 전반적 인식 평가

 

PART C. 소비자 주권 및 기관 신뢰도

    1. 소비자 주권 및 기관 신뢰도 관련 평가

    2. 소비자 입장 대변 조직/기관

    3. 기업 입장 대변 조직/기관

소비자 멍들게 하는 기업의 ‘갑질’ 횡포, ‘기업윤리’는 어디 갔을까?
“모든 사업가가 도덕원리를 따르고 있다”는 시각 7.5%에 불과
10명 중 4명은 “현재 소비자의 의사를 대변하고 있는 곳은 없다”

 

 

- 소비자 10명 중 4명 “현재 한국사회에서 소비자의 의사를 대변하고 있는 곳은 없다”

→ 시장조사전문기업 마크로밀 엠브레인의 트렌드모니터(trendmonitor.co.kr)가 전국 만 19세~59세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소비자 주권’과 ‘기업윤리’에 대한 인식조사를 실시한 결과, 소비자 대부분은 정부와 국회, 기업 모두 소비자의 의사를 대변하거나 반영하지 못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먼저 현재 정부가 전체 소비자의 의사를 반영한 정책을 펼치고 있다고 생각하는 응답자가 6.6%에 불과했다. 2014년 같은 조사(10.6%)에 비해 정부가 소비자를 위한 정책을 펼치지 못하고 있다는 시각이 더 강해진 것으로, 특히 30대(2%)가 가장 낮은 동의율을 보였다. 물론 여당과 야당이 소비자의 의사를 반영한 정책을 펼치고 있다고 바라보는 시각(여당 5.5%, 야당 8.9%)도 찾아보기 힘들었다. 소비자를 직접적으로 상대하는 기업들에 대해서도 마찬가지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현재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소비자의 의사를 반영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는데 각각 23.9%, 28.8%만이 동의한 것이다. 역시 30대 소비자가 대기업(19.6%)과 중소기업(24.4%) 모두 소비자의 의사를 반영하고 있다는데 가장 동의하지 못하는 모습을 보였다. 시민단체나 NGO의 역할이 충분하지 못하다는 시각도 팽배했다. 현재 시민단체와 NGO 등 비영리단체가 소비자의 의사를 대변하고 있다는데 공감하는 의견은 26.3%로, 2014년(31.6%)에 비해서 더욱 낮아졌다. 소비자의 편에 서야 할 단체들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시각이 커진 것이다. 이렇다 보니 전체 10명 중 4명(38.9%)은 현재 한국사회에서 소비자의 의사를 대변하고 있는 곳은 없다는 다소 단정적인 생각까지도 드러냈다. 30대가 다른 연령대에 비해 소비자를 대변하는 곳이 없다는 인식(20대 37.2%, 30대 44.8%, 40대 36.4%, 50대 37.2%)이 가장 뚜렷했다.

 

 

 

 

- 2명 중 1명은 사업의 기준이 ‘그렇게 하는 것이 이익인가?’하고 묻는 것이라는데 동의

→ 기업윤리와 관련한 인식평가에서는 대부분의 소비자들이 이익을 우선적으로 추구할 수밖에 없는 기업의 입장을 이해하면서도 도덕성과 윤리의식을 동반해야 한다는데, 의견을 함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소비자 2명 중 1명(50.1%)은 사업의 기준이 ‘그렇게 하는 것이 이익인가?’하고 묻는 것이라는데 공감하는 입장을 내비쳤다. 성별(남성 50.8%, 여성 49.4%)과 연령(20대 51.6%, 30대 51.6%, 40대 49.2%, 50대 48%)에 무관하게 사업의 기준은 ‘이익’이라는 데 대체로 비슷한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반면 이런 시각에 동의하지 않는 응답자는 11.9%로, 매우 적은 수준이었다. 또한 모든 사업에는 ‘나름대로’ 규칙이 있다는 시각에 전체 76.9%가 동의하는 태도를 보일 만큼, 기업을 운영하고, 사업을 진행하는데 있어서 각 기업만의 입장과 철학이 있을 것이라는 데 많이 공감하는 모습이었다.

 

 

- “성공을 위해서는 도덕문제를 무시해야 한다” 6.8%뿐, 사업과 도덕가치는 별개의 것이라는 의견도 24.4%에 그쳐

→ 하지만 이런 생각들이 결코 기업들에게 도덕문제에 있어서 면죄부를 주는 것은 아니었다. 사업의 목적은 돈을 버는 것이기에 성공을 위해서는 도덕문제를 무시해야 한다는 주장에 동의하는 소비자가 단 6.8%에 불과했으며,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 중요할 뿐 수단은 문제되지 않는다는 시각도 8.5%에 그친 것이다. 특히 여성이 남성보다 성공을 위해 도덕성을 외면하고(남성 10.3%, 여성 3%), 목표달성을 위해 수단방법을 가리지 않아도 된다(남성 11.6%, 여성 5.4%)는 태도에 더욱 공감하지 못하는 경향이 뚜렷했다. 사업과 도덕가치가 별개의 것이라고 바라보는 시각도 4명 중 1명(24.4%)에 머물렀으며, 이에 동의하지 않는 의견이 44%로 훨씬 많았다. 도덕이란 궁극적으로 이기주의일 뿐이라는 부정적인 시각도 7.2%뿐으로, 기업의 도덕성을 요구하는 소비자들이 그만큼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다만 기업윤리를 홍보용이라고 바라보는 시선도 적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2명 중 1명(49.1%)이 기업윤리는 결국 PR을 위한 목적이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특히 30대 소비자(52.4%)에게서 이런 인식이 많이 발견되었다. 아무래도 기업의 윤리와 도덕성을 강조한다는 기업들의 외침과는 달리 실제 일상생활에서는 기업의 비윤리적, 비도덕적인 태도를 많이 마주하게 되기 때문인 것으로 보여진다.

 

 

- 4명 중 1명만 “훌륭한 사업가가 성공한 사업가다”, “모든 사업가가 도덕원리를 따르고 있다”는 시각 7.5%에 불과

→ 윤리의식을 강조하는 소비자들의 태도는 사업가를 바라보는 시선에서도 분명하게 드러났다. 먼저 훌륭한 사업가란 성공한 사업가를 말한다고 생각하는지를 묻는 질문에 동의하는 의견(26%)보다 동의하지 않는 의견(37.6%)이 좀 더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성공을 했다고 해서 무조건 훌륭한 사업가라고는 할 수 없다는 시선이 보다 강한 것이다. 아무래도 도덕과 윤리를 따르지 않는 사업가들을 자주 접하기 때문에 사업의 성공이 훌륭한 사업가를 보장하는 것은 아니라는 태도가 큰 것으로 보여지는데, 실제 모든 사업가가 도덕 원리를 따르고 있다고 보는 소비자는 단 7.5%에 불과했다. 또한 사업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도덕 문제를 무시해야 하고(8.7%), 의사결정에는 윤리적인 면은 제외되고, 경제적인 면만 고려하면 된다고(16.7%) 생각하는 소비자는 찾아보기가 힘들었다. 물론 사업가는 현실을 무시하고 이상에 얽매여서는 안 된다는 시각(48.5%)이 동의하지 않는 시각(16.5%)보다 강했지만, 그래도 지킬 것은 지켜야 한다는 것이 소비자의 대체적인 시각이라고 볼 수 있다.

 

 

- 전체 53.3%가 “법을 따르는 것이 도덕을 지키는 것”, 그러나 젊은 층일수록 동의하지 못하는 태도가 커져

→ 기업윤리를 실제 인식에 적용해본 결과, 전체 응답자의 절반 이상(53.3%)이 법을 따르는 것이 도덕을 지키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여전히 ‘법이 곧 도덕’이라는 시각이 상당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젊은 층일수록(20대 41.2%, 30대 47.2%, 40대 57.6%, 50대 67.2%) 법을 따르는 것이 도덕을 지키는 것이라는데 동의하지 못하는 태도가 강한 것으로 나타나, 법과 도덕을 바라보는 시선이 과거와는 많이 달라졌다는 사실도 발견할 수 있다. 또한 젊은 층을 중심으로, 법을 도덕의 기준으로 삼지 못할 만큼 법에 대한 불신이 크다는 해석도 가능하다. 전체 10명 중 4명(41.8%)은 ‘윤리’를 실제행동과 기대행동의 차이를 조정하는 것이라고 바라보기도 했다. 기업윤리가 이윤만을 쫓으려는 기업과 사업가의 욕망을 조금이나마 완화시키는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시각이 존재하는 것으로 보여진다. 한편 과거에 비해 노력이 공정한 결과를 보장하는 것은 아니라는 인식이 커진 것으로 나타났다. 모든 노력은 결국 정당한 대가를 받게 된다고 믿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라는데 동의하는 시각(34.6%)이 2014년(30.9%)보다 많아진 것이다. 특히 남성(38.6%)과 30대(38.4%)가 우리사회가 노력에 따른 공정한 결과를 보장하는 사회가 아니라는데 더 많이 동의하는 모습을 보였다. 또한 주주들이 수익에만 큰 관심을 갖는 것은 잘못이 아니라는 인식(14년 33.2%→16년 38.2%)도 증가했다. 사회전반적으로 수익과 이윤을 우선적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다소나마 커진 것으로 보여지며, 이런 태도는 남성(42.4%)과 중/장년층(40대 41.6%, 50대 43.6%)이 좀 더 강했다.

 

 

- 소비자들 불로소득에 대한 기대 많아, 다만 ‘복권당첨’과 ‘재산증여’에는 높은 세금 부과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아
→ 한편 불로소득에 대한 인식평가 결과, 많은 소비자들이 불로소득에 대한 기대감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0명 중 9명이 많은 세금을 내더라도 복권에 당첨되었으면 좋겠고(87%), 부동산 임대 소득을 통해 안정적인 수입이 생겼으면 좋겠다(86.9%)는 바람을 드러낸 것이다. 또한 전체 77%가 많은 세금을 내더라도 많은 재산을 증여 받고 싶다고도 응답했다. 이보다는 바람의 크기가 다소 작은 편이었지만, 부동산 거래와 주식투자를 통해 큰 돈을 벌고 싶다는 소비자도 각각 61.6%, 57%에 달했다. 그러나 같은 불로소득일지라도 그 종류에 따라서 세금의 규모에 대한 생각이 다른 특징도 발견할 수 있었다. 먼저 복권당첨에 대해서는 불로소득에 해당하므로 높은 세금을 부과해야 한다는 의견이 전체 2명 중 1명(49%)에 이르렀다. 특히 남성(45.6%)보다는 여성(52.4%), 그리고 고연령층(20대 41.6%, 30대 45.6%, 40대 52%, 50대 56.8%)에서 복권당첨금에 많은 세금을 매기는 것을 찬성하는 경향이 뚜렷했다. 재산증여에 대해서도 절반 가까이(48.7%)가 세금을 많이 부과하는 것에 동의했다. 부동산 수익에 대한 태도는 복권당첨이나 재산증여에 비해 관대한 모습이었다. 부동산 거래에 의한 매매차익과 부동산 임대소득이 불로소득에 해당하므로 높은 세금을 부과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소비자가 각각 38.8%와 36.5%에 머문 것이다. 높은 세금을 부과해야 한다는데 가장 동의하지 못하는 소득의 종류는 주식투자에 의한 매매차익이었다. 29.1%만이 주식투자에 의한 매매차익에 세금을 많이 부과해야 한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본 조사는 특정 기업의 의뢰 없이 마크로밀엠브레인의 컨텐츠사업부(트렌드모니터)의 자체 기획 및 자체 비용으로 진행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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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 사회/문화-사회이슈
  • 조사기간 2016-03-17~2016-03-22
  • 샘플수 1000
  • 보고서 페이지수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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